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뚜벅이의 뜻
자기 자동차가 없어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걸어 다니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뚜벅이다의 뜻
(사람이)조금 무겁고 뚜렷한 발자국 소리를 내며 일정한 속도로 걷는 소리를 내다
3 현실에서 뚜벅이
자동차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걸어다니는 사람들을 비유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응용해서 걸어서 떠나는 여행을 뚜벅이 여행이라 하기도 하고, 자가용을 구하게 되면 뚜벅이를 탈출했다고 하기도 한다.
대한민국의 혼성 듀오 철이와 미애의 2집 타이틀 곡뚜벅이 사랑이 이 뚜벅이 이야기이다. 뚜벅이는 차가 없고 돈도 없는 평범한 남자가 연애를 하면서 여자에게 비교를 당하는 물질만능주의 행태를 비꼬는 노래였다.
4. 게임에서 뚜벅이
별도의 이동 관련 스킬 없이 기본적인 이동만을 사용해서 이동해야 하는 캐릭터를 의미한다. 이동기가 많고 중요한 요소인 게임에서는 범위를 넓혀서 이동 관련 스킬은 있지만 단순히 이동속도 증가에 그치는 경우까지 뚜벅이라 칭하기도 하며, 반대로 이동기가 별로 없는 게임에서는 이동속도가 느린 캐릭터들로 범위를 좁혀서 뚜벅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이동'이라는 개념이 중요한 RTS나 AOS 게임에서 자주 쓰인다. 뚜벅이란 용어가 대중적으로 쓰이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경우 모든 캐릭터가 자신이든 상대든 이동에 영향을 끼치는 스킬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이동기라는 요소가 중요하기 때문에 어설픈 이동기는 뚜벅이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한다.
현실에서도 그렇듯이 게임에서도 '기동성'이라는 요소는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기동성에 직결되는 이동기는 캐릭터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뚜벅이 캐릭터에게는 더욱 강한 공격기나 방어기를 주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차이가 불공평하답시고 이동기에 공격력(...)을 주기 시작하면 그 시점에서 뚜벅이-이동기 간의 밸런스는 안드로메다로 갈 수밖에 없다보니 타 캐릭터와의 밸런스를 잡기도 어려워진다.[1] 물론 이는 이동기에 극단적으로 의존해야 하는 정반대의 캐릭터도 마찬가지지만, 이러한 캐릭터는 이동기를 응용할 방안이 많아서 캐릭터를 다소 약하게 만들어도 성능을 극복할 방법이 무궁무진하게 발견되는 반면[2] 뚜벅이 캐릭터는 캐릭터 자체의 성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한 번 약캐로 전락하면 그를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소수의 캐릭터만이 대전하는 AOS 게임에서는 대부분 누가 먼저 공격했느냐가 전투 결과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뚜벅이 캐릭터는 캐릭터 자체의 성능과 무관하게 뚜렷한 약점을 갖고 있기 마련이다.[3] 이 때문에 캐릭터의 픽률과 승률이 높더라도 이 약점을 수월하게 공략할 수 있는 대회에서는 쉽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특히 리그 오브 레전드의 경우 회전속도의 개념이 없어서 원거리 견제가 가능한 챔프가 가지는 이점이 다른 MOBA류 게임에 비해 많은 만큼 근접 뚜벅이 챔프가 원거리 견제에 대항하는 수단도 이에 맞게 강력하게 설정해야 하는데 오히려 다른 MOBA류 게임에 비해 원거리 견제에 대항하는 수단이 빈약해서 수준이 높아질수록 이동기가 없는 근접 뚜벅이 챔프의 픽률이 0%에 가깝게 줄어든다.[4] 2015 롤드컵을 보면 그 차이가 확연한데, 5.16 패치로 리메이크된 4명의 뚜벅이들은 하나같이 무식한 솔랭 승률을 기록 중이었지만 정작 롤드컵에는 가렌과 스카너는 거의 나오지도 못하고,[5] 다리우스는 주류긴 했지만 승률이 썩 높진 못했다. 모데카이저가 슈퍼 OP로 밴픽률 98%, 승률 100%를 기록했지만 이는 모데 자체의 파워보다도 경험치 추가 획득과 드래곤 노예 등 전략적인 측면에서 활용할 부분, 그리고 이질적인 포지션으로 인한 선수들의 적응 문제가 더 주된 이유였다. 그러니까 상위 티어가 봐도 정말 무지막지한 수준의 딜과 탱을 갖추지 못하면 뚜벅이 근접챔프가 대회에서 나오기가 어려운데 이러면 하위 티어에서 너무 오버 파워가 돼서 불만이 폭주해 너프당하니 답이 없다. 이후 그나마 뚜벅이의 희망으로 군림하던 모데카이저는 연거푸 하향을 얻어맞고 리메이크 전보다 더한 고인이 되어버렸고, 다리우스는 솔랭에선 쓸만하지만 여전히 대회에선 모습을 찾을 수가 없다. 2016년 시즌에도 근접 뚜벅이는 솔랭에서도 수준이 높아지면 픽률이 확연히 줄어들며 표식이 추가되면서 소환사의 협곡에 비해 뚜벅이의 형편이 나아진 칼바람 나락에서도 강력한 광역기나 뛰어난 유틸기가 전무한 근접 뚜벅이들은 답이 없다.(...)
도타 2는 회전속도의 존재로 카이팅이 어렵고 점멸단검만 사면 누구나 12초마다 먼 거리를 순간이동 할 수 있기에 뚜벅이라고 천대받는 일은 없다. 여기에 피아구분없이 강제이동시키는 염동력지팡이와 단돈 50골드로 아군 거점으로 순간이동을 시켜주는 주문서 등 돈만 있으면 뚜벅이고 뭐고 없다. 이미 이동기가 있는 영웅이라도 각종 시너지를 보고 점멸단검을 구입하곤 한다. 사실 도타에 점멸단검이 안어울리는 영웅은 항마사와 고통의 여왕 밖에 없다고 봐도 될 정도.님 이중점멸 항마사 모름?
슈퍼로봇대전에서는 미노프스키 드라이브라는 공중 이동가능 강화파츠가 있어서 붙여주면 뚜벅이 신세를 면할 수는 있으나 워낙 귀한 강화파츠라 숫자가 제약되어 있어서 확실하게 필요한 유닛에만 붙여줘야 하므로, 뚜벅이 기체는 성능이 받쳐주지 않으면 함내청소요원으로 전락하기 쉽다. 주로 기본 이동력 낮음 + 이동관련 정신기(가속,재동 등) 부재 + 특수이동기능 부재[6]등으로 심각하게 느려터진 유닛이 하나둘정도는 나온다. 이런 유닛 활용하려면 전함이 일부러 실어날라야 할 정도. 제트 스크랜더 장착 이전의 마징가Z나 아프로다이A,보스보로트, 혹은 올드 양산형 리얼계 유닛들이 이런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