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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23일|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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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개인 금융 자산을 디지털 웰스 매니저로 대거 이전하는 일이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최신 통찰력을 통해 은행과 웰스테크가 어떻게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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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은행, 보험사, 자산 관리자들은 고객들이 늘어나는 부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디지털 플랫폼을 모색함에 따라 조만간 7,000억 달러 규모의 개인 금융 자산(PFA)이 WealthTech로 부분적으로 이전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될 수 있습니다.1이러한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지역 내 WealthTech 기업의 수가 급속히 늘어나고 고객 선호도도 변화함에 따라 금융 기관은 디지털 자산 관리 서비스를 재평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바이라인
저자에 대하여
디지털 부의 현상에 대한 이 평가는 2023년 보고서인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WealthTech: 금융 혁신의 새로운 전선을 기반으로 합니다 . 이 보고서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부의 증가로 WealthTech에 제공되는 중요한 기회를 살펴보았습니다. 기술적 발전으로 더 혁신적인 플랫폼과 접근성, 개인화, 저렴성이 향상된 새로운 도구가 가능해지면서 이 지역은 성장하는 부와 경제에 힘입어 글로벌 부의 관리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자산 관리에는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문제, 기술 플랫폼의 안정성, 디지털과 인간 접점에서 모듈식 보장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 고객이 투자에 대해 더 잘 알아야 할 필요성, 마지막으로 자산 상품 및 솔루션의 가격 책정이 매우 경쟁이 치열해졌다는 점 등의 과제가 여전히 남아 있지만,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이 산업은 굴하지 않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특히 은행과 WealthTech가 수요를 충족하는 데 있어 하는 역할에 초점을 맞춥니다. 고객, 특히 부유하고 순자산이 많은 개인(HNWI) 세그먼트의 고객이 디지털 부의 플랫폼에 점점 더 익숙해지면서, 우리는 기존 은행이 이러한 전환에 대비했는지, 그리고 고객층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는지 묻습니다.
본 기사는 금융 기획 분야에서 변화하는 고객 행동에 대한 당사의 최신 독점 연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자산 관리 참여를 위한 다양한 채널의 도입과 디지털 자산 관리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잠재적 선호도, 특히 고객 생애 주기 단계의 요구 사항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됩니다.2이러한 조사 결과는 최근 지역 내 주요 은행과 WealthTech 기업과 진행한 대화에서 얻은 통찰력으로 보완되었습니다. 이 대화에서 그들은 디지털 자산 기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디지털 자산 관리 솔루션에 대한 증가하는 추세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시장 상황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유럽과 미국 등에 비해 자산관리 분야가 아직 널리 보급되지 않은 지역이지만, 디지털 자산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WealthTech, 은행, 보험사, 자산 관리자에게 상당한 기회를 제공합니다.3
아시아 태평양 PFA 자산관리 시장은 엄청난 기술 혁신을 앞두고 있으며, 2028년에는 약 84조 달러 규모로 추산됩니다.4향후 4년 안에 디지털 자산 플랫폼으로 전환될 수 있는 7,000억 달러 규모의 새로운 PFA 흐름은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발생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고객의 목소리
우리 조사에서는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서 PFA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대중, 부유층, 고액자산가 세그먼트가 이러한 추세를 주로 주도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5초고액 자산가(UHNWI) 세그먼트는 여전히 직접 관계 관리자(RM)와 높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디지털 자산 도입은 비교적 제한적입니다(표 1).
증거물 1
저희는 장애인이 저희 웹사이트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기꺼이 도와드리겠습니다. 다음 주소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McKinsey_Website_Accessibility@mckinsey.com
설문조사를 통해 자산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고객 선호도가 드러났습니다.
