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인천∼수원) 착공이 십년 넘게 늦어진 데는 통과구간을 둘러싼 해당지역 주민들과 철도청(현 철도시설공단), 인천시간 의견 조율이 쉽지 않은 데 있다. 수인선 조기개통의 걸림돌 및 구간별 쟁점 사항을 짚어 본다. ▲4공구(오이도∼소래∼연수구간)=연수구 주공3차아파트 등 주민들이 승기∼연수역간 ‘돔형 방음벽 설치’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해 12월 ‘친환경적 수인선건설을 위한 연수구민 연대회의’를 결성한 데 이어 지난 8일 출범식을 갖고 시와 철도시설공단(KR)에 “지상통과에 따른 소음·분진 피해 방지를 위해 돔형 방음벽 설치를 거듭 요구한다”며 공사 중단까지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도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지난 달 15일 건설교통부에 승기∼연수역간 전 구간 돔형 방음벽 설치를 요구했다. 이에대해 공사 발주처인 KR은 “즉시 반영은 어렵지만 소음 및 분진예측 조사를 거쳐 검토할 수 있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주민들과 철도 당국의 대립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KR이 시와 주민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할 경우 방음벽 문제는 공사 기간은 물론 개통 이후에도 환경 분쟁 등 사회 문제로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 ▲지상구간 5공구(연수∼송도역 구간)=연수구 청학동 용담지하차도 문제가 시와 주민, KR간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연수1단지 등 청학동 주민들은 용담지하차도와 관련 지난해 12월 “현재의 지하차도를 없애고 철로를 지하로 시공해 지상 도로가 교차하도록 해달라”고 KR에 민원을 냈다. 2만5천볼트의 고압전철이 지하차도와 혼재해 있는 것은 도시 미관을 해치는데다 감전사고 등 위험 요인이 많다는 이유에서다. KR은 이에대해 “용담차도를 지하화할 경우 지상으로 계획된 연수역을 지하로 옮겨야 할 뿐 아니라 연수∼송도 전 구간을 지하화 시공해야 한다”며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용담차도는 연수역 전방 1.2㎞지점으로 지하구간이 시작되는 인입선인데 지하화 할 경우 시공 기술상 안전거리 구배율(열차의 중량을 고려한 경사도, 1㎞당 15m표고)을 지킬 수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 지하화는 연수∼송도 구간 지하 재설계 등 공사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재시공에 따른 예산 낭비도 불가피하다는게 KR의 설명이다. ▲지하구간 5공구(송도∼남부역)·6공구(남부∼인천역)=송도∼남부∼인천역간 도심구간 지상 화물선 유지 문제는 더욱 복잡하다. 송도∼인천 구간의 지하화는 시와 KR이 공사 계획단계부터 합의한 사항이나 화물선 문제와 맞물려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KR은 수인선이 인천항 및 서해안의 화물수송용으로 계획된 만큼 지상 화물선 운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1조7천억원 이상을 투입한 수인선의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컨테이너를 비롯, 단가가 높은 상업 화물 수송이 가능해야 한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반면 시와 중·남구 주민들은 화물선이 존치할 경우 소음 및 도심 환경 피해가 우려된다며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화물선 운행은 도심 단절 및 도시 균형발전 저해 등 시민 생활에 지장만 줄 뿐 이익적 요소는 없다는 것이다. 더욱이 북항개발에 따른 지역 물동량 감소로 운행 실적이 1일 3∼4회로 저조한 화물 선로를 시민 피해를 발생하면서까지 운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게 시와 주민들의 설명이다. 시는 그러나 건교부와 KR의 입장에 변화가 없는데다 대립이 계속될 경우 자칫 공사 연기 등 더 큰 것을 잃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조기 착공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시 관계자는 “뚜렷한 결론이 난 것은 아니나 일단 여객선 조기 개통에 무게를 두고 KR과 협의하고 있다”며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