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교한 조각상 선두주자 진품 한자리에 | 피라미드 2022(항저우) 가을 경매
소스: 차훈아트
피라미드 경매 '2022년(항저우) 가을 예술품 경매회'가 12월 31일 항저우시 상청구 범해 댜오위타이 호텔 3층에서 정식으로 개막하며, 1월 1일부터 2일까지 경매가 진행됩니다. 공동 경매는 온라인 전 과정을 생중계하고 실시간 동시 경매 기술과 서비스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번 경매는 팔전대학을 통해 불교 예술, 도자기 옥 보물, 중국 서화, 문방 잡화, 침향, 가양 약품 및 서양 가구 등 약 1900점의 정교한 경매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각각의 볼거리와 품질은 모두 온라인에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조각 부분이 특히 훌륭하며, 대표적인 작품은 명나라 또는 그 이전의 청동으로 만든 도금 은안 연화수관음입니다. 네팔 조각상은 시장에서 매우 희귀하며, 이 조각상은 정교하고 우아하여 매우 귀중합니다. 이 외에도 명나라와 만나라의 어제가 만든 꽃인 이룡함서 대매병, 청나라 건륭제의 궁정 백옥입상 관음대 벽옥 받침대, 황빈홍의 《추림아취》 등 다양한 진품이 있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베이징 프리미엄 프리젠테이션" 하이라이트
명품 일람.
Lot 1530
명갑纻석가모니불
사이즈: 높이 147cm
경매품의 가격: 2,200,000 - 2,800,000 인민폐.
참고: '북경문물정수대계불조상권상', P76
불타는 가부좌를 틀고 앉았습니다. 이 상은 머리에 나발을 장식하고, 큰 귀와 어깨를 드리우며, 얼굴은 단정하고, 표정은 자상하고 부드러우며, 생동감 있게 지장보살의 "지옥이 비우지 않으면 부처가 되지 않는다"는 깊은 비애와 염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오른손은 배꼽 앞에 감로인을 놓고, 왼손은 가슴까지 받쳐 올리며, 위에는 단우견식 가사를 입고, 아래에는 몸에 딱 붙는 긴 치마를 입고 있습니다. 두 다리 사이의 치마 주름이 자연스럽게 좌면에 매끄럽게 깔려 있습니다. 夹贮는 또한 "夹纾", "挟」、「", "干漆", "夹」,法", "即脱内"로 불리며, 고서에서 "內脫法"이라고 부르는 불상 기법 중 하나로, 이 방법은 생칠로 칠하고, 옻칠이 마른 후에는 생칠로 첫 번째 베를 바르고, 건조 후에는 두 번째 베를 여러 번 바릅니다. 생 에나멜 삼베를 말리고 단단하게 만든 후 진흙 타이어를 꺼내고 생 에나멜 삼베의 단단한 조각을 제거하고 제자리에 따라 다시 단단히 붙입니다. 바닥에 널빤지를 박고 생칠을 한 삼베로 밀봉하면 됩니다. 따라서 협저장 조각상은 "탈공상"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칠기 공예에서 난이도가 높은 방법으로 명청 시대 궁정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 조각은 금박 공예와 완벽하게 결합되어 지금까지 보존되기 매우 어렵습니다.
Lot 1684
명 또는 그 이전 청동도금감은안연화수관음
사이즈: 높이 31cm
견적문의
참고: 베이징 폴리 2014년 가을 경매, Lot 6676, 낙찰가 RMB 1311만.
연화수보살은 관세음보살의 흔한 화신으로, 연화수보살이 육도 중생을 구제하며, 조각상은 대부분 손에 연꽃을 들고 있는 것을 상징으로 합니다. 눈앞의 연꽃은 자유롭게 앉아 파라 왕조의 전형적인 얼굴을 보여줍니다. 볼은 풍만하고 눈꺼풀은 처져 있으며, 입꼬리는 약간 올라가 있습니다. 입술선은 뚜렷하고, 아랫입술은 넓고, 턱은 두툼하며, 조각상은 엄숙한 면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디랭귀지가 풍부하고, 표정은 활발하며 신비감이 넘칩니다. 인도인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작품의 원시적인 기질과 운치가 이미 드러났습니다. 왼손에 연꽃 한 송이를 박고 오른손을 무릎 앞에 평평하게 펴서 소원인을 시여하며, 연꽃 줄기는 팔뚝을 따라 어깨까지 이어집니다. 상투가 우뚝 솟아 있고 중앙에는 은제 아미타불이 앉아 있습니다. 보살의 몸통은 왼쪽으로 약간 흔들리고 머리는 반대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으며, 몸짓은 역동적이고 활력이 있습니다. 근육의 기복이 자연스럽고 질감이 부드럽습니다. 몸은 겨드랑이를 두르고 허리는 긴 치마를 두르고 다리는 둥근 꽃무늬로 새겨져 있습니다. 전체 합금 구리 주조, 우아하고 뛰어난 주조 기술, 숙련된 가공 기술, 풍부한 펄프로 네팔 말라 조각 예술에서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Lot 1705
명동 나한상 한 쌍
사이즈: 가로 40cm 세로 26cm 높이 74cm
경매품의 평가 가격: 3,000,000 - 5,000,000 인민폐.