고객 세분화: 새로운 산업 PFA 전환의 75% 이상은 고객이 점점 더 부유해지고, 기술에 더 익숙해지며, 다양한 자산 관리 솔루션과 채널을 시도할 의향이 커짐에 따라 빠르게 확장되는 대중, 부유층, HNWI 부문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 도입: 응답자 중 80%가 디지털 솔루션 활용에 대한 선호도를 명확히 표현했으며, 비용 효율성(고객의 59%), 더 큰 투명성과 통제력(61%), 개인화된 투자 전략(57%)과 같은 이점을 언급했습니다.
지불 의사: 설문 응답자의 절반은 WealthTech를 통한 자문 서비스에 대해 기존 공급업체가 청구하는 수수료의 10~20%를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는 상당한 "가격 차익 거래"와 "가격 대비 가치"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응답자의 대부분은 대중 및 부유층 세그먼트에 속했으며 45세 미만이었습니다. 약 20%의 응답자는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를 기존 은행 상품과 동등하다고 여겼지만 WealthTech를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보았습니다(표 2).
증거물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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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 대 인간: 응답자의 약 80%가 디지털 자산 플랫폼을 신뢰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투자 자문 서비스를 위한 기술에 대한 편안함을 반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응답자 중 45%는 복잡한 의사 결정에 여전히 어떤 형태의 인간 지원을 선호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다양한 WealthTech가 식별한 필요성이며, 결과적으로 하이브리드 지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WealthTech 공급업체인 Endowus의 회장 겸 최고투자책임자인 사무엘 리는 디지털 경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은 여전히 개인적인 상호작용을 중시한다고 말했습니다. "디지털 웰스 플랫폼은 완전히 디지털이면서도 완전히 인간적이어야 합니다. 고객은 디지털과 인간적 경험을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는 고도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단 15명의 고객 자문가만으로도 원활한 디지털 사용자 경험을 통해 수십만 명의 고객에게 재정 계획을 관리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온보딩이든 보다 복잡한 투자 결정이든 말입니다." 그는 "최고 수준의 제품, 맞춤형 솔루션, 모듈식 운영 모델을 통해 Endowus는 소매에서 HNWI, 단독 가족 사무실, 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B2B 분야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디지털 내의 위험: 고객이 금융 서비스를 위해 디지털로 전환하려는 의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환에는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응답자의 약 70%가 데이터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가 가장 큰 우려 사항으로 나타났고, 약 60%가 기술의 신뢰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우려 사항은 새로운 PFA 부의 흐름을 WealthTech로 전환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디지털 부의 관리 플랫폼은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하도록 하기 위해 강력한 보안 조치를 우선시해야 합니다.
WealthTechs는 기술 기반 솔루션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은행도 따라잡고 있습니다.
WealthTech 기업과 은행 모두와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부의 흐름을 디지털 부의 관리 플랫폼으로 이전하는 것이 두 그룹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방법과 협업을 통해 이러한 잠재력을 더욱 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WealthTechs는 새로운 고객 세그먼트로 진출하는 동시에 성장 기회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WealthTech는 디지털 자산 관리로 이동하는 새로운 PFA 자산 흐름에서 발생하는 기회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대중 및 부유층 세그먼트의 성장 잠재력에 대해 낙관적이며, 고객 확보에 더욱 공격적으로 나서면서 그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WealthTech는 전통적으로 은행에서 서비스하던 HNWI 부문으로 확장하여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들이 디지털 부의 플랫폼을 채택하고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기 위해 로우터치, 디지털 기반 솔루션을 환영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을 통해 WealthTech는 더 광범위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매에서 기관 부의 관리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StashAway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미셸 페라리오는 