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미타쥐(ЕРМИТАЖ) 국립미술관
-겨울궁전과 궁전 광장 조감도-
**이 미술관의 프랑스어 명칭<에르미타쥐>는 <휴식 공간>, 또는 <은둔지>를 의미한다. 미술관은 역대 황제가 살았던 "겨울궁전"과 4개의 건물이 복도로 연결되어 있다. 1,050개나 되는 방이 있으며 창문은 200개가 넘고 120개의 계단이 있다. 방의 총 면적은 4만 6000 m2 에 달한다. 이 거대한 건물 안에 전시되고 있는 회화, 조각상, 발굴품 등의 컬렉션이 300만 점(1998년)에 이른다. 게다가 지붕 위에도 176개의 조각상이 서 있다.
1 번 : 겨울궁전, 2번 : 보관,전시용 小 에르미타쥐, 3번 : 大 에르미타쥐, 4번 : 新에르미타쥐
-궁전 광장-
**겨울궁전, 에르미타쥬, 반원형의 개선 아취를 갖춘 건물 등으로 둘러싸여 아름다운 조화를 보여주는 광장. 광장 중앙에는 높이 47.5 m, 무게 600 톤의 알렉산드르 원기둥이 서 있다. 1812년 나폴레옹 전쟁 (조국전쟁)에서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하여 만들어졌으며 완성된 해는 1834년이다.
-라오콘 군상-
**라오콘 군상은 트로이 신관 라오콘과 그의 두 아들이 포세이돈의 저주를 받는 장면을 묘사한 고대 그리스 조각상이다. 이 작품은 1506년에 로마에서 발굴되어 바티칸에서 대중에 공개된 후 가장 유명한 그리스 조각 중 하나가 되었다. 트로이의 신관 라오콘과 그의 두 아들이 바다 뱀으로부터 공격을 당하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인물들의 크기는 실제 인간의 크기와 비슷하고, 높이는 2 미터가 약간 넘는다. 인간의 움직임이 약간씩 다른 복제품을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다. 비교를 위해 삽입한 사진의 팔들이 훼손된 사진이 원본인지는 알 수 없다.
- 아폭시오메노스(Apoxyomenos ; 때를 미는 운동선수)-
* 고대 그리스에서는 경기전에 운동 선수는 모래와 성유(기름)를 몸에 바르고 이것을 씻어내었다.
**에르미타쥐의 컬렉션은 뾰뜨르 대제의 딸 엘리자베트 페트로바다 여제(재위1741~1761년)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 후 예카테리나 2세는 4,000점 이상의 회화를 서구에서 사왔다고 한다. 에르미타쥐에서 가장 볼만한 것은 서구 미술의 컬렉션이지만 러시아, 이집트, 중국, 비잔틴 등 고대 유물과 예술품도 많이 전시되고 있다.
-중앙 계단(요르단 계단)-
**라스트랠리의 설계로 지어진 것이었으나 화재 이후 스타쏘프에 의해 원상 복구 되었다. 아름다운 회색 화강암 기둥은 나중에 추가된 것이다.
예수가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은것을 기념하여 네바 강물을 축성하는 축일에 황족들이 이 계단을 내려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풀타바 전투(북방전쟁)-
**1709년 6월 27일 동 우크라이나의 폴타바(Полта́ва)에서 러시아 제국과 스웨덴 왕국 군대 간에 벌어진 전투에서 뾰뜨르 1세의 러시아군이 대승함으로서 북유럽에서 스웨덴의 군사적 우위는 종말을 고했다.
-육군 원수 미하일 일라리오노비치 쿠투조프 공작(Fieldmarshal-General, Prince Mikhail Illarionovich Golenishchev-Kutuzov of Smolensk)-
* 표뜨르 바실예비치 바신(Pyotr Vasilyevich Basin(1793-1877) 作, 캔버스에 유화(1833-1834)
-뾰뜨르 홀(소 옥좌관)-
**<뾰뜨르 1세와 미네르바>라는 상징적인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고 1731년 크라우젠에 의해 런던에서 제작된 역사적인 보물인 '안나 요안나브나'의 왕좌가 자리하고 있다. 이 목조 왕좌는 은 도금으로 장식되어 있고 등판에는 러시아 국가 문장(紋章)이 은 실로 수 놓아져 있다.