출처:
1. G 컬렉션, 파리 'Hotel Drouot, Euvres d'art et de haute curiosite de la Chine et du Japon' 경매에서 구입, 1904년 12월 28일, 일련번호 1264, 1265
2. 크리스티, 1998년 11월 3일
3. 크리스티, 2015년 3월 15-16일
로한 신앙은 고대 인도의 경전에서 비롯되었지만, 고대 인도에서는 아직 명확한 로한 조각상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로한 신앙은 기본적으로 불교의 한화 과정에서 생겨난 토착 신앙으로 볼 수 있으며, 그 조각 예술도 중국에서 기원했습니다. 당나라 영휘 5년(654) 현장에서는 《법주기》를 번역하였으며, 이 경전은 16대 나한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나한 신앙과 그 조상 예술은 이로부터 중국에 뿌리를 내려 점차 만당/오대 시기에 형성되었습니다. 송대는 나한 신앙의 절정기였으며, 나한에 관한 다양한 영응 이야기가 문사와 명환의 기록을 통해 전파되어, 황제부터 서민들까지 모두 경건하게 경건하게 공양되었습니다. 이 청동 나한상은 정교하게 제작되었으며, 몸집이 크고 두 명의 승려로, 모두 오른쪽 단의 한국식 승복을 입고 가부좌를 하고 앉아 있으며, 자세가 여유롭고 기품이 온화하며 법상이 엄숙합니다.
Lot 1781
청 건륭 궁정 조성처 동구이 고승락금강
사이즈: 높이 45cm
경매품의 평가가격: 1,000,000 - 1,200,000위안.
이 존상은 건륭제 시기에 세워진 승락금강 입상입니다. 건륭제 시기 내륙 궁정에서는 대량의 불상이 체계적으로 주조되었으며, 그중 육품 불루 체계가 가장 유명합니다. 이 시스템의 불상은 대부분 순동으로 주조됩니다. 제식화는 고대 굽는 방법, 고기 진흙 금, 파란색 염색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조각상의 구리 태아 표면을 처리하며, 이는 풍만한 신, 둥근 피부, 날카로운 연꽃잎, 탄력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조각상을 더욱 웅장하고 깊이 있게 만들어 황실의 기운을 돋보이게 합니다. 청나라 궁내무부 조판처 조상의 기본 특색을 보여주었습니다.
승락금강은 상락금강, 상락왕불이라고도 불리며, 장밀중 요가부의 모계본존이자 장밀의 네 개 파벌이 함께 수련한 본존입니다. 장전 불교 밀종에서 가장 존경받는 신화 중 하나로, 총 72종의 신상이 있으며,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네 개의 머리와 열두 개의 팔, 한 쪽과 두 개의 팔, 그리고 여섯 개의 팔입니다. 이 존귀는 사면 십이팔 모양으로, 머리에 오두관을 쓰고 있으며, 네 머리는 각각 재난을 없애고, 이익을 증진시키며, 경애하고, 항복하는 네 가지 덕목을 나타냅니다. 각 면에는 세 개의 눈이 있으며, 세 개의 지혜가 표현되어 있어 삼계와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 면에는 약간 다른 반분노의 표정이 그려져 있는데, 즉 적분상은 요가 종사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다른 깨달음을 나타내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천의를 입고 호랑이 가죽을 치마로 하여 50해골을 목에 걸고 있는 것은 50개의 범어 자모를 상징하며, 동시에 모든 불교 교리를 완벽하게 갖추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주팔은 중고로 종을 들고, 오른손으로 절굿공이를 잡고, 금강해모를 껴안아 편리하고 지혜로운 운송을 의미합니다. 명비는 오른쪽 다리를 주존의 허리에 감고, 왼손에는 가바라 그릇을 들고, 왼손에는 월도를 들고 있습니다. 승락불부의 나머지 손은 양쪽으로 뻗어 각각 코끼리 가죽, 가바라 그릇, 도끼, 월도, 삼지극, 금강삭 및 인수 등을 들고 있습니다. 오른쪽 다리를 곧게 펴고, 발을 크게 내딛으면 천신에 자유롭고, 왼쪽 다리를 약간 구부리면 발을 크게 내딛으면 천비의 몸에 자유롭습니다. 분노와 탐욕, 외도 및 중생의 아집(我执)을 굴복시켜 성취함을 나타냅니다. 두 존 모두 오해골관, 골장식, 오십 건습인두 영락으로 엄하게 장식되어 있으며, 부처님은 적막한 분노로 불모를 응시하고 있습니다. 두 운명은 반야의 뜨거운 불꽃 속에 서서 화합하고 욕망이 없는 매우 높은 경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면십이팔승락금강은 밀교 조각상 중 제작 난이도가 가장 높은 본존 중 하나로, 이 조각상은 신체 구조의 선이 명확하고 주조 기술이 뛰어나 내륙 궁정 금동 조각상의 예술적 성취를 생생하게 묘사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ot 1527
명동도금환희금강
사이즈: 높이 22.5cm
경매품의 가격 평가: 1,800,000 - 2,200,000 인민폐.