회사의 전략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핵심 기회는 주로 대중적 부유층과 부유한 30~45세 전문가와 시장 점유율을 계속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는 Stashaway가 HNWI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공 방식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추가로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성장하는 HNWI 고객 기반을 지원하기 위해 StashAway Reserve를 출시하여 핵심 제공 방식 외에도 사모 펀드, 사모펀드, 벤처 캐피털, 엔젤 투자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고객 선호도에 따라 많은 WealthTech 회사는 강력한 자문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의 투자 프로필(목표와 위험 등)을 기반으로 자산 배분 권장 사항과 자산 리밸런싱을 개인화하고, 필요한 인적 상호 작용이 제한되어 자문 비용이 낮고, 자산 보유와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한 통제에 대한 완전한 투명성(예: 무제한 출금 또는 이체, 무료 해지 수수료)을 제공하여 새로운 부의 흐름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WealthTech가 성장함에 따라 현재의 가격 책정 전략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할 방법을 찾는 과제와 투자를 넘어 보호, 은퇴, 잠재적으로 건강에 이르는 전체적인 재무 계획으로 확장하는 난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운영을 간소화하고 중간 백오피스(MBO) 기능을 최적화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비용 효율성과 개인화는 고객이 디지털 자산 플랫폼에 매력을 느끼는 주요 요인이며, 더 큰 개인화는 서비스 비용이 더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려 사항 외에도 근본적인 우려가 남아 있습니다. WealthTech도 많은 고객이 여전히 자산 관리 제공자에게 기대하는 인간적인 접촉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그리고 어떤 대가를 치르고서)? 점점 더 많은 WealthTech가 이를 수용하기 위해 팀을 확장하기 시작하면서 답은 '예'입니다.
은행들은 디지털 자산 관리의 이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한편, 은행들은 자산관리에 있어 기술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지만, 타겟 고객층에 맞춰 새로운 자산 흐름을 투자하고자 하는 고객을 유지하고 유치하기 위해 디지털 자산관리 분야에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었을까?
UBS 글로벌 웰스 매니지먼트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의 책임자인 패트리샤 퀘크는 디지털을 사용하는 것이 이제 협상의 여지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디지털이 없다면 사업을 할 수 없습니다. 이 분야는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졸면 지는 것입니다." 그녀는 "기존 자산을 방어하고 고객이 여러 세대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른 플랫폼을 찾는 것을 방지하는 도구로 디지털이 필요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Citi Ventures의 아시아 벤처 투자 책임자인 에버렛 레오니다스도 비슷한 견해를 공유했습니다. "우리는 모든 은행과 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사람이 어떤 종류의 디지털 DNA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없다면 조만간, 부에는 국경이 없기 때문입니다. 소매, 심지어 개인 고객 목록이 전통적인 자산 클래스를 넘어 확장되기를 바라는 강한 욕구가 있습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 그렇습니다."
일부 은행은 이미 디지털 전환에 신중한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의 이점을 보고 있습니다. DBS Bank의 재무 계획 및 자문 솔루션 책임자인 에비 위는 "디지털 부에 대한 초기 접근 방식은 단순히 디지털 플랫폼에 제품을 배치하는 것이었지만, 이는 보다 전체적이고 고객 중심적인 접근 방식으로 발전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초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부의 진화로 인해 제품 채택이 증가하고 고객 인수 비용이 감소했으며 다중 채널 전략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자산 관리 분야를 벗어나 은행은 모바일 뱅킹 앱과 같은 디지털 상업 및 일상 뱅킹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많은 은행이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를 업그레이드하고 AI 기반 데이터 통찰력을 통해 RM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내부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거나 자동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자산 관리를 구축하는 것은 고객이 투자할 수 있는 앱이나 화면을 갖는 것 이상을 포함하는 훨씬 더 복잡한 프로세스이며, 은행은 그 단계를 기꺼이 밟아야 합니다. RM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 구축에만 주의를 기울이면 고객 인터페이스와 고객 여정에 제한적으로 집중하게 된다면 은행은 기존 고객 기반을 어느 정도 잃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Bank Negara Indonesia(Persero) Tbk.