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래스 기준 |
습득 레벨 |
습득 경로 |
클래스 별 공통 스킬 |
81 |
헬바운드, 씨앗 사냥터 보상 |
파이터/ 메이지 공통 스킬 |
81 |
티아트, 에키무스, 베레스 드랍 |
전 클래스 공통 스킬 |
82 |
안타라스, 발라카스, 프린테사 드랍 |
클래스 고유 스킬 |
83 |
올림피아드 보상 |
▶ PC가 사용하는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1/4로 단축되고, 공격 속도 및 마법 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됨에 따라, 스킬 시전 시의 속도와 스킬 쿨타임이 분리되어 계산이 된다. 예를 들어, 디스트로이어처럼 C그레이드 무기인 [다크스크리머-Rsk.헤이스트] 옵션의 무기를 들고 공속을 증가시킨 다음, 스킬을 사용하여 쿨타임을 줄이는 불편함이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 사라졌다고 생각하면 된다.
▶ 배틀 스탠스/스펠 스탠스로 기운을 받지 않아도 인장스킬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기존에 습득한 배틀/스펠 스탠스는 일괄 삭제되고 SP는 환급된다.
▶ PvP 상황에서 회피력이 높으면 물리공격을 더 잘 피할 수 있는 대신, 피격 시 받는 데미지는 증가하도록 바뀌었다. (로그 직업군에 해당됨)
각 직업별 스킬 변경 정보 바로 가기 | ||||
|
|
이번에는 각 직업군에 새롭게 추가된 스킬과 리뉴얼 된 스킬 정보 및 변경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괄호 안에 적힌 숫자는 습득 가능 레벨을 의미하며, 좌측은 신규 스킬, 우측은 기타 변경 사항을 정리했다.
파워 크러쉬(40) |
|
점사형 찌르기 스킬인 파워 크러쉬와 거스트 피어스가 새롭게 등장. PvP에서의 활용도가 조금 올라갔다. 81레벨에 배우는 공통스킬 파이널 시크릿과 익스포즈 위크 포인트 습득이 가능해졌고, 프로보크 사용 시 창내성 감소 효과가 추가됨에 따라 사냥 시의 활용도가 극대화 될 것으로 보인다. 포커스 어택의 경우 다시 토글 스킬로 회귀함에 따라 레이드 보스 공략 같은 점사 공격에서의 MP관리가 용이해졌다.
< 새롭게 등장한 찌르기 스킬 >
파이널 시크릿(81) |
|
전체적으로 크게 추가된 것이 없어 상대적으로 입지가 많이 줄어든 느낌이 강하다. PvP시에 타 직업보다 스킬의존도가 매우 높은 직업이기 때문에 스킬 딜레이가 고정으로 바뀐 것에 위안을 삼아야 하겠다. (대세는 탈룸/드라에서 임페로??) 다행히도 스킬 쿨타임 고정패치로 인해 자체버프인 [듀얼리스트 스피릿 + 워 크라이]를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사냥에 조금 더 강력해진 화력을 느낄 수 있다. 80레벨 인장스킬인 '심볼 오브 에너지'를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좁은 던전 공간에서의 사냥능력도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큰 변화를 보이지 않는 듀얼리스트 >
실드 리플렉트 매직(60) |
|
레서 피닉스 소환이 가능해짐으로써, PvP, 사냥, 외관 세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게 되었다. (물론 피닉스를 사냥에서 꺼낼일은 없겠지만...) 이외에도 마법방어와 관련된 스킬이 추가되어 대 위저드 전(戰)에 대한 능력도 강화되었고, 주력 스킬인 헤이트의 MP소모가 0으로 변경되어 사냥에서의 MP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되었다. 트라이뷰널에는 근접 물리 공격 내성을 약화시키는 기능이 추가되어 타겟 변경 시 첫 번째 공격용 스킬로써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각종 위기관리 스킬 딜레이가 고정으로 돌기는 하지만, 여전히 올림피아드에서는 위협적인 존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드 리플렉트 매직(60) |
|
이번 패치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겪게 된 직업 중 하나가 바로 다크 어벤져가 아닐까 한다. 다크 어벤져 - 헬나이트의 상징과 같은 다크 팬서가 업그레이드 되었다. 다크 팬서의 스킬은 대체적으로 로그형 소환수(?)의 느낌이 강하다. 테스트 서버에 있던 팬서 투명화 스킬이 사라진 것이 못내 아쉽기는 하지만, 이 정도로 만족해야 할 듯 하다. 다크 팬서로 뭔가 큰 효과를 보기에는 어려워 보이지만, +15인챈트 시 경험치 소모가 없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팬서를 위해 자신의 경험치를 날려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 외의 스킬은 피닉스나이트와 거의 동일하며, 져지먼트와 인세인 크러셔에 추가적으로 붙게 되는 '터치 오브 데스' 디버프 효과가 눈에 띈다.
