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콘텐츠 플랫폼에서 인터뷰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직업인, 재테크 전문가, 방송인 등 각 테마에 따라 매체도 등장하는 인물도 제각각이죠. <유 퀴즈 온더 블록>의 국민MC 유재석, <신사임당>의 재테크 유튜버 주언규, <톡이나 할까>의 작사가 김이나, <문명특급>의 연반인 재재 등.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각종 인터뷰 콘텐츠에는 어떤 것이 있고, 또 사람들이 이들의 인터뷰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지 알아볼까요?
상대방에 따라 팔색조로 변신해요! 국민MC 유재석's skill 굳건하게 국민mc의 자리를 지키는 유재석 씨는 어떤 상대방을 만나도 그 사람에게 적합한 리액션을 잘하는 진행자로 유명하죠. 예로 TVN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편에서 여의도 증권회사에 다니는 인물과 만나서 대화할 때는 어려운 경제용어도 섞어가며 주식을 주제로 심도있는 이야기를 나누다가도, MBC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의 꽁트 면접자로 등장한 배우 임원희 씨가 옛날 스타일의 개그를 구사해서 분위기가 썰렁해지자 본인도 “숭구리당당 숭당당”이란 인사말을 건네면서 상대방이 머쓱하지 않도록 망가지는 것도 서슴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프로그램 성격에 따라 만나는 인물에 따라 자신의 모습을 맞추면서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불편한 마음이 들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인터뷰를 이끌어 간다는 특징이 있어요.
알아도 모르는 척 질문해 중요한 내용을 캐치해요! 재테크 유튜버 신사임당's skill 재테크 유튜버의 대명사 신사임당은 자신의 채널을 통해서 다양한 재테크 정보를 구독자들에게 전달해 인기를 얻고 있죠. 그의 채널에는 경제 분야의 명사가 등장해서 자신의 노하우를 전하곤 하는데요. 화려한 편집이나 자막도 없이 인터뷰 그 자체만으로 150만 명의 구독자를 모았습니다. 그의 채널 특성상 어려운 경제용어나 재테크 용어가 등장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랜 기간 한국경제TV의 PD로 근무하면서 경제용어에 익숙할 법한 그이지만, 어려운 용어를 아는 척 넘어가지 않고 물어보면서 인터뷰 내용을 풍성하게 만드는 그를 보며, 좋은 진행자라고 평가하는 구독자들의 반응도 있었습니다.
사려 깊고 적확한 표현으로 공감대를 형성해요! 작사가 김이나's skill 아이유의 <좋은 날>, 이선희의 <그중의 그대를 만나> 브라운아이드걸스의 <아브라카다브라> 등의 곡에 가사를 쓴 김이나 작사가. 그는 채널A 프로그램 <하트시그널>을 통해서 사람의 마음을 읽고 표현하는 탁월한 표현으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었는데요. 사려 깊으면서도 적확하게 상대방의 진심을 읽고 세심한 언어로 표현하는 그의 능력은 인터뷰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최근 방영한 카카오TV 채널 <톡이나 할까>는 메신저로 인터뷰를 진행하는 독특한 방식의 인터뷰를 시도하고 있는데요. 진행자인 김이나 작사가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상대방과의 교감을 잘 형성하고 편안하게 대화의 흐름을 잡는 진행자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와 인터뷰한 이동진 평론가는 “쉬운 단어만 쓰는데 새롭고 명확하게 들어오는 평을 한다”고 김이나 작사가를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풍부한 사전 조사로 상대방을 감동시켜요! 연반인 재재's skill SBS의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에서 활약을 펼치고 있는 연반인 재재. 그는 원래 디지털 에디터로 입사해서 PD가 되었는데요. 우연히 방송을 진행하는 역할을 하다가 구독자들의 호응에 힘입어서 본격적인 진행자의 길로 접어든 케이스입니다. 진행자로서 그의 매력은 넘치는 에너지와 상대방에 대한 방대한 사전조사인데요. 인터뷰이로 만나게 되는 상대방의 나이나 출신 지역, 자녀의 이름, 출연한 작품 등. 거의 모든 정보를 머릿속에 입력한 채 인터뷰 중에 자연스럽게 질문하곤 합니다. 이에 인터뷰이로 등장했던 배우 송중기 씨는 “이런 것도 알고 있나요? 대단하시다”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고, 배우 유해진 씨도 “사람을 잘 흡수하고 편하게 해준다”라고 말했죠. 많은 인터뷰를 해 본 스타들 입장에서도 진행자로서 재재의 노력과 공부가 진정성 있게 느껴졌나 봅니다. 이처럼 인기 콘텐츠에는 진행자의 역량과 매력이 많이 담겨있곤 하는데요. 우수 진행자들의 인터뷰 스킬은 사실 평상시 우리 일상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오늘 만나는 사람들에게 이들의 대화 스킬을 적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러분들도 일터와 일상에서 더 매력적인 사람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출처] 그 인터뷰 콘텐츠는 왜 인기가 많을까? - 국민MC 유재석부터 연반인 재재까지! 인기 진행자들의 매력|작성자 고용노동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