-문장관(紋章館,Armorial Hall)-
** 스타쏘프에 의해 지어진 문장관(紋章館) 출입문 양편에는 러시아 국장을 포함하여 기치와 군인상의 부조가 있다.
-문장관 입구 양쪽 벽에 설치된 구조물-
** 러시아 군인 두명이 부대 표지봉을 붙들고 있고 가운데 국장봉(國章棒) 첨단에는 쌍머리 독수리(러시아 국장,國章)상이 올려져 있다.
-위 사진의 오른쪽 부조-
-거대한 수반-
-발쇼이(大) 궁정 교회-
**1807년 사원 명칭을 받은 '발쇼이(大)' 교회는 라스트랠리에 의해 겨울궁전 공사 당시 함께 지어졌다.
-발쇼이 교회 쿠폴-
-검은 성 모자상-
-전쟁 갤러리-
**궁전의 기념관 중 가장 큰 의미를 지니는 전쟁 갤러리는 1812년 로시(1775-1849)의 설계에 의해 지어져 나폴레옹 군대의 퇴각의 기념일인 1826년 12월 25일 개장되었다. 이 곳에는 전쟁에 참여했던 장군들과 또 전후 장군 계급을 받은 이들의 332점의 초상화가 전시되어 있다.
-전쟁 갤러리의 초상화들-
**초상화를 미처 남기지 못했던 사망자 13명의 자리는 빈 자리로 남겨져 있다. 알렉산드르 1세의 주문으로 죠지 죠라는 영국의 젊은 화가에 의해 초상화가 제작되었다.
-프란츠 1세(재위 1702-1835)-
** 장군들의 초상화 가운데에 황제의 초상화는 대형화로 그렸다.
-프란츠 1세(Zoom -In)-
-알렉산드르 1세(재위 ; 1800-1825)-
--알렉산드르 1세(Александр I , Zoom-In)-
**본명은 알렉산드르 파블로비치 로마노프( Александр Павлович Романов)
-바르클란 데 톨리 원수( фельдма́ршал,펠드마샬 ; 1761-1818)
-ㅍ후리드리히-빌리게림 3세(1797-1840)-
-벨링턴 공작(Веллингтон; 재위, 1769-1852)
-무늬목 상감 마루 바닥-
-목각 격벽-
-윗 사진 중앙 하단의 세부 ; "베로니카의 베일"-
**십자가를 지고가는 예수의 얼굴을 수건으로 닦아준 베로니카의 모습이다.
-모자이크 테이블 "4계절(Mosaic Table Four Season)"-
**재질 : 색유리(Smalt),목 재, 미세모자이크, 상감/이탈리아 産, 19 C. 후반
-모자이크 테이블 "큐피드의 승리(Mosaic Table Cupid's Triumph )"-
** 색유리, 청동, 미세모자이크, 주물, 도금 1823 년, 로마, 미켈란젤로 바르베리(Michelangelo Barberi)作. 註 : 미세 모자이크(Micromosaic)는 평방 인치 당 5,000개 이상의 유리 조각으로 만드는 모자이크를 말한다. Micromosaic를 편의상 필자가 미세모자이크로 옮긴것이다.
