괘릉 :
경상북도 경주시 외동읍 괘릉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왕릉으로 추정되는 고분. 낮은 구릉에 남면해 있다. 괘릉이라는 이름은 이곳에 왕릉이 조성되기 이전에 원래 작은 연못이 있어 연못의 원형을 변경하지 않고 왕의 유해를 수면상에 걸어 안장하였다는 속설에 따라 붙여진 이름이다.
통일신라시대의 가장 완비된 능묘제도를 보여주고 있는 이 괘릉은 봉분과 그 전방의 석조물로 이루어져 있다.
[구조]
능은 외형상 원형토분(圓形土墳)으로 규모는 지름 약 23m, 높이 약 6m이다. 봉분 아래에는 봉토(封土)를 보호하기 위한 호석(護石)이 설치되어 있다. 호석은 목조건축의 석조기단(石造基壇)과 같이 지대석(地臺石) 위에 높이 95㎝, 길이 120㎝ 크기의 판석(板石)으로 된 면석(面石)을 놓고 그 위에 갑석(甲石)을 올렸다.
각 면석의 사이에는 봉분 내부로 뿌리가 길게 뻗어 면석과 봉토가 붕괴되지 않도록 지탱해주는 탱석(撑石)을 배치했는데, 탱석의 전면은 면석보다 약간 앞으로 내밀어져 있다.
탱석에는 두 칸 건너서 하나씩 무복(武服)을 입고 무기를 잡고 있는 십이지신상을 조각했으며, 그 조각수법은 신라 십이지신상의 조각품 중 가장 우수한 것으로 손꼽히고 있다.
호석의 밖으로는 길이 110㎝, 너비 40㎝의 부채꼴 판석을 정연하게 깔아 회랑으로 조성하였다. 회랑 둘레에는 높이 1.7m의 네모진 돌기둥을 세워 돌난간을 설치했는데, 현재 돌기둥은 25개가 모두 남아 있으나, 돌기둥 사이사이에 2단으로 끼웠던 난간살대는 거의 유실되었다.
봉분의 바로 앞에는 동쪽으로 약간 치우쳐 사각형 석상(石床)이 놓여 있다. 봉분의 중심에서 남쪽으로 약 80m 떨어진 위치로부터 시작하여 동서로 약 25m 사이를 두고 북쪽으로부터 돌사자 두 쌍, 문인석(文人石) 한 쌍, 무인석(武人石) 한 쌍과 화표석(華表石) 한 쌍이 얼굴을 마주 대하고 차례로 늘어서 있다.
이 석조물들의 조각수법은 매우 당당하고 치밀하여 이와 같은 유형의 신라 조각품 중 가장 우수한 것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힘이 넘치는 모습의 무인석은 서역인의 얼굴을 하고 있어 주목되는데 페르시아 무인상이라는 주장도 있다.
[성격]
통일신라 왕릉의 대표격인 이 괘릉의 능묘제도는 당나라와의 문물교류를 통하여 그 능묘제도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나 십이지신상을 호석에 배치하는 것은 신라인의 창안이며, 각종 석조물에서 보여주는 뛰어난 조각수법은 당시 신라인의 고도로 발달한 예술적 경지를 잘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능묘에 배치된 십이지신상은 따로 조각해 호석 앞에 별도로 세웠던 성덕왕릉식에서 탱석에 직접 조각하는 형식으로 발전된 것으로 판단된다.
[묘의 주인공]
이 괘릉은 신라 제38대 원성왕의 능이라는 견해가 유력하다. ≪삼국사기≫에서는 원성왕이 재위 14년에 죽으니 유해를 봉덕사(奉德寺) 남쪽에서 화장했다고 하였다.
그러나 ≪삼국유사≫에는 원성왕릉이 토함산 동곡사(洞鵠寺)에 있으며, 동곡사는 당시의 숭복사(崇福寺)라 하고 최치원(崔致遠)이 비문을 쓴 비석이 있다고 하였다. 지금 괘릉에 비석은 남아 있지 않으나 인근에 숭복사 터가 있어 괘릉이 원성왕의 능이라는 견해를 뒷받침하고 있다. →원성왕
호석:
무덤의 외부를 보호하기 위하여 돌을 이용하여 만든 시설물. 열석(列石)이라고도 한다. 호석의 발생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시베리아의 쿠르간묘의 석축(石築)에 기원을 두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나타나고 있으며, 고구려의 경우 광개토왕릉에 보이고 있다.
즉, 방단(方壇)으로 쌓아올려 만든 무덤 각 변의 밑 부분에 거대한 돌을 세 개씩 기대어 세웠다. 이와 같이 고구려에서는 5세기 초기에 능을 만들 때 둘레돌을 써서 무덤의 석재(石材)가 빠져나가지 않게 하였다.
백제에서는 부여 능산리(陵山里) 1호분과 4호분의 전변에 석축을 한 것이 보이고 있고, 신라의 경우 가장 간단한 형태로 봉토분(封土墳)의 저변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돌아가면서 비교적 큰 돌을 배열한 둘레돌의 열(列)이 태종무열왕릉에 마련되어 있다.
