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뇨」소박함에 찬비…시사 반응에 미야자키 감독 오치코미 7월 22일 17시 0 분배신석간 후지
영화「벼랑 위의 포뇨」
애니메이션계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4년만에 발하는「벼랑 위의 포뇨」이 19일, 공개되었다. 「원령공주」「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로 팬을 압도한 거대한 세계관으로부터「이웃의 토토로」에 원점 회귀한 것 같은 소박함에 팬의 평가는 나뉠 것 같다.
3회연속 휴일과 여름휴가(방학)의 스타트가 겹친 토요일, 전국의「포뇨」상영관에서는 이른 아침부터 아이 일행인 지브리 팬이 방문했다.
영화는, 앤더슨 동화의「인어공주」을 베이스로 물고기의 아이·포뇨와 바다를 내려다 보는 벼랑의 단독주택에 사는 5세의 사내 아이·종개의 2명이 주인공의 퓨어인 러브 스토리. 종개의 어머니 리사를 야마구치 사토시자(43), 포뇨를 바다에 데리고 돌아오려고 하는 아버지 후지모트를 토코로 죠지(53)가 담당하는 등 성우진은 실로 호화. 종개의 아버지, 코우이치는 나가시마일무(42)가 담당하고 있지만, 스튜디오 지브리 출신자 한무의 매니저의 판매로 기용이 정해졌다고 하는 뜻밖의 경위도 있었다.
CG애니메이션 전성의 지금, 굳이 모두 손 염색으로 도전한 상냥한 터치가 눈을 끈다.
1972년에 공개된 중편 애니메이션「판다코판다」이나「이웃의 토토로」(88년) 등, 옛부터의 미야자키 애니메이션 팬에게는 그리운 따끈따끈 감이 넘친다. 그 만큼, 최근의 팬은 조금, 당황할까.
「바람의 계곡의 나우시카」(84년)로「애니메이션 영화는 어린이용 」이라고 하는 지금까지의 상식을 뒤집어, 「원령공주」(97년)로 확립한 세계관. 하지만 미야자키 감독의 동지·스즈키 토시오 프로듀서는 이번 달, 도내에서의 완성 보고회에서「어른너무 에 들른 큰 반성이 있었다. 궁씨에게는 나로부터「다음은 어린이용을 하자」이라고 말했다」라고 새로운 결의를 말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제대로 한 영화를 보이는 차례. 나는 걸작이라고 생각한다」라고도. 병든 세태에 동심에 돌아가는 중요함을 전하고 싶었던 것 같다.
시사를 본 영화 평론가나 베테랑 라이터의 평가는 분열되었다. 매운 맛 의견으로부터 주워 본다.
「자연 파괴나 도덕, 반전을 바로 정면으로부터 취급한 바로 옆의 3작과 비교하면, 사랑과 약속을 지킨다고 하는 테마는 중요하지만 너무 수수하다」「바다가 무대에 비해서는 스케일감이 없고, 고양감도 별로」「자극에 익숙한 아이들은 같은 날에 공개의「포켓몬」에 발길이 가는 것은」
실은 바로 그 미야자키 감독도, 「시사로 작품을 본 아이들의 반응이 전혀 없고, 「아이들을 위해서 만들려고 했는데 헛손질(이었)였는가」(로) 뚝 떨어졌다」라고 누설하고 있다.
지브리 영화를 잘 아는 영화 라이터의 안보 유키코씨는 지지파다.
「내용에 대해 논의하고 싶다면 다른 작품을 보러 가는 편이 좋다. “포뇨”는, 머리로 생각하는 것보다도 전신으로 즐기는 감각에 가까운 영화. 포뇨의 약간의 움직임이 재미있고, 미야자키 감독의 인간을 관찰하는 역량을 보게 되었다」
그런데, 어디까지 흥행 성적을 늘릴 수 있을까.
배급 관계자는「흥행 수입 200억엔 이상이 목표. 그것을 기준에 스크린수나 스케줄을 짜고 있다」라고 더블 밀리언을 노린다. 방화로 월등의 흥행 수입을 자랑하는「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2001년)이 7월 공개(이었)였던 것도 든든한 전례다.
일본의 영화 흥행 성적은 침체가 눈에 띄고 있다. 금년 5월까지의 총흥행 수입은 전년 동기비 13. 5%감. 공개 갯수는 전년수준이지만, 작년은 50억엔 이상이 3개나 있던 양화의 대히트작이 1개도 없다.
여름휴가(방학) 영화로서 개봉되어져 흥행 수입 40억엔을 돌파한「인디·존즈/크리스탈·스컬의 왕국」이나 동38억엔에 이른「꽃보다 남자 파이널」의 쾌진격으로 회복하고 있지만, 하반기의 반격을 향해서「포뇨」은 일신에 기대를 짊어져 헤엄친다.
【주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과 성적】
공개년 작품명 성적
1984 바람의 계곡의 나우시카 배급 수입 7. 6억엔
86 천공의 성 라퓨타 배급 수입 5. 8억엔
88 이웃의 토토로 배급 수입 5. 9억엔
89 마녀의 택배 배급 수입 21. 5억엔
92 주홍 돼지 배급 수입 28억엔
97도의 공주 배급 수입 113억엔
2001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흥행 수입 304억엔
04 하울이 움직이는 성흥행 수입 196억엔
* 2000년도부터 흥행 수입의 발표에 바뀌었다. 배급 수입은 영화에 따라서 다르지만 흥행 수입의 5~7 할이 말해진다.
