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갤로글라스(galloglass)는 전쟁을 위해 살았습니다. 분쟁으로 망가진 땅의 용병으로서 그의 유일한 역할은 싸우는 것이었고 사회에 대한 그의 유일한 기여는 파괴였습니다. 아일랜드는 그가 싸운 나라였습니다. 아일랜드의 추장들과 군벌들은 그의 고용주였습니다. 갤로글라스의 보호 없이는 어떤 아일랜드 추장도 권력을 유지하기를 바랄 수 없었습니다. 전쟁에서 그들은 그의 정예 선봉대를 형성했습니다. 평화로운 시절, 그들은 추장들의 경호원이자 그의 의지를 집행하는 부하 역할을 했습니다. 에드워드 1세가 아직 어린 왕자였고 로버트 브루스가 아직 태어나지 않았을 때부터 셰익스피어의 시절까지 갤로글라스는 아일랜드에서 가장 무시무시한 전사였습니다.
그러나 갤로글라스는 아일랜드에서 유래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고향은 스코틀랜드의 울퉁불퉁한 서부 해안의 섬과 해안 지역이었습니다. 아가일과 서부 섬. 서부 섬은 특히 바이킹 유산으로 가득 차 있었고 게일어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Iri h, Manx 및 mo t Scots - Innse-Gall, '외국인의 섬'. Gaelic ga1l6glach의 영어화인 'galloglass' 또는 복수형인 gall6glaigh에 있는 것은 이 gall입니다. 6glach와 함께 게일어로 '젊은이', '에반트' 또는 '전사'를 뜻하는 'galloglass'는 말 그대로 '외국인 전사'로, 함축적으로 '오르세멘 섬에서 온 전사'를 의미합니다.
신병 모집
스코틀랜드 북부의 하이랜드(Highland) 지역과 스코틀랜드 서부의 섬들인 헤브리디스 제도에 사는 주민들은 뼛속까지 전사였습니다. 그들의 조상은 호전적인 켈트 부족민과 바이킹들의 혼혈이었으며, 두 문화가 융합되어 거칠고 불그스름한 피부를 가진 폭력적인 사회를 만들었습니다. 이 지역의 생활은 자급농업, 어업, 사냥, 전투 및 반목을 기반으로 합니다. 갈등이 일상의 일부가 된 세상이었다. 땅이나 지위를 물려받지 못한 젊은 하이랜더에게는 전망이 거의 없었습니다. 파도를 타는 어부든, 빈약한 양 떼를 몰고 바람이 부는 황무지를 가로지르는 농부든, 일상의 삶은 너무나 위험해서 군인이 되기 위해 미지의 세계로 크게 도약할 수는 없었습니다. 도전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일랜드에서 기회를 잡을 가치가 있었습니다.
MacSweeneys, MacDoweJls 및 많은 MacDonnells를 포함하여 최초의 갤로글라스 중 다수는 아일랜드에서 재산을 찾기로 선택한 사람이 아니라 스코틀랜드 왕에게 쫓겨났거나 미움을 사서 달아난 망명자들이었다.
잉글랜드의 아일랜드 점령은 1166년 렌스터의 왕 더모트 맥머로가 이웃 추장에 의해 폐위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곧 땅에 굶주린 영국인과 웨일스인 기사들이 아일랜드로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끔찍한 정복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토착 족장들은 반격했지만 그들을 하나로 모아서 총지휘를 맡을 왕이 한 명도 없었기 때문에 패배를 거듭했습니다. 다음 세기 중반까지 영국인들은 라틴어로 '말뚝'을 의미하는 'Pale'로 알려진 더블린 주변에 영구적인 영토를 건설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아일랜드 추장들은 죽거나 더 많은 외국 전사들을 그들의 나라로 데려오느냐 하는 냉혹한 선택에 직면했습니다. 그들이 의지한 외국인은 갤로글라스였다.
아일랜드를 고향으로 삼다.