이와 같이 삼국시대에서는 둘레돌의 기능이 단순히 무덤의 외부를 보호하는 것에 지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통일신라시대로 접어들면서 이러한 기능면과 아울러 장식적인 측면이 포함되어 발전하고 있다.
즉, 왕이나 지배층의 무덤에 봉토분의 밑 부분을 돌로 쌓아올려 무덤 보호의 기능을 강화하고 있으며, 더욱이 돌로 쌓아 만드는 대신 다듬은 큰 판석(板石)을 짝 맞추어 무덤 주위로 둘러서 둘레돌로 하고 있어 보다 발전된 형태임을 보여준다. 이와 같이 판석을 이용해 둘레돌을 마련한 무덤 가운데 둘레돌 사이에 거의 같은 간격으로 십이지상(十二支像)을 조각한 돌을 세움으로써, 무덤의 외형을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
십이지신상은 원래 지구가 태양을 도는 길인 황도(黃道)의 원(圓) 위의 별들을 짐승모양으로 나타낸 것이며, 근동지방에서 일어나 중국을 거쳐 우리 나라에 들어온 것이다. 이것을 무덤에 배치한 것은 무덤 안을 하나의 우주로 만듦과 아울러 십이지로 하여금 무덤의 수호신(守護神) 구실을 하게 한 것이다. 이와 같은 풍습은 중국에서 이미 시작되었으나 이를 돌에 새겨 무덤의 호석으로 발전시킨 것은 통일신라인들의 창안이다.
통일신라의 왕릉에서 십이지상을 갖춘 경우를 보면, 성덕왕릉·경덕왕릉·헌덕왕릉·흥덕왕릉 등이 있으며, 그 밖에 김유신묘·괘릉(掛陵) 및 경주 구정동 방형분(方形墳) 등이 있다. 그런데 이들 통일신라 호석의 십이지신상 조각은 김유신묘를 정점으로 하여 점차 그 조형감각이 퇴락해가고 있다. 따라서 9세기에 축조된 헌덕왕릉의 십이지들은 조형감각을 상실하고 단순히 줄을 새겨놓은 형태에 머무르고 있다.
이것은 당시 불교조각의 전반적 퇴락에서 비롯된 것이다. 통일신라에 와서 왕자의 무덤을 갖추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은 십이지신상을 갖춘 호석은 고려시대에도 계속되었다. 개성 부근의 왕묘들에 그 모습이 남아 있다. 그러나 그 조각솜씨는 예술가의 솜씨라기보다는 단순한 석공의 그것이라고 할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특히, 고려 중기부터는 십이지신상의 모습이 신라의 신장풍(神將風)에서 문관복(文官服)을 입은 관인풍(官人風)으로 바뀌었으며 그 솜씨도 유치한 선각(線刻)의 수준으로 퇴락하였다.
그런데 고려 말 공민왕 및 왕비의 무덤인 현릉(玄陵)·정릉(正陵)에는 전대의 것에 비하여 다소 예술성이 높은 조각솜씨를 남기고 있어 주목된다. 이 공민왕릉은 이후 조선시대 왕릉의 모범이 되고 있다. 조선시대의 왕릉은 대체로 고려시대의 것을 따르고 있다. 그러나 호석의 십이지신상은 필수적인 것이 아니었다.
따라서 십이지신상 조각이 없는 세조의 광릉(光陵)과 순조의 인릉(仁陵)이 있는가 하면, 십이지신상 대신 모란무늬가 양각되기도 하였는데 인조의 장릉(長陵)이 효시이다. 조선시대 호석에 나타난 조각의 솜씨는 고려시대를 이어 특별히 새로운 외부로부터의 기술도입이 없었던 관계로 수준은 낮은 것이었다.
12지상 :
보물 제441호. 높이 130㎝. 원래 신라 태화사지로 추정되는 곳에서 수습된 것을 울산 시내에 있는 학성공원으로 옮겨 보관하고 있다. 사각형의 기단과 종형 탑신은 각각 하나의 돌로 되어 있다. 기단의 앞면에는 3구, 좌우에는 2구의 안상(眼象)이 새겨져 있고 뒷면에는 안상이 없으며 일부가 파손되어 있다. 탑신은 중간부분까지 거의 수직으로 되어 있으나 위로 올라갈수록 차츰 완만한 곡선을 이루며 줄어들어 반구형(半球形)을 이루고 있으며, 정상부에는 작은 돌기가 있다. 탑신의 하반부에 새겨져 있는 12지상은 동물의 얼굴에 사람의 몸을 한 수수인신상(獸首人身像)으로 직립 자세를 하고 있다. 상반신은 나형(裸形)이며 하반신에는 얇은 옷을 두르고 있는데, 지물(持物)을 들고 있는 것은 3상뿐이며 나머지 상은 합장을 하거나 안팎으로 양팔을 구부리고 있다. 자상(子像)은 북쪽에 있고 오상(午像)은 남쪽에 있는데, 오상의 바로 위에 직사각형의 감실(龕室:높이 29㎝, 너비 28㎝, 깊이 27㎝)이 있다. 이는 석종형 부도에서는 처음 나타나는 것으로 사리공(舍利孔)으로 추정된다. 이 부도는 석종형 부도의 시원이 되는 것으로서 중요한 자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