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생에 대한 관심증가로 바디워시 및 액상 비누 판매 증가 –
- 저자극 천연 목욕용품 인기 상승 중 –
□ 칠레 목욕용품 시장 동향
ㅇ 2017년 칠레 목욕용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7% 증가한 12억 8,400만 달러를 기록함.
- 칠레 내 중산층 확대로 인해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목욕용품 시장은 연평균 3%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연도별 칠레 목욕용품 시장규모
(단위: USD 백만, USD 1 = CLP 633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무역관 재구성
ㅇ 상품별 판매현황을 분석해보면 액상비누, 바디워시 및 위생 세정제 판매가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이는 최근 들어 칠레인들 사이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에 대한 결과로 분석됨.
ㅇ 반면, 칠레인들 사이에서 이미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헤어 제품 시장은 비교적 높은 경쟁과 낮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ㅇ 아울러, 최근 들어 각종 기능성 제품과 천연 소재의 저자극 상품이 목욕용품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 2017년 천연 헤어 상품의 비중은 전체 시장의 35%로 나타남.
2017 칠레 주요 목욕용품 세부 품목별 판매액 및 연평균 성장률
(단위: USD 십만, %)
순위 | 품목 | 판매액 | 연평균 성장률 |
목욕용품 | 2,616 | 4.0 | |
1 | 비누 | 1,332 | 8.3 |
2 | 액상 비누 | 687 | 10.4 |
3 | 바디워시 | 274 | 10.7 |
4 | 탈취파우더 | 247 | 5.0 |
5 | 위생 세정제 | 46 | 11.6 |
6 | 목욕첨가제 | 30 | 6.0 |
헤어제품 | 6,508 | 3.0 | |
1 | 샴푸 | 3,189 | 2.6 |
2 | 컨디셔너 | 1,495 | 2.6 |
3 | 염색약 | 1,293 | 3.2 |
4 | 헤어 젤 | 387 | 6 |
5 | 전문가용 제품 | 105 | 4.6 |
6 | 파마 제품 | 8 | 5.9 |
7 | 기타 | 31 | -0.2 |
데오도런트 | 3,714 | 3.0 | |
합 계 | 12,838 | 3.7 |
주: USD 1 = CLP 633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무역관 재구성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칠레 목욕용품 시장은 국제 기업 및 칠레 기업 중심으로 치열한 상품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음.
- 칠레의 목욕용품 시장 선두를 지키고 있는 Unilever 외에도 약 10개의 기업이 칠레 목욕용품 시장에 진출해있음.
ㅇ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유명 국제 브랜드들이 꾸준히 칠레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 브라질의 Natura는 2016년 칠레 주요 쇼핑구역을 중심으로 시장에 진입하여 2017년 목욕용품 부문 5위 기록함.
- 영국 Lush는 2015년 칠레에 진출하여 지난 3년 동안 11개의 신규 매장을 설립함.
