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주로 수치지도(1/25,000 또는 1/5,000)를 이용하여 트리톤500(영문)에 올려 사용합니다.
실력도 그렇고 솜씨도 그래서 양질의 맵을 만들지는 못하지만 그럭저럭 혼자서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가지 궁금한것이 있어 이렇게 도움을 청합니다.
첫째. dxf, dwg 파일에서 원하는 레이어만 놔두고 모두 삭제한 후 mmo에서 backgroundmap으로 불러옵니다. 여기서 각종 text를 포함한 포인트를 삽입하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별도에 레이어를 만들어 등고수치(7131), 표고수치(7132), 삼각점수치(7133), 수준점수치(7134) 등 각종 수치나 삼각점(7311), 기타명칭(9153)등을 넣고 불러오기도 해보고 별도로 dxf 파일로 만들어 shp로 변환하여 불러오기 해 봤는데도 여전히 성공하기 못하고 있습니다.
알고 계신분의 도움을 부탁합니다.
둘째. 여러 도엽(dwg)을 한 파일로 만들때 보통 한개 도엽파일에 다른 도엽을 카피하여 붙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때 캐드상에서는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실제로 mmo로 불러오면 어느 한 도엽이 밀려 있습니다. 여러 방법을 시도해서 도면의 외곽선(경계)을 제거한 후 처리하면 된다는 경험치를 얻었습니다만 왜 그런지, 단일 한 도엽일 경우 맞는지 틀린지 구분도 어렵고....
혹시 이런 경험을 하신분이 계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일러스트 프로그램에서 불러들여서 편집하시고 jpg로 저장을 하십시요. 그다음rmpmaker라는 프로그램으로 불러들여서 변환을 하고 저장...다음 vp(vantage point)로 불러들여서 gps 단말기로 넣으시면 되는데요..
맵매칭은 rmp(rmpmaker)에서 좌표값을 넣어주면 되구요.
예그림님 답변 감사합니다. 아마도 예그린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은 환경지리정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PDF파일을 이용하여 raster map을 만드는 방법을 일러주신것 같습니다. 하여간 감사합니다.
'GPS강좌' 85번,97번 '망루'님 글이 도움이 될런지요.?.
저의 경우 이렇게해서 질문하신 내용을 해결합니다. 첫째 text(dxf)를 global mapper로 불러 shp 화일을 만들때 포인트에 체크하고 MMO backgroundmap에서 불러들여 Edit layer 화면에서 Display Attribute를 Name로 설정하면 가능합니다.(MMO에서는 한글로 표시되지만 영문 GPS에서는 한글를 표시할수없음) 둘째는 캐드에서 정확히 일치 시키지 못한것 같습니다. 합치는것은 여러 방법이 있으나 대부분 방법에서 무리없이 합쳐집니다. 그리고 7311 레이어는 삼각점(블럭) 표기이므로 텍스트와 같이 처리하면 텍스트와 동일하게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덧니님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데로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