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4일, 광복절 하루 전날, 시드니 교민 40여 명은 뜻을 같이 하는 10여 명의 호주인들과 함께 시드니 시내에 위치한 일본영사관 앞에 모여 '아베 규탄 및, 일본군 성노예 할머니들에 대한 사과 촉구' 시위를 했습니다.
이 집회는 1천 400회 수요시위와 제7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같은 하늘 다른 곳에서 동시에 열렸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또한 컸습니다.


호주는 아직 겨울인데다가, 일본영사관이 높은 빌딩들 사이에 위치했기 때문에 건물 앞은 찬바람이 매섭게 불어댔습니다. 하지만 영사관 앞 시위를 위해 뭉친 50여 명은 두 시간 동안 꼼짝 않고 서서 '아베 규탄'을 외쳤습니다.



시드니 대학에서 역사와 철학을 가르치는 로버트 오스틴 교수는 "역사학자에게는 전쟁과 반인도주의 범죄의 진실을 파헤쳐야 할 도덕적 의무가 있는데, 일본군 성노예 문제에는 두가지 모두 해당한다"면서 "일본 파시즘과 여성혐오가 결합해서 피해자들을 인간 이하의 존재로 착취한 극단적 사례"라고 지적했고, 또한 "가해국 일본은 피해자와 유족들에게 배상해야 하며 직접적 책임자는 물론 상징적 가해자인 천황도 처벌 대상"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녹색당 소속인 데이비드 슈브리지 뉴사우스웨일스(NSW)주 상원의원은 "2차대전 때 수십만 명의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이 양산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면서 "일본 정부와 천황은 이 끔찍한 전쟁범죄에 대한 진실을 인정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고요.
바로 윗사진에서 오른쪽 택시 옆에 서있는 사람이 여기 호주 일본극우 단체의 수장입니다. 3년 전에 시드니에 소녀상을 세울 때부터 지금까지 일본 관련한 운동이나 집회는 다 쫓아다니며 훼방을 놓고 있고, TV 시사프로그램 인터뷰에도 자주 출연하는... 한국으로 치면 주옥순 같은 인사입니다.




호주 할머니, 할아버지들로 구성된 Solidarity 중창단은 '일을 위한 행진곡'을 한국어로 암기해 불러 박수갈채를 받았습니다. 감동적인 순간이었죠.


https://n.news.naver.com/article/422/0000388146?fbclid=IwAR2u_rnXihFsowZmJauIPHb6G65JL8K1uo9UsdE6kvAN4YUCkYJl3gLAz2Y

갈색 자켓을 입고 사진 찍는 뒷모습의 사내가 접니다.
이 곳이 일본영사관 뿐 아니라 일본 기업과 업소들이 많이 몰려있는 곳이라 곳곳에서 일본인들이 따가운 눈총으로 사진 찍고 자기들끼리 욕도 하고, 계속 그랬습니다. 우리가 고의로 점심시간인 12시 30분부터 집회를 시작했기 때문에 점심 먹으러 나온 일본인들이 모두 이 시위현장을 볼 수가 있었죠. 나름대로 의미가 컸습니다.
광복절을 하루 앞둔 8월 14일에 일본영사관 앞에서 벌인 시위... 쉽진 않았지만, 조국을 위해 뭔가를 한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가지맙시다, 일본!
사지맙시다, 일본제품!
읽지맙시다, 조중동!
뽑지맙시다, 자한당!
아베, 나베, 일베, 모두 아웃 !!!
첫댓글 추운 날씨에 고생하셨습니다. 멀리서 응원 드립니다.
멋지십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뒤태가 아주 멋지시네요.
@Doctor J 게중 제일은 행동하는 지성이십니다.
@hooper 감사합니다. 멋지게 늙고 싶었는데... 다행입니다. 아직까지는 노망이 안 들어서.
@Doctor J ㅎㅎㅎ 멋지게 늙으셨습니다.. 부럽습니당..^^
존경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대단하십니다.
농구 지식 뿐 아니라 여러모로 존경할 면이 많은 닥터님 ㅎㅎ 멋지십니다. 멀리서나마 응원하겠습니다!
과찬에 과장이십니다.
전 그중에서도 외모가 최고 존엄이셔요 ㅎㅎ
@알렉섭게지기 이젠 심한 농담까지...
@Doctor J 예전에 닥터 제이 님하면 농구박사셔서 외모는 흰머리 교수님을 떠올렸는데.. 흰머리만 같고 나머지는... 선글라스가 어울리는 도시 남자입니다..^^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멋지십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타국에서 이정도 열정으로 모임을 가지는 모습 너무 멋지고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정말 멋지십니다!
역시 멋지십니다!!! 엄지척!^^b
역시 멋진 형님!!!
항상 응원합니다. 👏👏👏👏
역시 형님...존경합니다
박사님 고생하셨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고 김대중 대통령의 말씀처럼 '행동하는 양심'이시라 늘 존경하고 있습니다
과분한 표현입니다. 그냥 해외동포로서 할 수 있는 걸 하는 것 뿐입니다.
멀리서나마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멋지십니다. 저도 멀리서 응원합니다.
항상 느끼는거지만 박사님 같은 어른이 되고자 합니다. 늘 응원합니다.
항상 응원하고있습니다
응원합니다 !! 고맙습니다 !!
진짜 멋지시네요
감사합니다
멋집니다. 응원할게요!!
고생 많으십니다. 존경합니다
크으으~~ 알럽 지식인 클라스에 취합니다.
정말 멋쟁이 ^^ 고맙습니다.
정말 멋지십니다
멀리서 나마 응원합니다!!
정말 이루말할수 없는 노고에 경의와 또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스럽네요. 항상 행동하는 모습에 깊은 감명을 받습니다. 건강하세요. ^^
감사합니다!! 존경스럽습니다.
와 너무 멋지십니다.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ㅠ
진짜 멋지십니다. 늘 응원합니다
존경스럽습니다 알럽의 큰형님!
존경스럽습니다 !!!!
존경합니다.박사님
좋은 댓글로 과분한 응원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해외에서 사는 대신, 조국을 위해 작은 일이라도 계속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