-파빌리온 전시관(Pavilion)-
-파빌리온 전시관의 모자이크 장식 바닥-
-모자이크 장식 바닥의 세부-
-엘리자베트의 모자이크 초상화(Mosaic Portrait of Elizabeth ; 로마 1750)-
**재질 ; 색유리, 청동, 로만 모자이크, 주물, 상감, 도금 모자이크 : 알레싼드로 코치(Alessandro Cocchi) 作. 사진틀(Frame) : 루이지 발라디르(Luigi Valadier) 作.
- "공작" 시계-
** 1주일에 한번 수요일 17시에 태엽에 의해 공작새가 움직인다. 꼬리깃을 펼치고 머리를 움직인다. 주변에 있는 조롱속의 올빼미, 숫탉 등도 움직인다. Youtube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다.
-화병(Vase)-
**알타이 지방 콜리반에서 생산되는 벽옥으로 제작한 높이 2.57 m 무게 19톤이다. 예카테린부르크 가공공장 제작,1841-1842, 공작석(malacite), 청동 도금.
-성모와 아기예수(Madonna and Child)-
**Andrea Verrocchio, school/Florentine school 캔버스에 오일 과 템페라(oil & tempera), 목판에서 옮김, 1919년 구입.
-성모와 아기 예수-
-성인들과 함께한 성모와 아기예수/Madonna and Child with the Saints)-
**델라 로비아 공방(The Della Robbia workshop).1931년 현대미술 아카데미에서 이전
-아기예수 경배(The Adoration of the Infant Christ)-
** 마리오토 알버티넬리(Mariotto Albertinelli),1819년 구입
-성모와 아기 예수(Madonna and Child/The Benois Madonna)-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캔버스에 유화(목판에서 옮김) 상트 페테르부르그 부누아(M.A. Benois)로부터 1914년 구입.
-레다(Leda)-
**SODOMA(Giovanni Antonio BAZZI)作, 1512-1513
-성모와 아기예수(Madonna and Child/The Litta Madonna)-
**LEONARDO DA VINCI, 캔버스에 템테라( 목판에서 옮김) 1813년 이탈리아 밀라노의 리타 공작이 구입하여 "리타의 성 모자"로 알려졌고 1865년 리타(A. Litta)공작의 컬렉션에서 에르미타쥐가 구입 소장하게 된다. 그림에서 아기 예수의 팔 아래 희미하게 보이는 황금 방울새 한마리가 수난을 상징한다고 한다.
-천정화-
-불리 세공의 문(금박 장식)-
-니콜라이 2세의 시계-
** 니콜라이 2세가 혁명군에게 체포되던 시간에 시계가 맞추어져 멈추어 있다(3시17분).
-나부(裸婦,Nude Woman/Donna Nuda)-
**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school),캔버스에 유화(목판에서 옮김). 1779년 로버트 월폴 경卿의 컬렉션에서 구입(Houghton Hall, Norfolk, England)
-성가족과 세례요한(The Holy Family with Jojn the Baptist)-
**폰토르모(PONTORMO(JACOPO CARUCCI) 作
-목욕탕의 배스쉐바(Bathsheba in the Bath)-)
**지오반니 배티스타 날디니(GIOVANNI BATTISTA NALDINI)
註 :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배스쉐바(Bathsheba)는 미모의 군인의 아내였는데 다윗왕에게 우연히 목욕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어 결국 다윗왕에게 정복당한다. 그녀는 남편이 죽자 다윗왕과 사이에서 아들을 얻게된다. 절세의 현군이 된 솔로몬왕의 어머니가 된다.
