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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체의 할례와 마음의 할례
(롬2:25-29 네가 율법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26.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27.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 조문(=의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겠느냐 28.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29.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저는 성령님을 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드리고 의지합니다. 성령님은 항상 저와 함께 하십니다. 신앙생활의 승리는 성령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의 할레를 받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저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고 저의 죄와 불법을 다시 기억하지 않으시고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다고 죄와 사망의 법에 매인 저를 성령의 생명의 법으로 해방시키시고 곧 재림하실 만왕의 왕으로 교회의 머리가 되시고 저는 지체가 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표면적인 육신의 할례와 이면적인 할례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할례에 대한 비밀을 깨달을 때 우리의 정체성이 다 들어 날줄 믿습니다. 본문말씀은 영역이 깊은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할례를 율법을 통해서 제정하지 않았습니다. 이 할례는 하나님이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첫 번째 언약을 했습니다.(고전7:8 )아브라함은율법이 제정되기도 전에 할례의 언약을 받은 율법을 제정받은 레위지파의 모세는 허리에 있었으므로(히7:10 )율법이 정해지기 전에 이미 할례의 언약이 아브라함에게 임했던 것입니다. 본문25.네가 율법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율법은하나님께서 제사장 나라를 택하여 그들에게 할례를 준 것은너희들이 이 땅에서 거룩한 선민으로 구별되었다는 언약의 뜻입니다. 그런데 너희들이 만일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하나님이 거룩한 백성으로 택한 그 표징인데 너희가 우상을 섬기고 범죄를 하면 무할례가 된다는 것입니다. 무할례면 구별되지 않으므로하나님이 버려 버린다는 뜻입니다. 26.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무할례자는이방인들입니다. 만약에 그들이 율법을 제대로 지킨다면 할례자가 되는데율법은죄를 들어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율법을 제정받은 제사장 나라 백성이 하나님께서 거룩한 성민으로 표징을 줬는데그들이 범죄를 하게 되면 죄로 말미암아무할례자가 됩니다. 무할례자인데 이방인이 율법을 제대로 지키는 것은 양심으로 법을 지키게 되면 할례자가 되는 것은그들은 율법제정 받지도 않았는데양심의 가책을 받아서 선한 삶을 산다면 할례 받은 자와 같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27.또한 본래 무할례자(=이방인)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 조문(=의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정죄(=판단)하지 아니하겠느냐 세상 사람들이 선하게 살고 내가 양심에 가책을 받았으면이스라엘 백성들이 의문의 문서(=성경)도 알지 못하고 하늘의 비밀도 모르면서 율법을 범하면무할례자가 할례자를 판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똑 같습니다. 교회 안 다니시는 사람이 다니는 사람들의 범죄를 본다면 교회다니는 사람을 판단하고 욕합니다. 세상보다 못하다고 욕하고 교회에 안 다닌다고 합니다. 그래서 바울은28.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밖으로 나타나는 것이 유대인이 아니고유대인의 할례는표피를 짜르는 것인데남자들이포경 수술을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표면적으로 할례를 받은 것입니다. 그것이 할례가 이니라는 것입니다. 표면적 유대인은유대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29.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이면적인 것은마음에 인친자를 말합니다. 