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 '정보' 말머리를 달아도 되는지 궁금하네요 ㅋㅋ)
부산도시철도 4호선의 첫 일곱개 역사 위치와 인근 수요예상 지역을 어느 사이트의 지도를 이용하여 그려보았습니다.
(이 글은 그 사이트의 광고글이 아닙니다!)
역 위치는 빨간색 동그라미로, 인근 수요예상 지역은 노란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안평역입니다. 왼쪽에 보이는 아파트 공사는 지금은 끝난 것으로 압니다.
개통직후에는 이용자수가 그리 높지 않을것 같네요. 혹시 기장에서 넘어오는 수요가 꽤 있을까요? ^^
고촌역입니다. 이 역의 수요가 꽤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근처에 'ㄷ'여객 차량기지(?) 가 이용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까요? 궁금하네요 ^^
동부산대학엽니다. 높은 이용률이 기대되는 역들 중 하나입니다. 승하차 합계 이용자수가 1만명은 넘겠지요?
영산대역입니다. 여기도 수요가 꽤 있을듯 하네요. 기대됩니다 ^^
'안습'의 석대역입니다. 승하차 합계 이용자수가 세자릿 수일 것 같네요. 개통 초기에는 혹시 이 역이 미정차역인가요?
반여농산물시장역입니다. 여기는 농산물시장이 있어서 수요가 어느정도 있을 것 같습니다. 허나 농산물시장을 이용하러 지하철을
타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어쨌든 여기는 재송지역 수요도 있지 않을까요?
금사역입니다. 여기는 수요가 그리 많진 않을 듯 합니다. 어쨋든 옆으로 보이는 주거단지에서 수요가 어느정도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산4호선 역 위치와 인근 수요예상 지역 下'는 나중에 올리겠습니다. 댓글을 써주시는 센스~ ^^
첫댓글 잘보았습니다. 반송지역이 수요가 많지 않을까 예측되네요. 거주인구도 상당하고 대학들도 있어 1만 가까이 나올듯싶네요
사실 하편이 더 기대 되는걸요^^?ㅎㅎ
저도 하편, 특히 명장역과 수안역이 기대되네요 ㅎㅎ
금사역은 주변이 대부분 공단지역이어서 주거수요보단 공단 출퇴근수요가 더 많을거 같네요.. 파노라마로 보니 색다르네요 ㅋ 4호선 개통에 맞춰 역을 중심으로하는 마을버스운행, 버스 개편등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역 접근성을 보완하기 위한 조치도 다소 필요할거 같구요 ㅋ
아하... 그렇군요 ^^
일단 종점인 안평역에서 기장쪽으로 들어가는 버스에 대한 홍보가 필요합니다.
두번만 환승하면 장산역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도 같던데...
'ㄷ'여객 버스 말씀하시는 건가요? ^^
기장읍쪽 뿐만아니라, 요즘 뜨는 정관신도시쪽 수요도 잡아야 할텐데용;ㅎㅎ
그렇군요...ㅎㅎ
잘 봤습니다. 위에서 보니 더 좋네요 ^^
감사합니다 ^^
지도로 보는 것과 실제와는 많이 다르죠. 위에서 순서대로 보자면 우선 동부산대학역 같은 경우는 실제로 주거지와 거리가 멀고 또 뒷편 아파트쪽은 경사까지 있어 역접근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편입니다. 이럴 경우 버스를 그대로 이용하게 되지요. 설사 반송선을 굳이 탄다고 해도 집근처에서 버스를 탄후 영산대역 앞에서 내려 환승하지 않을까 싶구요, 결국 노선개통에 맞춰서 마을버스를 신설하고 노선을 적절하게 배분하지 않는 한은 역별 이용객 수는 차이가 많을거라 생각합니다.(영산대역에 집중될 듯한 우려가...) 그리고 농산물시장은 재송지역보다는 정관지역과의 버스연결을 통해 정관신도시 수요를 잡는 게 더 좋아보이네요
마지막으로 금사역 주변, 실제로 버스타보면 아시겠지만 승하차 상당합니다. 뒤쪽으로 이어지는 아파트 주민들과 공단직원들의 수요가 꽤 나오거든요. 반송선은 반송지역 버스노선을 그대로 따다 만든 거나 다름없어서 텅 빌 걱정은 없는데, 버스보다 떨어지는 접근성을 부산시에서 얼마나 만회해 줄지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군요... 제발 역당 평균 승하차합계 이용자수가 부산3호선을 넘기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