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유로그룹은 포용적 형식의 유럽 경제의 경쟁력에 대한 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지정학적 환경의 중요한 변화, 글로벌 무역 흐름의 세분화, 빠른 기술 발전, 기후 변화, 에너지 위기가 매우 복잡하고 역동적인 글로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수렴하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도발적인 침략 전쟁의 여파로 인해 더 많은 어려움이 생겼습니다. 유럽 경제는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에서 회복된 가운데 성장 둔화, 인플레이션 증가, 금융 조건 강화, 공급 병목 현상 악화로 인한 충격파로 인해 타격을 입었습니다. 동시에 저성장, 생산성 정체, 불충분한 혁신 성과, 인구통계학적 문제 등 유럽의 오랜 과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야심찬 투자와 잘 조정된 구조 개혁을 통해 생산 능력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유럽 경제의 부진한 성과를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이고 시급합니다. 2023년 11월, 포용적 형태의 유로그룹은 경쟁력 문제에 대한 일련의 논의를 시작했으며, 기관의 의견과 저명한 외부 기여자들의 지원을 받아 귀중한 정책 인사이트를 이끌어냈습니다. 2024년 4월 17~18일 유럽이사회가 합의한 새로운 유럽 경쟁력 협정을 엔리코 레타의 '시장 그 이상' 고위급 보고서와 마리오 드라기의 '유럽 경쟁력의 미래' 보고서의 결론과 함께 고려했습니다. 에너지 가격 동향, 무역 세분화, 유럽연합(EU)의 혁신 및 생산성 격차, 산업 정책의 역할, EU 전략적 투자 자금 조달을 위한 자금 격차 등 주요 이슈를 논의했습니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우리는 이러한 새롭고 지속적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정책 우선순위와 조치에 수렴했습니다. 성장 촉진을 위한 EU의 혁신 및 생산성 과제 해결생산성 성장은 소득 성장과 번영의 핵심입니다. 그러나 수년에 걸쳐 EU와 미국(미국)과 같은 무역 파트너 간의 생산성 격차는 확대된 반면, 중국과 같은 신흥 경제국은 계속해서 경쟁 압력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 기업들이 투자하고 혁신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유럽의 생산성 저하를 해결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EU의 생산성 격차는 혁신 생태계가 뒤처지면서 고부가가치 부문, 특히 정보통신 기술과 디지털 산업에서 뒤처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특히 투자, 구조 개혁의 강화된 프레임워크 조건을 통해 민간 부문 지출을 촉진하고 EU 차원을 포함한 공공 자금의 조정을 개선하기 위한 시장 기반 접근 방식을 통해 연구 개발(R&D)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는 것이 시급해졌다는 데 동의합니다. 특히 스타트업과 스케일업을 위해 심층적이고 잘 작동하며 통합된 유럽 자본 시장을 통해 벤처 캐피털을 동원하는 것은 EU 안팎에서 저축과 위험 자본을 차단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유럽의 혁신 기업들은 보다 효과적으로 규모를 확장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주도하며 궁극적으로 EU가 혁신의 글로벌 리더가 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최근 글로벌 경쟁업체에 비해 학생들의 성적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적 자본을 강화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교육 및 훈련 시스템은 노동 시장의 유연성 향상에 힘입어 업스킬링 및 리스킬링 체계를 개선하여 기술 미스매치와 부족 문제를 더 잘 해결해야 합니다, EU 내 노동 이동성 확대 및 EU의 혁신 잠재력 강화에 필요한 인적 자본의 적절한 제공을 보장하기 위해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는 정책. 특히 소외된 계층의 노동 시장 참여를 늘리고 해외 인재를 유치하는 것도 인구 고령화의 결과를 완화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조정 및 통합을 통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EU 에너지 복원력 구축에너지 가격 충격은 우리 경제가 저렴한 에너지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를 보여주었고, EU의 공동 대응은 EU 차원의 공동 행동의 이점을 강조했습니다. 에너지 효율적이고 순 제로 및 저탄소 솔루션의 배포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잘 계획된 친환경 전환과 에너지 안보가 상호 보완적인 의무일 뿐만 아니라 저렴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활용하여 경쟁력과 탈탄소화 목표를 모두 달성하고 외부 자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경제에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풍력 및 태양 에너지와 같은 재생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지만, 이러한 에너지원의 간헐적 특성상 수요 유연성, 저장 및 에너지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포함한 광범위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불충분한 상호 연결과 그리드 용량은 기존 그리드의 비효율적인 사용으로 인해 지역 변동의 안정화를 저해하고 세분화된 국가 전략은 비효율적인 투자, 납세자와 소비자의 높은 비용, 변동성이 큰 전력 가격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적인 전기화와 친환경 전환을 위해 국가 전략을 보완하고 통합하는 EU 차원의 전략이 필수적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특히 국경을 초월한 더 나은 비용 효율적인 그리드 상호 연결은 광범위한 지역에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재생 가능한 잠재력과 유럽연합 내 수요가 많은 지역을 연결하는 통합적이고 유연한 유럽 전력 시장은 가격을 낮추고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민간 투자를 유치하고, 재생 에너지 생산을 포함한 에너지 생산을 위한 저장 및 공공 보조금의 필요성을 줄일 것입니다, 그리고 에너지 보안을 강화합니다. 이는 결국 에너지 보조금의 필요성을 줄여 재정 압박을 낮추고 기업과 가계의 비용을 낮춰 경제 성장을 지원할 것입니다. 제대로 작동하는 유럽 에너지 인프라는 유럽 공동의 관심사이며 EU의 경쟁력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파편화되는 글로벌 무역 환경에서 EU 경제 안보 강화파편화되는 글로벌 환경은 개방형 국제 무역의 중요성과 취약성을 모두 강조하며, 경제 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해야 합니다. EU와 회원국은 자유무역의 혜택을 크게 받았으며 앞으로도 자유무역을 지속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세계무역기구(WTO)를 핵심으로 하는 개방적이고 지속 가능한 규칙 기반 다자간 무역 시스템을 지원하는 것이 우리의 이익입니다. 