출처 : 중국가덕 2012년 가을경매, Lot 3780
희금강은 음혈금강이라고도 불리며, 티베트어로 "제바도걸"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밀종 무상의 요가부 모친이 계속해서 받드는 중요한 본존으로, 티베트 밀사가파의 주 전공 본존입니다. 이 상은 팔면십육팔쌍신의 형상으로, 팔면에 각각 세 개의 눈이 있으며, 각각의 머리에는 화관을 쓰고 있습니다. 열여섯 손은 중고 포명비이며, 나머지 손은 양쪽으로 뻗어 있고, 손에는 각기 다른 신물을 들고 있습니다. 오른발걸음으로 서세요. 명비의 이름은 금강무아모입니다, 오른손에는 월도를 들고 왼손에는 해골 그릇을 들고 있습니다. 주존과 명비의 의상은 동일하며, 영락을 걸치고 사람의 머리와 덩굴을 걸치고, 허리띠 비단 장식품에는 보석이 많이 박혀 있습니다. 전체 조각상은 두껍고 무거우며 완전하게 보존되어 있어 소장품입니다.
Lot 1531
명동 채색 자유 관음
사이즈: 높이 12.5cm
대동정사
경매품의 가격 평가: 1,500,000 - 1,800,000 인민폐.
출판:
1.《건생출정세(虔生出淨世) - 중국 고대 한전불조상정췌(中古漢傳佛造像精萃)》, 저장성박물관, 2017년
2. 《중국사관조각전집: 오대송사관조상》
전시: 《건생출정세 - 중국 고대 한전 불조상 정취》전, 저장성 박물관 고산관구, 2017년
참고:
1. 북송산서 장남 숭경사 소장, 채색 나한
2.크리스티 파리, 2016년 12월 14일, 요11세기 금도금동대일여래좌상
관음은 여유롭게 앉아 왼쪽 다리를 올리고 오른쪽 다리를 자연스럽게 앞으로 내립니다. 머리에는 높은 관을 쓰고 가슴에는 영락을 장식하며, 아래에는 긴 치마를 입고 있어 옷과 장신구가 가볍고 유동적이며 운율 있게 만들어집니다. 이미지는 자유 관음입니다.
관음은 이미지 변화가 가장 많고, 스타일이 가장 다양하며, 이름이 가장 많지만, 전파도 가장 광범위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관음 조각과 형태 복식이 완전히 중국화되어 중원의 전통 관념과 미적 경향에 부합합니다. 따라서 불교가 전래된 이후, 많은 관음 조각이 세속적인 미적 취향과 요구에 따라 형성된 경우가 많으며, 그 이미지는 앉거나 서거나, 표정이 겸비되어 있어 더욱 아름다운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이 관음 양식은 당나라 이래로 독특한 중국식 풍정을 지니고 있습니다. 얼굴은 둥글고, 표정은 온화하며, 자세는 곡선이 아름답고, 좌구는 간결하고 독특하며, 위아래가 교차되어 매우 아름답습니다.
자유관음은 관세음보살의 33가지 화신 중 하나입니다. 능엄경', '법화경', '화엄경'과 같은 많은 대승 경전에 대한 기록이 있으며 광범위한 신앙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초기 인도와 당, 오대 및 송금원 시기에는 관음에서 자유로운 소재의 조각상이 자주 그려졌습니다. 이 작품은 관음보살의 대자대비와 중생을 널리 알린 모습을 보여주며, 그 예술적 기예는 비할 데 없이 뛰어납니다. 그 자세는 자유롭고 초연하며, 전체적으로 감동적인 활력과 신성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모양과 장식에서 단순하고 세련되며 독특한 운치가 있으며 조각의 아름다움이 매우 풍부합니다.
Lot 1536
명나라 초기 카슈미르 풍의 곤강사 埵
사이즈: 높이 11cm
경매품의 평가가격: 1,000,000 - 1,200,000위안.
참고:
1.Rob Linrothe《Collecting Paradise: Buddhist Art of Kashmir and Its Legacies》(收藏天堂:克什米尔佛教艺术)Rubin Museum of Art & Mary and Leigh Block Museum of Art, Northwestern University;
2. 《독특한 문화모델: 카슈미르 조상예술》법음 1995년 제9호;
3. '히말라야 카슈미르 예술' 황춘화;
4. 《티베트 불교 금동 조상 그림전》문물 출판사, 55페이지, 그림 51;
5. 《인도와 네팔의 동상》 폰 슈뢰더, 권1,162쪽, 그림45A;
6. 《동거서래: 11-14세기 티베트 불교 금동 불상 부티크전》문물 출판사, 112쪽.
