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22/23 UEL 조별리그 5R] 에릭 텐 하흐, 셰리프와의 경기 전 기자회견 (전문)|작성자 carras16
Q.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포함 여부와 라파엘 바란의 부상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해주실 수 있나요?
EtH : "네, 크리스티아누는 내일 선수단에 포함될 거고 라파 바란은 그렇지 않습니다. 월드컵 전까지는 확실히 결장할 거예요, 그 전까지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소속으로 출전하지 않을 겁니다."
Q. 월드컵은 출전할 수 있을까요?
EtH : "저는 할 수 있다고 보는데, 진단 결과를 기다려봐야 해요. 진행 상황이 어떤지, 재활 치료가 어떻게 될지 봐야죠."
Q. 호날두와 나누셨던 대화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이 기간이 어떻게 어려우셨나요?
EtH : "어렵진 않았지만 우리가 모든 걸 설정했다고 생각해요. 모든 질문에도 답했죠. 크리스티아누는 한 경기 동안 결장했고 이제는 평소처럼 선수단에 복귀한 상황입니다."
Q. 모든 질문에 답했다고 하셨는데, 다시 여쭤볼까 합니다...
EtH : "더 이상은 답하지 않을 거에요. 지난 주에 모든 질문을 우리가 다뤘던 것 같아요. 모든 걸 설명해드렸기에 이제는 내일 경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조별리그 1위를 원하기 때문에 중요한 경기입니다. 그러니 그 경기에 집중해보자구요."
Q. 크리스티아누의 훈련 복귀에 대해 여쭤보려 했습니다. 복귀 과정은 어땠나요?
EtH : "말씀드렸듯, 더 이상 그 상황을 다룰 필요가 없습니다. 크리스티아누는 돌아왔고 다가오는 경기에 집중하고 있어요. 그게 중요한 거죠. 크리스티아누는 내일 경기에 포함될 겁니다."
Q. 다른 부상자들에 대해 이야기해봐도 될까요? 부상자들과 관련한 좋은 소식이 있나요? 해리 매과이어가 훈련에 복귀한 건 봤는데 말이죠...
EtH : "네, 선수들 모두 훈련에 복귀했습니다. 도니 [반 더 베이크], 해리 [매과이어], 아론 [완 비사카] 모두 내일 경기 대비 훈련을 진행하고 있어요."
Q. 선수들이 내일 경기에 출전할 준비가 되었다는 거죠?
EtH : "훈련이 끝나고 평가해볼 겁니다. 메디컬 [스태프]과 함께 결정을 내릴 거예요."
Q. 에릭, 라파엘이 부상을 입었는데, 해리가 월드컵 전에 감독님 체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거라 생각하시나요?
EtH : "해리는 언제나 중요한 역할을 맡을 겁니다. 부상을 입었었는데, 복귀 절차를 밟고 있어서 행복합니다. 이제는 경기를 통해 복귀해야겠죠."
Q. 일부는 월드컵을 기대하면서 해리가 충분한 시간을 부여받을지 지켜볼 겁니다. 그가 출전시간을 얻을 거라 보시나요?
EtH : "그런 관심을 갖는 걸 이해합니다. 하지만 특히 우리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보고 있어요. 올바른 결과와 퍼포먼스를 얻어내야 하기 때문에 그것이 제가 보고 있는 주요 목표입니다."
Q. 만약 정말로 필요한 경우, 1월에 중요한 영입을 할 수 있는 자금을 갖고 계신가요?
EtH : "현재로선, 지난 주에도 말씀드렸지만, 우리는 다가오는 경기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뒤에선, 당연히, 항상 프로세스가 이어지고 있죠. 우리는 선수단을 검토하고 있으며 정상급 스포츠 문화 속에 살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더 나아질 수 있는지 항상 찾아봐야 해요, 그게 우리가 할 일입니다."
Q. 에릭, 파쿤도 펠리스트리에 대한 이야기가 많지는 않다는 걸 알고 있는데, 그가 월드컵에서 뛸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를 선수단에서 하나의 옵션으로 보고 계신가요?