- 미국 Bath & Body Works 또한 2015년 9월 칠레에 진출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칠레 목욕용품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구분 | 브랜드 | 회사(국가)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목욕 및 샤워용품 | Le Sancy | Unilever (영국) | 24.8 | 24.6 | 23.9 | 23.8 | 23.6 | 23.5 |
Dove | Unilever (영국) | 10.7 | 11.5 | 12.0 | 12.3 | 12.5 | 12.9 | |
Simond's | Durandin SAI (칠레) | 7.9 | 7.9 | 7.9 | 7.9 | 7.6 | 7.4 | |
Lux | Unilever (영국) | 4.0 | 4.5 | 4.8 | 5.3 | 5.6 | 5.8 | |
Natura | Natura&Co (브라질) | - | - | - | - | - | 5.1 | |
Nivea Bath Care | Beiersdorf AG (독일) | 3.7 | 3.5 | 3.3 | 3.4 | 3.6 | 3.8 | |
Palmolive | Colgate-Palmolive (미국) | 3.7 | 3.7 | 3.5 | 3.6 | 3.4 | 3.6 | |
Babyland | Durandin SAI (칠레) | 3.9 | 4.0 | 3.9 | 3.8 | 3.5 | 3.4 | |
Ballerina | Ballerina (칠레) | 2.3 | 2.3 | 2.7 | 2.9 | 2.9 | 2.9 | |
Rexona | Unilever (영국) | 2.4 | 1.9 | 1.4 | 1.9 | 2.2 | 2.3 | |
데오도런트 | Axe | Unilever (영국) | 21.5 | 20.1 | 20.2 | 19.2 | 20.2 | 20.4 |
Nivea Deodorant | Beiersdorf AG (독일) | 8.4 | 8.5 | 9.2 | 9.1 | 9.2 | 10.3 | |
Dove | Unilever (영국) | 8.6 | 8.4 | 8.9 | 8.7 | 9.1 | 9.8 | |
Rexona | Unilever (영국) | 12.1 | 10.5 | 10.1 | 9.7 | 9.5 | 9.6 | |
Speed Stick | Colgate-Palmolive (미국) | 6.3 | 5.3 | 5.3 | 5.1 | 5.0 | 5.1 | |
BI-O | L'Oréal (프랑스) | - | - | - | 6.0 | 5.5 | 5.1 | |
Lady Speed Stick | Colgate-Palmolive (미국) | 5.5 | 4.5 | 4.6 | 4.4 | 4.4 | 4.5 | |
Natura | Natura&Co (브라질) | - | - | - | - | - | 2.2 | |
Millionaire | Empresas Davis SA (미국) | 1.9 | 1.8 | 1.9 | 1.8 | 1.9 | 2.0 | |
Old Spice | P&G (미국) | 1.2 | 1.3 | 1.5 | 1.5 | 1.5 | 1.6 | |
헤어제품 | Pantene | P&G (미국) | 9.9 | 9.9 | 9.9 | 9.9 | 10.9 | 11.2 |
Sedal | Unilever (영국) | 7.6 | 7.7 | 7.7 | 7.7 | 7.8 | 7.7 | |
Head & Shoulders | P&G (미국) | 6.5 | 6.6 | 6.6 | 6.7 | 7.3 | 7.5 | |
Elvive | L'Oréal (프랑스) | 5.8 | 5.8 | 6.0 | 7.3 | 7.4 | 7.0 | |
Ballerina | Ballerina (칠레) | 7.2 | 7.2 | 7.2 | 7.2 | 7.1 | 6.7 | |
Garnier Nutrisse | L'Oréal (프랑스) | 3.6 | 3.4 | 3.4 | 4.2 | 4.3 | 4.1 | |
Garnier Fructis | L'Oréal (프랑스) | 4.0 | 4.3 | 4.5 | 4.2 | 4.2 | 3.9 | |
Dove | Unilever (영국) | 2.1 | 2.8 | 3.3 | 3.3 | 3.5 | 3.7 | |
Ilicit | Ballerina (칠레) | 4.1 | 3.8 | 3.7 | 3.7 | 3.6 | 3.5 | |
Clairol Herbal Essences | P&G (미국) | - | - | - | - | 3.3 | 3.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무역관 재구성
□ 유통구조
ㅇ 칠레 목욕용품은 일반적으로 대형 슈퍼마켓, 약국, 뷰티 전문매장, 직영매장, 백화점 등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유아용 제품, 데오도런트, 면도 용품은 칠레 대형약국(Cruz Verde, Ahumada, Salcobrand)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직영점 판매가 두드러진 품목은 중고가 천연 목욕용품 및 바디케어 제품들이며, Falabella, Paris, Ripley 등과 같은 대형 백화점 내 직영점을 통해 주로 판매되고 있음.
- DBS, Preunic과 같은 뷰티 전문매장은 목욕용품보다는 색조 화장품의 판매 비중이 높으나, Preunic의 현장 판매자 인터뷰에 의하면 “최근 헤어 및 샤워 용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염색, 샴푸, 목욕·샤워용품 및 데오도란트에 조금 더 적극적인 할인행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힘.