7. 북경 한해 2012년 봄 경매, Lot 2277, 11세기 카슈미르 문수보살, 낙찰가: RMB 8,395,000
8.광저우화예 2017년 가을 경매, Lot 1027, 11세기 카슈미르 금강사 埵, 낙찰가: RMB 6,670,000
9.베이징 한해 2016년 봄 경매, Lot 2203, 11세기 문수금강, 낙찰가: RMB 3,910,000
카슈미르, 고대에는 罽빈, 자습미라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 역사 문헌에는 많은 기록이 있습니다. 히말라야산 서쪽에 위치하고 동쪽으로 우리나라의 신장과 티베트, 남쪽으로 인도, 북서쪽으로 파키스탄과 접하며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동아시아의 광범위한 지역과 국가를 연결하고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대 역사에서 이 특별한 위치에 따라 동서양, 특히 중국과 인도-파즈 대륙의 카슈미르라는 이름으로 고대에는 罽빈, 가습미라 등으로 불렸으며 중국 역사 문헌에는 이에 대한 많은 기록이 있습니다. 고대 역사에서 이 특별한 위치를 바탕으로 동양과 서양, 특히 중국과 인도-파키스탄 대륙 각지의 정치, 경제, 문화예술 교류에 중요한 다리 역할을 했으며, 동시에 이러한 지역의 문화를 지속적으로 흡수하고 융합하여 이 지역의 복합형 문화 모델과 풍모를 형성했습니다. 특히 이곳은 불교의 발원지인 인도 북서부, 불교 예술의 중심지인 간다라와 스와트와 인접해 있어 예로부터 불교 문화 예술의 번영지였으며, 불교 문화 예술도 매우 지역적 특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7세기부터 13세기까지의 카슈미르 지역은 당시 전 세계 불조상 예술의 공예 수준을 선도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카슈미르와 주변 지역 간의 문화 교류와 충돌이 절정에 달했습니다. 13세기까지 이슬람이 카슈미르 지역을 침공하면서 그 찬란한 불교 예술은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절정의 카슈미르 조각 예술이 되어 우리나라의 티베트 서부와 티베트의 다른 몇몇 지역에서 보호되고 지속되어 매우 귀중한 인류 문화 유산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11세기 카슈미르 금강사 埵의 동상은 명확한 스타일, 매우 정교한 공예, 정확하고 조화로운 비율, 멋진 디테일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이 동상은 토양 녹에 의해 침식되지 않고 섬세하고 표면이 따뜻하고 우아하여 눈을 즐겁게 합니다. 이처럼 정교한 공예와 완벽한 품상은 현존하는 동시기, 같은 스타일, 같은 주제의 조각상 중에서 매우 희귀하며, 카슈미르 조각상의 진품이라 할 수 있어 많은 주목을 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Lot 1805
지순천년지순특수쌍선연꽃삼안천주
사이즈: 지름 12.8mm; 길이 41.6mm; 무게 20g
경매품의 가격 평가: 1,200,000 - 1,500,000 인민폐.
세 눈의 천주는 천시, 지리, 인화의 상징으로, 소망이 이루어졌음을 의미하며, 끊임없는 부를 상징합니다. 이 특별한 쌍선 연꽃은 세 눈의 천주를 가지고 있으며, 토템은 세 눈 중에서 비교적 드문 특별한 연꽃입니다. 이 하늘은 펄이 매혹적이고 색은 칠흑자백색입니다. 구슬 모양은 천주 명품에 꼭 필요한 몸매를 완벽하게 구현하며, 구슬이 꽉 차 있습니다. 구슬 그림이 아름답고 색상이 최상급이라 놓칠 수 없는 진품입니다.
Lot 649
달라칸 침향
사이즈 : 길이 119cm;4700g
경매품 견적: 600,000 - 800,000 위안
원산지 : 달라칸 침향 (받침대 미포함)
다라간 침향은 흑치라고도 불리며, 현재 가장 유명한 생산지라고 할 수 있으며, 심지어 고급 침향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향의 강한 층이 크게 변하며 침향 중 향의 변화가 가장 큰 제품입니다. 중동의 여러 왕족과 귀족들에게 인기가 많아 가격도 꽤 비쌉니다. 향은 층이 풍부하고 우유 향은 달콤하고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이 경매품은 다라간 침향나무가 비교적 단단하고 모양이 독특하며, 원료 표면의 기름선이 독특한 무늬를 형성하여 매우 관상적이며, 전체적으로 기름기가 풍부하고 기운이 짙고 안정적입니다. 또한 은은한 우유 향과 신선한 서늘함을 동반하며, 침투력이 매우 강합니다. 《옹화당의 천년침향》에서는 호침향은 유백색의 향이 있고 안정적인 향을 가진 향을 최고급 향으로, 청량한 향을 가진 향을 최고급 향으로 구분한다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다라간 생산 지역은 두 가지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드물게 향긋한 제품입니다.
Lot 1510
명만력어제화이룡은서대매병
대명만력년제
사이즈: 높이 59.8cm
경매품 견적: 800,000 - 1,500,000 위안
출처:
1. 왕계천 선생 구장
2. 일본 규슈옹당 오테가와 가마지로 씨구장
기록: 북경폴리 2017년 가을 경매, Lot 6081
참고:
1.런던 소더비 2014년 11월 05일, Lot 0028, 낙찰가 17만 파운드
2.베이징 폴리 2016 봄 경매, Lot 8521, 낙찰가 437만
