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증] 자생한방병원에서 알려드리는 척추관협착증에 효과적인 온열찜질요법
[척추관협착증] 자생한방병원에서 알려드리는 척추관협착증에 효과적인 온열찜질요법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급성적인 통증에는 냉찜질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만성적인 요통에는 핫팩을 이용한다든지 따뜻한 물에 수건을 적셔서 수건을 댄다던지 아니면 물에 적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환부에 대면 통증이 경감되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 이하 부위를 반신욕을 하면 훨씬 더 통증이 경감되는걸 느낄 수 있으며 이런 온열찜질요법과 더불어서 마사지도 일정한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답니다. 환부를 두루 눌러봐서 특히 통증이 심한 부위가 잇는데 이 부위를 두 손가락 혹은 손바닥, 주먹, 팔꿈치 등으로 적당하게 눌러 주면서 통증이 풀릴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그러나 마사지가 너무 강하면 오히려 이것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와 더불어서 척추관협착증에는 복근이나 척추 주위근과 같은 근육들을 강화시키는게 훨씬 더 중요합니다. 빠르게 걷는다거나 수영, 등산, 간단한 에어로빅 등을 같이 겸비한다면 훨씬 더 통증을 억제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대와 같은 보조기구도 활용이 가능한데 다만 복대를 오래 사용하게 되면 척추 주위의 근육이 오히려 약화되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치료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꼭 필요할 때만 잠깐 복대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잘 낫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그전에 우선 척추관협착증이 어떤 질환인지 먼저 이해를 하시는게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척추의 중앙을 구성하고 있는 척추관, 신경이 지나가는 신경공 등이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압박을 받아서 신경이 재기능을 발휘하지 못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이 일반적으로 디스크보다 잘 낫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건 여러가지 요인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우선 척추관협착증을 앓고 계시는 대부분이 고령이라는 점입니다. 고령의 환자분들은 척추관협착증을 구성하는 인대의 비후, 디스크의 퇴행 등 전반적인 척추를 동반하는데 환자분들은 그것이 척추관협착증인지 알지 못하고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처음에 잦은 요통이나 둔부 통증, 하지 통증 등이 있을 떄 단순히 나이탓으로 여기고 병원을 찾지 않아서 나중에 다리가 저리고 아프고 보행의 장애가 왔을 때 그제서야 병원을 찾기 때문에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리는 경향이 있답니다. 척추관협착증 환자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지만 추나수기치료, 약물치료, 침치료, 봉침치료 등을 6개월~8개월 정도 꾸준히 하시게 되면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는데 추나수기치료 같은 경우엔 일반적으로 젊은 분들과 차이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견인치료, 신현치료 위주로 치료를 하게 되며 약물치료 같은 경우는 디스크의 퇴행이나 인대의 비후 등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봉침치료 같은 경우 퇴행성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등에서 나타나는 염증 반응이나 신경의 압박 등을 해소시켜주는데 도움이 되며, 침치료는 몸의 기혈 순환을 좋게 해 줘서 증상이 보다 잘 나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이런 치료를 6개월~8개월 정도 꾸준히 받으시면 일반적인 디스크보다는 다시 치료 기간이 늦고 호전반응이 늦게 나타난다 할지라도 충분히 (치료할 수 있고) 생활하는데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척추관협착증 치료는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