겉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마음에 인침을 받은 자가 유대인이며할례는 마음에합니다. 마음의 할례는그리스도의 할례로 성령세례를 말합니다. 그런데 신령한 것은의문에 있지 않는 것입니다. 신령한 것은복음의 영하나님 아들의 영을 받고 하늘의 비밀을 아는 영적인 것으로 분별할 수 있으므로이들은하나님의 비밀을 아는 자들입니다. 그런데 그들이마음의 할례를 받은 자들이며이면적인 유대인입니다. 그들은 겉으로 할례를 받고 표면적으로 나타내지 않고 이마나 손등에 말씀을 붙이고 다니면 보는 사람들이 높혀 주고 귀히 여겨 주는 것이 아니고하나님이 칭찬해 주시는 것입니다. 그들에게 하나님 아들의 영을 보내 주셔서거룩한 성전으로 세워진 육적인 몸을 벗은그리스도의 할례를 받은 자들입니다. 그러면 할례가 믿음의 조상으로 택하신 아브라함은 유대인이 아닙니다. 아브라함은갈대아 우르 사람인데갈대아 우르는메소포타미아에 있는 자인데메소포타미아에서 강을 건너 히브리로 왔는데히브리인 하면강을 건너온 자를 말합니다. 아브라함은가나안 땅에 태어나 않았고갈대아 우르 사람입니다. 아브라함의 아버지베라는메소포타미아의 바벨론 왕국에서 우산 장사를 했던 사람입니다. 아브라함은우산 장사하는 사람베라의 아들입니다. 하나님이 택하셔서 내가 지시한 땅으로 가라해서 갈바를 알지 못하고 성령의 인도를 받아 가다가 보니 가나안 땅으로 가게된 것입니다. 야곱의 자손들인 12지파가 하나님이 약속한 땅을 차지하게 되는데율법이 제정되기도 전에아브라함에게 할례의 언약을 주시는데 (창17:1-14 아브람이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2.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사이에 두어 너를 크게 번성하게 하리라 하시니 3.아브람이 엎드렸더니 하나님이 또 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4.보라 내 언약이 너와 함께 있으니 너는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될지라 5.이제 후로는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아브람은 아직 하나님이 열국의 아비로 택한 자의 이름이 아니고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열국의 아비로 택한 믿음의 조상입니다. 이는 내가 너를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되게 함이니라 6.내가 너로 심히 번성하게 하리니 내가 네게서 민족들이 나게 하며 왕들이 네게로부터 나오리라 열방의 나라가 너의 자손에게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7.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8.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네가 거류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온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9.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10.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여기서 좀 이상하지 않습니까? 어떻게 남자만 할례를 받으라고 하십니까? 여자는하나님이 택하지 않았습니까? 아브라함은 율법도 제정받지 않았는데아브라함의 후손들 중에남자만 할례를 받으라는 것은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이것을 몰라서이슬람은여자도 받으라하고이스라엘은남자만 받으라하고 하나님의 뜻도 모르고 할례에 대해서 엉뚱한 방향으로 나갑니다. 아브라함의 후사로 남자를 세운다는 것은하나님의 아들로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님이 남자의 머리가 되시므로예수님의 몸된 지체인 하나님의 아들들에게 이루는 그리스도의 할례를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것은 율법 아래에서 표면적인 할례가 아니고아브라함 자손 가운데 내 아들의 열매를 구별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남자는남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하나님의 아들들입니다. 남자들에게 할례를 받게하는 것은그리스도의 할례를 받게 하시는 것입니다. 표면적인 할례가 아니고야곱의 12지파 자손들에게표면적인 할례를 받게 하는 것은제사장 나라의 백성으로 이 땅에서성령의 약속을 받지 못하고산영(=혼)을 받는 종의 신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에게는 그리스도의 할례가 임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남자에게만 할례를 받게합니다. 이런 깊은 뜻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주님이 재림하실 때까지세우신 언약입니다. 우리도성령세례를 받았다고 하는 것은남자의 할례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성령세례를 받은우리들도아브라함의 후손들이라는 말입니다. 11.