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특급형 전동차 26000계(후루이치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90년 4월
길이/폭/높이 - 20500 / 2800 / 4150
편성 - 4량편성(4M)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308-A(95kW)
편성출력 - 95kW * 4 * 4량 = 1,520kW(4량편성시)
기어비 - 3.8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히타치 MMC-HTB-20U)
대차 - 슈릴렌식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대차 KD-99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보안)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수상경력 - 1990년 굿디자인상 수상
긴테츠 26000계 전동차는 <사쿠라라이너>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는 특급형 차량으로, 협궤 노선인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요시노선 특급에 투입하기 위해 도입한 차량이다. 4량편성 2편성 8량이 제조되었으며, 전산기호는 SL을 부여받았다.
1965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요시노특급은, 1990년 데뷔 25주년을 맞았다. 이를 기회로 고품질의 수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투입한 차량으로, 차체는 21000계 <어번라이너>의 디자인을 유용했으며, 아스카, 요시노 등으로 가는 열차로서 관광적 요소를 채용했다. 1990년 3월 15일에 영업운전을 시작했다. 외부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채용했지만, 저항제어, 슈릴렌식 대차, 접이식 폴딩도어, 간이 리클라이닝 시트 등 기존 구조를 답습한 면도 있다.
도입 21년을 맞아, 2011년부터 리뉴얼을 실시, 22600계, 16600계 등에서 확립한 표준적 설계를 채용해서, 핑크색 도색으로 완전히 바꾸었으며, 3호차는 디럭스카로 변경, 3열 좌석과 전좌석 콘센트, 독립적 회전기구를 갖춘 회전식 리클라이닝 시트를 장비하였고, 일반차량에도 유리카고형 리클라이닝 시트로 교체했다. 4호차의 일부는 별도 흡연공간을 설치했다. 일반차량에도 전좌석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
2. 운행노선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요시노선 특급 <사쿠라라이너>(오사카아베노바시~요시노)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후루이치검차구 소속.
SL01/SL02편성 4량편성 2편성 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