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날이 늘어나는 스키장사고 및 자해공갈단에 대한 대처요령입니다.
평상시에 기억하고 계시다가 요긴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스키장 자해공갈단 설친다…여성 · 솔로 골라 고의 사고
------------------------------------------------------
굿데이
"스키장의 자해공갈단을 조심하세요." 고의로 사고를 낸 뒤 치료비 등을 받아내는 "자해공갈단"이 스키장에도 등장했다.
자해공갈단은 고의로 사고를 내는 경우를 말하는데 최근 스키 동호 인구가 늘어나면서 이들이 스키장으로까지 손을 뻗치는 것이다.
스노보더 황모씨(21·여)는 얼마전 강원도의 한 스키장에 갔다가 황당한 일을 당했다.
초보자여서 슬로프를 천천히 내려오고 있는데 갑자기 한 남자가 자신 앞에 와서 넘어진 것. 황씨는 멈추지 못하고 상대방의 몸 위로 넘어지고 말았다.
서서히 내려왔기 때문에 크게 다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상대방은 대뜸 "허리를 다친 것 같다"며 치료비로 30만원을 요구했다.
그러더니 주위에 3∼4명의 남자가 몰려와 황씨에게 "당신 잘못"이라고 윽박질렀다.
황씨는 도와주는 사람도 없고 여러 사람이 협박조로 얘기하는 바람에 하는 수 없이 치료비를 물어줬다.
더욱 황당한 것은 며칠 후 다른 스키장에 갔는데 자신과 부딪힌 상대 남자를 본 것이다.
황씨는 "허리가 아파 몸져 누웠다는 사람이 멀쩡하게 스키를 타고 있었다"며 "사기를 당한 것 같다"고 씁쓸해했다.
강원도의 한 스키장에서 패트롤로 일하는 허모씨(30)는 "사고를 처리하다 보면 사고낸 사람이 또 내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심증은 가지만 물증이 없어 그냥 넘긴다"고 말했다.
허씨는 특히 "자해공갈단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은 여성 초보자나 혼자 온 사람을 골라 "작전"을 시도한다"며 "이들에게 당하지 않으려면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선택하는 게 좋다"고 지적했다.
스키·스노보드 관련 홈페이지에도 자해공갈단을 조심하라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스노보드·스키 사이트인 S사이트의 자유게시판에는 한 네티즌이 "자해공갈단에 당한 것 같다"며 "정신적 피해보상비 및 장비복구비로 100만원 이상을 요구해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자해공갈단이 등장해 스키장 질서를 어지럽힌다"며 "목돈을 만지려고 사기치고 협박하면 나중에 천벌받는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자해공갈단은 대인사고 이외에 장비가 분실됐거나 훼손됐다고 속인 후 보험금을 타내기도 한다.
해외여행자보험에 들고 해외로 원정을 가 장비를 판 뒤 보험사에는 분실신고해 보험금을 타내는 것도 암암리에 쓰는 수법이다.
동양화재 한 관계자는 "장비 배상의 경우 미심쩍은 건수가 상당히 많아 올해는 아예 스키·스노보드 용품 손해 담보 조건을 없애는 대신 상대방의 장비를 파손했을 경우만 배상한다"고 말했다.
▶대처법
박순백박사의 스키칼럼 자료실에서 퍼왔습니다..
스키장 자해 공갈단 대처법
스키장내에서 같이 스킹하다가 일어나는 사고는 형사입건이 안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해자와 피해자만 가려 주는게 경찰서에서 하는 일입니다. 모든 피해보상은 민사로 해결을 해야하고 법원에서는 분쟁조정결과를 합의로 유도해서 처리를 해 줍니다.
서있는 스키어를 받은게 아니고 같이 내려 오다가 사고가 난 경우는 서로가 가해자와 피해자가 됩니다.
윗글은 참조 사항이고 대처법을 말씀드리면
먼저 부딛친장소에 스키를 벗어서 X자로 꽂아놓고 내려가는 스키어에게 부탁을해서 패트롤을 부르십시요. 그러면 같은패가 모여서 큰소리 칠겁니다. 당신이 잘못한거니 보상해 주라고.
이럴때는 단호히 말씀 하십시요. "제3자는 빠지세요" 그래도 빠지지않고 개입을 한다면 그 자리에서 112를 부르십시요. 충돌사고는 패트롤도 개입하기 싫어하기 때문에 패트롤을 믿고 내려가면 안됩니다. 패트롤은 두분이 협의해서 처리를 하라고 서로의 연락처와 신분증을 달라고 할겁니다. 절대로 주지 마시고 경찰이 오면 주십시요.
경찰에게 신분증을 제시하고 사고 경위를 설명하고 아무래도 자해 공갈단 같다고 귀뜸을 하면 경찰에서도 피해자라고 우기는 사람의 전과 조회를 합니다. 10이면 10 거의가 전과가 나옵니다. 이런 경우에는.. (주변에 있던 바람잡이들도 함께 경찰서에 따라 올겁니다. 이때도 절대로 겁먹지 마시고 회원님들이나 아는분중에 도움을 청할만한 분이 계시면 와 달라고 하십시요).