너희는 포피(=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표피(=양피)는하나님께서 언약의 표징이라고 하시는데양피의 비밀을 모르므로이 땅에 종들은 표면적인 할례를 받게됩니다. 포경을 말합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언약한 양피는예수 그리스도의 살(=몸)을 말합니다. 몸을 먹은 자가언약의 살과 피를 먹은 자가성찬식에서 받은 그들이하나님의 아들들이 됩니다. 그들의 할례를 말하는 것인데양피를 모르니까표면적인 유대인들이하나님의 종이라고 하는데사도바울은표면적인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다고 합니다. 표면적인 할례는 할례가 아니다고 합니다. 왜? 이면적인 유대인이 유대인이고마음의 할례가 진짜 할례입니다. 바울은아브라함에게 한 할례의 뜻을 알았다는 것입니다. (고전11:3 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 남자의 머리가 그리스도는아들의 영이 임한 하나님의 후사들이고아들들이므로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지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하나님 독생자인 아들의 영이며우리는 양자의 영입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후사의 신분입니다. 그래서 12.너희의 대대로 모든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또는 너희 자손이 아니라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막론하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팔일만의 할례는모세의 율법에서 팔일만에 할례를 했는데아브라함에게는 율법을 제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할례를 말하는데남자는팔일만에 할례를 받는 것은유대인이나 이방인 누구든지 남자 즉 아들의 영을 받은 자들은그리스도의 할례를 받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 유대인의 할례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열방의 하나님 자녀들을 말합니다. 13.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너희 살은너희 몸을 말합니다. 우리들이 예수님의 몸된 교회가 됩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살이됩니다. 예수님이 공중 재림으로 다시 오실 때예수님의 지체 곧 뼈와 살들이 붙으면예수님의 상함을 받은 몸이 완전히 회복됩니다. 그 깊은 비밀이 이 안에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성찬예식을 통해서예수님이 자기 살을 주시면서 정혼식을 하십니다. 너는 나의 약혼녀라는 뜻입니다. 너희들이 정결하고 거룩한 신부가 되라는 것입니다. 바알에게 무릎 꿇지않고 우상을 숭배하지 않고 거룩한 자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이 거룩한 성으로 세워진 자들만이 연합을 이루는 것입니다. 그들을 구원하기 위해서하나님이 할례를 주는데할례 언약의 영원한 표징이 너희 살에 있다는 것입니다. 표피를 짜르는 그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예수님의 살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살은새 언약의 말씀인데 그 살이 영원한 표징입니다. 장차 새 언약이 비밀을 다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때는첫 언약도 세워지기 전입니다. 아브라함의 자손이 아직 번성하기도 전입니다. 14.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는 곧 그 포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내 언약을 배반한 것은첫 언약을 배반한 것입니다. 그들은 율법아래 있는 남자가 아니고 여자가 되는 것입니다. 율법 아래 제단에서 나오는 종들은반드시 회개에 합당한 성결의 표, 구원의 표를 받지 않고서는 하늘보좌로 들어 갈 수 없습니다. 예수님이 시온산에 지상 재림하실 때144천의 종들 이마에 성결의 표와 구원의 표를 받은 신 구약시대에 야곱의 남은 자손들 만이 종으로 하늘보좌로 들어갑니다. 이들이 여자의 남은 자손입니다.(계14:1)율법 아래있는 자손들이 다 패망하는데그 안에서야곱의 남은 자손, 여자의 남은 자손들만 하나님이 야곱과 언약했으므로 구원하십니다. 그들에게는짐승의 표가 붙는 것이 아니고성결의 표와 구원의 표가 붙는 것입니다. 그래야 하늘 보좌로 들어 가서어린 양과 우편 12보좌에 앉은 하나님의 아들들을 섬기는 제사장의 신분으로새 예루살렘성으로 인도함을 받게됩니다. 이 아브라함에게언약한 할례의 언약을사도요한도 깨닫고예수님이 하늘에서 내려 오셨는데그 분이 산 떡이라고 합니다. (요6:51-58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예수님이 주신 떡이 내 살이라고 합니다. 52.