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 레저, 문화 공연 증가로 남성의류 수요 증가 추세 -
- 청장년층 중심으로 전통복장 이외의 캐주얼 복장 관심 증대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및 HS Code: 남성용이나 소년용 셔츠(HS Code 6205)
□ 시장 규모
ㅇ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남성의류 시장 규모는 약 32억9270만 달러로 추정
- 2014년 저유가 이후 소비경제 위축으로 시장 규모가 축소됐으나 2018년 유가 회복 이후 다시 증가할 것으로 추정
ㅇ GCC 6개국 중 가장 큰 남성의류 시장 보유
- 3400만 인구로 GCC 국가 중 가장 큰 단일시장 보유
- 인구의 50%가 30세 이하이며, 여성 1인당 합계출산율이 2.5명으로 향후 10년 동안 젊은 층 인구 증가에 따라 남성의류 시장 규모 증가 전망
- 하지만 최근 강력하게 추진되는 사우디인 필수고용(Saudization) 정책으로 인해 남성이 대부분인 제3국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으며 남성의류 구입 소폭 감소 중
2017~2022년 사우디 남성의류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7 | 2018 | 2019e | 2020e | 2021f | 2022f |
수량 | 3,391.0 | 3,324.6 | 3,292.7 | 3,312.7 | 3,374.5 | 3,473.8 |
증가율 | 4.2 | -2.0 | -1.0 | 0.6 | 1.9 | 2.9 |
주: 2019-20년 추정치, 2021-22년 전망치
자료: Euromonitor
□ 수입동향
ㅇ HS Code 6205 기준 2018년 사우디 남성의류 수입액은 총 9899만 달러이며, 중국이 전체의 37.50%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중국에 이어 인도(26.30%), UAE(9.60%), 방글라데시(5.20%), 터키(3.70%), 미국(2.50%) 등이 주요 수출국
2018년 사우디 남성의류 수입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1 | 중국 | 37.1 | 37.50 |
2 | 인도 | 26.0 | 26.30 |
3 | UAE | 9.5 | 9.60 |
4 | 방글라데시 | 5.1 | 5.20 |
5 | 터키 | 3.7 | 3.70 |
6 | 미국 | 2.4 | 2.50 |
7 | 인도네시아 | 2.1 | 2.20 |
8 | 베트남 | 2.0 | 2.10 |
9 | 이탈리아 | 1.8 | 1.80 |
10 | 포르투갈 | 1.1 | 1.10 |
| 합계 | 99.0 | 100 |
주: HS Code 6205, 2019년 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ㅇ 2018년 기준 최근 5년간 사우디의 한국 남성의류 수입은 약 137% 증가
- HS Code 6205 기준 2018년 사우디의 한국 남성의류 수입은 65만7000달러 기록
2014~2018년 사우디의 한국 남성의류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HS Code | 품목명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6205 | 남성용이나 소년용 셔츠 | 277 | 276 | 69 | 815 | 657 |
주: 2019년 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2014~2018년 HS Code별 사우디의 한국 남성의류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HS Code | 품목명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620530 | 인조섬유로 만든 것 | 277 | 27 | 69 | 565 | 597 |
620520 | 면제의 것 | 0 | 151 | 0 | 250 | 60 |
620590 | 그 밖의 방직용 섬유로 만든 것 | 0 | 98 | 0 | 0 | 0 |
합계 | 277 | 276 | 69 | 815 | 657 |
주: 2019년 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 시장 트렌드
ㅇ 가족, 친구 등 대부분의 모임이 대형 쇼핑몰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의류에 대한 소비가 높음.
- 쇼핑센터에서 주로 이뤄지는 여성의류, 아동의류 구매와 달리 남성은 상대적으로 붐비지 않는 단일 매장을 선호
ㅇ 외향적인 문화로 패션에 관심이 많으며 해외 제품을 선호
- 브랜드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으며, 브랜드 로고를 보여주고 싶은 욕구가 강함.
ㅇ 뜨거운 기후로 인해 가볍고 편안한 솜 직물 의류 선호
2018 사우디 남성의류 주요제품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 제품 | 금액 |
1 | 속옷 | 547.9 |
2 | 기타 겉옷 | 466.2 |
3 | 상의 | 410.7 |
4 | 점퍼 | 403.1 |
5 | 청바지 | 365.3 |
6 | 셔츠 | 335.1 |
7 | 바지 | 241.8 |
8 | 재킷 및 코트 | 212.8 |
| 합계 | 3,324.6 |
자료: Euromonitor
ㅇ SNS 사용 증가로 글로벌 트렌드에 민감
- 인스타그램, 스냅챗, 페이스북 등 SNS 사용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며 패션 인플루언서 등장
- 옷을 고를 때 해외 연예인의 SNS 계정을 참고하여 고르는 경향이 있음.
사우디 모바일 인터넷 가입 현황
(단위: 만 명, %)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1분기 |
가입자 수 | 3152 | 2388 | 2972 | 2915 | 2945 |
인구대비 비율 | 100 | 75.2 | 96.3 | 89.5 | 88.1 |
자료: CITC(Communivations and Information Technology Commission of Saudi)
□ 경쟁 동향
ㅇ UAE, 독일, 미국 브랜드가 사우디 남성의류 전체 시장의 31.2% 차지
- 주요 기업은 Splash, Max(UAE), Adidas(독일), Nike(미국), Zara(스페인) 등
ㅇ 저유가로 인한 경제성장 저하로 저렴한 가격의 의류 브랜드 선호
- Splash(UAE), Max(UAE)등의 브랜드가 대표적인 중저가 의류 브랜드
□ 유통구조 및 관세율
ㅇ 유통구조의 99%는 오프라인 판매 구조이며, 이중 대형 쇼핑몰이 90% 이상 차지
- 평일 저녁 및 주말 쇼핑문화로 인해 대형 쇼핑몰에서의 의류 구매가 대부분을 차지
- 단독 매장의 경우 고가의 브랜드가 대부분이며, 중저가 브랜드는 대형 쇼핑몰에 입점해 판매
ㅇ HS Code 6205 및 이하 제품은 관세율 5% 적용
□ 시사점
ㅇ 인구의 50% 미만인 30세 이하 젊은층 공략 필요
- 젊은층이 인구(3400만)의 절반으로 Facebook, Snapchat 등 SNS 마케팅을 통한 제품 홍보 필요
- 인구의 50%가 30세 미만이며, 높은 출산율로 향후 10년 내 남성의류의 주요 소비자인 젊은 층 급증 전망
- 젊은 남성층의 주요 관심사인 연예인을 이용한 공격적인 마케팅 필요
ㅇ 높은 가격에 형성된 명품 시장이 아니라 저가 시장을 노려야
- Splash, Max 등의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과 중저가 시장을 형성해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음.
- 경제성장의 둔화로 소비성향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음.
- 부가가치세 도입으로 의류 가격이 상승하며, 중저가 의류 선호 성향이 강화
ㅇ 스웨덴, 터키 등 외국산 SPA 브랜드 수입 기업 A사 인터뷰 결과 사우디 시장은 중저가 가격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음.
- 2008~2013년 고유가 시기 경제 호황으로 외국 명품 브랜드 의류제품 소비가 급증
- 그러나 2014년 이후 저유가 지속으로 인한 상업경기 악화로 소비력 급감
- H&M과 같은 SPA 브랜드 시장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SPA 브랜드의 사우디 진출도 검토 필요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사우디 통신정보기술위원회(CITC), Arab News,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