그래도 피해자라고 우기면 진단서를 같이 끊으십시오. 골절이 아닌 이상 최대3주이니까 동일하게 나옵니다. 그리고 고소를 하십시요. 맞고소를 하면 (형사,민사)절대로 지지를 않습니다. 민사상으로 스키장에서는 가해자와 피해지가 없습니다. 서로 진단서를 첨부해서 고소하면 그대로 사건이 처리가 됩니다(서로에게 보상을 해 주라고합니다).
그 시간에 같은 스키장에서 사고장면을 목격했다는 증인을 확보하시면 훨씬 유리해 지겠죠.
많은분들이 교통사고와 비슷하게 처리를 할거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주차장에서의 음주사고는 음주사고가 아닌것과 같습니다.
제3자에게 휘둘리시면 안됩니다. 필히 제3자는 빠지라고 큰소리로 쫒아 내셔야합니다.
*** 절대주의사항***
직활강 내지 난폭스킹, 서있는 스키어를 충돌한 사고는 보상을 해 주셔야 합니다. 도의적인 사고처리도 그렇고 충돌한 사고에 대해서는 처리결과가 조금 다릅니다.
무엇보다 그런 말종들의 표적이 안되게 기술을 개발해서 어떤 자세나 슬로프에서라도 피해갈수 있는게 제일 좋은 방법 이겠죠.
-출처-보드캡스싸이트
-스노우맨클럽에서 발췌-
첫댓글 좋은 정보네요..
강력하게 왜쳐야겠당..."제3자는 빠지세용~"
이런~~불한당캍은 놈들에게 당하지안케 안전보딩 방어보딩 합시다.글구 넘 달리면 위험합니다...조은 정보 ㄳㄳ^^*
헉 내가 저런 의심 받을 뻔 했는데 ㅋㅋㅋ
실버에서 타다가 초보가 갑자기 스는 바람에 스면서 넘어졌는데, 어떤 사람이 데크로 등을 찍어 공중 덤블링 하는 사태가 발생된적이 있는데, 슬로프에 맞게 타는 풍조가 됬으면 좋겠네요. 그때 씨익 웃어주고 가긴 갔는데, 몇일 간 아파 둑는줄..ㅠㅠ;
좋은정보 잘 읽었습니다..모두모두 조심조심~
죽일넘들..
헛! 나도 실버에서 이런적 있었는뎅.. 대뜸 나에게 달려와 부딪힌 넘.ㅡㅡ 잼싸게 내빼길 다행이군..흠.. 아물리 봐도 내가 본 일행이 자해 공갈단 같단 말야..흠~
호호... 저와 같은 초보자한텐 아주 훌륭한 정보예용...따봉~~
고맙습니다. 이왕이면 동호회랑 함께 다녀야 겠네요.
저런 저런 ,,,후랴달넘들,ㅋㅋ 눈위에도 저런넘 이 있다니 ... 우리모둥,,,조심 합시당, 마지막으로 ..쩝...육시랄넘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강력하게 빠지삼 해야겠네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음....좋은 게시물이네여....스크렙 해갈께여.... ㄱ ㅅ 르~~
정말 울 남자들 넘 한다. 딸키우는 애비로 큰소리로 한마디하자 야~ 이놈들아 .....고만하자 하늘이 본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님 그러면 보험에 가입하면 좀 괜찮을까요??
잘잃었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3자는 빠지세요~" 인상 한번 딱 쓰고 기싸움에 절대 밀리지 말아야 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희 회사 동료가 당한적이 있는데 패트롤도 한패인 경우가 있더군요. 옷쓰님 말처럼 패트롤 보다는 경찰 부르는게 좋을 듯 합니다. 저희 회사사람도 휘둘리다가 열받아서 경찰 부르자고 했더니 그때서야 서로 눈치 보면서 딴소리 하더랍니다.(미안하다고)ㅋㅋㅋ
열분덜 컨디션 나쁠땐 잠시 쉬어가는 센스 .. 아시져 즐거운 보딩 안전하게 탑시당.
3자는 빠지세요!!!!!!!!!!!!!!!!!!!!!!!!!!!!!!!!!!!!!! 속이시원하게따~ 씨뷁!!! 공갈단
아 정말 감사합니다 나도 당할수 있는 걸 ^^
앞에 자빠지면 살짝 밟고 지나가고 싶다는 --;;; 아님 그넘 내려오면 반대로 복수를? ^^;;; 아~ 난 너무 감정적이야 ㅡ,.ㅡ
-0- 나쁜넘들이네...ㅡ.,ㅡ;
잘보고 또보고,,공부하고 갑니다.^^
굿잡~! 자해공갈단 조사하면다나와~!
좋은 정보 ㄳ 합니다.~~^^
좋은정보 감솨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