그러므로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이르되 이 사람이 어찌 능히 자기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 살을 어떻게 떼어 먹느냐고 자기들끼리 다툽니다. 영적인 눈과 귀가 닫힌 자들은예수님이 먹는 떡으로 생각하고 다툽니다. 그 떡은새 언약을 말씀하시는 것인데그 말씀의 뜻도 모르고 그러는 것입니다. 53.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54.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부활 시킨다는 말씀입니다. 55.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56.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의 안에 거하나니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이 내 안에 인 쳐저 있으므로그리스도의 할례가 임했다는 말씀입니다. 그것이 마음의 할례요 하나님의 아들이 된 표징입니다. 하나님과 아브라함과 약속한 언약의 표징이 남자에게 인 쳐저지는그리스도의 할례입니다. 57.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말미암아 살리라 58.이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너희들이 먹은 떡은육신의 떡을 먹었다는 말씀입니다. 묵은 곡식을 먹고 다 죽었지만내가 준 이 떡을 먹으면 영원히 산다는 말씀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할례언약의 표징입니다. 예수님의 살을 먹지 않으면그리스도의 할례가 임하지 않으므로 우리의 생명을 얻을 수가 없고우리들이 이면적인 유대인이 될 수가 없으며표면적인 유대인이 됩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진리의 말씀안에 거하면 진리의 말씀을 먹게 되고생명의 말씀이 내게 임하시면그리스도의 할례를 받게되고내 육적인 몸을 벗고내가 그리스도와 합하는 거룩한 성전으로 세워집니다. 왜? 예수 이름으로 보내신 보혜사 성령이 내 안에 거하므로예수님의 지체가 되고 한 몸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나라가 네 안에 임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이면적인 유대인입니다. 바울이 그 뜻을 알고 (골2:11-15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의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그리스도의 손으로 하지 않는 할례는마음의 할례를 말합니다. 이면적인 할례는그리스도의 할례입니다. 손으로 하는 할례는표면적인 할례입니다. 성령세례로 인 침은 성령세례를 통해서 이루어 지는데그리스도와 함께 못 박히고 장사됩니다. 내 의는 죽고내 안에 있는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 세상의 자랑은 죽고내 안의 영이 살아나게 됩니다. 그것이 12.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영생의 부활을 일으키는하나님의 역사로 말미암아예수님과 함께 일으키심을 받는 것은예수님의 이름으로 말미암아13.또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14.우리를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의문)으로 쓴 증서를 지우시고(=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율법 아래있는 우리를 복음으로 세우시고복음으로 나와서율법 아래에서죄와 사망의 법에 매인 것이 아니고생명의 성령의 법으로 해방됩니다. 의문의 증서를 도말한다는 것은율법의 옷을 벗고그리스도의 복음으로 갈아 입습니다. 15.통치자들(정사)과 권세들을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 십자가에서 못 박으시고 정사와 권세를 벗어 십자가로 승리하게 됩니다. 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이 땅에 육의 몸을 입고 성육심하시므로그 육의 몸을 입었으므로사단이 와서 육의 몸을 달라고예수님을시험합니다. 하나님은이 땅에서 흙으로 지으신 육의 몸은 뱀(사단)이 영원히 먹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육신은뱀 네 것이니까 가져가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뱀은사망 권세위에 왕노릇하는 자가 됩니다. 예수님도 육을 가지고 계시므로뱀이죄 없는 육신을 자기 것이라고 죽였는데예수님을 죽이는 순간 영이 살았습니다. 사망권세가 깨진 것입니다. 그래서 뱀이 모든 권세를 갖고 이 땅의 육신을 영생하지 못하도록 막아야지만예수님도 육신을 입었으므로 죽였는데영이 살았으므로마귀가 십자가에서 멸망 당했습니다. 그래서 이 땅에서 육신을 갖고 있던 우리가 하늘보좌로 들어 갈 수 있는 새롭고 산 길이 열린 것입니다. 사단들이 다 막고 있었는데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이 땅에 있는 그리스도의 생명의 열매들이 다 휴거되어 올라갑니다. 