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초등학생 딸을둔 엄마입니다. 어느날 부터 학교를 가기 싫어하면서 제가 억지로 데려가면 교실 앞에서
고집을 부리며 안들고가려 힘으로 버티며 거부합니다. 한참을 이래서 상담도 받고 저희 가족 모두가 신경을 많이 쓰고 해서 조금씩 나아지기도 했으나 또 다시 고집을 부리기 시작했고 등교 거부는 하지 않지만 교실 앞에서만 그래요...
아이들과 선생님의 문제가 있는게 아닙니다. 모두들 신경 써주고 있어요.
교실 공간이 무섭고 답답하다고 합니다. 제가 신경을 써서 이러는거 같기도 하구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심해지는데 계속 이렇게 둘수는 없을거 같고, 냅둘수도 없고 ..
교실뿐만아니라 가족 모임자리나 다른자리에서도 간혹 이런행동을 또 합니다.
이러한 행동을 치료나 도움을 받을수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어머님. 딸아이가 교실에 들어가는 것을 두려워하고 거부하고 있어 염려와 스트레스가 크실 것 같습니다.
써주신 내용을 보면 아이는 등교거부를 보였고 이를 개선하기 선생님의 도움도 받았던 것 같은데요. 그러면서 점차 학년이 올라가고 등교가 시작되면서 다시 등교에 대해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고 있나 봅니다. 아이들이 자기에게 관심을 보이는 것에 대한 불편한 느낌도 호소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아마도 아이들에게 관심받고 아이들이 자기를 좋게 봐주었으면 하는 마음도 크고, 또 그런 만큼 아이들의 시선이 부담스럽고 두렵기도 할 거예요.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가 순조롭게 등교하지 못하고 교실 앞에서 실랑이하는 일이 잦다면 어머니의 마음이 참 불편하고 힘드시지 않을까 조심스레 짐작하게 됩니다.
아이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내용이 많아서 충분한 답변이 어려운 점 우선 양해 부탁드립니다.
써주신 내용을 볼 때, 혹시 등교거부, 교실에 입장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또래의 관심에 대한 불편한 느낌 등을 유발하는 심리내적 원인이 있을 거예요. 그런데 단기간의 심리치료로는 증상은 완화할 수 있지만, 어려움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심리적 힘은 약화시키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불안을 유발하는 가정 내 요인 우선 등교에 대한 불안, 교실에 들어갈 때의 불안한 느낌 등 아이가 호소하는 느낌을 잘 이해하고 들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제가 어머니를 직접 뵙고 이야기 나누는 것이 아니어서 어머니와 아이의 마음을 잘 헤아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고집피운다' 라는 어머니의 글에서 현재 아이가 보이는 행동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마음이 조금 느껴지기도 합니다. 현재로선 아이가 힘들어하고 불편해하는 마음을 잘 이해받는 것이 우선 필요하고, 그렇게 할 때 아이의 불안도 조금씩 누그러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아이의 행동을 다루기 어렵고, 이로 인한 아이, 어머니, 교사 등 많은 이의 마음이 불편하고 고통스럽다면 심리치료가 필요 하다 생각합니다. 심리치료에서 아이가 불안을 충분히 이해받고 수용될 때 불안은 점차 완화되고 등교거부와 같은 증상도 서서히 해결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적응행동은
사회적 기술과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대인관계, 책 임감, 자존감, 속기 쉬움, 순진성, 규칙준수, 법률준수 등이 포함된다.사회적 기술은 사회적 기대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고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적절한지 판단하는 기술이다.사회적 기술과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대인관계, 책 임감, 자존감, 속기 쉬움, 순진성, 규칙준수, 법률준수 등이 포함된다.
주요한 구성요소는 사회적 이해, 통찰, 판단 및 의사소통을 포함한다. 지적장애인은 역할수행을 통한 개인적 단서를 추론하는 어려움과 상황적 단서를 개인 상호간의 관계에서 추론하는 어려움을 포함하여 사회적 행 동을 이해하는 능력에서 심각한 제한을 가질 수 있다.장애학생들이 대부분 결함을 보이는 대인관계 능력이 이들의 전생애 과정에서 사회통합 예측변수로서 중요한 기능을 한 다고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능력은 정서적 측면의 기질, 의욕적 측면의 성격, 인지적 측면으로의 사회적 인식이라는 3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회적 인식은 사람, 사회적 사건, 사회적 사건의 조정과정에 관 한 개인의 이해 능력으로 정의될 수 있다.
즉 대인관계의 이해능력에 강 조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사회적 인식의 구성모델의 하위 요소로서 사회적 민감성, 사회적 통찰, 사회적 의사소통을 제시하였다.또래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별 위계와 작용에 대한 과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대인관계 속에서 높은 수준의 대인관계 성공률을 유지하려면 대인관계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하 는데 이를 위해서는 언어, 인지, 정서, 운동능력이 통합된 사회/의사소통 적 기술이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합, 조직, 계열화 하여 사회적 과제 내에 서의 전략을 구성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사회적 인지 기술과 감정적 조정이라는 인지능력이 필요하다고 보았다.실제적 적응행동이란 독립 생활기술을 의미하며 일상생활 활동(먹기,이동, 화장실 이용하기, 옷입기), 일상생활의 도구적 활동(식사준비, 가사, 교통, 약물복용, 금전관리, 전화사용), 작업기술, 안전한 환경의 유지 등 이 포함된다. 실제적 적응행동은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독립된 인간으로서 자신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실제적 적응기술로 감각 운동기술, 자기관리기술, 안전기술이 중요한 요소이다. “실제적 기술은 고도의 지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습관과 반복에 의한 것이며 이를 고려하여 과잉보호를 하지 않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