13세기 중반에 긴 배(롱쉽, 바이킹들이 탔던 배)를 타고 도착한 갤로글라스는 아일랜드 전역으로 퍼지기 전에 먼저 아일랜드 북부에 정착했습니다. 이 스코틀랜드인들은 아일랜드에서 반란의 선동자라는 명성을 빠르게 얻었습니다. 스코틀랜드 갤로글래스는 일반적으로 다소 사소하고 야심만만하거나 불명예스러운 종류의 하이랜드 귀족으로, 아일랜드 음유시인들은 아일랜드 '모국'을 구하기 위해 돌아온 '추방된' 영웅으로 칭찬받기를 좋아했습니다. 현실은 그들 대부분이 단순히 아일랜드를 그들의 야망을 위한 놀이터이자 착취할 새로운 땅으로 보았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평범한 아일랜드 사람들의 곤경에 대해서도 별로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들이 관심을 가졌던 아일랜드 사람들은 그들에게 줄 돈과 권력을 가진 국가의 추장과 영주였습니다.
갤로글라스의 사상자 비율은 항상 높았지만, 아일랜드에는 갤로글라스 선장들이 찾고 있던 '느슨한 젊은이', 즉 펜서의 말을 빌리자면 산적, 귀족의 어린 아들, 도망친 하인, 무자비한 소년과 노동자, 망가진 영주의 후계자에서 나온 커른, 권투 선수, 거친 남자, 심지어 배반자로 변한 이상한 영국인 모험가나 탈영병; 폭력적이고 타락한 남자들의 오합지졸 무리들이 넘쳐났다.
갤로글라스가 그 지역에 진을 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면 우리의 상상 속의 아일랜드 농장 소년이 앞으로 나와 스코틀랜드의 사령관 또는 '순경'에게 겸손하게 봉사를 제공할 것입니다. 갤로글라스 경호원은 변함없이 그의 부하들에게 완전한 복종을 요구하는 무시무시한 하이랜드 독재자였습니다. 반면에 그는 야전 장교로서의 능력이 확실할 것이라는 단순한 이유 때문에 존경심과 충성심이 있었을 것입니다. 1599년에 에식스 백작이 관찰한 것처럼 '감히 자신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자신의 커른과 '고용인'을 그들을 위해 싸우십시오.
훈련 및 선발
갤로글라스에 들어가려면 주무기인 긴 자루가 달린 도끼를 손에 쥐고 휘두를 수 있는 엄청난 체력과 큰 키가 필요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갤로글라스는 고용한 영주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충성심이 절실했다.
1500년대 말에 에섹스Essex 백작과 함께 아일랜드에서 복무했던 John Dymmok은 갤로글라스를 '위대하고 강력한 신체를 가진 선별된 사람들'로 회상했습니다. Inns of Court의 영국계 아일랜드 회원인 Richard tanihursr(1547-1618)는 갤로글라스(그는 라틴어로 'Galeglasios'라고 불렀음)를 '높이의 가로장, 큰 사지, 건장한 몸체, 튼튼하고 튼튼한 목재'라고 묘사했습니다. ', '사지의 보통 길이 이상'. 다시 말하지만 중세 아일랜드인은 분명히 고귀하고 강인한 사람들이었다.
세습 전통과 훈련
갤로글라스와 싸운 영국인 Barnaby Rich(d.1617)는 '아버지가 갤로글라스였다면 아들도 갤로글라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세습 음유시인, 역사가, 입법가, 대장장이, 의사의 부류는 각각 자신의 특별한 기술과 교환하여 추장에 의해 육지로 보내졌습니다. 1607년 존 던컨 경은 '아일랜드인 사이에서 특권을 가진 특정 셉트에게 주어진 땅, 즉 연대기 작가, 운율 및 갤로글라스의 땅' 중 일부를 정부에 등록했습니다.
갤로글라스의 최소 연령은 아마도 16세 정도였을 것입니다. A description of the power of Irishmen이라는 제목의 영어 문서와 1480년대에 편집 된 일반적으로 아일랜드 군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16년 동안 계속해서 수고해야 합니다.' 더군다나 찰스 1세 치세에도 계속해서 '12명의 전문가'를 유지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은 틴나킬의 장원을 위해 왕실로부터 맥도넬 가문이 받은 보조금에는 무기 소지 연령이 '16세에서 60세'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정부 서비스를 위해 '갤로글라스'라고 불리는 도끼 소지자.
엄격하게 공식적인 교육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남성은 이미 수행한 관련 직업, 기술 또는 생활 방식의 결과로 갤러글라스 또는 케른(kern: 중무장 보병인 갤로글라스와는 달리, 투창을 던지는 경무장 보병) 서비스에 표류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아일랜드인은 거칠고 잔인한 삶을 살았고 거의 항상 약간의 지침을 받았습니다.