설명: 일본 규슈에 있는 중국 도자기 미술관은 1998년에 설립되었으며, 이는 히가시큐슈 석유 주식회사 창립 50주년과 맞물려 있습니다. 다른 일본 수집가 하이난의 수집 방식과 달리, 소장자인 고테가와 가마지로 씨는 중국 도자기 한 종류만을 선택했습니다. 규슈 중국 도자기 미술관의 학술 진행자인 오카다 소이치로 씨는 연대를 "좌표"로 삼아 수집하여 그의 소장품을 점차 체계적으로 만들 것을 제안했습니다. 중국 상하이 박물관 관장 왕칭정 씨는 그의 소장품을 감정했으며, 고치야마 룽취안탕, 칭야탕, 이마바야시 고미술 등은 고데카와 씨에게 많은 걸작을 제공하고, 도구리 미술관, 데미쓰 미술관 등 개인 미술관의 옛 소장품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이 제품은 작은 접시 입구에서 통통한 어깨, 깊고 긴 복부, 아래쪽 배를 비스듬히 접고 숨겨진 원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흰색 유약을 바르고 약간 청회색을 띠며 유약 표면이 매끄럽습니다. 매병의 어깨와 발 근처에는 변형된 연판무늬가 장식되어 있으며, 병 본체에는 용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네 발톱의 용은 하늘로 솟아올라 이를 벌리고 발톱을 휘두르며 화면 사이에 뛰어오릅니다. 구름을 타고 안개를 타고 영지를 입에 물고 있으며, 복과 장수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매병 기형은 날씬하고, 우아하며, 청화의 색은 연하고 우아합니다. 어깨의 연판 아래에는 '대명 만력년제'라는 단행 해서체로 새겨져 있어, 명 만력 시기의 대표적인 대형 기물 형식입니다.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에 매병은 술 그릇으로 사용되었고, 청나라 시대에는 이를 꽃병으로 사용하거나 장식품으로 사용했습니다. 새해에는 매병이 제기로 사용되며, 제후 왕손이자 고관 귀족의 무덤에 놓입니다. 정릉에서 출토된 뚜껑이 있는 매병 8례는 만력 연간까지 대대로 가정되었습니다. 만력년 묘에는 가정 연기가 놓여 있으며, 이는 매병이 단순히 부장용으로 제작된 것이 아니라 황실의 소중한 것임을 나타냅니다. 위의 매병 중 네 개는 만력제 묘실에서 발견되었고, 두 개는 황후 묘실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그 중 세 가지 장식된 꽃 용문, 병 어깨와 발에 가까운 연꽃잎은 이 제품과 매우 유사하며 만리년작('중국 출토 도자기 전집', 베이징, 2008년, 권1, 도판 164-165)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중국 문화재 정화 대전-도자기 두루마리'(1993년, 도판 789년)에 실려 있습니다. 상해박물관은 2예(그림판은 《상하이박물관 소장품연구대계: 명대관요자기》, 육명화, 상해, 2007년, 그림판 3-97 및 3-98)를 소장하고 있으며, 영국대영박물관(그림판은 《Illustrated Catalogue of Underglaze Blue and Copper Red Decorated Porcelains》, 런던, 1976년, 그림판 669 참조)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그림판 11:32) 또한 봉황무늬 매병의 예를 참고할 수 있으며 운해 사이에서 상봉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병 어깨와 발에 가까운 링은 유사한 연판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크기는 56cm로 홍콩 소더비(2005년 5월 2일, 일련번호 646)에 판매됩니다. 이 제품의 매병은 선덕년 매병을 모사본으로 하여 그려야 하며, 자료에서 청화사조은지유룡문 매병을 볼 수 있으며, 크기가 매우 크고 경덕진 어요 선덕 지층에서 출토되었습니다('경덕진 주산 출토 영락선덕 관요 도자기 전시', 1989년, 일련번호 88).
Lot 1506
명숭정 청화통경화 "섬공절계" 도안항아리
사이즈: 지름 22cm, 높이 17.5cm
경매품의 가격 평가: 380,000 - 580,000 위안.
출처 : 수집가 90년대 국영 문물상점에서 구입
명말과 청초 시기에 문학 예술이 번영하여 도자기 제작은 새로운 시대의 풍모를 보여주었습니다. 소재가 특별하고 내용이 풍부하여 모두 한 세대에 드문 일이었습니다. 특히 도자기 문방구는 다양한 형태와 다채로운 문양으로 한때 유행했으며, 두루마리 항아리는 문인들의 책상머리에 없어서는 안 될 물건이 되었습니다. 청화의 일색은 더욱 감탄스럽고, 사용된 절강 재료의 색은 선명하고 매력적이어서 구운 청화 그릇은 정교하고 우아합니다. 숭정 10년에 간행된 《천공개물》은 이를 "상급 세료기"라고 칭찬했습니다.
이 제품은 모양이 단정하고 태아가 희고 섬세하며 유약이 윤택합니다. 외벽은 청화로 장식되어 있으며, 중앙에 '섬공절계' 그림이 그려져 있어 그림이 생동감 있고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그가 묘사한 풍경과 인물의 세부 사항은 모두 일반적인 숭정 인물 이야기 그림보다 정교하여, 화면 속 인물의 얼굴을 보면 눈매가 여러 획으로 그려져 있는 듯하지만, 필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생동감 있게 표정 상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땅의 비늘 모양의 무늬, 산의 돌과 나무의 붓놀림, 구름과 안개가 감도는 느낌, 층층이 뚜렷하여 생활의 기운이 매우 풍부합니다. 숭정조 청화자기는 중국화의 연한 잉크 채색과 유사한 준점법 붓을 창안하여 그림이 매우 시적입니다. 이 항아리는 청화의 색계가 풍부하고 머리색이 순수하며, 산돌의 표현 기법이 강희 시기의 준법을 이미 드러내고 있습니다. 청화의 색계가 풍부하여 그림이 풍부하여 숭정조 청화의 최상급 상품입니다.
Lot 1507
청 건륭황지압도양채기룡공화개광산수교병
「대청 건륭제 연제」 육자 횡행묘금 전서대.
