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영의 학명은 마디풀과에 속하는 다년초이며, Rumex acetosa 이고, 생약명은 산모로 불리며, 소루쟁이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수영은 위궤양·위하수·소화불량 등 위장병을 치료하고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는 약초이다.
⏩수영전초를 푹 삶은 다음 엿기름을 넣어 삭혀서 찌꺼기는 짜서 버리고 감주를 만들어 마시면 갖가지 위장병이 치료된다.
⏩수영을 푹 삶아서 그 물을 밥먹기 전에 맥주잔으로 한잔씩 마셔도 같은 효과가 있다.
⏩수영의 뿌리는 류머티스성 관절염에도 특효가 있다. 류머티스성 관절염은 아직까지 의학적으로 그 원인도 규명되지 않고 뚜렷한 치료법도 없는 최고 고질병의 하나이다.
⏩수영의 잎은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담석이나 신장의 결석을 없애는 약으로도 쓴다
⏩혈액을 맑게 하고 간장을 튼튼하게 하며 소화를 잘되게 하고 밥맛을 좋게 하는 데에도 즐겨 쓴다
⏩수영 잎으로 만든 차는 민간에서 열을 내리는 약으로 인기가 있었으며, 뿌리를 짓찧어 짜낸 즙은 옴, 습진 같은 피부병 치료에 썼고, 요즘에는 화상이나 치질 치료약으로 쓴다.
⏩수영 잎에는 비타민 C가 많아 19세기 초 북극 탐험이 한창일 때 비타민 C 부족으로 인한 괴혈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수영잎을 가지고 다니기도 했다.
⏩수영의 신맛이 고기를 연하게 하므로 소시지, 양고기, 돼지고기 요리에 향미료로도 널리 쓰고, 또 음식에 신맛을 낼 때 오렌지나 레몬 대신 쓰기도 한다
🎋관절염에 좋은 약초
⏩수영뿌리에는 수산이 모든 식물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 있다.
⏩수영 뿌리에 들어 있는유기수산은 몸 안에 있는 무기수산을 유기수산으로 바꾸어 주므로 이는 마치 더러운 물에 맑은 물이 흘러 들어 더러운 물을 씻어 내는 것과 같은 것이다.
⏩수영뿌리를 아무 때나 캐서 잘 씻은 다음 소주에 담가서 일주일쯤 두어 노랗게 우러났을 때 하루 3~4번씩 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시면 관절에 물이 차고 열이나는 습성 류머티스관절염에 특히 효과가 좋다.
⏩수영은 위궤양·위하수·소화불량 등 위장병을 치료하고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데 깜짝 놀랄 만큼 효과가 있는 약초이다.
⏩혈액을 맑게 하고 간장을 튼튼하게 하며 소화를 잘되게 하고 밥맛을 좋게하는 데에도 즐겨 쓴다. 수영 잎으로 만든 차는 민간에서 열을 내리는 약으로 인기가 있었으며, 요즘에는 화상이나 치질 치료약으로 쓴다.
#출처 ; 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