우수한 병사 - 에식스는 엘리자베스 1세에게 오닐의 반군에 속해 있는 '가혹한' 평민에 맞서는 베테랑 병사들만이 동원되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Spenser는 'kern'은 종종 여관과 신사가 고용하는 '말 소년'또는 신랑의 계급에서 모집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의 고용주는 종종 영국인이었는데, Spenser는 이를 '파울 감독'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들은 주인에게서 총 쏘는 방법과 기타 유용한 군사 기술을 배웠기 때문에 자라서 커른이 되었을 때 영국인의 목을 자르는 데 더욱 능숙해졌기 때문입니다.
일부 galloglass는 더 명예로운 (그래서 gallogla로 간주 됨) 등급의 전사로 발전한 전직 케른이었을 것입니다. 같은 부류의 남성은 갈로글라 회사에서 한 시즌만 보내고 다른 회사나 다른 업무 라인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견습과 양육은 게일 사회에서 정상적인 교육 방법이었고 10대 초반이지만 이미 크고 잠재력이 큰 우리 아일랜드 신병이 견습 전사로 채용될 것입니다: Anthony St Leger 경(c.1496-1559)
Sir Anthony St Leger (c.1496-1559), Lord Deputy of 1r land는 헨리 8세에게 갤로글라스에는 항상 '소년들'이 동반된다고 보고했고, Dymmok은 각각의 갤로글라스에는 '그의 하네스 소지자를 위한 남자와 소년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갤로글래스 수행원은 아일랜드인 보고서의 힘에 의해 'knave'라고 불립니다. 'knave'는 (지금처럼) 10대 불량배를 의미하지만 남성 하인이나 소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소년들 중 적어도 일부는 기사의 종자인 스콰이어squire와 유사한 훈련생 galloglass였습니다. 두 명의 수행원(때때로 한 명 - 따라야 할 단단한 표준은 없고 전통만 존재함)과 갤로글라스가 함께 회사 내의 표준 하위 단위인 '스파'를 만들었습니다.
영국의 간섭을 받지 않는 아일랜드 시골 어딘가에 있는 갤조글라스 캠프에서 그는 양손 도끼, 브로드소드, 창의 사용법과 갑옷의 사용법과 유지 방법을 배웁니다. 아일랜드인으로서 그의 본능은 교전하기보다는 매복하고, 해치우고, 접전하는 것입니다. 노련한 갤로글라스는 젊은 아일랜드 젊은이에게 차가운 밤과 뜨거운 낮에 서서 싸우는 방법을 가르쳤을 것입니다.
외관
마침내 아일랜드 농장 소년은 '스코틀랜드인'이 되었고 갤로글라스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그들은 이제 키가 크고 엄청나게 강한 남자로 성장했기 때문에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훈련을 마치면 그는 어떤 상황에서도 적에게 등을 돌리지 않겠다는 Stanihurst가 위대한 독실한 맹세(magma religiouse jurat)라고 부르는 것을 해야 합니다. 이미 강인한 무시를 배양하고 있는 그에 관한 모든 것은 힘과 게일 남성의 자부심을 말해줍니다. 그는 아마도 턱수염이 있는 콧수염을 길렀을 것이며 아마도 그의 긴 머리를 'glib'라고 알려진 아일랜드의 두꺼운 프린지로 스타일링했을 것입니다.
윌리엄 캠든(William Camden)은 1562년에 엘리자베스 1세와 협상하기 위해 갤로글래스를 들고 온 셰인 아일(Shane 0'eill)이 런던에 도착하면서 야기된 혼란에 대한 생생한 설명을 남겼습니다. 그는 1년 전에 전투용 도끼로 무장한 갤로글라스 외투를 만들었고 맨머리에 흘러내리는 컬, 에이론으로 염색한 노란색 셔츠, 큰 소매, 짧은 튜닉, 거친 망토를 걸쳤습니다. 그들이 hina 또는 merica에서 온 경우.'
강력하게 무장하고 신체적으로 위압적인 우리 농장 소년이 갤로글라스로 변한 우리는 영국인들에게 동화 속 거인이 현실이 된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Spenser는 그의 Faerie Queene(Book V, 1596년 출판)에서 사악한 거인 Grantorto를 뚜렷한 갤로글라스 틀에 캐스팅했습니다. 아일랜드의 식민 행정가이자 시인인 Spenser는 '단일 전투에서 훌륭한 기술'을 가진 '거대하고 무시무시한' 악몽의 오우거를 만드는 데 영감을 주기 위해 그의 주위에 담석을 두르고 있었습니다.
