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원 예정 밭에 지하수를 하나 파려고 하니 이것 저것 쉽지가 않군요.
지하수는 관수를 목적으로 농용으로 파고자 하는데,
군내 업체 몇군데를 접촉하다가 조금 비싼 것 같아, 인접 군에 있는 업체를 접촉하니 한결 싸군요.
개발비 + 신고비용 합해 180만원 정도를 부르는군요. 군내 업체는 250만원을 불렀었지요.
여기에 모타비용은 별도로 제트모타 비용으로 20여만원 내외라 합니다.
그러니 결국 200여만원이면 지하수를 팔 수 있겠더군요.
그런데 어디선가 모타 주변에 사각으로 콘크리트 박스(우물집? 맨홀?)로 빙 둘러싼 것을 본 적이 있기에,
이런 것을 설치해야 하느냐 하고 물으니 그것은 별도로 30만원이라고 합니다.
(어떤 업체는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하고, 어떤 업체는 설치해야 한다는 등 말들이 틀리군요.)
저는 이게 흉하여 나중에 자리를 잡으면 나무로 보호용 집을 예쁘게 지어주리라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제가 거기 머물고 있지 않기에 만들 형편도 되지 않고, 비용도 제법 들고 하여 여러 모로 망설여집니다.
1. 우물집 이것을 꼭 설치해야 준공허가가 나오는지요?
2. 만약 그렇다면 업자 말로는 1m*1m*1m(가로*세로*높이) 크기 이상이라면 아무렇게 만들어도 된다고 하는데,
대충 나무 기둥 세우고 판자로 얼추 막거나, 큰 물통을 뒤집어 씌운다든가 하여 일단 허가를 득하고,
나중에 하우스를 짓고 자리가 잡히면 제 식대로 만들어도 괜찮겠는지요?
3. 기타 좋은 충고 말씀 계시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농사용 우물도 신고및 허가 사항입니다.가격은 관정의 지름과 깊이에따라 차이가 있으나 좀 비싸네요...저는 식수(음용수)로 소형관정에 암반을 45m굴착하고 싱글 젯트로하고 모터는 깊은 우물용으로 설치하였고 허가를 득하여주는데 160을 주었습니다...고마워서 수고비를 40더주었어요...모터집은 꼭 설치하여야하며 나무나 판넬등으로 하시면 되고 큰 통을 덮어놓으시면 않되는데요...허가득한후 에는 관계없어요...지역이 가까우면 쪽지주세요...소개하겠습니다.
도움 말씀 감사합니다. 여기는 경기지역입니다. 모터집은 동네 목공소에 부탁하려고 합니다.
신고비용은 그 지하수를 패기할때 쓰일 비용으로 관내에서 예치하는것인데요,,소공,대공 모두 70만원정도입니다,ㅎㅎ
신고를해서 설치한 지하수는 필히 !!~ 가로.세로. 높이 1m의 시멘트 벽돌등으로.. 담쌓고 미장하고..뚜껑해야지 허가납니다요!~ 그렇게하는 이유는 주위에 홍수나..기타 원인으로 물이 넘쳐도 지하수가 오염되는것을 막기위함입니다,
천봉산님이 매우 정확하게 아시는 것 같네요. 논리가 딱딱 맞아 떨어집니다. 천봉산님을 멘토로 모셔볼까나?
업자 말을 듣고는 임시로 목공소에 목재를 이미 주문하였는데 낭패군요. 나중에 시간이 나면 기상 관측용 백엽상처럼 멋지게 만들려고 하거든요. 그래야 여름에 모타 열기를 식힐 수 있을 것같거든요. 시멘트로 만들면 바람이 통하지 않아 모터열을 빼낼 수가 없지 않겠어요. 그리고 저희 밭은 침수의 염려가 없는 지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