의 웰스 매니지먼트 부문 수석 부사장인 Pak Steven Suryana는 "우리는 RM에 투자할 뿐만 아니라 RM을 지원하는 투자 전문가에게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고객에게 투자와 위험 프로파일링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제공하고 적합한 상품을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디지털 채널과 지점 내 개인화된 상호작용을 모두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큰 차별화 요소입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과제도 있습니다. Morgan Stanley의 아시아 태평양 자산 관리 책임자인 빈센트 추이는 디지털 자산 관리로의 여정이 비즈니스의 미래를 준비하는 데 중요하지만, "기술적 적응에서 규제 준수에 이르기까지" 고유한 장애물이 따른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러한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전문 은행조차도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여 디지털 자산 관리를 서비스에 통합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추이는 "UHNWI 세그먼트의 고객은 종종 자산을 관리하기 위해 '전문가 또는 게이트키퍼'를 임명하는데, 그 중 많은 사람이 '디지털 기관 수준의 가벼운 역량'을 찾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고객이 비용 효율성을 위해 디지털 자산 플랫폼을 찾는 가운데, 은행은 부과하는 프리미엄을 정당화하기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은행은 가격 차이를 알고 있으며, 개인화된 고객 참여, 기관 수준의 투자 연구에 대한 접근, 고유한 투자 솔루션, 특히 UHNWI 세그먼트의 경우 전문 제품 전문가가 지원하는 RM 주도 생태계에 빚을 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WealthTech 플랫폼의 주식 구조 솔루션은 약 40~50베이시스포인트로 책정될 수 있는 반면, 기존 은행은 약 110~120베이시스포인트입니다.
그러나 공평하게 말해서, 가격 차이는 고객 세그먼트 렌즈를 통해 살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중 및 부유층 세그먼트에서 가격 차이를 메워 더 상품화된 솔루션과 모듈형 커버리지(디지털, 원격 및 직접)로 가격 대비 가치를 정당화할 기회가 있습니다. 번들링 및 부의 축적 감소도 적절한 가격 책정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객관적인 조언을 원하지만, 신뢰는 그들에게 중요하며 위험 프로필에 맞는 수명 주기 단계 전반에 걸쳐 고품질 솔루션을 제공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디지털 서비스 도입은 잠재적으로 간접비를 낮추고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으며, 이는 차례로 가격 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혁신이 업계를 계속 형성함에 따라 은행은 은행의 레거시 시스템, RM 주도 운영 모델, 디지털 모델에 대한 투자(및 도입)를 늦출 수 있는 계층적 구조를 포함한 다양한 장애물을 극복하면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서비스 가격을 어떻게 책정할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은행은 WealthTech를 경쟁이 아닌 보완으로 봅니다.
특히 자산 관리의 경우, 은행은 주로 HNWIs와 UHNWIs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는 오랜 전문성과 관계를 구축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대중과 부유층 세그먼트가 부의 연속체를 구축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제공하며, 실제로 WealthTech 플랫폼과 협력하면 액세스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동의합니다.
싱가포르 은행의 CEO인 제이슨 무는 "현재 우리의 주요 초점은 여전히 HNWIs에게 매우 맞춤화되고 전체적이며 고객 중심적인 접근 방식으로 포괄적인 자산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가 WealthTech 플랫폼의 도움으로 부유한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확실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술과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발전함에 따라 고객의 기대치가 크게 높아졌습니다. 디지털은 더 이상 차별화 요소가 아니며, 업계는 디지털을 '좋은 것'에서 '반드시 가져야 할 것'으로 보는 관점에서 전환했습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은행은 WealthTech를 직접적인 경쟁자로 보지 않고 오히려 전반적인 자산 관리 가치 풀을 확장하는 방해자이자 보완적 플레이어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WealthTech는 이전에는 서비스가 부족했던 새로운 고객 세그먼트를 개척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전반적인 자산 관리 생태계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은행이 디지털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떠오르는 세 가지 원형
우리는 은행이 고객 기반을 확대하는 동시에 디지털 자산을 개발하기 위해 따를 수 있는 잠재적인 세 가지 원형을 파악했습니다. 그 원형은 파트너십이나 협업, 인수, 자체 디지털 개발입니다.
