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브리드 자동차만의 장점으로 콜롬비아 내 판매 시장 증가 추세 -
- 전기 자동차와 전기 오토바이 시장도 성장하며 새로운 시장 판도 열어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하이브리드 자동차·전기 자동차
ㅇ Hs code: 8703.40/8703.80
□ 시장 규모
ㅇ 2018년 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 총 판매량 전년대비 375.5% 증가
- 콜롬비아의 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와 전기 오토바이 두 종류 모두 시장이 성장하고 있음.
- 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의 경우 2018년 기준 전년대비 판매량이 375.5% 증가해 전기 오토바이의 경우 399.1% 증가
-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량 증가 이유는 타 자동차에 비해 연비와 혜택이 좋기 때문
- 부가가치세도 5%으로 기본 부가가치세가 19%인 것에 비해 매우 저렴함.
콜롬비아 최근 3년간 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 판매 현황
2016년 | 2017년 | 2018년 |
278대 | 196대 | 932대 |
자료: ANDEMOS
□ 시장동향
ㅇ 증가하는 판매량
- 2018년 1월부터 4월까지 판매량은 136대, 2019년 해당 기간 판매량은 596대로 전년대비 338.2% 성장
- 콜롬비아 자동차 협회(ANDEMOS) 발표자료에 의하면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지난 3년간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판매 비율이 변화하고 있음.
- 특히 전기 자동차보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판매비율이 증가
-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전기 자동차는 여러 도시에서 차량 2부제 면제를 받아 자유롭게 운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콜롬비아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 연간 판매율
(단위: %)
구분 | 2016 | 2017 | 2018 |
HEV(하이브리드)+ P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 | 27 | 32 | 41.8 |
BEV(전기 자동차) | 73 | 68 | 58.2 |
자료: ANDEMOS
□ 수입현황
ㅇ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입액 증가 추세
- 콜롬비아의 2018년 하이브리드 자동차 총 수입액은 약 1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57배 증가
- 전기 자동차의 경우 2018년 총 수입액은 약 1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4배 증가
콜롬비아 최근 2년간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입 국가
(단위: 백만 달러, %)
국가 | 2017 | 2018 | 수입점유율 |
한국 | 0.02 | 7.9 | 69.5 |
슬로바키아 | 0 | 3.4 | 29.9 |
미국 | 0.07 | 0.03 | 0.31 |
멕시코 | 0 | 0.03 | 0.28 |
독일 | 0.05 | 0 | 0 |
일본 | 0.06 | 0 | 0 |
합계 | 0.2 | 11.4 | 100 |
자료: GTA
콜롬비아 최근 2년간 전기 자동차 수입 국가
(단위: 백만 달러, %)
국가 | 2017 | 2018 | 수입점유율 |
독일 | 1.3 | 4.3 | 40.85 |
프랑스 | 0.3 | 3.7 | 35.49 |
스페인 | 0.2 | 1.3 | 12.58 |
중국 | 0.09 | 0.4 | 4.30 |
영국 | 0.6 | 0.4 | 3.79 |
한국 | 0 | 0.1 | 1.21 |
이탈리아 | 0 | 01 | 1.07 |
미국 | 0.02 | 0.05 | 0.52 |
인도 | 0 | 0.02 | 0.19 |
합계 | 2.7 | 10.6 | 100 |
자료: GTA
□ 주요 경쟁사별 시장점유율
ㅇ 새롭게 떠오르는 KIA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NIRO
- 2019년 1월부터 4월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 분야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자동차는 KIA의 NIRO
- 4월에만 66대 판매로 판매 1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당월 전체 판매율의 34.1%에 해당
주요 경쟁사별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대)
