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연료펌프와 레일에 장착된 연료압력조절밸브 제어신호
2.크랭크, 캠센서 핀 정보, 요구전압 (5 or 12V)
3.연료레일에 장착된 압력센서 핀 정보
4.VGT, EGR 밸브 제어신호
5.인젝터 제어신호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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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연료펌프와 레일에 장착된 연료압력조절밸브 제어신호
◎연료압력 조절밸브
▶ RPM
▶ 목표 압력
▶ 실제 압력
▶ PRV
▶ MPROP
연료압력 조절밸브는 고압펌프 측의 유량제어 밸브와 커먼레일 측의 압력조절 밸브로 2개가 적용되었다. 엔진의 운전 영역에 따른 신속한 압력제어를 위해 펌프의 유량을 제어함과 동시에 레일의 압력을 조절하면서 인젝터의 분 사압력을 최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ECM에서는 압력센서의 신호를 모니터링하면서 조절밸브를 제어하게 된다.
펌프측 조절밸브 (Magnetic Proportioning Valve )
레일측 조절밸브 (Pressure Regulating Valve)
1) 주요 특징
펌프측 조절밸브는 유량을 제어한다고 해서 ‘프로포셔닝 밸브-Proportioning Valve’ 또는 ‘인렛 미터링 밸브-Inlet Metering Valve’라고 부른다. 이것은 전기식 저압 펌프에서 공급되는 연료 가운데 얼마만큼의 양을 고압으로 압축해 보낼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로써 용량제어 밸브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레일측 조절밸브는 실제 인젝터에서 분사하기 위한 최종 압력을 결정하기 위해 제어되는 것으로 ‘압력조절밸브- Pressure Regulating Valve’라고 부른다. 압력을 조절하는 방법은 리턴되는 연료의 양을 조절해 커먼레 일의 잔압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리턴량이 많아지면 압력이 낮아지며 리턴량이 적어지면 레일의 압력은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엔진의 운전 영역에 따라 최적의 연료 압력으로 제어하기 위해 펌프측과 레일측 조절밸브를 적절히 제어하는 것 은 매우 중요한데, ECM에서는 어느 한 개의 밸브만을 특정 영역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영역에서 2개의 밸브를 동시에 제어한다. 다만 펌프측 조절밸브가 고장일 경우에는 레일측 조절밸브를 가지고 압력을 제어할 수 있지만, 레일측 조절밸브 고장 시에는 제어가 중단된다.
2) 연료 압력 제어
① 조절밸브 제어
연료압력 조절밸브는 모두 ECM의 Duty에 의해 제어된다. ECM에서 설정한 목표압력으로 인젝터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레일의 압력이 목표압력과 동일해야 하며, 이를 위해 양측의 조절밸브를 빠르게 Duty로 제어해 커먼레 일의 압력을 목표압력과 같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유량제어 밸브인 펌프측 조절밸브와 압력제어 밸브인 레일측 조절밸브는 압력을 제어하는 방법의 차이가 있는 것처럼 ECM에서 Duty를 제어하는 값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 타낸다.
[ 압력 조절밸브 제어 ]
▶ 레일측 조절밸브 - 단품 저항: 3.42 ~ 3.78Ω (20°C) - 작동 주파수: 1,000Hz
▶ 펌프측 조절밸브 - 단품 저항: 2.9 ~ 3.15Ω (20°C) - 작동 주파수: 172Hz
인젝터의 분사 압력을 결정하는 레일의 압력은 ECM에서 설정한 후 목표값으로 정해진다. 목표 압력이 설정되고 나면 ECM에서는 펌프측 조절밸브와 레일측 조절밸브를 모두 제어해서 레일의 압력이 목표값을 만족하도록 한다. 아래 데이터에서는 시동 초기에 빠르게 압력을 상승시키기 위해 레일측 조절밸브의 듀티가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가속 시에는 레일측 조절밸브 듀티가 상승하면서 펌프측 조절밸브 듀티는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리고 시동 정지 시에는 레일측 조절밸브 듀티가 낮아지고 펌프측 조절밸브 듀티는 높아져 신속하게 압력을 낮추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조절밸브 단선 시: 압력 조절밸브는 펌프측과 레일측 모두 Normal Open Type이기 때문에 단선이 될 경우 통로가 최대한으로 개방된다. 펌프측 조절밸브 가 개방될 경우에는 공급 유량이 많아지지만 레일측 조절밸브를 이용해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엔진의 구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레일측 조절밸브가 개방될 경우 고압의 연료가 모두 리턴되기 때문에 압력을 유지할 수가 없어 시동이 꺼지게 된다.