그러나 일부 거래 파트너의 왜곡된 관행으로 인해 규칙 기반 시스템이 점점 더 약화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제 회복력을 강화하고 공정한 거래 관행을 유지하면서 EU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다 전략적인 접근 방식을 추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국제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안전하고 탄력적인 공급망을 다각화 및 유지하며, 전략적 부문의 의존도 위험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은 점점 더 복잡해지는 글로벌 환경에서 경제 안보를 보호하고 외부 충격 및 관련 일자리 손실의 위험을 완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유럽 번영을 지키기 위한 단일 시장 활성화 우리는 유럽 번영과 응집력의 한 축으로서 단일 시장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야심찬 구조 개혁을 추구하는 동시에 공정한 경쟁의 장을 보장하는 등 단일 시장을 확장, 심화,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따라서 단일 시장에 대한 위원회의 새로운 수평 전략이 발표되기를 기대합니다. 친환경 전환에 필수적인 금융 서비스와 서비스를 포함한 서비스의 국경 간 제공을 더욱 촉진함으로써 단일 시장을 더욱 현대화하고 심화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립니다. 또한, 기업이 특히 전략적 부문에서 역량을 구축하고 글로벌 무대에서 성공적으로 경쟁하는 데 필요한 규모의 경제를 성장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시장 통합과 단일 시장 활용이 필수적입니다.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예측 가능하고 경쟁력이 있으며 공정한 프레임워크 조건이 필요하며, 진입 장벽을 줄여야 합니다. 동시에 증가하는 규제 부담은 기업, 특히 소규모 비즈니스가 혁신, 확장 및 성장하는 데 점점 더 중요한 장애물이 되고 있습니다. 규제의 질을 개선하고 행정 부담을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한 개혁과 노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산업 정책이 부활한 것은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고 경제를 탈탄소화하며 의존도를 낮추는 글로벌 추세의 특징입니다. 특히 국가 차원에서 산업 정책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것은 단일 시장을 훼손할 위험이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는 데 동의합니다. 특정 경우 산업 정책이 시장 실패를 해결하고 회복력과 개방적인 전략적 자율성을 강화할 수 있다는 데 동의합니다. 그러나 기업을 위한 적절한 프레임워크 조건과 결합하여 신중하게 설계하고 임대료 추구, 리소스 잘못 할당 및 무역 왜곡과 같은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하게 구현해야 합니다. 또한 산업 정책은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유리한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고 개별 기업보다는 기술과 부문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범위가 미래 지향적이고 제한적이어야 합니다. 효과적인 공평한 경쟁의 장을 보장하기 위해 EU 국가 지원 규칙의 효과적인 집행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EU 우선순위 자금 조달을 위한 투자 전략 조정 우리는 녹색 및 디지털 전환, 새로운 국방 우선순위 및 R&D와 관련된 상당한 자금 조달 요구를 인정합니다. 공공 재정이 여러 위기의 영향을 받고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재정 통합이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투자는 주로 민간 출처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본시장연합(CMU)의 심화는 금융 통합을 강화하고 EU 전역의 민간 자금 동원을 촉진하기 위해 시급하고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2024년 3월 11일 자본시장연합의 미래에 대한 성명에서 확인된 우선순위 조치를 이행하여 심도 있는 조치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소비자와 비즈니스의 이익을 위해 잘 작동하고 통합된 유럽 자본 시장. 금융 접근성의 분열과 규제 장벽을 줄이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며, 새로운 위원회가 이와 관련하여 야심찬 제안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2022년 6월 16일자 은행연합의 미래에 대한 성명서에 명시된 대로 은행연합을 완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공공 자금과 민간 자금 간에 시너지 효과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공적 자금은 부족하며, 파급 효과가 긍정적인 지역에서 민간 자본을 활용하는 촉매제로 가장 잘 사용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민간 자본을 촉매하고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유럽투자은행(EIB)의 참여를 포함하여 국가 및 유럽 차원에서 법적 프레임워크에 따라 모색되어야 합니다. 민간 투자도 중요하지만 공공 자금 조달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럽 금융은 공공재를 공동으로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 주요 정책 영역에서 일관된 경쟁력을 위한 유럽 전략을 보장하기 위해 지체 없이 조치를 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경제, 사회, 영토의 응집력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글로벌 변화에 직면하여 유럽 경제의 경쟁력과 회복력을 강화하기 위한 구조 개혁과 투자를 위해 계속 협력하고 협력할 것입니다. 투자, 혁신, 적응, 리스킬 및 업스킬, 경쟁력 있는 민간 부문을 지원하고 지속 가능한 공공 재정을 유지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은 유럽 생활 수준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유럽 경제의 회복력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위에 명시된 정책 우선순위를 이행하기 위해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유럽 경제의 경쟁력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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