「ポニョ」素朴さに賛否…試写反応に宮崎監督落ち込み
7月22日17時0分配信 夕刊フジ
映画「崖の上のポニョ」
アニメ界の巨匠、宮崎駿監督が4年ぶりに放つ「崖の上のポニョ」が19日、公開された。「もののけ姫」「千と千尋の神隠し」でファンを圧倒した巨大な世界観から「となりのトトロ」に原点回帰したような素朴さにファンの評価は分かれそうだ。
三連休と夏休みのスタートが重なった土曜日、全国の「ポニョ」上映館では早朝から子供連れのジブリファンが訪れた。
映画は、アンデルセン童話の「人魚姫」をベースに魚の子・ポニョと、海を見下ろす崖の一軒家に住む5歳の男の子・宗介の2人が主人公のピュアなラブストーリー。宗介の母リサを山口智子(43)、ポニョを海に連れ戻そうとする父フジモトを所ジョージ(53)が担当するなど声優陣は実に豪華。宗介の父、耕一は長嶋一茂(42)が担当しているが、スタジオジブリ出身者の一茂のマネジャーの売り込みで起用が決まったという意外な経緯もあった。
CGアニメ全盛の今、あえてすべて手描きで挑んだ優しいタッチが目を引く。
1972年に公開された中編アニメ「パンダコパンダ」や「となりのトトロ」(88年)など、昔からの宮崎アニメファンには懐かしいほのぼの感があふれる。その分、最近のファンは少々、戸惑うだろうか。
「風の谷のナウシカ」(84年)で「アニメ映画は子供向け」というそれまでの常識を覆し、「もののけ姫」(97年)で確立した世界観。だが宮崎監督の盟友・鈴木敏夫プロデューサーは今月、都内での完成報告会で「大人に寄りすぎた大きな反省があった。宮さんには僕から『次は子供向けをやろう』と言った」と新たな決意を語っている。
「子供たちにきちんとした映画を見せる順番。僕は傑作だと思う」とも。病んだ世相へ童心に帰る大切さを伝えたかったようだ。
試写を見た映画評論家やベテランライターの評価は割れた。辛口意見から拾ってみる。
「自然破壊や道徳、反戦を真正面から扱った直近の3作と比べると、愛と約束を守るというテーマは重要だが地味すぎる」「海が舞台の割にはスケール感がなく、高揚感も今ひとつ」「刺激に慣れた子供たちは同じ日に公開の『ポケモン』に足が向くのでは」
実は当の宮崎監督も、「試写で作品を見た子供たちの反応が全く無く、『子供たちのために作ろうとしたのに空振りだったのか』と落ち込んだ」ともらしている。
ジブリ映画に詳しい映画ライターの安保有希子さんは支持派だ。
「内容について議論したいならば別の作品を見に行ったほうがいい。“ポニョ”は、頭で考えるよりも全身で楽しむ感覚に近い映画。ポニョのちょっとした動きが面白く、宮崎監督の人間を観察する力量を見せつけられた」
さて、どこまで興行成績を伸ばすことができるか。
配給関係者は「興収200億円以上が目標。それを基準にスクリーン数やスケジュールを組んでいる」とダブルミリオンを狙う。邦画で断トツの興行収入を誇る「千と千尋の神隠し」(2001年)が7月公開だったのも心強い前例だ。
日本の映画興行成績は落ち込みが目立っている。今年5月までの総興行収入は前年同期比13.5%減。公開本数は前年並みだが、昨年は50億円以上が3本もあった洋画の大ヒット作が1本もない。
夏休み映画として封切られ、興収40億円を突破した「インディ・ジョーンズ/クリスタル・スカルの王国」や同38億円に達した「花より男子ファイナル」の快進撃で持ち直しつつあるが、下期の巻き返しに向け、「ポニョ」は一身に期待を背負って泳ぐのだ。
【主な宮崎駿監督作品と成績】
公開年 作品名 成績
1984 風の谷のナウシカ 配給収入7.6億円
86 天空の城ラピュタ 配給収入5.8億円
88 となりのトトロ 配給収入5.9億円
89 魔女の宅急便 配給収入21.5億円
92 紅の豚 配給収入28億円
97 もののけ姫 配給収入113億円
2001 千と千尋の神隠し 興行収入304億円
04 ハウルの動く城 興行収入196億円
*2000年度から興行収入の発表に切り替わった。配給収入は映画によって異なるが興行収入の5~7割といわれる。
첫댓글 감사합니다! 잘 읽어보았어요~~~~ :) 보고싶네요 포뇨~ 온나노코~사카나노코~
포뇨~~~~~~~~~~~~사카나노코~~~파랏 파,파랏파 파라라라라라~~~
파랏 파,파랏파 파라라라라라 ㅋㅋㅋㅋㅋㅋ케로스님 저 가사 다 아는데도 케로스님 댓글 읽으면서 파랏 파, 파랏파 라라라라 따라불렀어요 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