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기지의 이전에 대해서 광명주박기지등이 대상지로 거론되고 있는데 여기서는 일단 광명주박기지를 대상으로 해서 논하기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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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로기지를 광명주박기지로 이전할 경우 기존선로에서 이전되는 새기지간 인입선로코스를 예상하고 그린 코스입니다.
비록 구로기지는 이전된다고는 해도 기존 선로에서 새 기지간을 연결하는 코스는 일단 구로역으로 연결될 경우를 가정한것이죠.
저렇게 코스가 갈 경우 총 연장거리는 약9킬로정도거리인데 물론 지하화구간이 되죠.
그런데 저정도 연장거리이면서 2호선 지선처럼 중간에 몇개 역사를 가지고 일반영업운행을 하는 성격이 되기가 희박하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렇게 중간에 일반여객역사가 존재하지도 않으면서 저정도 인입선 거리고 특히나 지하구간이라고 한다면 효용성에 문제가 있슬것입니다.
비록 구로기지의 매각으로 건설비를 대체하는 방안을 논하기는 하겠지만 예상되는 건설비가 대략 5천억정도는 추산해야 한다는것을 기준한다면 구로기지매각으로 이를 커버할수 있는지를 따져보아야 합니다.
기지뿐만 아니라 변전소시설, 통신사령시설등의 이전관련 비용을 모두 합하면 아무래도 구로기지매각비용으로는 커버하기가 어려울것이 분명하죠.
제 생각은 기본적으로 구로기지이전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생각하는데 차라리 저렇게 새 기지인입선치고 비용이 많이 들어갈수밖에 없다면 저 건설비를 시흥이북 선로용량 확충에 투자하던자 혹은 신안산선건설사업에 투자하던지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역시 남들이 못하는 상상을 해 내십니다. 금천구청 역에서 바로 들어가면 되는데 ㅎ 서울시내에 9km나 되는 선로를 새로 깔려나요
매우 참신하고 쓸데없는 상상이군요. 미래철도DB만 찾아봐도 될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