-연인들(A Pair of Lovers)-
**줄리오 로마노(GIULIO ROMANO) 作, Roman school, 캔버스에 유화(목판에서 옮김). 1782년 구입.
-여인을 폭행하는 판(Fan)(프레스코 벽화)-
-도자기 화병-
노브이 에르미타쥐 라파엘 회랑-
-구약 성경을 모티브로 한 천정화-
** 바티칸을 옮겨다 놓은듯한 분위기 이다.
-희생 양-
** 여러 종류의 동물들 가운데 양이 선택되어 제물로 희생되는 모습의 천정화인데 밑에서 올려다 볼 때의 기둥의 왜곡 현상까지 묘사를 해 놓았다.
-팬(Fan;牧神)들의 놀이-
** 이 벽화의 주제를 해설한 자료는 없으나 화가의 익살이 재미있다. 목신은 흔히 거대한 양물을 가진 수컷들만 등장해 온 반면 여기서는 한쌍의 팬(Fan)들이 익살스럽게 등장한다. 여신은 표범 가죽을 깔고 앉아 있고 남신은 사자 가죽을 등에 걸치고 시이소오를 타고 있다. 나무가지에는 잡은 사냥감과 팬(Fan)풀륫과 지방이를 걸어놓고 즐거운 한 때를 보내고 있다.
-프레스코(Fresco)화-
-프레스코(Fresco)화-
**부조같이 보이는 벽화-
-유물관-
-헬레네의 납치 ?-
-두 살 아래 히부리 아기들의 살육-
** 헤로데 치하의 유대에서 예수를 죽이기 위해 자행한 살육이 테마로 보인다.
-성모와 아기예수(Madonna and Child/코네스테이블 마돈나)-
**라파엘로(Raffaello/Raffaello Santi), Roman school, 1871년 S. 코네스테이블(S. Conestabile)백작의 컬렉션으로부터 구입. 페루자(Perugia)
-성모와 아기예수(Madonna and Child)-
** ㄹ로 스파냐(LO Spagna/GIOVANNI DI PIETRO),Umbrian school/패늘 위에 템페라. 1917년 E. M.올덴버그 공주의 컬렉션에서 매입.
-성가족(聖家族/The Holy Family : 성모와 수염없는 요셉/Madonna with the Beardless Joseph)-
**라파엘로(RAFFAELLO SANTI). Roman school 캔버스에 기름과 템페라(목판에서 옮김), 1772년 파리의 P. Crozat 컬렉션에서 구입
-성모자(聖母子) 와 천사(Madonna and Child with Angels)-
**줄리오 체사레 프로카치니(GIULIO CESARE PROCACCINI;이태리 화가. Bolognese school. 캔버스에 유화(목판에서 옮김),
-아기 예수로부터 결혼 반지를 받는 성녀 카타리나-
**"성녀 카타리나의 신비한 결혼"이라는 주제는 14세기부터 예술가들이 즐겨 택하는 주제였다.
-웅크린 소년(The Crouching Boy)-
**미켈란젤로(MICHELANGELO),대리석,1785년 Lyde Browne 컬렉션으로부터 구입.
-에지오네를 구출하는 헤라클레스 ? -
** 어려서도 힘이 장사였던 헤라클레스가 괴물을 죽이고 에지오네를 구출한다는 스토리로 보인다.
-회개하는 막달레나(Penitent Magdalen)-
** 안드레아 바카로(Andrea Vaccaro), Tatishchev 컬렉션으로부터.
-클레오파트라(Cleopatra)-
**마씨모 스탄지오네(Massimo STANZIONE). 1968년 구입
-프랑스 대사를 환영하는 베니스-
**카넬레토 作
-마니우스 쿠리우스 덴타투스의 승리(Triumph of Manius Curius Dentatus)-
**지오반니 바티스타 티에폴로(Giovanni Battista Tiepolo), 1934년 레닌그라드 스티그리츠(Stieglitz) 미술관에서 구입
-포스타 인근 엘바 강변에서 본 피르나 전경(View of Pirna from the right bank of Elba near Posta)-
**베르나르도 벨로또(Bernardo BELLOTTO), 1768년 드레스덴의 부르흘(Bruchl)백작의 컬렉션에서 구입
-성 엘리자베스와 어린 성 세례 요한과 함께한 성 가족-
**폼피오 지롤라모 바토니(Pompeo Girolamo Batoni), 러시아의 황위 후계자인 파울 페트로비치 (Paul Petrovich) 대공작이 로마의 예술가로부터 구입, 캐더린 대제에게 1782년 증정
-카타리나 미카엘라 오스트리아 공주의 초상화(The Portrai of Infanta Catalina Micaela of Austria)-
**알론소 산체스 코엘료(Alonso SANCHEZ COELLO), 1859 년 이전 구입
-다나예(Danae)-
**렘브란트(Rembrandt), 1772년 파리 크로자(Crozat)컬렉션에서 에르미타쥐를 위해 구입. 1985년 6월 15일 그림에 황산이 뿌려졌고 두 번의 칼질을 당하였으나 20여 년 간의 신중한 복원 작업으로 재탄생 되었다. 다나예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르고스 왕 아크리시오스의 딸이다.