파트너십 및 협업: WealthTech 회사는 B2B 파트너십을 통해 기존 금융 기관과 협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 또는 협업을 통해 기존 은행은 WealthTech의 디지털 자산 관리 플랫폼을 활용하여 특정 고객 세그먼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자산 플랫폼과 기존 은행 간의 협업 잠재력이 있으며, 특히 자산 플랫폼을 구축하고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WealthTech는 은행에 자산 관리 서비스를 보다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파트너십의 또 다른 중요한 이점은 RM 역할의 재편과 관련이 있습니다. 영업 사원에서 자문가로 전환함으로써 은행은 RM이 부가가치 서비스만 담당하고 고객에게 서비스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AI 기반 기능을 강화하면 은행이 RM을 더 잘 지원할 수 있고, WealthTech는 대중 및 부유층과 같은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로 영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WealthTech와 파트너십을 맺으면 은행이 혁신적인 기술과 디자이너 및 데이터 과학자와 같은 인기 있는 역할의 새로운 인재에 접근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더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수: WealthTech 스타트업 인수는 일부 은행에 실행 가능한 전략일 수 있지만, 은행의 전반적인 전략과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능력과 통합을 위한 명확한 로드맵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를 포함하여 전략적 적합성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은행이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거나 입증된 기술을 획득하여 개발 노력을 줄이고 기존 고객 기반을 확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부 개발: 자산 관리를 핵심 사업으로 하는 일부 대형 은행 기관은 자체 기술 구축에 상당한 투자를 하면서(여러 레거시 시스템과 관련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내부 디지털 역량을 개발하고, 또한 산업 진화에 참여하기 위해 WealthTech에 투자하기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은행은 적절한 시기에 지분을 통합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협력적 미래: 은행과 WealthTech가 성장을 위해 협력합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은행과 WealthTech의 융합은 협업을 위한 독특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두 부문 모두 이 지역의 부의 기회와 기술이 시장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서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함께 일하면 이러한 잠재력을 끌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서는 접근성, 경제성, 발전이라는 세 가지 측면이 고려되어야 합니다(표 3).
증거물 3
저희는 장애인이 저희 웹사이트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기꺼이 도와드리겠습니다. 다음 주소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McKinsey_Website_Accessibility@mckinsey.com
은행들이 디지털 자산 인프라를 확장할 계획을 세우면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예상되는 PFA의 상당한 변화와 관련된 기회를 잡고(위험을 완화하고) 이를 실현하려면 은행은 디지털 자산 관리에 대한 고객 기대, 즉 비용 효율성, 투명성, 통제력, 그리고 인간 상호 작용의 긍정적 효과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WealthTech 기업은 낮은 인수 비용으로 다양한 고객 기반에 접근하고, 제품 접근성을 넘어 전체적인 금융 계획으로 확장하고, 디지털과 인적 지원을 결합한 모듈식 유통을 설정하고, 플랫폼 안정성과 보안에 중점을 두고 인프라를 확장해야 합니다.
은행과 WealthTech는 이러한 변화하는 환경에서 이익을 얻기 위해 협력하여 서로의 강점을 활용하여 자산 관리 부문에서 상당한 성장과 혁신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향상된 가치를 제공하고 빠르게 진화하는 시장, 특히 기존 은행에서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는 협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접근 방식을 환영할 때가 되었을 수 있습니다.
저자에 관하여
베르나르트 코탄코 는 맥킨지 싱가포르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이고, 조이딥 센굽타 는 수석 파트너이고, 비샬 카우식은 준회원 파트너입니다 . 소니아 바르퀸 은 자카르타 사무소의 파트너이고, 하린두 나나야카라는 하노이 사무소의 컨설턴트입니다.
저자는 이 논문에 기여해 준 Elaine Ee, Nella Freund, Sulovna Susant에게 감사를 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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