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이 워낙 방대해서 세부설명 중 일부는 생략한 부분이 있으며, 見直し는 [수정]이라는 단어로 번역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제 번역실력이 그렇게 좋지는 않기 때문에 양해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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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3월 다이야개정에 대해서
( 출처 : JR동일본 12월 16일 부 공시 )
JR동일본에서는, 2012년 3월에 도호쿠신칸센에의 신형차량 E5계를 추가투입, 죠반선에의 신형차량투입 등의 다이야개정을 실시합니다.
이번에, 다이야개정의 세부내용이 정리되었기 때문에, 알려드립니다.
< 다이야개정의 주요 내용 >
도호쿠신칸센에의 신형차량 E5계의 추가투입
야마가타신칸센[츠바사]의 속달화
죠반선특급열차에의 신형차량투입
도쿄 메가루프의 편리성향상
- 무사시노선 아침 러쉬아워시간대의 혼잡완화
- 요코하마선 저녁시간대의 혼잡완화
- 난부선 야간시간대의 혼잡완화
무사시노선 요시카와미나미역개업
< 다이야 개정일 >
2012년 3월 17일 토요일
* 도쿄 메가루프 - 다른 철도회사와의 결절점(結節点)을 많이 가진 도쿄권의 환상선군을 칭하는 것으로서, 무사시노선, 게이요선, 난부선, 요코하마선을 지칭하고 있습니다.
I. 신칸센
1. 도호쿠신칸센, 신형차량E5계승차기회 확대
[하야테](도쿄~신아오모리간) 15왕복 중, 7왕복을 E5계차량으로 운전합니다.
내용 생략
2. 야마가타신칸센, [츠바사]의 속달화
도쿄 ~ 야마가타간이 2시간 20분대로 됩니다.
[츠바사]와 연결해서 운전하는 [MAX야마비코]의 일부차량을, 현행의 E4계(2층 8량편성)에서 E2계([하야테]형열차)로 변경하여, [야마비코/츠바사]로서 운전합니다.
이에 따라, [츠바사] 16왕복 중, 9왕복을 최고속도 240km/h에서 275km/h로 향상하여, 도쿄 ~ 야마가타간의 최고속달열차의 도달시간은 상하행선차량 모두 2시간 29분으로 됩니다.
요약) 현행보다 1~6분가량 단축됩니다.
3. 도호쿠신칸센, 아침저녁 통근시간대의 편리성향상
(1) 아침시간대의 상행선 [야마비코] 1대를 속달화합니다.
요약)
현행의 야마비코 208호
모리오카 6시 28분발 / 도쿄 10시 08분착
소요시간 3시간 40분
개정의 야마비코 124호
모리오카 6시 28분발 / 도쿄 9시 36분착
소요시간 3시간 08분
* 개정하는 야마비코 124호의 정차역은 모리오카~센다이간의 각역, 후쿠시마, 오오미야, 종점인 도쿄역입니다.
* 센다이~도쿄간에는, 각역정차의 [야마비코208호] ( 센다이 7:52발 도쿄 10:08착 ) 을 운전합니다.
(2) 저녁시간대의 도쿄~모리오카간을 운전하는 하행선 [야마비코]를 신설합니다.
센다이 시발 18시대의 모리오카행 [야마비코]를 도쿄에서부터 직통운전으로 하여, 수도권에서 후루카와~모리오카에이리어의 편리성을 향상합니다.
현행 야마비코 99호 ( 센다이 18:31 -> 모리오카 19:49 ), 현행 야마비코 147호 ( 도쿄 16:40 -> 센다이 18:33 )
이 2대를 개정하여
개정 야마비코 69호
도쿄 16:40 발 센다이 18:33 착 센다이 18:42발 모리오카 19:52 착
4. 죠에츠신칸센, 아침통근시간대를 중심으로 수송력증강
좌석수가 많은 [MAX토키]를 운전하여, 착석서비스를 향상합니다.
. 아침통근시간대의 [MAX토키300호],[MAX토키302호]는 E1계차량(2층12량편성)에서 E4계+E4계차량(2층16량편성)으로 변경하여, 착석서비스를 향상합니다.
. 혼잡한 [아사마506호]는 혼죠와세다역을 통과하는 것으로 변경하고, 정원이 많은 [MAX토키302호]를 혼죠와세다역에 정차시키는 것으로 혼잡의 평준화를 도모합니다.
개정 후
MAX토키300호 니가타 06:05 발 혼죠와세다 통과 ( 현행과 동일 ) 도쿄 08:12 착 / 정원 1,634석 ( 현행대비 405석증가 )
MAX토키302호 니가타 06:28 발 혼죠와세다 07:55 착 ( 개정 ) 도쿄 08:44착 / 정원 1,634석 ( 현행대비 405석증가 )
아사마506호 나가노 07:00 발 혼죠와세다 통과 ( 개정 ) 도쿄 08:52 착 / 정원 630석 ( 현행과 동일 )
* [MAX토키300호]의 니가타~다카사키구간은 8량편성으로 운전합니다.
II. 재래선
1. 죠반선의 특급열차에 신형차량을 투입합니다.