사이즈: 높이 21cm
경매품 견적: 600,000 - 900,000 위안
출처: 중국가덕 2011년 봄 경매, Lot 4050, 낙찰가 46만 원
참고: 천하오싱 편집장, 《고금을 품다: 건륭제 문화생활예술》, 마카오 예술박물관, 2011년, 63-65쪽
가마병은 반쪽 꽃병 모양이며 등이 평평하고 벽에 걸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병은 입을 삐죽 내밀고 목을 묶고 배를 부풀리고 발을 곧게 묶고 병 본체는 가늘고 아래에는 나무 받침대가 있고 완전히 통합되어 있으며 디자인은 교묘하고 정교합니다. 받침대 안에 붉은 바탕에 금서로 그려진 '대청 건륭제 연제' 육자 전서 횡액. 가마병 전체에 황유를 발라 화려하고 매력적이며, 부드럽고 균일하며, 유약 표면은 마치 맑은 물처럼 밝습니다. 병 입구는 여의운두문을 따라 일주일간 그려져 있으며, 발목에 연꽃잎무늬를 장식하고, 발 밑에는 홍유를 받쳐 여의문과 권초문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전체 그림에는 이룡이 꽃무늬를 꿰고 있으며, 이룡은 푸른 색으로 세밀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용의 몸은 말려 있고, 나뭇가지에 감긴 연꽃과 연결되어 자연스럽고 구불구불하며 아름답습니다. 연꽃은 맑고 향기롭고 꽃은 화려하며 색채가 밝고 아름다우며 선이 매끄럽고 운치가 있으며 눈이 즐겁습니다. 병의 복부에 금빛 개광을 그리고 먹으로 채색하여 정자의 산수 문양을 그립니다. 정자와 누각은 정교하게 그려져 있으며, 규칙도 있고, 먼 산은 고요하며, 고요한 물은 깊이 흐르고, 초목은 무성하며, 수묵의 풍격이 있어 우아하고 신선합니다. 전 기구의 압연 공법은 무늬가 금빛처럼 섬세하여 더욱 화려하고 고귀한 황실의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Lot 1520
명영락용천처주관요암각속연문대매병
사이즈: 높이 39.5cm
경매품의 가격 평가: 1,200,000 - 1,800,000 인민폐.
참고:
1.《벽록-명대용천요청자》,국립고궁박물원,타이베이,2009년,페이지140,번호70;
2.도쿄국립박물관도판목록·중국도자기편,도쿄,1988-90년,권2,도판486;
3.《Celadon Wares》, 동방도자기학회, 런던, 1947년, 일련번호 104;
4.홍콩 소더비, 2011년 4월 7일, Lot 46;
5.폴리 샤먼 2019 봄 경매, Lot 0514, 낙찰가 218만 원
이 제품은 둥근 입술, 짧고 곧은 목, 미끄러운 어깨, 안쪽으로 비스듬히 접힌 복부, 바깥쪽으로 뻗은 정강이, 충분한 링, 날씬한 몸매, 특별한 운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용천청유를 바르고 유약의 표면은 매끄럽고 투명하며 외벽은 장식되어 있으며 위에서 아래로 총 3겹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입은 가지와 꽃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어깨는 덩굴무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발바닥이 떫은 태아, 태아와 유약이 만나는 떫은 태아는 부싯돌처럼 붉고 고풍스럽습니다.
명대 초기 용천요는 궁중의 깊은 인정을 받아 경덕진 어기 공장과 나란히 세워진 공어요장입니다. 홍무와 영락 시기에 용천요와 경덕진은 모두 조정의 명을 받아 어용 도자기를 구웠습니다. 《대명회전》 권194 "도기" 조항에 따르면, "홍무 26년 규정: 모든 공급용 그릇 등을 굽거나 제조할 때는 반드시 샘플을 결정하고 인공 재료를 계산해야 합니다." 일이 많으면 장인을 북경으로 데려와 가마를 설치하고 공사를 시작하거나 수가 적으면 행라오, 처 등 부에서 소각합니다. 이 문헌은 라오저우부 경덕진요와 처주 용천요를 병기하고 있으며, 두 곳 모두 조정에서 어자기를 구운 것입니다. 당시 소성 규정에 따르면, 도자기의 형태와 문양은 반드시 궁정에서 통일된 방식으로 "결정하여 제작해야 합니다". 따라서 두 가마장은 같은 종류의 기구에서 동일한 문양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많은 전래 실물에 의해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용천요는 유약 아래에서 도식으로 조각하는 것만으로는 경덕진 어기공장의 다양한 장식 기법과 다릅니다. 이것은 명나라 초기 황제가 도자기 예술에 대해 열정적으로 추구한 반영으로, 중국 고대 도자기 역사에서 독특하고 흥미로운 현상을 구성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용천 어요 기구는 명나라 초기 경덕진 관요 제품과 성격이 동일하며, 동등한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Lot 859
18세기 백옥 잉어 장식품
사이즈: 길이 31cm
경매품의 가격: 1,500,000 - 2,500,000 인민폐.
참고:
1.《고궁박물원 소장유물 진품대계·옥기(아래)》, 상무인서관, 1995년, 번호 49;
2.전시도록《중국옥기원류고》,런던:빅토리아와알버트박물관,1975년,번호421;
3. 크리스티 1996년 6월 27일 경매품번 170호
4.파리 소더비, 2016년 06월 23일, Lot 66;
5.홍콩 소더비, 2014년 04월 08일, Lot 3062
이 장식품은 고급 허톈 양지옥으로 조각되었으며 질감은 따뜻하고 광택이 있으며 색상은 매끄럽고 둥근 조각과 얕은 부조 기법을 사용하여 물고기를 조각합니다. 시운: "금빛 비늘이 어찌 연못의 사물인가, 풍운만 만나면 용이 되고, 동해처럼 오래도록 복이 있고, 용과 연못으로 가서 옥영을 얻습니다.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먼 옛날에는 금과 은잉어가 용문을 넘으려 했고, 구름 사이로 승천하여 용으로 변했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황제들이 이 물건을 서재 침전에 두곤 했는데, 이는 책상 위의 훌륭한 그릇으로 여겨졌습니다. 작품은 소재가 길하고 조각이 정교하며 장식이 유려하여 보기 드문 옥 조각 작품입니다.
