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언제쯤?
속타는 지하철 9호선 연장 강동~남양주선
▼ 고양은평선 위치도.
‘경기도 3기 신도시 광역철도 건설’ 3개 사업 중에서 고양은평선(서부선 연장·직결)이 가장 먼저 ‘기본계획 승인·고시’에 이르렀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3일 밝혔다.
승인 처리된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은 이날 3일 고시까지 완료됐는데~!
고양은평선은···
서울지하철 6호선 새절역(은평구)에서 고양시 화정지구, 창릉지구, 행신중앙로 등을 거쳐 고양시청역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 15㎞ 노선이다.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일환으로, 사업비 총 1조7천167억원을 들여 8곳에 정거장(역)을 건설하며...
개통 목표 시점은 2031년~!
신림선에 투입된 것과 같은 한국형 표준 고무차륜(K-AGT) 방식의 경전철 운행이 계획됐다.
고양은평선은 경기도가 ‘3기 신도시 광역철도 건설’ 3개 사업 중 가장 빠르게 올해 6월 기본계획(안) 승인을 신청했고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도 가장 먼저 착수(2022년 5월) 소식을 전했다.
▼ 강동하남남양주선(9호선 연장)노선도
강동하남남양주선(9호선 연장)은?
대광위는 “고양 창릉지구와 함께 추진 중인 남양주 왕숙지구 강동하남남양주선(9호선 연장), 하남 교산지구 송파하남선(3호선 연장) 광역철도 사업 기본계획도 조속히 승인 처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왕숙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른 9호선 연장 사업으로, 강동구(시점)~하남시 미사~남양주시 진접2(종점) 17.59㎞(서울 1.10㎞·하남 2.45㎞·남양주 14.04㎞) 길이로 윤곽이 잡혔다.
정거장 건설 8곳 중 강동·하남 1곳씩 외 6곳이 남양주에 예정됐다.
경기도의 신청으로 기본계획(안)을 넘겨 받은 대광위는 전문 연구기관 적정성 검토, 관계기관 협의, 자문위원회 심의 등 일련의 절차를 밟아 승인·고시에 이른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 때 “관계기관 협의를 끝내고, 가급적 연내 승인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강동하남남양주선 기본계획 승인 후에도 경기도가 2025년 설계 단계를 거치고 나서 2026년 상반기 착공~2031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본격화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