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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부지면적(㎡) |
사업비(원) |
사업기간 |
환 승 수 단 |
수원역 |
20,600 |
649억 |
‘12~’15 |
철도/버스/택시/자가용 |
오산역 |
28,880 |
296억 |
‘11~’15 |
철도/버스/택시/자가용 |
- 환승시설 사업이 시행되면, 비효율적인 환승 동선과 편의시설이 크게 개선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지고, 주변 교통체계가 개선되어 교통혼잡, 교통사고가 감소되는 등 대중교통체계가 강화되어 교통여건이 원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 (수원역) 현재 380m에 이르는 환승거리가 약 210m 감소되고, 교통량이 약 6.2% 감소되어 통행속도는 약 24% 증가 기대(참고3)
* (오산역) 환승거리가 약 110m 감소되고, 경부선 철도, 1호선, 광역버스, 시내·외 버스, 고속버스, 택시 모두를 환승센터에서 One-stop으로 이용(참고4)
또한, 위원회는 경기도내 도시철도의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 제고 및 간선철도·고속철도 등과의 효율적 연계수단 마련 등을 위하여 경기도에서 제출한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하였다.
동 계획은 경기도내 도시철도망 구축을 목적으로 수립된 중장기 계획으로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와 관계 법률에 따른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를 밟고, 국방부 등 관계 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마련된 것이다.
이번 계획의 주요 내용으로는 동탄 1, 2호선(광교〜오산, 병점〜동탄2), 광명시흥선(천왕역〜광명역), 파주선(운정신도시〜킨텍스), 성남1, 2호선, 용인선 연장 등 9개 노선이 포함되어 있다.
- 총 연장은 136.1㎞이며, 총 사업비는 5조 8,573억 원으로 국비 3조 5,024억원과 지방비 2조 3,549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차량은 대부분 트램 형식으로 채택되어 2020년까지 건설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추진은 노선별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사업타당성이 인정된 노선에 한하여 사업이 구체화될 것이므로 기본계획의 확정이 바로 사업시행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 “동탄 1호선 등 일부 국가철도망계획과 중복된 구간은 향후 시행단계에서 노선조정 필요성 등을 재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동 계획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결과와 관계부처 의견 등에 대한 경기도의 조치계획을 반영하여 6월말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교통사고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은 우리나라가 OECD 선진국 수준의 교통안전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앞으로 국가정책조정위원회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시행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금번 국가교통위원회 의결로, 광역환승센터의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고,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의 편리성, 교통안전과 복지를 한층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향후 주요한 교통정책 사항을 심의·의결하고, 민간 전문가의 정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교통분야 최고 의결 기구인 국가교통위원회를 주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