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에 적합한 교재교구의 특성을 고려한 실내/외 환경>
환경 구성
= 유아의 심리적 안정, 신체적 안전, 발달적 적합성, 다양성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
공간은 유아가 활동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넓고 시설 설비와 교구는 유아의 연령 및 신체 발달에 적합하여 유아가 성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사용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
유아에게 매력적이고 교육적으로 의미있는 활동을 제공하도록 환경을 구성하며 이를 위해 유아에게 활동선택권을 주는 다양한 흥미 영역을 실내외 공간에 배치할 수 있도록!!
ex) 유아의 연령이 낮을수록 일상적이고 개별적인 보살핌을 위한 환경구성이 필요함
감각적인 경험의 기회가 많이 포함되는 환경을 제공해야 함
혼자 놀거나 쉴 수 있는 공간이 필요&일상적인 보살핌이나 낮잠을 위한 물건이나 놀잇감 보관을 위한 저장공간 마련
-실내-
영아반 환경 구성
0세반 : 일상생활 영역(수유, 기저귀갈이)/ 놀이영역(신체,언어,감각`탐색)
1세반 : 일상생활 영역(수유, 기저귀갈이)/ 놀이영역(신체,언어,감각`탐색,역할`쌓기)
2세반 : 일상생활 영역(수유, 기저귀갈이)/ 놀이영역(신체,언어,감각`탐색,역할`쌓기,미술,음률)
1) 일상생활 영역 : 서랍장이나 사물함, 영아 개인의 사진이 부착된 이름표, 영아 부모와의 소통을 위한 수첩 및 통신문
2) 휴식 영역 : 부드러운 느낌의 베개 및 담요, 푹신한 의자나 가구,캐노피, 헝겊 그림책,인형
3) 수유 영역(0~1세) : 수유 준비 테이블, 영아용 식사 테이블, 푹신한 의자나 베개 등
간식 및 식사영역(만2세) : 낮은 책상이나 물휴지, 행주
4) 기저귀 갈이 영역(만0세~1세) : 매트, 기저귀,물휴지,일회용장갑, 수납장이나 선반 등
(만 2세) : 영아용 변기 또는 이동식 변기, 등
놀이 영역
1) 신체영역
만 0~1세 : 잡고 서서 밀고 걸을 수 있는 바퀴 달린 장난감, 실내용 미끄럼틀, 세발 자전거나 붕붕차, 공 등등
만 2세 : 실내 미끄럼틀, 이동식 자동차, 공, 후프
2) 언어 영역
만 0~1세 : 낮은 소파나 푹신한 등받이 쿠션, 책장이나 상자, 단순한 그림책, 감각 그림책, 손인형, 건드리면 다양한 소리가 나는 놀잇감, 다양한 질감의 인형 등등
만 2세 : 낮은 소파나 푹신한 등받이 쿠션, 책장, 녹음기, 마이크, 카세트, 칠판이나 전지 및 끼적거릴 도구
3)감각탐색 영역
만 0~1세 : 건드리면 다양한 소리가 나는 놀잇감, 다양한 질감의 인형, 모양 블록, 모양 끼우기 통 등등
만 2세 : 여러 가지 조작 놀잇감,퍼즐 및 분류 놀잇감,교구대와 바구니, 쟁반 등
4)역할 및 쌓기 영역
만 0~1세 : 다양한 인형, 밀고 당기는 놀잇감, 역할 놀잇감, 다양한 크기`색`모양의 쌓기 놀잇감 등
만 2세 : 크기가 너무 작지 않은 다양한 재질과 크기의 블록, 동물`자동차`사람 등의 소품 등
5)미술 영역(만2세)
: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종이`색종이`구길수 있는 재료, 사진이 많은 잡지책,안전가위,접착도구, 등
6)음률 영역(만2세)
: 카세트나 녹음기,리듬악기 등
유아반 환경 구성
