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식 윈스톰 몰고 있습니다.
십년 된 차이고, 마일리지도 꽤나 나가다 보니 ...
엔진 부조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최근 2년 가까이는 지하철로 출퇴근하다보니
차량 관리도 잘 안하게 되고 ... (심지어 그동안 엔진오일도 ... ㅋ)
그러다가 다시 차로 장거리 출퇴근하게 되어 손을 꼭 좀 봐야 했습니다.
차가 악셀을 아무리 밟아도 RPM이 안올라가고 ... 당연히 속도도 안나고 ...
(처음에는 미션 쪽 결함을 의심함)
언덕배기에서는 특히나 힘이 없어서 못 올라가고 ...
뭐, 암튼 정상적인 차량 운행이 힘든 지경입니다.
몇 군데 들러보니 기본적으로는 흡기 클리닝부터 해서 ...
DPF 쪽 문제, 터보 호스 교체, 연료필터 및 호스 교체
심지어 엔진 배선 교체 까지 ...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네요.
일차적으로 DPF 센서 이상부터 해결하려다 보니
지난번에 쉐보레 바로서비스에 가서 DPF 차압호스를 통째로 교환했고,
해당 센터에서 권유한 엔진 배선 교체를 앞두고 ...
아무리 생각해도 배선에 뭔 문제가 그리 있겠나 싶어서
20만 뛰는 동안 한번도 안해준 흡기 클리닝이나 한 번 해주고 보자 ... 싶었습니다.
수소문하다가 ... 윈스톰 캡티바 전문으로 잘 봐주시는 업체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
한달음에 달려가려고 주소를 보니 !
대구네 ... 대구야 ... ㅠㅜ
(저는 부산에 있거든요 ^^
기껏(?) 차 수리 좀 할거라고 무작정 가기엔 좀 망설여지는 거리죠.)
고민고민하다가 ... 사실 엔진 문제가 복합적으로 있다 보니,
한 기종을 많이 봐온 엔지니어가 낫지 않겠나 하는 생각에 ...
과감히 대구행 ...
거의 2시간 가까이 걸려 업소에 도착해서 ...
(네비가 하필이면 시내를 관통하는 코스를 ㅠ)
사장님의 진단을 받고 ... 작업을 합니다.
1. 엔진 흡기, 인젝터, DPF 클리닝
2. 터보 호스 및 흡기 호스 등등 죄다 교체
3. 연료필터 교체
4. 또 뭐 하나 더 있었는데 ... 패스 ...
자, 보자 ... 새 부품들입니다.
뭐 ... 위에는 각종 고무 부품들이고, 밑에는 터보 호스 등등이네요.
더 이상은 ... 설명해도 모르실테고 (사실은) 저도 잘 모르니 패스.
커버와 호스 등을 탈거한 엔진룸 상태입니다. 시커멓게 오일이 누유된 상황입니다.
(그래서, 각종 호스 류를 교체하기로 한 겁니다)
이게 무슨 ... 흡기 매니폴드인가 뭐드라 암튼 ... 거시긴디
다른 차량들 보면 저런데도 마구 막혀서 어캐 공기가 드나들었나 싶던데
제껀 생각보다 별루 슬러지가 없더라구요.
제가 그리 막 살진 않았습니다. ^^
좀 깨끗해졌나요?
흡기 클리닝도 하고 나니 깨끗하네요. 역시나, 예상외로 그닥 슬러지가 많지 않음.
터모스탯(온도센서) 새거로 교환 장착하고 ...
(사진 왼쪽에 보면 엔진룸이 시커멓죠?)
자, 이제는 인젝터 클리닝입니다. 인젝터 탈거한 모습이네요.
사장님께서 엔진룸 표면도 힘닿는데까지 닦아주셨습니다.
(바로 위에 사진을 보면 같은 부위가 시커먼 ... ^^)
인젝터 틈 사이로 오일이 새어서 떡져버려서 분리하기 매우 힘들었다고 ...
하셨으나, 내가 직접 보지 않았으므로 ... 역시 패스.
인젝터는 초음파 클리닝 들어갔습니다.
이 사진은 클리닝 전인지 후인지 잘 모르겠는데 ... 아뭏든, 인젝터가 이렇습니다 ㅋ
클리닝 완료한 인젝터를 다시 장착한 모습이네요.
첫댓글 부럽다 부러워요 ^^
대구업체와
비용좀 공개해 주세요
저도 부산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