하이드(81) |
|
리썰 블로우에 인스턴트 킬 효과가 삭제되어 헬바운드에서의 활용도가 많이 낮아졌지만, 여전히 강력한 사냥 머신으로서의 명성은 건재하다. 하이드의 등장과 섀도우 스텝의 후방 효과 추가로 PvP에서의 승률이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 외에 주력 스킬인 블로우 계열의 모든 스킬 성공확률이 높아졌기 때문에 사냥 시에 간간히 찔러 넣어준다면 쏠쏠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디텍션(74) |
|
가장 눈여겨 봐야 할 대목은 바로 사일런트 마인드의 추가가 아닐까 한다. 활 공격 시 소모되는 MP량을 0으로 줄여주는 효과 덕분에 지속적인 사냥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칩샷은 이제 버려진 옵션?) 그 외에도 숨어있는 단검 직업군을 찾아낼 수 있는 디텍션 스킬이 추가되어 대규모 교전시에 궁수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되었다. 81레벨에 세븐 애로우라는 스킬이 새롭게 추가되었지만, 스킬시전 속도가 너무 느리기 때문에 큰 활용도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길 마스터리(76) |
|
소서러-아크메이지의 경우에는 시길 마스터리의 추가를 제외한다면 크게 변화된 점을 느낄 수 없다. 재사용 딜레이와 시전 속도 자체가 독립적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각 개개인마다 느끼는 점이 틀릴 것으로 보인다. 새롭게 추가된 미티어 마법은 상당히 멋진 이펙트를 보여주지만, 데미지가 떨어져 활용도는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아크메이지의 인장 스킬인 볼케이노는 인장스킬 페널티 삭제 덕분에 공성전에서의 활용도가 상당히 높아졌다.
엔라이튼멘트(81) |
|
암흑의 길을 걷는 네크로맨서-소울테이커. 리니지2 대부분의 사냥터가 암흑 사냥터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사냥에 있어서는 매우 암울한 상황이다. 게다가 위저드 파티에도 쉽게 참여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많은 네크/소울 유저들을 괴롭게 하고 있다. 성자의 계곡, 침묵의 수도원 이후 딱히 네크/소울이 사냥할 만한 천사 사냥터가 없다는 것도 문제. 게다가 이번 마비 패치로 PvP에서의 전투 능력은 많이 약해진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나마 대규모 교전 능력이 조금 좋아졌다는 것을 위안으로 삼아야 할 것 같다. 80레벨 인장 스킬인 '게헤나'와 '데이 오브 둠'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83레벨로 변경 된 뱀피릭 미스트에 디버프 효과까지 추가되어 고 레벨 소울테이커라면 그 전투능력은 상당한 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소환 스킬을 스킬 인챈트로 강화할 경우 +15인챈트 시 경험치 손실이 사라지게 되어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길 마스터리(76) |
|
83레벨 스피릿 더 캣의 변신 이미지가 공개되자 많은 분들이 애도를 표했다는 후문이 도는 직업이다. 변신 이미지는 도저히 용서가 안 되지만(-_-), 변신 시 능력은 나름 괜찮은 편이고, 고양이를 따로 희생하지 않아도 변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는 괜찮을 것으로 보인다. 속성 방어 부분에서는 자신의 고양이에게도 본인의 속성 방어를 100% 적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에, 고 레벨 사냥터에서 고양이의 생존률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소환사의 본질적인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아쉬운 느낌을 지울 수 없다.
