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PIMAC(공공투자관리센터)에 2010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입찰 및 연구참여에 관한 공지가 며칠 전 올라왔습니다. 최근 KDI PIMAC의 추세는 예비타당성 조사용역을 외부에 맡기기보다는 내부인력으로 직접 해결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고, 일부 민감한 사업의 경우에는 공개입찰 없이 사실상 비공개로 진행하기 때문에 여기 나열된 사업들이 전부는 아닙니다.
지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이 4대강 관련이 많아 다른 사업들이 거의 묻히다시피 한 것과 달리 이번 대상사업은 4대강에 밀렸던 교통투자 사업들이 꽤 많이 돌아온(?)것이 흥미롭습니다.
철도를 비롯한 교통부문 사업들을 한번 정리해보면
가. 국도31호선(청송 삼자현 터널)
나. 국도1호선 BRT건설
다. 월곶~판교 복선전철
라. 서울지하철 5호선 하남연장
마. 서울지하철 7호선 인천석남연장
가. 이단적재열차 도입기반구축
나. 부산역 일반철도 부전역 이전
다. 서울지하철 7호선 경기북부연장
라. 교외선(능곡~의정부) 복선전철화
마.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
바. 울릉도 경비행장 건설
차. 구미디지털산업지구 내부간선도로
카. 송도국제도시 6·8공구 간선도로 건설
타. 수성의료지구 (대흥단지) 간선도로
아마도 서울지하철 5호선 하남연장이나 이단적재열차(DST) 같은 경우는 정부 정책상 거의 통과되지 않을까 싶고...
기타 빨간색으로 칠해둔 사업들은 흥미롭습니다.
특히 부산역 일반철도 부전역 이전, 서울지하철 7호선 경기북부연장 등 재미있는 사업들이 많이 보이네요. ^^
첫댓글 부산~부전 광역전철 연장도 어떨까요? 적어도 셔틀형식이라도... ;; 1호선이 있지만 1호선은 부산~부전 사이 정차역만 6개니까요;
좋은 제안이라고 생각합니다...개인적으로는 구포~부전~부산으로 광명셔틀같은 열차를 돌리면 어떨까 하네요.
서울지하철 7호선이 광역전철이 되어가겠군요;
7호선 처음 건설할때부터 급행운행을 염두에 두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그래도 최근에 지어진 노선인데...
부산역 일반철도 이전이라. 정말 흥미롭군요.
광주2호선은...수정되어야하지 않을까요?. 순환선기능이 없는 순환선이라...
국도 1호선 BRT(버스간선화)건설? 그렇담 수도권 지역이겠군요..(서울[금천구 시흥동 이후 : 시흥대로]~안양-의왕-수원-오산-평택)
응? 7호선 인천 석남동 연장이요..? 그럼 부평구청에서 더 연장한다는 야그인감요? 거기에 포천까지 완성되면 너무 길어서 탈일;;;
철도외의 사업 중 울릉도 경비행장 사업이 좀 눈이 가는군요. 저쪽 항로는 독점이네 어쩌네 하면서 불만도가 상당히 높았지만, 정작 헬기사업은 수요부진이나 운항 스케쥴 때문에 실패한 안습한 동네인데, 일본쪽의 낙도공항들 처럼 800m~1200m급 활주로라도 갖춰지면 재미있어 지겠군요.
여담으로, 2003년에 울릉군이 나리분지 내에 이미 활주로 부지를 확보해 놓은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