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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뿔로 만든 화각(華角) 공예는 빛깔과 무늬에서 장식성이 뛰어나 우리나라의 전통공예, 특히 목공예 가운데에서도 매우 특색이 있는
공예입니다. 또 화각공예는 나전칠기(螺鈿漆器)와 쌍벽을 이루는 고유의 전통 왕실공예일 뿐 아니라, 동양공예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특이한
공예지요. 조선시대에는 관제(官制, 국가의 행정 조직과 권한을 정하는 법규)에 화각공예를 하는 장인 곧 화각장(華角匠)이 있었을 정도로
화각제품이 꽤 사랑받고 있었습니다.
투명도가 높은 쇠뿔을 종잇장처럼 얇게 편 다음 백ㆍ적ㆍ황ㆍ녹ㆍ자ㆍ색 따위의 색으로 무늬를
그리고 그것을 나무로 만든 물건 위에 붙이는 것으로 재료가 귀하고 공정이 매우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따라서 생산이 많지 않았으므로 신분이 높은
귀족층의 기호품이나 애장품에 주로 이용되었지요. 화각공예품으로는 장롱, 사방탁자, 문갑과 같은 가구류와 작은 예물함, 경대, 필통, 화약통,
바느질자, 경상(經床), 반짇고리, 부채, 붓대 따위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화각공예의 유품으로 가장 오래 된 것은 신라시대에
일본으로 건너간 것으로 보이는 바느질자(針尺)를 비롯하여, 왕실 보물창고 쇼소인(正倉院)에 소장되어 있는 비파(琵琶)의 작은 부분에 화각으로
장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화각공예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고유의 공예로서, 삼국시대에서 남북국시대(통일신라),
고려, 조선조로 계승되어 지금에 이르기까지 전승되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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