- 목욕·샤워용품, 제모용품, 모발용 제품, 구강용 제품은 대형 슈퍼마켓에서 주료 유통되는 것으로 나타남.
- 대부분의 판매는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칠레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를 불신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온라인 구매 비중은 매우 미약한 편임.
칠레의 목욕용품 유통망별 비중
(단위: %)
순위 | 유통라인 | 목욕용품 | 데오데란트 | 헤어상품 |
1 | 대형 슈퍼마켓 | 45.6 | 36.5 | 44.1 |
2 | 약국 | 21.5 | 34.7 | 25.3 |
3 | 뷰티 전문매장 | 12.7 | 10.2 | 18.2 |
4 | 직영판매 | 8.5 | 6.5 | 4.0 |
5 | 독립 마켓 | 5.1 | 4.7 | 4.6 |
6 | 백화점 | 5.8 | 1.9 | 0.9 |
7 | 온라인 판매 | - | 0.5 | 0.6 |
8 | 기타 | 0.8 | 5.0 | 2.3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무역관 재구성
칠레의 주요 목용용품 유통망 전경 (직영매장, 약국, 뷰티 전문매장 순)
자료원: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자료
□ 수입동향
ㅇ 2017년 칠레 목욕용품 총 수입액은 약 1억 2,428만 달러였으며, 세부 수입내역을 살펴보면 인체탈취제 및 발한제(HS코드 3307.20)의 수입이 총 6,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뒤이어 실내용 방향제(HS코드 3307.49) 및 탈모제, 향낭, 의안액(HS코드 3307.90) 수입금액이 가장 높게 나타남.
칠레 목용용품(HS코드 3307) 및 하위 품목 수입현황
(단위: USD 만, %)
HS코드 | 수입상품 | 2015 | 2016 | 2017 |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
3307 | 화장실 및 목욕용품 | 12,733 | 100.0 | 12,816 | 100.0 | 12,428 | 100.0 |
3307.20 | 인체탈취제 및 발한제 | 6,880 | 54.0 | 7,169 | 55.9 | 6,449 | 51.8 |
3307.49 | 실내용 방향제 또는 방취조제품 | 2,792 | 21.9 | 2,817 | 21.9 | 3,061 | 24.6 |
3307.90 | 탈모제, 향낭 및 의안액 | 2,008 | 15.7 | 1,929 | 15.0 | 2,031 | 16.3 |
3307.10 | 면도용 제품류 | 593 | 4.6 | 498 | 3.8 | 512 | 4.1 |
3307.30 | 목욕용염과 기타 목욕용 제품류 | 351 | 2.7 | 288 | 2.2 | 270 | 2.1 |
3307.41 | 아가바티와 기타 분향 | 108 | 0.8 | 114 | 0.8 | 105 | 0.8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자료 무역관 재구성
ㅇ 2017년 기준 탈모제, 향낭, 의안액(HS코드 3307.90)의 주요 수입국은 중국(점유율 72%), 미국(8.3%), 프랑스(4.6%), 아르헨티나(73.5%), 터키 (2.3%) 순으로 나타남.
- 우리나라는 15위 수입국이었으며 수입규모는 약 5만 달러 수준을 기록함.
