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안녕하세요. 중3 아이엄마 입니다.
우선 이런 소통할 수 있는 곳이 있다는 것이 정말 고맙고 감사한 일이네요.
아이들 키우며 답답한 부분을 늘 어디에다 물어야 하나 고민이 되었거든요. 특히 지방에 살다보니 서울처럼 정보나 찾아갈 기관이 가까이 없어서 그때마다 그냥 넘기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큰아이 중3 아들이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나름 구몬, 고학년 때는 온라인 학습등 미리미리 챙긴다고 챙겼는데 이상하리만치 수학부분에는 학습장애가 있다고 할 정도로 연산부터 시작해서 공식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물론 다른 과목이 월등히 뛰어나지는 않지만 수학처럼 바닥은 아니거든요. 이제 중학교 과정에서는 너무 이해를 못하는 수준이라 1:1 과외를 시키고 있는데도, 점수로 말씀드리기는 좀 뭐하지만 이번 중간고사는 15점을 맞아서 왔네요.
자꾸 아이에게 도움을 준답시고 물어보면 속 시원한 대답을 얻기가 매우 힘들고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알 수가 없어 정말 난감한 상황입니다.
우리 아이에게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그래서 도움을 청해 봅니다.
A: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선 어머님께서 주신 정보만으로는 충분한 답변이 되지 못할 수도 있음에 관하여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최선의 답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어머님께서 알려주신 내용으로 볼 때, 우선 특정학습장애의 산술곤란형, 쉽게 말해 수학학습장애에 해당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추측일 뿐,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기 전에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습니다. 수학학습장애의 경우, 지능검사 결과와 학생의 현재 성취 수준을 확인한 후 수학학습의 부진 원인을 분석한 후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지능검사 결과를 분석해 보면, 연산학습을 왜 어려워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며 이를 이해하게 되면 부모와 교사가 아이에게 적합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학이 어려운 아이에게 ...?
1.학업에 대해서 무력감에 빠지지 않게 도와주세요.
이 아이들은 반복되는 실패 속에서 포기를 하며 자기 자신에 대해 비교적 낮게 평가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이를 표현할 수 있어요. 계속되는 학업의 실패와 동기 부족의 악순환에 빠지지 않게 도와주세요.
2. 우리 자녀가 스스로 자신에 대해서 인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실제 연구에서 학습장애 아동의 적응 유연성에 대해서 알려진 봐 있는데요. 자기지각이 긍정적인 학습장애 아동은 자신의 어려움을 만회하기 위해 학습 전략을 세워 다른 학우들과 비슷한 학업수행을 보인 사례들이 발표되고 있답니다.
3. 우리 자녀에게 장점을 많이 찾아 주세요.
우리 자녀에게는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이 장점들을 부각 시켜주세요. 누구나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 장점과 단점을 지니고 있는데 못하는 것과 단점에 몰두해 있다면 자신의 가치감과 자기 존중감, 그리고 자기 효능감에서 손상을 입을 수 있어요. 사실, 실제로 우리 귀한 자녀는 부모님의 칭찬과 말에 너무 약하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교육부 월간지 <행복한 교육> 칼럼 기고
[상담 후기] >>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참고문헌
김청송,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제2판, DSM-5 Case Studies:Abnormal Psychology,싸이앤북스
Rita Wicks-Nelson & Allen C. Israel 지음/정명숙, 박연신, 정현희 옮김, 아동청소년 이상심리학 제8판, 시그마프레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