"모두 철판으로 무장하고,
치명적인 공포를 막는 강력한 방어,
그리고 그의 머리에는 강철 모자를 썼다.
색깔은 녹슨 갈색이지만 확실하고 강하다.
그리고 그의 손에는 거대한 장대 도끼가 들려 있었다.
그는 자신의 잘못을 정당화하기 위해 싸우지 않을 것입니다."
Spenser는 A View of the Present State of Ireland(1596)에서 '갤러글라스라고 부르는 보병'인 실제 거인을 '다리 종아리까지 내려오는 긴 사슬 갑옷을 입고 길고 넓은 도끼를 든 군인'으로 묘사했습니다. 그의 손 안에'. Spenser가 옳았고 단순한 '강철 모자'(아일랜드어: clogad, cathbharr 또는 cuinnbeirt), 쇠사슬 셔츠(luireach) 및 도끼(tuagh)는 3세기 동안 고전적인 갤로글라스 전투 장비로 남아 있었습니다. 모든 갤로글라스가 이에 부합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사람들은 잭(Grantorto의 '철판 코트')을 착용했지만 대부분의 갤로글라스는 항상 사슬 갑옷을 입었습니다. 1428년에 Armagh의 대주교이자 아일랜드의 영장류인 John Swayne은 '이 나라의 모습으로 배치된 보병의 여덟 전투, 즉 모든 사람이 aketon, haubergeon, pisane, basinet'의 활동을 언급했습니다. 사슬 갑옷이 우세한 이유는 간단했다. 첫째, 사슬 갑옷은 전통적으로 하이랜드 신사들이 선호하는 갑옷이었습니다. 둘째, 갤로글라스 경호원은 입대하는 사람들에게 지급할 사슬 갑옷을 비축해 두는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 어떤 장비보다도 갤러글라스의 전장의 힘을 상징하는 것은 도끼였다. 스코틀랜드에서는 양손 무기를 사용하여 중보병으로 싸우는 북유럽의 유산이 생생하고 강력했으며, 이러한 점에서 갤로글라스는 북유럽 전통의 직접적인 상속자였습니다. 갤로글라스 도끼 자체는 원래 바이킹의 긴 손잡이가 달린 '데인' 도끼에서 파생되었지만, 16세기에 Dymmok의 의견으로는 도끼 또는 '할버드'와 비슷해졌습니다.
St Leger는 '그들 모두'가 '탑의 도끼'와 유사한 '스파라 불리는' 도끼를 가지고 있었다고 갤로글라스에 대해 말했는데, 이것은 그가 아마도 런던탑에 있는 사형집행인의 양손 도끼를 의미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갤로글라스가 양손 도끼를 휘두르는 것은 아니며 Dymmok은 실제로 도끼가 갤로글라스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무기라고 말했습니다. 갤로글라스 무기에 대한 설명은 1568년 MacSheehys와 MacSweeneys 사이의 충돌을 자세히 설명하는 Four Masters의 Annals에 나와 있습니다. , 칼의 예리함, 투구의 단단함'.