Lot 1567
명나라 초기 청백옥 범문법인
크기: 6.5×6.5cm
경매품 견적: 600,000 - 800,000 위안
출처 : 스기코 작 榎 모토코 작 구소
상자 가격: 자작 榎본가 소장 인쇄가 불분명한 삼자작은 대정 6년 10월의 상자 제조를 기탁합니다.
제첨:메이지26년11월구제95호
참고: 독일 납고, 2008년 11월 10일, 일련번호 522 (자료 있음)
이 인쇄된 청백옥은 질감이 있으며, 색상은 신선하고 온화하며, 단추는 이룡으로 조각되어 있습니다. 몸을 굽혀 땅에 엎드려 있으며, 이룡은 한 모서리로 두껍게 엎드려 있고, 두 눈은 앞을 응시하고 있습니다. 이룡의 몸은 비늘 갑옷과 털을 음각으로 세밀하게 새겼습니다. 도장은 사각형으로 되어 있으며, 인화는 산스크리트어로 아홉 자입니다. Sarvasiddhi-Manorasha는 "모든 성취의 만족"을 의미합니다. 칼을 심오하게 사용하세요. 이 인장은 규칙이 적절하고, 인뉴가 황실의 기운을 풍기며, 궁정이 조작하여 법사의 인신에 사용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Lot 1569
청 건륭 궁정 백옥입상 관음대 벽옥 받침대
사이즈: 높이 33cm
경매품의 평가 가격: 2,000,000 - 2,600,000 인민폐.
출처:
1.홍콩 소더비 2019 가을경매 Sir QUO-WEI LEE II 구장, Lot 125
2. Compendium of Collections in the Palace Museum. Jade, vol. 8: Qing Dynasty, Beijing, 2011, pl. 243
3.베이징광시2008가을경매회,Lot0980
관음은 관세음보살의 약칭으로, 관자유, 관세자유, 광세음 등의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구세보살, 구세정성, 시무외자, 연화수, 대비승자 등으로도 불립니다. 불경에서 33인의 화신을 선전하고 12대 난관을 구했다고 하여 사람들의 보편적인 신앙을 얻었습니다. 대승 불교에서 가장 잘 알려진 보살이며, 한지 불교에서 가장 깊은 영향을 미친 신계 중 하나입니다.
이 관음 조각상은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고급 옥 종자 재료를 사용하며 색상은 순수하고 매끄럽고 옥체는 신선합니다. 관음머리는 높게 틀어 올리고, 두 눈은 약간 감으며, 입꼬리는 위로 올리고, 두 귀는 어깨로 늘어뜨려 있으며, 얼굴은 무겁고 자애로우며, 눈썹에는 붉은 보석이 교묘하게 박혀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청나라 궁정에서 제작한 옥기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천의 긴 치마를 입고, 가슴에는 영락주 장식을 장식했으며, 왼손은 오른손에 가볍게 쥐었습니다. 몸매가 아름답고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선이 유려하고 펴져 있어 대사의 초연하면서도 자비를 품은 기품을 돋보이게 합니다. 세상에 벗어나 넓은 세상에 정착하여 마치 "자죽나무 숲 속에서 자유롭게 구경하고, 백련대 위에서 웃는 자가 바쁘다"는 조각상의 전체적인 디자인이 장중하고 기품 있으며, 세부 조각은 간결하고 매끄럽습니다. 또한 옥은 크고, 질감은 온화하고 섬세하며, 원래의 출처를 가지고 있어 매우 드문 일입니다.
Lot 1538
청 건륭궁정삼각통식로
「대청 건륭제 연제」 조항.
사이즈: 높이 22.5cm, 지름 20.5cm, 무게 10.4kg
경매품 견적: 800,000 - 1,000,000위안
송대에는 당시 상업이 발전함에 따라 문인들의 대부들 사이에서 골동품 수집이 유행하게 되었고, 상고의 청동기를 위조하여 이익을 취하는 일이 나타났습니다. 한편, 금석학의 부상으로 인해 당국은 대량의 고대 청동기를 수집하고 《삼례도》의 오류를 수정하여 고대 청동기를 본떠 예기를 모방하여 사당의 제기로 사용했습니다. 이 구리 배럴 스토브는 송나라 도자기의 우아함을 결합한 것입니다. 실린더 몸체는 곧은 벽, 두꺼운 입 가장자리를 가지고 있으며 회절 무늬와 꽃 무늬가 스토브 몸체를 세 부분으로 나눕니다. 전체 기물은 두껍고 고풍스러우며 기형은 단정하고 웅장하며 자단 덮개와 함께 귀중하고 우아하며 진수는 은은한 사이에 있어 매우 훌륭합니다.
Lot 1543
아카시타오 정판교 제황화리 근종 필통
사이즈: 지름 33cm
경매품의 가격 평가: 1,800,000 - 2,200,000 인민폐.