칠레 탈모제, 향낭, 의안액(HS코드 3307.90) 상위 10개국 및 한국 수입동향
(단위: USD 만, %)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
수입액 | 점유율 | 증가율 | 수입액 | 점유율 | 증가율 | 수입액 | 점유율 | 증가율 | ||
전체 | 2,008 | 100.0 | 77.7 | 1,929 | 100.0 | -3.9 | 2,031 | 100.0 | 5.2 | |
1 | 중국 | 697 | 34.7 | 96.3 | 984 | 51.0 | 41.1 | 1,462 | 72.0 | 48.5 |
2 | 미국 | 720 | 35.8 | 163.6 | 436 | 22.5 | -39.5 | 169 | 8.3 | - 61.1 |
3 | 프랑스 | 114 | 5.7 | 0.7 | 68 | 3.5 | -40.8 | 95 | 4.6 | 40.7 |
4 | 아르헨티나 | 86 | 4.3 | -8.9 | 73 | 3.7 | -15.4 | 72 | 3.5 | - 1.0 |
5 | 터키 | 1 | 0.1 | -55.1 | 1 | 0.1 | -23.3 | 48 | 2.3 | 5467.5 |
6 | 스페인 | 45 | 2.2 | -6.4 | 57 | 2.9 | 25.7 | 39 | 1.9 | - 31.2 |
7 | 브라질 | 75 | 3.7 | 41.2 | 45 | 2.3 | -40.9 | 26 | 1.2 | - 42.5 |
8 | 이탈리아 | 1 | 0.0 | 23.1 | 15 | 0.7 | 1061.4 | 24 | 1.1 | 62.8 |
9 | 콜롬비아 | 13 | 0.6 | 105.6 | 14 | 0.7 | 9.3 | 16 | 0.7 | 15.8 |
10 | 폴란드 | 2 | 0.1 | 61.3 | 16 | 0.8 | 802.1 | 15 | 0.7 | - 3.3 |
15 | 대한민국 | 3 | 0.1 | -37.2 | 3 | 0.1 | 1.7 | 5 | 0.2 | 82.4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자료 무역관 재구성
□ 목욕용품 수입·인증규제
ㅇ 칠레에서 화장품 수입, 제조 및 등록은 보건부 법령 239호(D.S. 239)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유통·상용화되는 모든 목욕제품은 반드시 공공보건청(ISP)의 보건등록증(Registro Sanitario)을 취득해야 함.
ㅇ 목욕용품으로 사용 가능한 원재료는 EU에서 규정한 기준에 따르며, 사용불가 원재료는 총 1,378종,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원재료는 총 296종으로 관련 리스트는 국립의약품청(ANAMED) 홈페이지(www.ispch.cl/anamed)에서 확인 가능함.
ㅇ 상품 라벨은 반드시 스페인어로 표기되어야 하며, 제품명, 유통기한(필요 시), 제조번호, 제품성분, 원산지, 법인정보(상호명·주소·대표자 등), 사용방법, 사용 시 주의사항, ISP 등록 번호, 취급 시 주의사항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ㅇ 칠레에서 목욕용품을 수입․유통하는 업체는 반드시 현지법인이어야 하며 제품별 보건등록증 취득은 공공보건청(ISP) 산하 국립의약품청(ANAMED) GICONA 시스템에서 진행
국립의약품청(ANAMED) 화면
자료원: GICONA 시스템 (https://gicona.ispch.cl/giconaweb/)
ㅇ 수입·유통 허가 서류인 세관목적지증명서(CDA)와 사용및처분허가서(UyD)는 공공보건청(ISP) GICONA 시스템에서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으며, 이때 관련 서류와 함께 반드시 보건등록증을 제출하여야 함.
□ 관세율
ㅇ 칠레 목욕용품 일반관세율은 6%이나 한-칠레 FTA에 의해 한국산 목욕용품(HS코드 3307)은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음.
- 주요 수입국인 중국 및 미국의 수입품도 무관세 혜택이 적용됨.
□ 시사점
ㅇ 최근 칠레 내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위생세정제 및 바디워시, 액상 비누의 판매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음.
- 칠레 목욕용품 시장에는 이미 많은 유명 기업들이 진출해있는 관계로,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고객접점 마케팅을 바탕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점진적으로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관심 바이어를 찾더라도 제품 인증에 다소 긴 시간이 요구되기 때문에 칠레 시장 진출 시 장기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함.
ㅇ 기초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및 시장 진출을 위해 KOTRA 시장조사 서비스 및 지사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함.
자료원 : 칠레 공공 보건청(ISP), 보건조달청(CENABAST), KOTRA Web DB,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Thomson Reuters Checkpoink, El Mercurio 일간지, La Tercera 일간지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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