2021년 상반기 디태치트, 세미, 타운하우스로 대변되는 Low-rise 주택 시장의 가격 급등에 이어 콘도로 대변되는 Hi-rise 주택시장마저 최근 몇 달 동안 2020년의 침체기를 벗어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규콘도 분양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서 토론토 시내에서는 이제 $1,000 PSF(Price Per Square Foot) 이하 콘도 분양을 찾기가 어렵게 되었고 심지어 토론토 외곽 도시에서도 이미 평균 $1,000 PSF 를 보여주는 현실입니다.
이에 부동산 자산시장에 진입하고 싶어도 그 뜻을 잘 이루지 못하고 좌절하는 실거주 위주의 First-Time Home Buyer에게 가격적으로 다소 부담이 낮은 주거형태가 바로 Co-op 콘도입니다. 비슷한 크기의 일반 콘도 대비 2/3 내지 1/2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합니다. 가격적인 장점 외에도 Co-op 콘도는 일반적으로 연식이 좀 있어서 이미 잘 조성된 정원과 편의시설을 갖춘 경우가 많고 교통과 주변환경이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콘도와는 여러 면에서 다른 점이 있기 때문에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우선 Co-op 콘도는 개별 유닛에 등기가 이루어지는 일반 콘도와는 달리, 전체 빌딩을 등기하는 지주회사가 만들어지고 Co-op 구매자는 그 프로젝트의 소유 지분을 나타내는 지분 증명서(Share Certificate)와 주거공간, 주차장, 라커 등을 독점적으로 사용하고 점유할 수 있는 독점권한(Exclusive right to occupy and use)을 가지게 됩니다.
단점으로는 파이낸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은행들은 Co-op의 Share Certificate에 대해서는 모기지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Co-op 구매자는 현금으로 구입을 하거나, Credit Union (신용협동조합)을 통하여 파이낸싱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일반 은행보다는 이자가 다소 높지만, 구입가격은 일반 콘도보다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코업은 일반 콘도보다 비교적 비싼 관리비를 내는데, 건물들이 오래된 경우가 많아 유지보수비가 많이 들기도 하고 그 밖에 각종 유틸리티, 재산세, 관리비 등을 모두 포함해서 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Co-op 콘도 구입시 또 다른 단점 중의 하나는 일반 콘도에서 볼 수 있는 Status Certificate (콘도 재무 확인서)과 Reserve Fund( 유보금)에 대한 서류 및 규정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o-op 구입을 하기 위해서는 Co-op 이사회(Board)로부터의 승인이 필요하며, Co-op 구입시 어떤 빌딩은 자체 구매 계약서가 있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OREA (Ontario Real Estate Association)에서 제공하는 양식 Form 102 Agreement of Purchase and Sale - Co-operative Building Resale Agreement를 사용합니다.
물론 가장 큰 단점은 거래가 많지 않다는 것이겠지요.
Co-op 콘도는 위에서 언급한 장점과 단점을 같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구입시 신중히 검토 및 판단해야 하며, 다소 저렴한 주택에서 장기간 거주할 목적을 가진 실거주자자면,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토론토에는 Co-op 콘도 건물이 많지 않기 때문에 매물이 많지는 않은데, 지금 시장에 나와있는 매물 중에서 경쟁력있는 리스트를 아래와 같이 선별해보았습니다.
http://v3.torontomls.net/Live/Pages/Public/Link.aspx?Key=c731cc0a90a34383aa7e8ebcb85fceda&App=TREB
Co-op 콘도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고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