고요함 속에서 조수의 물결을 들으니, 경이로움의 소리가 기이하군요. 정섭, "석봉" 필통은 천연 나무 뿌리를 따서 만들어졌으며, 피부색이 밝고, 몸통 근육종이 볼록하며, 온몸이 짙은 펄프로 덮여 있어 매우 소박하고 고졸한 자태가 자연스럽게 재미를 줍니다. 고대인들은 그릇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으며, 문인들의 서재 책상 위에는 기물을 배치하여 실용적일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상징이기도 했습니다. 이는 맑은 회상으로 도를 보고, 유유히 은둔하며 자연을 즐기려는 것이었습니다.
Lot 2104
명 혹은 그 이전 구리천부기궤
사이즈: 높이 14cm; 길이 19.6cm
경매품 견적: 600,000 - 800,000 위안
명문:천부기
참고:
1. 《은주금문집성》,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소, 페이지 971, 번호 01602;
2.베이징광시,2017년10월2일,Lot707
궤는 상주 시대의 중요한 예기로, 상나라 후기에 이르러서야 점차 발전했습니다. 무이귀 궤는 상업식 청동 궤 중에서 독특한 특징을 가진 종류로, 예를 들어 산시성 청간 해가구 출토 백유뢰문 궤와 산시성 부풍 법문진 출토 백유뢰문 궤가 있습니다. 서주 초기의 궤는 상대 기종을 사용했는데, 이 제품이 그 예입니다. 청동 궤는 서주 천부기(天父己)의 귀습(己習)을 본떠 주조되었으며, 기물 바닥에는 명문인 '천부기(天父己)' 세 글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글씨체는 펴고 주구는 선명하여 약식 제사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제품은 입술과 가장자리가 두껍고 목을 묶고 배를 부풀리고 높은 원과 발을 아래로 뻗고 좁은 모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몸 전체가 장식으로 가득 차 있어 정교하기 그지없습니다. 입가의 다음 주에는 거꾸로 된 삼각 매미 무늬가 촘촘히 들어 있습니다. 목 둘레에는 세 개의 높은 부조 외권 뿔 모양의 짐승 머리가 장식되어 있으며, 양쪽 뿔은 염소 같고, 근육은 겹겹이 나선형이며, 얼굴은 맹수 모양으로 험상궂습니다. 배 주변은 식도철문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뿔, 눈썹, 목, 몸통, 발톱 등이 분리되어 있고, 여섯 개의 능선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운뢰 무늬로 덮여 있어 층층이 뚜렷합니다. 우리 발은 더 높고 6개의 능선이 있어 복부 능선과 일치합니다.
서주는 청동 궤가 한창 발전하던 시대로, 종류는 다양하지만 유독 귀의 양이 적어 매우 드문 기물에 속합니다. 상나라 말기와 주초에 단기간 사용한 후, 목이 없는 귀걸이는 거의 보이지 않으며, 독특한 무늬와 명확한 문구가 더해져 더욱 귀중합니다. 이 형식의 천부 기귀는 기형이 단정하고, 주조가 정교하며, 문양이 복잡하고, 편안하고 정도가 있으며, 고졸하고 우아합니다. 그 형태, 문양, 명문서 작성 특징을 보면 이 작품을 초년기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명문의 방향은 '천부기' 명문의 탁본이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소에서 편찬한 '은주금문집성'(번호 01602)과 매우 유사하며 명문과 석문이 모두 참고할 수 있으며, 2017년 북경광시 서주 초기에 명문이 '산정丮책'인 목이버섯이 HKD 2,360,000에 거래되어 참고할 수 있습니다.
Lot 332
황빈홍추림아취
수직축 수묵 종이책
크기:98.5×30.5cm
경매품 견적: 300,000 - 500,000 위안
출처 : 홍콩 크리스티, 2005년 봄, Lot 579
제식: 소소하고 담담한 느낌은 원나라 그림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모두 북송의 울창한 모습에서 벗어나 자연스럽게 초연합니다. 지선 선생은 도속, 빈홍이 있습니다.
검인: 황빈홍, 홍루
출판:
1.《중국서화명가작품집》P95, 절강인민미술출판사, 2006년;
2. '오창석 제백석 황빈홍 서화선' P187, 인민미술출판사, 2012년 9월
전시: 중국 근현대 서화——12대 명가 부티크 전시회, 폴리 예술 박물관, 2011년
이 《추림아취》 족자는 화면 구성이 치밀하고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으며, 산길이 구불구불하고, 언덕, 나무와 돌, 암벽, 가까운 봉우리, 먼 산, 마당이 서로 교차하며, 건물의 정자를 하나하나 식별할 수 있습니다. 층위는 분명히 동원(董源)의 뜻이 담겨 있으며, 필력과 필치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역동성은 바로 황빈홍이 주장한 "필필필이 분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화면이 가득한 전원 자연 스타일은 마치 거대한 것 같습니다. 황빈홍의 경영 화면은 기쁨이 넘치고 실질적입니다. 붓을 가리지 않으며, 곳곳에서 붓을 볼 수 있고, 점묘가 뚜렷하며, 층층이 질서 정연합니다. 또한 여백에 주의하면 여백이 있는 곳에 마치 구름이 피어오르는 것 같습니다. 전체 족자는 스타일이 엄격하고, 복잡하고 질서 정연하며, 기법이 안정적이어서 '허구'와 '영령'의 경지에 도달했습니다. 이는 그의 '만리길을 걷다'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여행 중에 황빈홍은 만여 점의 스케치 그림을 축적하여 마침내 그의 산수화 창작이 말년에 뛰어난 입신의 경지에 도달하게 했고, '산천이 풍성하고 초목이 화사하다'는 기상을 드러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