(1) 특급 [슈퍼히타치],[리플레쉬히타치]에 신형차량E657계를 순차적으로 투입합니다.
현행 슈퍼히타치 651계 30대 -> 개정 슈퍼히타치 651계 10대 / E657계 20대
현행 리플레쉬히타치 651계 9대 / E653계 32대 -> 개정 리플레쉬히타치 651계 2대 / E653계 30대 / E657계 9대
(2) 특급 [슈퍼히타치]의 도달시간을 단축합니다.
신형차량투입에 따른 다이야를 수정하여, 특급 [슈퍼히타치]의 일부열차에 있어서 우에노~이와키간의 도달시간을 최대 9분 단축합니다.
2. 특급[슈퍼아즈사]의 타치카와역 정차횟수를 늘립니다.
내용생략
3. [도쿄메가루프]의 편리성을 향상합니다.
(1) 무사시노선 아침시간대의 혼잡을 완화합니다.
아침통근피크시간대 전에 운전하고 있는 [시모사호]를 아침통근피크시간대로 옮겨, 혼잡을 완화합니다.
(2) 요코하마선 저녁 시간대에 열차를 증발합니다.
(3) 난부선 야간시간대의 열차를 증발합니다.
가와사키역 19,20시대의 열차 2대를 각각 타치카와역까지 운행구간을 연장하여, 혼잡을 완화합니다.
현행) 가와사키 19:03 시발, 노보리토 종착 -> 개정) 타치카와까지 연장 ( 20:02 착 )
현행) 가와사키 20:00 시발, 이나기나가누마 종착 -> 개정) 타치카와까지 연장 ( 20:59 착 )
* 시각은 평일시각
4. 그 외의 수송개선 등
(1) 무사시노선에 신역 [요시카와미나미]역이 개업합니다.
무사시노선의 요시카와~신미사토역간에 새로운 요시카와미나미;吉川美南역(사이타마현 요시카와시)이 개업합니다.
(2) 수도권각선구간에서 통근시간대를 중심으로 혼잡완화나 편리성의 향상을 도모합니다.
. 츄오선의 아침통근시간대의 상행 [츄오라이너]의 운전구간을 도쿄역까지 연장합니다.
. 하치코선의 하치오지~하이지마간에서 아침통근시간대에 1왕복증발합니다.
. 나리타선의 나리타~나리타공항간에서 저녁시간대에 2왕복증발합니다.
. 10량편성으로 운전하고 있는 쇼난신쥬쿠라인 1왕복을 15량편성으로 증발합니다.
(3) 수송체계를 수정합니다.
이용감소에 따른, 수도권의 일부 특급열차의 운전을 수정합니다.
다카사키/죠에츠/아즈마선 ; 쿠사츠/아카기 ; 일부감편 및 감량편성
소부/나리타선 ; 나리타익스프레스 ; 일부구간 감편 및 감량편성 * 도쿄~나리타공항간은 현재와 같이 27왕복으로 운전
* 도카이도선 ( 코즈~아타미간 ), 이토선 ( 아타미 ~ 이토간 ), 요코스카선 ( 즈시~쿠리하마간 ) 에서 이용이 적은 시간대에 보통열차의 운전을 수정합니다.
(4) 야간열차를 수정합니다.
이용감소에 따른, 침대특급[니혼카이](오사카~아오모리간)과 급행[키타구니](오사카~니가타간)의 운전을 중지합니다. 더불어, 손님이 많은 시기에 임시열차로서 운전합니다.
(5) 침대특급의 식당차를 종일금연화합니다.
침대특급 [카시오페아]와 침대특급 [호쿠토세이]의 식당차를, 수동흡연방지의 관점에서 종일금연화합니다.
주의 : 이 자료의 열차시각에 관해서는 12월 16일 현재의 시각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최종적인 열차시각은 2012년 2월 25일(토) 발매예정인 [JR시각표 3월호]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야간열차 수정이 제일 쇼크네요.
첫댓글 타 사이트로 내용 좀 알리겠습니다..^^(출처는 밝힐께요..)
일목요연한 정리가 눈에 확실하게 들어옵니다.
니혼카이는 이미 카시오페이아님께서 메모장에 알려주셨지만..
그런데 키타구니 정기운행 폐지&임시열차화와 침대특급 식당칸 금연은 생각하지도 못한거였네요 ㄷㄷ;;
카시오페아/호쿠토세이 빼고는 침대/야간열차가 거의 사라져가는 단계네요;;
니혼카이는 차고지에서 왠만해선 나오지 못하겠고, 키타구니용 583계는 몇 편성은 폐차되겠네요... 그런데 슈퍼히타치에서 물러난 651계는 그대로 폐차되는 건가요??
도호쿠신칸센 E5계 증편에 따라 기존 E2+E3 병결 '시즌2인' E5+E3 병결도 볼 수 있습니다.
2013년 이후에 가야~ E5+E6을 볼 수 있겠죠. ^^
우와-Polymer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전광석화처럼 낚아채서 짧지 않은 내용들을 전하셨네요.
많은 부문에서 큰 폭의 발전과 혁신도 눈에 보이는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