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멧돼지 파헤쳐 놓은 꽃무릇 뿌리들을 옮겨 심는다. 십년전 함양에서 200kg 구입해와 심었었다. 도룡뇽 알림이 식목일에!
알겠다. 이제 적응되었으니 옮겨 심어라는 뜻 3일동안 생각끝에 반딧불이 출현지에 FIRE FLOWER 연결해 놓는 것이다.
장산의 꽃을 좋아하는 두분의 부부 등산가의 도움으로 용기를 내어 이식을 하게되었다.
꽃무릇Red sipder lily석산(石蒜), 독산(獨蒜) 독무릇, 산오독, 산두초, 피안화(彼岸花)로 불려지며, 학명은Lycoris radiata 꽃말은 참사랑 자생지는 고창 선운사, 영광 불갑사, 정읍 내장사로 이곳모두 가을에 꽃무릇 꽃의 화려한 연출로 명성이 높은 곳들이다. 매년 추석 무렵이면 만개하는데 계곡 전체에 심어놓거나 정원, 공원 모두가 바닥에 불난 것처럼 빨갛게 장식된다. 선운사의 경우 꽃무릇의 알뿌리가 장마 때 계곡을 따라 흘러내려오다 물가의 둔치나 평평한 곳에 흩어져 거기서 뿌리를 내려 꽃이 핀 것이다. 덕분에 가을이면 계곡 전체가 붉은색으로 채색된다. 화단용으로 좋으며 꽃꽂이용 소재로도 훌륭하다. 꽃무릇은 추위에 좀 약한 편으로 중부이북에서는 월동이 불안전하다. 서울에서도 햇볕이 잘 들고 습기가 유지되는 곳에서는 화단용으로 충분히 즐길수 있다. 옮겨심기는 봄이나 가을에 꽃이 진뒤 하면 된다. 자생지 꽃무릇(=석산)은 수선화과 Lycoris속에 속하는 알뿌리식물로 우리가 흔히 아는 상사화랑 한 집안 식물이다. 그래서 통상 상사화라고도 부르지만 그것은 속을 대표하는 명칭이기 때문에 굳이 전체를 통칭하여 부른다면 상사화류 라고 불러야 맞다. |
◆ 다음은 멧돼지 행동에 따라 이 새싻도 옮겨 심는다. 애기나리종류로 보여? 큰애기나리 아니면 금강애기나리 아닐까?
◆ 미진하여 장산시글님 도움으로 조금 더 이식했다. 가을오기만 기린다. 반딧불이와 함께 "판게아"이론 공부도 해야겠네요....
장산습지를 수선화와 백합과의 동산으로 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맥문동과 생강속의 꽃양화를 보강하면 천상의화원 될것같아서,
까치무릇과 개무릇도 자생하고 있으니 이들을 산부추, 창포와 비비추꽃밭에 함께 연결해 놓는다면 장산습지다울 것이다.
첫댓글 식목일에 꽃무릇 옮겨 심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도움주신 등산객 부부께도 감사드립니다. 잘 적응하여 가을에 붉고 이쁜 꽃 피우길 기원합니다.
천상의 화원 장산습지 꼭 이루어졌으면 한다.
꽃무릇 수선화과에 속해 물을 좋아하는 식물들 서식환경 좋기에 많이 번식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