< 아르카나 로드의 83레벨 변신 스킬, 스피릿 더 캣 >
시길 마스터리(76) |
|
비숍-카디날의 경우 시길 마스터리로 인한 MP회복과 서브라임 셀프 새크리파이스의 새로운 효과로 인해 MP관리 체계가 상당히 용이해졌다. 게다가 힐링 마법의 헤이트 수치도 감소했기 때문에 사냥에서도 생존률이 상승하였다. 인쿼지터의 PvP 데미지 약화로 PvP에서는 입지가 많이 축소되긴 했지만, 여전히 사냥과 대규모 전투 모두를 만족 시키는 메인 힐러로서의 입지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엔라이튼멘트(81) |
|
그 동안 리니지2의 꽃으로 불릴만큼 대표 버퍼로서의 확고한 입지를 가지고 있었던 하이로펀트지만, 헬바운드의 등장 이 후 같은 버퍼인 둠크라이어에 다소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던 것이 사실. 프로피시 버프의 패치 후의 성능은 예나 지금이나 무난한 수준이지만, 최대 HP증가 옵션이 사라졌다는 부분이 조금 아쉽다. 83레벨에 카운터 크리티컬이라는 강력한 신 스킬이 추가되었지만, 레벨 제한이나 습득 조건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사실상 초 고레벨 지역에서의 하이로펀트의 입지는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드 리플렉트 매직(60) |
|
순간 방어력 최강, 올림피아드 강자로서 조용한 두각을 나타냈던 에바스 템플러. 이번 패치에서도 크게 나빠진 점이 없어 앞으로도 PvP상에서의 활약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마법 방어와 관련된 스킬이 추가되어 대 위저드 전(戰)에 대한 능력도 강화되었고, 주력 스킬인 헤이트의 MP소모가 0으로 변경되어 사냥에서의 MP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되었다. 트라이뷰널에는 근접 물리 공격 내성을 약화시키는 기능이 추가되어 타겟 변경 시 첫 번째 공격용 스킬로써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왠지 팰러딘 설명과 별로 다를 게 없어 보이는...)
디플렉트 매직(81) |
|
주력 가무로 사랑받았던 리뉴얼과 챔피언의 효과가 감소되어 많이 암울해졌다. 전체적으로 좋아진 점이 없이 주력 스킬만 약화되었을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힐러들의 MP회복 능력이 크게 상승했기 때문에, 소드 뮤즈의 입지는 더욱 위축될 전망이다. 아직까지 풀파티 사냥터에서의 파티는 수월하지만, 풀파티 자체가 많이 줄어든 상황이고, 소드싱어/뮤즈의 인구분포가 적어 앞으로도 '2%의 귀족' 소리는 계속 들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이드(81) |
|
신규 스킬의 추가로 PvP에서 조금 더 강력한 면모를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고는 하지만, 회피 관련 패치로 인해 가장 빼어난 회피력을 자랑하던 플레인워커/윈드라이더에게 한 방, 한 방 들어오는 강력한 물리 공격은 메가톤급 공포로 느껴질 정도로 위협적이다. 결론적으로, PvP에서의 윈드라이더의 미래는 그리 밝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여러 가지 긍정적인 패치도 많았지만, 회피 패치로 인해 큰 타격을 입은 윈드라이더 >
디텍션(74) |
|
여타 궁수들과 마찬가지로 디텍션의 존재 덕분에 대규모 교전에서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81레벨 스킬 사일런트 마인드의 추가는 궁수파티에서 문라이트센티넬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켜줄 것으로 보인다. (래피드 파이어가 있기 때문에) 회피 패치로 인해 생존률이 많이 낮아질 것처럼 보이지만, 여전히 빠른 이동속도와 공격속도 덕분에 문라이트센티넬의 입지는 여전히 탄탄할 것으로 예상된다.
< 83레벨 신 스킬 세븐 애로우 >
시길 마스터리(76) |
|
주력 공격 마법의 딜레이 고정 패치가 있기는 했지만, 패치 이후에도 큰 타격 없이 기존의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범위 마법은 약간 느려진 감이 있기는 하지만 사냥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다. 시길 마스터리의 추가로 엠 회복에 부담이 줄어들었고, 스타폴이라는 새로운 범위마법이 등장하였다.
시길 마스터리(76) |
|
유니콘 매그너스의 주력 공격 마법인 타이틀 웨이브의 딜레이가 7초로 변경됨에 따라 몰이사냥에서 엘레멘탈 마스터 혼자 데미지를 주는 것이 조금 힘들 게 되었다. 가무타임마다 번갈아가며 얼터탐을 맞추는 것도 많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사냥에서의 입지는 좁아졌으나, 방어력에 속성이 적용됨에 따라 방어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 사정이 나아졌다.
< 엘레멘탈 마스터의 83레벨 변신, 스피릿 더 유니콘 >
시길 마스터리(76) |
|
인쿼지터를 통해 힐러 중에서는 최강의 PvP 능력을 보여줬던 엘더가 이번 패치를 통해 PvP에서는 한 수 접고 들어가야 할 듯 하다. 하지만, 블레싱 오브 에바가 30분으로 변경되었고, 시길 마스터리의 추가와 더불어 80레벨 인장 마법인 매스 리차지까지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MP회복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막강해졌다. (거기에 인보케이션까지...) 프로피시 오브 워터는 패치 이후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게 되어, 앞으로도 엘더의 입지는 큰 변화가 없는 한 메인 힐러/보조 힐러로서의 자리를 굳건하게 지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다크엘프, 오크, 드워프, 카마엘 직업군 스킬 변동 사항 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