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성은 태양으로부터 여섯 번째 행성이자 우리 태양계에서 두 번째로 큰 행성입니다. 눈부신 얼음 고리 시스템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이 고리는 토성의 춘분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사라집니다.
태양이 행성의 적도 바로 위에서 빛날 때를 춘분이라고 합니다. 지구 에서는 3월과 9월에 발생하며 모든 궤도에서 1년에 두 번씩 발생합니다. 춘분에는 태양이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기 때문에 낮과 밤이 거의 같아집니다.
토성의 춘분은 지구 시간으로 약 15년마다 발생합니다. 국제 카시니 임무는 2009년 8월 12일에 처음으로 토성 춘분을 포착했습니다. 다음 탐사는 2025년 5월 6일에 이뤄질 예정입니다.
고리는 모서리 부분으로 보이며 토성 의 춘분 동안 지구에서 볼 때 좁은 선으로 나타나며 때때로 고리가 사라진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 사진에서 카시니는 847,000km 떨어진 곳에서 고리면 위 20도 지점에서 이 행성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이 모자이크는 광각 카메라가 8시간에 걸쳐 촬영한 75장의 사진을 정렬하고 결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고리에 태양이 직접 비추면 행성에 드리워진 그림자가 얇은 띠처럼 보입니다. 게다가, 고리가 평소보다 더 어둡게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평면 밖의 구조는 평소보다 더 밝게 나타나 고리 위에 그림자를 드리울 수 있습니다. 이 토성 그림자 인형이 나타나는 것은 춘분 전후 몇 달뿐입니다.
카시니가 관찰 한 그림자는 고리에 이전에 발견되지 않은 위성과 새로운 "산"을 드러냈습니다. 그림 오른쪽의 B 링에는 바퀴살이라고 불리는 추가 방사형 패턴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