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규정상 고속버스는 '고속형 시외버스', 즉 시외버스 중에 일정 조건을 만족하여 장거리를 고속으로 달리는 시외버스를 말함.
- 운행거리 100km 이상 - 운행구간의 60% 이상을 고속도로로 달림 - 기점과 종점의 중간에서 정차하지 않음
이 3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고속버스로 인가가 나옴
단, 정차 조건은 예외조항이 있어서 다음과 같은 경우는 중간정차를 해도 고속버스 유지 가능
- 고속도로변의 중간정류소
- 기점과 종점 터미널이 있는 동일 행정구역 안에서는 1회에 한해 중간정차 가능
- 고속버스 환승정류소
또한, 고속버스는 국토교통부에서 직접 면허를 관리하고, 시외버스는 각 도에서 국토교통부로부터 권한을 위탁받아 면허를 관리.
그리고 운임 체계가 다르고 우등고속의 경우 부가가치세가 붙기 때문에(시외버스는 우등이라도 안 붙음) 같은 도시간 노선이라도 고속과 시외는 요금이 다를 수 있음.
보통 사람들은 고속버스 터미널에서 타는 노선은 다 고속버스인줄 알지만 사실 시외버스도 섞여 있음. 노선 인가는 고속버스로 받았는데 운행구간 변경, 중간정류소 추가로 시외버스로 전환되는 경우가 있어서 그럼. 고속에서 시외로 전환된다고 터미널을 옮기진 않으니까. 반대로 시외버스에서 고속버스로 전환되는 경우도 있음.
첫댓글 오 진짜 흥미돋이다!!
규정 상세한거 짱신기해 난 걍 고속버스 어플에서 조회안되면 시외버스 어플로 다시 확인하는걸로 구분했음ㅋㅋㅋㅋ
오오 완전흥미돋 늘궁금했늩데
고속버스가 더 비싸더랑 같은 운행지라도
진짜 10년동안의 흥미돋
고속버스는 면세 시외버스는 과세여유
여샤 반대아냐..? 너뮤 헷갈려서 미칠거같아서 물어봄 ㅠㅠ
우와 여태 살면서 몰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