-플로라(Flora)-
** 렘브란트(Rembrandt), 에르미타쥐에서 1776년 이전에 구입.
-플로라 세부 상세-
**렘브란트의 아내 사스키아를 모델로 그린 작품으로 플로라를 세번 그렸는데 이 그림은 첫번째 작품이다. 꽃의 여신 플로라는 1634년 렘브란트가 사스키아와 결혼하던 해에 그려졌다.
-십자가에서 내림(Descend from the Cross)-
**렘브란트(Rembrandt),
-그리스도와 사마리아 여인(Christ and Woman of Samaria)-
**렘브란트(Rembrandt),
-돌아온 탕자(The Return of Prodigal son)-
**렘브란트(Rembrandt), 1766년 파리에서 구입.
이 그림에서 아버지의 양손 모양이 다르다. 하나는 따스한 사랑의 어머니의 손, 다른 하나는 강인한 아버지의 손이다. 형제들의 표정이 묘한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아브라함의 희생(Abraham's Sacrifice,1635)-
**렘브란트, 1779 에르미타쥐를 위해 영국 로버트 왈폴(Robert Walpole) 컬렉션에서 구입.
-미술관 내부 계단-
-20개의 원주관(圓柱館)-
**이 홀의 인테리어는 고대 그리스, 로마의 사원의 내부 모습을 재현하고 있다. 이 공간은 홍수옥과 화강암으로 제작된 두 열의 이오니아식 기둥을 이용해 세 구간으로 구분하고 있다. 황홀한 분위기를 선사하는 모자이크 바닥은 페트로고프(Petrohof) 탁마 공장에서 제작된 것이다.
-칼리반 화병관-
**1850년 칼리반 탁마 제작소에서 멜리니코프의 설계로 벽옥으로 제작되었다. 모노리트(한 덩어리)로 제작되어 중량이 19톤이며 14년에 걸쳐 시베리아 장인들에 의해 제작되었다. 160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로 이곳에 옮겨졌다.
-세 요정(Three Nymphs)-
**Roman work, 대리석, AD 1세기, 1787년 런던의 존 리드-부라운(John Lyde- Broen) 컬렉션에서 구입. 이 부조는 헤로의 딸(Hero's daughter) 폴리아(Pholia)에 의해 이스키아(Ischia)섬의 요정에게 헌정되었다.
-가니메데 와 독수리(Ganymede and the Eagle)-
**Roman work, 대리석, 1세기 후반, 독수리를 먹이는 가니메데는 그리스 신화에서 젊은 미남 양치기였으나 올림퍼스에서 술 시중을 들게 하기 위해 제우스에게 유괴 당하였다. 독수리는 제우스의 변신이다.
-아테나, 뮤즈신들, 아폴로(Athena, Muses, Apollo)- **Roman work. 3세기 중엽, 대리석, 1851년 제국 현대 미술 아카데미에서 획득, 석관(石棺) 패늘
-윗 사진의 중앙 부분 zoom-In-
** 왼편 두번째부터 뮤즈(Muse), 세번째 리라를 뜯는 음악의 신 아폴로(Apollo) 네번째는 투구를 쓴 모습의 전쟁의 신 아테나(Athena)로 보인다.
-이집트의 석관-
이집트의 목관-
The E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