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일 사상 인용.
A. 통일 사상에서 다루는
하나님의 神相이란
두 종류의 2성 성상 ( 성상, 형상 과 양성, 음성 ) 과 個別相 을 말 하며,
하나님의 神性이란
心情, Logos, 創造性을 말 하는 바, ~
< 통일 사상. P. 30. 상. 2 초 ~ 상. 4 중. >
B. 그러면
신생체로서의 Logos는
하나님의 무엇을 닮았을 것인가?
그것이 바로 ( 神相 중 : 필자 가필. ) 본성상 내의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이다.
이것을 바꾸어 말하면,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이
일정한 목적을 중심하고 통일 되어 있는 상태가 바로
Logos 의 이성 성상인 것이다.
마치 하나님에 있어서,
본성상과 본형상이 중화(통일)를 이룬 상태가 신상인 것과 같다.
< 통일 사상. P.66. 하. 4 초 ~ P. 67. 상. 3 중. >
2. Logos 의 발생 원인 고찰.
Logos 는
원상 내부, 神相 중 본성상의
내적 성상 ( 정, 지, 의 )과
내적 형상 ( 관념, 개념, 원칙, 법칙, 수리, 개별상 )이
목적을 중심 한 사위 기대로 수수 작용 하여
그 결과의 신생체, 독립체, 번식체로 생성 된 것이
Logos 이다.
즉 原相 ( 神性 과 神相 ) 중에서 神相 내부의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이
목적 중심의 사위 기대 수수 작용으로
생성 된 독립체, 신생체, 번식체인 것이다.
바꾸어 말 하면
神相 내부의 수수 작용으로 발생 한
신생체, 번식체, 독립체로 발생 한 것이
Logos 이다.
다시 말 하면
Logos 는
神相 내부의 수수 작용 결과로
발생 한
신생체, 번식체, 독립체인 것이다.
결과적으로
Logos 는
神相 내부 요소의 수수 작용으로
神相 내부의 독립체, 신생체, 번식체로 생성 된
개체인 것이다.
즉
Logos는
神相 내부의
독립체, 신생체, 번식체이다.
Logos 는
위 인용 본문 A 에서 말 하는
神性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위 인용 본문 B 에서 말 하는
神相에 귀속 된다.
3. 결론.
Logos 는
神相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