사망권세가 멸망 당한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십자가로 승리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아들의 영이 우리에게 임하면그리스도의 할례가 임하기 때문에그리스도의 할례는 아브라함의 후사요 남자이며 하나님의 아들들에게 임합니다. 독생자(=예수님)가 아들(=남자)들의 머리가됩니다. 남자의 머리가 되니까몸된 교회는남자이므로 교회의 머리가됩니다. 그래서 성령세례를 받으면 예수님과 함께 한 몸으로 연합을 이루게 됩니다. 이 할례나 세례는하나님이 구별해 놓은 것입니다. 그리스도는기름부음을 받은 자입니다. 이 땅의 육신의 자들과 구별되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의 것으로 하나님이 구별했다는 말입니다. 표면적인 유대인이 할례를 받으면이 땅의 제단에서 매일 죽은 제사로 속죄제사만 드립니다. 그런데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고하나님의 선과 악을 분별하는 자들은속죄제사를 드리는 것이 아니고영생의 부활을 잇는 산 제사를 드립니다. 이들이 이면적인 유대인입니다. 이들의 심령을 통해서영적 예배가 이루어 집니다. 하나님과 소통하고 교통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할례에 대한 부분이 율법으로 말미암아 제정했지만율법 이전에 이미 아브라함를 통해서 할례를 제정하셨습니다. 아브라함에게 제정해 주신 할례는하나님의 아들들에 대한 열매입니다. 그런데 이 종들이 새 언약의 중보자가 오시기 전까지는첫 언약의 말씀인 율법 아래에서 행하고 제사를 지내고 오실 자의 복음의 그림자의 역할을 하려면이 땅에서는영의 비밀을 갖고 하는 것이 아니고 의문의 문서로 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들은 정죄하는 직분을 받게됩니다. 의문의 문서라는 것은내가 정죄한다는 것입니다. 모세도 정제하는 직분입니다. 예수님은 의의 직분이고 하나님의 자녀들도 의의 직분입니다. 율법 아래있는 자들은 정죄의 직분입니다. 날마다 회개하고 정죄하게 됩니다. 왜? 육체의 할례와 마음의 할례의 비밀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또 이면적인 유대인과 표면적인 유대인이 무엇인지 모르고영적인 이스라엘과 육적인 이스라엘을 분별하지 못하고또 남자와 여자의 정체성과 하나님의 아들들과 종들에 대한 정체성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율법과 복음의 옷을 입은하나님의 아들들과 종들에 대한 신분을 알지 못하고하나님의 아들들은하늘보좌에서왕권의 신분이요 하나님의 유업을 이을 후사의 신분이고 하나님의 종들은이 땅의 종들이 아니고하나님 나라의 새 예루살렘성에서하나님과 어린 양의 우편 12보좌에 앉은 하나님의 아들들 후사들을 섬기는 제사장의 신분입니다. 하나님께서그들을 추수하기 위해서 첫 언약을 제정해 주시고그들을 통해서 복음의 그림자로서 율법의 계명을 믿음으로 지키고 증거를 받지만 성령의 약속을 받지 못하고산영 혼이 구속함을 받고하늘 보좌로 들어가게 되고또 하나님의 아들들은성령으로 인침을 받아서 하나님의 아들의 열매로서하늘의 12 보좌에 예수님과 함께 아들의 영광 보좌에 있게됩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종들은이스라엘 12지파의 이름으로 하늘 보좌에서 연합을 이루게됩니다. 이는 제사장의 신분입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은 (계21:12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14.그 성의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왕궁에 제사장의 신분과 하나님의 아들들이 있습니다. 로마서는율법과 복음은계속 이면적인 유대인과 표면적인 유대인또 표면적인 할례와 마음의 할례를 구별할 것입니다. 이것이 율법과 복음의 열매들로 나타날 것입니다. 이제 우리의 신분이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고 성령의 인 침을 받았다면반드시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먹는 자입니다. 예수님의 진리의 복음을 깨닫고진리를 증거하는 거룩한 성전으로세워진 자들입니다. 저와 여러분들은 남자의 할례가 무엇인지 여자의 할례를 알고 또 이면적인 유대인과 표면적인 유대인과 마음의 할례가 무엇인지 육체적인 할례를 알고나의 전체성을 알고 내가 그리스도의 말씀을 깨달았는지그리스도께서새 언약의 말씀으로하늘의 비밀을 깨달았는지반드시 예수님이 공생에 기간에 증거했던 4복음서의 비유의 말씀과 표적과 기적의 말씀과 요한계시록과 다니엘서와 신구약성경의 모든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천국 복음을 소유한 자로서 이 땅에 비밀을 다 풀어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가 되시기를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할렐루야!
-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