경쟁사 | 2017 | 2018 | 2018년 판매량 |
BMW | 41.3 | 30.6 | 285 |
RENAULT | 29.1 | 23.6 | 220 |
KIA | 5.1 | 19.6 | 183 |
AUDI | 0.0 | 5.9 | 55 |
MINI | 0.0 | 5.6 | 52 |
VOLVO | 1.5 | 2.9 | 27 |
HYUNDAI | 1.0 | 2.7 | 25 |
NISSAN | 0.0 | 2.3 | 21 |
MITSUBISHI | 5.6 | 1.2 | 11 |
MERCEDES BENZ | 0.0 | 1.2 | 11 |
기타 | 16.3 | 4.5 | 42 |
합계 | 100 | 100 | 932 |
자료: ANDEMOS
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 모델별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대, %)
경쟁사 | 기술종류 | 2017 | 2018 | 시장점유율 |
KIA - NIRO | HEV | 0 | 180 | 19.3 |
BMW – I3 | BEV | 0 | 112 | 12.0 |
RENAULT–TWIZY TECHNIC | BEV | 14 | 100 | 10.7 |
BMW – 330E | PHEV | 11 | 91 | 9.8 |
RENAULT – ZOE | BEV | 13 | 83 | 8.9 |
AUDI – Q8 | HEV | 0 | 55 | 5.9 |
MINI COOPER = SE ALL4 | PHEV | 0 | 51 | 5.5 |
BMW – X5 XDRIVE40E | PHEV | 27 | 48 | 5.2 |
RENAULT – KANGOO ZE | BEV | 0 | 37 | 4.0 |
HYUNDAI – IONIQ HEV | HEV | 0 | 25 | 2.7 |
기타 | - | 131 | 150 | 16.1 |
합계 | - | 196 | 932 | 100 |
자료: ANDEMOS
□ 유통구조
자료: SICEX
□ 관세율
HS CODE | 조건 적용 기본 관세율
| 조건 미적용 기본 관세율 | 한-콜 FTA 적용 관세율 |
8703.40 | 2017, 2018, 2019년 1,500대 이상 수입 시 5% | 조건 이하로 수입 시 35% | 21% (매년 3.5%씩 감소해2025년부터 0% 적용) |
2020, 2021, 2022년 2,300대 이상 수입 시 5% |
2023, 2024, 2025, 2026, 2027년 3,000대 이상 수입 시 5% |
8703.80 | 2017, 2018, 2019년 1,500대 이상 수입 시 0% | 조건 이하로 수입 시 35% |
2020, 2021, 2022년 2,300대 이상 수입 시 0% |
2023, 2024, 2025, 2026, 2027년 3,000대 이상 수입 시 0% |
자료: ARANCEL LEGIS
□ 인터뷰
ㅇ 콜롬비아 자동차협회(ANDEMOS) 대표 올리베리오 가르시아(Oliverio Garcia)의 인터뷰에 의하면 2019년 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 분야 매출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1500대, 전기 자동차 1500대 판매로 전년대비 약 221%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KIA NIRO시험 주행을 경험한 회사원 J씨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가격은 다른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비해 저렴한 편이며, 차량의 디자인도 고급적이고 기존 KIA 자동차와 다른 느낌이었다고 언급함. 그중 특히 위 모델에 관심이 갔던 이유는 자동차가 자동적으로 주행속도 등을 계산해서 가솔린에서 전기모드로 변환하는 것, 따로 전기를 충전할 필요가 없다는 점, 기름값을 절반으로 아낄 수 있다는 장점 그리고 저렴한 세금이었다고 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콜롬비아 정부의 노력
- 콜롬비아 정부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가 상용화되도록 관세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방법을 검토 중
- 이는 온실가스, 대기오염 등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함과 전 세계적인 자동차 판매 시장의 흐름을 살피고 있음을 시사
ㅇ 관련 부속품 시장도 성장 전망
-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 시장 성장 추세로 관련 부속품 시장 또한 성장 전망
- 이에 따라 한국 자동차 부품 기업의 시장 진출 가능성 또한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 ANDEMOS, 각종 언론사(CARROYA, AUTOS DE PRIMERO, EL CARRO COLOMBIANO), Global Trade Atlas, SICEX, Arancel Electrónico LEGIS,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