창(craoiseach)은 의심할 여지 없이 도끼의 주요 대안이었습니다. 16세기 초부터 양손검은 정도는 덜했지만 또 다른 것이었다. 얼스터 연대기에는 1486년 맥케이브 갤로글래스에서 복무하던 중 살해된 앨런과 루아이드리 맥린의 무기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지만, 아일랜드의 맥린은 스코틀랜드에 있는 그의 친척들과 매우 다르게 장비되었을 수 없습니다. 스코틀랜드의 MacLeans는 1570년대에 Pitscottie의 Robert Lindsay에 의해 '활과 하프랭[손과 반쪽의 검]과 갑옷 갑옷'으로 전투를 위해 무장한 것으로 묘사되었습니다. 많은 'redshank' 용병들이 'halflang'과 양손검을 들고 아일랜드로 갔다. Richard Bingham 경은 1586년에 그가 Connacht에서 1,000명 이상의 New Scots를 죽이고 익사시켰으며, '300~400개의 장검과 많은 활과 해골[철 모자]을 ... 물에서 꺼냈다'고 보고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양손검은 갤로글라스보다 계절에 따른 하이랜드 행운의 병사와 더 정확하게 관련된 무기입니다. 일부 갤로글라스가 그것들을 사용했습니다. 양손검은 아일랜드에서 만들어졌고 예는 Albrecht Durer가 그린 '아일랜드의 전사' 중 한 명이 휴대한 것과 거의 일치하는 사적인 손에 남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손 검은 결코 일반적인 갤로글라스 무기가 아니었고 갤로글라스는 동시대인들에게 거의 항상 도끼로 여겨졌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1460년에 Henry MacCabe가 병으로 죽었을 때 갤러글라스의 도끼는 의식적인 의미를 지녔으며, 4명의 주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축.' 균형을 잡으면 거의 모든 경우에 양손 도끼가 갤로글라스의 행진용 무기였고,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의 전투 무기였던 경우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일랜드 갤로글라스는 양손 도끼로 싸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갤러글라스 도끼는 표준형이 아니었습니다. 보통 길이보다'. Stanihurst의 마지막 관찰은 갤로글래스 도끼가 '평범한 길이보다 긴' 자루를 가졌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무기의 특징이었습니다. 노르딕 뿌리에 충실한 담낭도끼 머리는 일반적으로 부리나 창끝이 없었기 때문에 Dymmok이 말했듯이 '파이크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로 사용했을 때 갤로글라스의 도끼는 거의 동일하게 나타났습니다. 모두 비정상적으로 긴 자루에 장착되었습니다. 따라서 Rich는 단순히 이 무기를 'galloglass axe'라고 부를 수 있었습니다. 생산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지만 일반적으로 아일랜드 제조품이었습니다. Stanihurst는 '공격할 때 무서운 상처를 입힌다'고 썼고 Dymmok은 galloglass '도끼는 항상 '가벼운 곳에서 치명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이드 암으로 galloglass는 아일랜드 단어 scian을 'Engli hed'로 가지고 있는 'a keine'이라고 불리는 더크(dirk)를 들고 다녔습니다. 짧은 사냥용 활(boga)과 넓고 술이 달린 칼집에 십자형 칼자루가 달린 한손 브로드소드(cloidem)도 일반적인 보조 무기였습니다. 갤로글라스의 검은 일반적으로 아일랜드 대장장이의 작품으로, 수입한 칼날을 자신이 만든 칼자루에 장착했습니다. 갤로글라스의 다른 쪽 팔은 창, 글레이브, 활, 단검, 배와 같은 척후병 도구를 들고 있는 그의 전용 수행원이었습니다. Thomas Hughes의 Misfortunes of Arthur(1587)는 가벼운 아일랜드 척후병의 멋진 축소판 스케치를 제공합니다. 옆구리, 그리고 손에 다트.'
맥스위니 대 맥스위니: KNOCKDOE, 1504
여기서 Kildare 백작의 군대(1)의 MacSweeney는 Ulick Burke(2)를 섬기는 MacSweeney와 치명적인 대결에 갇혀 있습니다. 둘 다 MacSweeney 부족의 귀족이며 각자의 경호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둘 사이에는 나쁜 피가 존재합니다.
가족의 가지. 그들의 젊은 마구 소지자(3세와 4세)는 지켜보지만 방해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두 신사 사이의 사적인 전투임에 틀림없습니다. George Carew 경은 Carbery의 두 MacSweeney 셉트 사이에 존재하는 '필멸의 악의'에 대해 썼기 때문에 그들 중 누구라도 만날 때마다 '그들은 확실히 싸웠습니다'. 이 경쟁의 원인은 분명히 어느 쪽이 더 고귀한 조상의 후손인지에 대한 논쟁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1)은 퀼팅 코트, 메일 셔츠, 피사네가 달린 헬멧으로 당시의 가장 현대적인 형태의 갤로글라스를 나타냅니다. 모두 매우 높은 수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의 신발은 어떤 기준으로도 패셔너블합니다. 그의 상대(2)는 현대 군복의 편안함과 스타일을 거부하는 나이가 많고 거친 전사입니다. 반백의 부족 투사인 그는 원시적인 샌들을 신고 구식 도끼를 들고 다닙니다. 그의 철 '두개골'에 있는 깃털 문장(cir)은 킬리벡스에서 조각한 중세 후기 인물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