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은 이달부터 신생기업(스타트업) 네오코믹스에 마케팅 팀장으로 출근하는 가상인간 ‘리아’다. 정직원이 된 리아는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이미지 처리 스타트업 네오코믹스에서 가상인간 제작사업인 네오엔터디엑스를 알리는 활동을 한다.
네오코믹스에서 개발한 가상인간 리아. 리아는 네오코믹스의 정직원인 마케팅 팀장으로 활동한다. 네오코믹스 제공
하지만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가상인간이 4대 보험에 직접 가입할 수는 없다. 그래서 가상인간을 관리하는 네오코믹스 직원 김유리씨가 리아를 대신해 4대 보험에 가입했다. 김씨 역시 리아 공개에 맞춰 이달 초 입사했다.
김씨는 사내에서도 본명 대신 ‘리아 팀장’ 또는 ‘리아님’으로 불리며 철저하게 가상인간 역할로 살아간다. 권택준 네오코믹스 대표는 “과거에는 가상인간이 가상공간에서만 활동했지만 리아팀장은 정직원으로 입사해 고객사 미팅 등 실제 회사 업무를 한다”고 말했다.
리아(김씨)는 한국일보와 전화통화에서 “직장에서는 인스타그램, 틱톡 등 각종 사회관계형서비스(SNS)로 리아를 알리는 일을 한다”며 “퇴근 후에도 리아팀장으로 살아가며 취미활동과 일상 생활을 SNS에 공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상인간이 사람을 대신하는 경우는 많지만 김씨의 경우 거꾸로 가상인간인 리아의 삶을 살아가는 셈이다. 권 대표는 이를 가상의 분신, 즉 ‘버추얼 페르소나’라고 표현했다. 그는 “역할과 외형이 바뀌면 사람의 성격도 영향을 받게 된다”며 “리아는 이를 보여주는 버추얼 페르소나의 전형적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르셋 쩌네 에휴 시대를 못읽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