EtH : "파쿤도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전 이후 장기 부상으로 함께하지 못했습니다; 안 좋은 부상이었죠. 그리고 이제는 복귀했습니다. 공격진에 어린 선수들이 몇 명 있습니다. 꽤나 좋은 경쟁이 펼쳐지고 있고 선수들은 우리를 확신시킬 수 있도록, 저를 확신시킬 수 있도록 경쟁해야 합니다. 팀에 포함되기 위해선 말이죠. 파쿤도도 하나의 옵션입니다."
Q. 안녕하세요 에릭, 해리 [매과이어]와 관련해서 - 그가 부상을 입기 전에 퍼포먼스에 많은 포커스가 맞춰졌었습니다. 감독님께서는 부상이 그의 앞길을 막았으며 복귀하게 된다면 더 나은 마음가짐을 갖게 될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EtH : "해리는 훌륭한 선수입니다. 우리를 위해 자신의 몫을 할 수 있는 훌륭한 능력을 가졌어요."
Q. 에릭, 지난 주에 바란의 반응을 보았는데요, 분명 월드컵은 선수들의 머릿속에 가득할 겁니다. 이런 경기에 집중하고 있는 선수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같은 게 있을까요?
EtH : "네, 하지만 집중력은 아주 중요해요. 만약 올바른 집중력을 갖고 있지 않다면 부상을 당할 위험은 훨씬 커지게 됩니다. 선수들도 월드컵을 앞두고 좋은 컨디션, 좋은 폼을 유지하고 싶죠, 따라서 그들이 좋은 리듬을 갖고 매경기 준비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월드컵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테니까요. 세 번째로는 우리가 현재 시즌을 치르고 있고 지금도 중요한 시기입니다. 유럽 대항전 다음 라운드에 진출해야 하고, 조별리그 1위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야 우리가 조금이라도 더 쉴 수 있거든요, 2월에 적은 경기를 치른다는 걸 의미할 테니까 중요하죠. 2월에도 정말 많은 경기를 치러야 할 겁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자신감을 갖고 리그에서도 올바른 순위에 위치해야 합니다. 컵 대회도 있죠, 이곳에서처럼, 매경기 승리하고 싶습니다. 모든 트로피를 따내고 싶어요. 그러니, 집중력을 잘 유지해서 올바른 마음가짐을 갖고 팀 스피릿 속에서 뛰는 겁니다."
Q. 에릭, 우리 팀이 공을 소유하고 있을 때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감독으로서, 골문 앞에서의 결정력을 높이기 위한 발전의 다음 단계로 우리 팀을 어떻게 이끌고 계신가요? 정신적인 부분이 큰가요 아니면 전술적인 부분이 큰가요?
EtH : "둘 다죠, 하지만 분명 우리의 공격력을 보면 더 발전해야 합니다. 아주 큰 차이를 만드는 정말 사소한 디테일들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작업을 해야 해요. 예를 들어서, 팀한테도 보여줬지만, 첼시전 전반전에 우리는 전방에 두 선수를 덜 두었습니다. 그래서 후방에서부터 더 많이 밀어붙여야 했죠, 선수들이 전방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더 많은 걸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너무 어중간하기도 했습니다. 득점을 위해 상대 박스 안에 숫자를 두어야 했는데 선수들을 위로 올리기에는 너무나도 수비적이었죠."
Q. 리산드로 마르티네즈가 한 팬과 함께 득점을 축하했고 그걸로 옐로 카드를 받았습니다. 팬분들과 선수들이 열정이라는 것으로 하나가 되는 것이 감독님께서 바라시는 건가요?
EtH : "우리는 하나(United)입니다. 피치 위에서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요. 좋은 분위기로 함께하고 싶습니다. 리챠가 경기할 때마다 항상 갖고 있는 마음을 진심으로 표현해낸 것 같아요. 열정을 갖고 있는 거죠. 그래서 모든 도전, 모든 경합 상황에서, 리챠는 자신이 가진 모든 걸 쏟아붓습니다. 팬분들도 좋아하실 거라 생각해요. 모든 선수들이 이러지는 않지만 그런 걸 표현하는 선수들이 팀에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팬분들과의 정말 좋은 커넥션도 갖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원문 출처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공홈
영상 출처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공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