5.인젝터 제어신호파형
인젝터 분사 파형 인젝터 구동 전압은 125V이며, 분사 형태는 파일럿 분사 2회와 메인 분사 1회로 총 3회로 나눠서 실시된다. 파일럿 분사는 공회전에서 위 파형과 같이 0.5ms 동안 2회가 실시되는데, 이는 폭발 행정에서 이루어지는 급격 한 연소압력 상승을 완만하게 해주어 엔진의 진동을 저감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메인 분사는 압축 상사점 부근에 서 1회 실시되며 위 파형에서는 0.8ms 동안 분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 인젝터 분사 파형 ] 인젝터 전압 파형
인젝터 전류 파형
파일럿 분사: 0.5ms
메인 분사: 0.8ms 피에조 인젝터의 전류 파형은 분사 시작 시와 분사 종료 시에 발생되는데, 분사를 시작하는 시점에서는 피에조 소자에 양의 전류가 가해지면서 피에조 소자가 팽창하게 되고 종료 시점에서는 다시 피에조 소자가 수축하면서 음 의 전류가 측정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류 값은 ±5A 내외가 된다. 공회전에서는 3회에 걸쳐 분사를 실시하지만 엔진 회전수 또는 부하에 따라서 2회를 실시하기도 하고, 연료를 차단하는 Fuel-Cut 구간에서는 분사를 안하기도 한다. 그리고, DPF 재생 구간에서는 메인 분사 이후에 2회에 걸쳐 후분사를 실시하게 되는데 이는 배기가스의 온도를 높일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2.크랭크, 캠센서 핀 정보, 요구전압 (5 or 12V)
3.연료레일에 장착된 압력센서 핀 정보
레일 압력 센서는 CRDI 연료 시스템에서 커먼레일의 압력을 검출해 ECM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ECM은 레일 압력 센서의 신호를 이용해 엔진 상태에 따른 최적의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고, 또한 목표로 한 레일 압력을 제어할 때에도 레일 압력 센서의 신호를 피드백 하게 된다.
4.VGT, EGR 밸브 제어신호
EGR 밸브는 연소실에 재순환되는 EGR 가스(산소를 포함하지 않은 가스)를 제어해서 NOx를 저감시키는 장치 이다. NOx는 연소 과정의 온도를 낮추거나 산소 농도를 제어함으로써 발생량을 억제할 수 있다. 혼합기에 공기 중의 질소(N2)에 비해 열용량이 큰 이산화탄소(CO2) 가스를 함유한 배기가스를 적절한 혼입하면 동일한 발열량 의 연소를 하더라도 배기가스를 혼입하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연소온도가 내려가 질소산화물(NOx)의 발생을 억 제할 수 있기 때문에 EGR 시스템과 같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를 통해 NOx를 저감하게 된다.
고압 EGR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ECM의 제어에 따라 EGR 밸브를 열고 닫는 DC-모 터, 재순환되는 배기가스를 냉각시켜주는 EGR 쿨러, 냉간 시 쿨러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흡기관으로 보내주는 바이패스 밸브, 바이패스 밸브를 열고 닫는 역할의 솔레노이드 밸브 등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모두 배기가스를 재 순환시켜 연소 과정의 온도를 낮추거나, 산소의 농도를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데 궁극적으로는 NOx를 저감하기 위한 것들이다.
E-VGT는 가변 용량 제어형 터보차저를 보다 더 정밀하게 제어하기 위해 전기 모터로 액츄에이터를 제어하는 방식을 말한다. VGT는 배기가스 유로를 저속 및 중∙고속 전 영역에서 최적화시켜 최대의 동력 성능을 발휘하는 터보차저의 한 종류이다. 저속 영역에서는 배기 통로를 축소하여 배기가스의 흐름을 빠르게 하고, 고속 영역에서 는 배기 유량을 최대화하여 엔진 출력을 향상시킨다.
E-VGT 시스템은 기존 VGT 시스템과 동일한 제어 방식이 적용되었다. 엔진이 저속, 저부하 상태에서는 배기 통로를 좁게 하기 위해 액츄에이터의 듀티를 높여주고, 고속, 고부하 상태에서는 배기 통로를 넓혀주기 위해 듀티 를 낮추게 된다. VGT 액츄에이터가 제어되지 않는 디폴트(Default) 상태는 배기 통로가 넓은 상태이며 시스템 고장 시에도 이와 같은 상태가 된다. 하지만, E-VGT 액츄에이터는 진공 솔레노이드 방식과 다른 점이 있다. E-VGT는 액츄에이터에서 직접 기어를 작동시켜 로드를 움직이기 때문에 출력되는 듀티는 제어 듀티가 아니라 ECM의 출력 신호에 대한 듀티라는 것이다. 아래 회로에서처럼 ECM에서 출력 신호만을 제어 유닛으로 보내주고, 실제 내부 모터를 움직이는 것은 제어 유닛의 역할이기 때문에 데이터나 회로 상에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피드백 신호는 액츄에이터의 작동을 모니터링해서 정확한 제어를 실시하고 고장을 검출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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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소중한 자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빨리 제공해 주셔서 정말 놀랐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