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너무나 소극적이라 친구들에게 다가가지도 못하고 아이는 매일 혼자만 놉니다. 친구를 사귀기 너무 힘들어 하고, 조금 친해지려 하면 학기가 끝나서 친구 관계를 유지하기 힘들어 합니다.
코로나인 상황에서 내성적인 아이들은 친구들을 사귀기 더욱 힘들어 합니다. 지속적으로 만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관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소극적인 아이란 도대체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으며, 소극적인 아이가 동반할 수 있는 문제점, 아이가 왜 소극적인 것인지, 소극적인게 꼭 나쁘기만 한 것인지와 이러한 아이를 집에서 어떻게 지도해주면 좋을지 알아봅니다.
##소극적인 아이란?
성격이란 반영구적으로 남는 요소 중 하나로, 같은 상황에 놓여도 그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처하는지 예측할 수 있는 척도입니다.
성격의 코어는 잘 변하지 않지만 놓인 상황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학습하기에 영구적이라고 단정짓지 않습니다. 어떤 성격이 좋고 나쁘다라고 말하는 성격을 정의하기란 힘들지만, 아이의 성격으로 인해서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례할 경우 이는 성격에 변화를 줘야하거나 성격장애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성격은 한 사람의 고유하고 가치가 있는 소중한 것입니다.
우선, 그 어떤 두 사람도 성격이 일치할 수는 없습니다. 개개인은 고유의 특별한 기질, 관심 그리고 행동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로, 사람들은 아무리 비슷해도 어떤 상황에 대해 똑같이 반응할수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치하는 성격은 없지만 성격을 큰 맥락으로 분류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성격심리학의 이론 중 하나인 5가지 성격특성요소 이론 중 하나의 분야는 외향적이고 내향적인 분야를 탐색합니다.
그 중에서 외향적은 사람들을 정의할때는 사회성이 뛰어나고, 파티를 즐기며 친구들이 많고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는 것을 좋아하며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하고 외로움이 많습니다.
이들은 사회적으로 굉장히 성공할 수 있으나 이들은 감정조절을 힘들어 하고 감정 변화의 폭이 큽니다.
이에 반에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이들은 내면을 분석하고 돌아보는 힘이 강하며, 세상을 먼저 이해한 후에 경험을 하려고 하는 조심스러운 면모를 보입니다.
이들은 새로운 상황에 의해 과하게 자극이 될 수 있으며 이들은 시간을 충분히 주어서 이해하고 어떻게 반응할지 결정할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모인 상황에서 이들은 자기의 생각을 내놓기 싫어한다고 보일 수 있지만 사실은 조심스럽기 때문에 다만 시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들은 부끄러움을 많이 타고 사회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들이 세상 그리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식이 그저 다른 것입니다. 이들은 대부분 소규모로 만나는 것을 즐기고 사람들을 천천히 알아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소극적이고 부끄러운 아이들의 향후 문제점
소극적인 아이와 내향적인 아이, 이 두 단어는 비슷한 맥락에서 아이들이 부끄러워서 활발하게 상호작용을 펼치지 못하는 것을 뜻합니다. 부끄러움이 많은 아이들은 대체로 새로운 상황에 놓였을때 많이 머뭇거리고 적응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Lao et al., 2013) 이러한 아이들은 외부 상황에서 일어난 문제를 내제화시키는 경향으로 인해서 성인이 되어서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불안과 긴장이 높고 또레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합니다.
사회적 적응도가 낮기 때문에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에 비해 성적이 낮다고 합니다.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아이, 이렇게 해주세요!
아이가 무슨 이유에서든 친구들에게 다가가는 것을 힘들어 하고 아이가 혼자 있는 모습을 볼때마다 부모님께서는 마음이 좋지 않으실 것입니다.
이럴 때 아이를 위해 집에서 해줄 수 있는 것들을 알아봅니다.
1. 소수의 아이들을 불러서 파티와 게임을 하세요
내향적인 아이와 같은 경우 많은 사람들과 있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러므로 생일 파티를 할 때 아이가 많은 친구를 사귀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많은 친구들을 부르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어린 경우 부모님이 자연스럽게 개입하여 돌아가면서 생각을 말할 기회를 주는 것 또한 좋은 생각입니다. 다같이 밥을 먹으며 한가지씩 자기가 좋아하는 동물, 음식을 돌아가면서 이야기하는 것이 포함 됩니다.
2. 부끄러움이 많은 아이에게 사용할 수 있는 문장과 단어를 알려주세요
아이가 부끄러워서 다가가는 것이 힘든 것일 수도 있지만 다가가는 방법과 어떤 소통 방식을 선택해야 하는지 모를 수도 있습니다.
“우리 똑같은 생각을 했네!”, “나도 같이 놀아도 될까?”, “안녕”, “잘가”, “나 이제 가봐야 해” 와 같이 간단하지만 사용하면 사회성에 도움이 되는 말들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부끄러움이 많은 아이는 인사가 없이 같이 놀던 아이에게 작별 인사 없이 그냥 자리를 뜰 수 있습니다.
3. 신체적 접촉을 아끼지 말아주세요
아이들은 어리면 어릴수록 부모님이 주는 신체적 애정으로 안정감을 느낍니다. 안기. 무릎에 앉히기와 등을 쓰다듬는 등 애정이 담긴 접촉을 해주므로서 아이들이 사랑받는 다는 느낌을 전달해주세요.
4. 아이의 이야기를 경청해주세요
부끄러움이 많은 아이는 시덥지 않은 말을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아이가 특별한 주제가 없는 말을 하더라도 관심을 표하고 집중해주는 행동은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줍니다. 자기의 이야기가 다른 사람의 흥미를 끌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아이의 대화 능력은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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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Pexels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장계림
출처 및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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