1) 쌓기놀이 영역
다양한 블록 : 종이 벽돌 블록, 단위 블록, 공간 블록, 우레탄 블록 등
크고 작은 모형 : 동물,사람,공룡 등의 인형이나 모형,탈것 등
사회극 놀이 소품 : 여러 종류의 가면 ,쌓기놀이에 도움을 주는 책 등
2) 언어 영역
듣기 자료 : 다양한 종류의 책,CD플레이어, 헤드폰 등
말하기 자료 : 인형극 틀, 녹음기, 마이크, 그림 카드 등
읽기 자료 : 종규별 책과 책꽂이, 그림책, 등
쓰기 자료 : 각종 필기구, 컴퓨터와 프린터, 한글 고무 글자판과 스탬프
3)역할놀이 영역
기본 가구 : 거울, 소파,유아용 탁자, 의자, 옷장 등
소품 : 가족놀이 소품, 교통기관놀이 소품, 가게놀이 소품, 병원놀이 소품, 은행놀이,미장원놀이 등
4)수`조작 영역
구성 활동 자료 : 레고 블록, 다목적 블록, 꽃 블록 등
수 활동 자료 : 일대일 대응, 분류,비교,서열, 부분과 전체, 무게나 부피`길이 측정,공간과 형태 개념에 도움 되는 교재교구 등
조작 활동 자료 : 퍼즐, 볼트와 너트 맞추기 등
일상생활 활동 자료 : 옮겨 담기,바느질,구슬꿰기 ,단추 끼우기 등
게임 활동 : 기억하기와 색깔 맞추기와 같은 간단한 게임 등
5)과학영역
기본도구: 거울,자석,돋보기,온도계, 관찰용지,필기도구 등
생명체 관련 자료 : 식물,자연물,동물,어항, 동식물 관련 책 등
기계류: 시계, 열쇠와 자물쇠, 여러가지 물체와 물질 등
자연현상 관련 자료: 기후관련 사진이나 그림,구름 사진이나 그림 등
6)음률영역
기본 교구 : 녹음기, 악보,악기관련 사진 등
생활 속 악기 : 젓가락, 냄비뚜껑, 빨래판 등
우리나라 전통 악기류 : 장구, 소고, 북 등
외국 악기류 : 리듬 악기, 멜로디 악기 등
7) 미술영역
종이류 : 도화지,색종이,색지, 골판지 등
그리기 도구 : 크레파스,색연필,물감, 붓 등
만들기 도구 : 가위 , 풀, 테이프 등
각종 자료 : 찰흙, 고무 점토, 밀가루 점토, 스펀지, 빨대, 자연물 등
여러 가지 재활용품 : 헝겊, 요구르트 병, 휴지말이 등
-실외-
운동놀이영역 : -시소는 땅에 닿는 부분에 타이어를 묻어서 충격이 가지 않도록 배려하며,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곳을 제외하고는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바닥재를 설치
물모래놀이영역 : 물놀이와 모래놀이는 함께 실외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으로 두 영역을 서로 인접하게 배치
목공놀이영역 : 영유아들의 안전을 위해 통행이 빈번하지 않은 장소가 적절하며, 날씨에 상관 없이 실외에서 목공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천막을 치거나 지붕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음
동`식물기르기 영역 : 영유아들은 실외에서 식물재배와 동물사육을 즐기는데, 식물재배를 위해서는 태양이 잘비치고 영유아의 눈에 잘 띄는 땅이 비옥한 장소에 화단을 만들어줌
조용한 놀이영역 : 사람이 많이 왕래하지 않는 조용한 장소를 택하여 커다란 나무 밑이나 그늘진 곳에 배치하고 텐트, 테이블, 긴 의자, 돗자리 등을 마련해줌
개방된 영역 : 실외 놀이 환경 내에 개방된 빈 공간을 마련해 주면 이동 놀이기구를 이용한 운동놀이나 집단 게임 등 용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