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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 역 |
내용 | |
1학년 |
2학년 | |
내일 스스로 하기 |
․몸 깨끗이 하기 ․자세 바르게 하기 ․스스로 준비하기 |
․옷 단정히 입기 ․물건 아끼고 정리하기 ․스스로 공부하기 |
예절 지키기 |
․바르게 인사하기 ․바르게 식사하기 |
․바르고 고운말 쓰기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이웃 사람에게 예절 바르게 행동하기 |
다른 사람 생각하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여럿이 함께 쓰는 물건 소중히 다루기 |
․약속 지키기 ․환경을 깨끗이 하기 |
질서 지키기 |
․쓰레기 바르게 처리하기 ․차례 지키기 ․학교 규칙 지키기 |
․교통규칙 지키기 ․여럿이 이용하는 장소에서 질서지키기 |
나라 사랑하기 |
․국기 바르게 달기 ․애국가 바르게 부르기 |
․무궁화 사랑하기 ․우리 나라의 자랑거리 알기 ․통일에 대한 관심 가지기 |
2) 기본 생활습관의 덕목별 개념과 관련된 내용
개념 |
내용 |
1. 예절 지키기 |
1. 가족 사이에 지켜야 할 예절 (1)부모님과 집안 예절에 대한 예절 언어 예절, 인사 예절, 식사 예절, 기타 (2)형제간에 지켜야 할 예절 언어 예절, 기타 (3)손님에 대한 예절 2.학교에서 지켜야 할 예절 (1)선생님과 다른 어른에 대한 예절 (2)친구 사이의 예절 (3)식사 예절 (4)기타 3. 이웃간에 지켜야 할 예절 (1)이웃 어른에 대한 예절 (2)공공 장소에서의 예절 식당, 공연장에서의 예절 견학 장소, 물건 사는 장소에서의 예절 |
2. 청결 유지하기 |
1. 청결한 몸과 청결한 생활은 건강을 돕는다. 2. 환경오염은 우리의 건강을 해친다. |
3. 질서 지키기 |
1. 여러 사람이 함께 생활하려면 규칙이 필요하다. 2. 자기가 스스로 해야 할 일을 스스로 하면 질서 있는 생활이 된다. 3. 필요한 사람에게 양보하고 도와주면 즐거운 생활이 된다. 4. 길에서는 안전과 관리를 위해 지켜야 할 규칙과 질서가 있다. (교통 질서) |
4. 절제하기 |
1. 아껴쓰기는 우리 생활을 풍요롭게 해준다. 2. 아껴쓰기는 여러 방법이 있다. 3. 장소나 상황에 따라 감정을 조절하여 표현한다. |
Ⅱ. 기본 생활습관의 지도계획 및 지도 방법
기본 생활습관의 지도 계획은 기본 생활습관의 덕목별 개념과 내용 및 영역과 내용을 목표로 아동의 발달적 수준에 따른 나선적 접근을 시도할 수 있다. 지도 계획은 교육과정 운영과 연계하여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학교와 가정에서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내면화하는데 목표를 두어 다음과 같은 본 생활습관 지도의 추진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①집단생활을 통한 생활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 속에서 전 생활을 통하여 기본 생활습관지도를 반복한다.
②가정 생활과의 연계지도를 강화하여 일관성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한다. 즉 기본 생활 습관지도를 위한 중점 지도 덕목 선정과 교육덕목 및 년간, 월간, 주간 및 일일의 기본 생활습관 지도계획을 수립한다.
1.‘바른 생활’ 교과 운영과 기본 생활 습관 지도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를 통해 아동의 기본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되어 있다. ‘바른 생활’ 교과는 기본 생활습관과 관련된 내용이 체계적으로 학년에 따라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의 효율적 지도를 통해 생활습관이 형성될 수 있다.
2. 일과 계획과 기본 생활 습관 지도
기본 생활 습관 훈련의 내용은 사회적 상황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술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매일 반복하는 일과의 운영, 즉 전반적인 학교 생활을 통해 잘 계획되어야 한다.
기본 생활습관의 덕목들이 학교생활의 전반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달성될 수 있도록 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전개하면, 기본 생활 습관의 형성은 자발적으로 가능할 것이다.
3. 기본 생활 습관의 지도 방법
아동의 기본 생활 습관을 잘 형성하기 위해서는 행동주의 학습 이론에서 도출된 원리들을 최대로 활용함으로써 지도 방법을 모색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 아동의 기본 생활습관은 아동 자신의 노력은 물론 교사나 부모들이 다 같이 협력함으로써 형성된다. 이런 점에서 아동의 기본 생활습관 형성과 관련하여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시범자의 역할
아동에게 기대하는 기본 생활 습관의 구체적 행동상황은 상황에 따라 그 모형이 제시되어야 한다.
2)설명 및 토의자의 역할
전개될 일과에 대해 규칙이나 약속 등에 대해, 그리고 기본 덕목의 개념에 대해 적절히 설명해야 한다.
3)격려자의 역할
많은 아동들의 경우, 자조 능력이 미숙하므로 성인이 기대하거나 약속한 수준에 도달하기 못한다. 특히 청결 질서 등에 실패할 경우에는 죄책감이나 두려움을 갖게 되므로 이들을 격려해야 한다.
4)지도 및 평가자의 역할
교사는 생활습관 학습내용을 결정하고 환경을 구성하며, 자료를 제공하여 지도하며, 아동의 학습과정을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5)부모 교육자의 역할
아동의 기본 생활습관의 형성은 가정생활의 영향을 더 크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성공적이 될 수 없다. 학교에서 계획 실시하는 덕목별 개념과 내용을 부모에게 소개하며, 자율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가정의 문제적 환경구성의 배려와 구체적 경험활동을 부모에게 제시해주는 일이 중요하다.
Ⅲ. 바른생활과 교육과정
1. 성격
(1) 인성교육과 민주 시민 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통합 교과의 성격을 지닌다.
(2)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을 지도 내용으로 한다.
(3)바른 생활과는 환경교육, 교통 안전 교육, 경제 교육, 진로 교육, 통일 안보 교육, 세계 이해 교육 등 교육과정에서 총론에서 강조하는 중점 교육 분야를 교육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4)초등 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징과 우리 사회의 요구를 감안하여 기본 생활 습관과 예 절 및 규범에 대한 자신의 생활 태도를 반성하고 바른 태도를 내면화되도록 구체적인 체험과 실천을 강조하는 지도상의 특성을 가진다.
(5)학교에서의 지도가 가정 및 사회와 연계되어야 하는 교과의 성격을 지닌다.
2. 주요 지도 내용 요소의 선정 원칙
(1)통합교과의 성격에 맞춰 내용 범위는 확대하되, 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인 내용적정화 방 안을 고려하여 내용 축소하여 선정
(2)추상적 규범보다 구체적인 행동의 실천이 가능한 내용을 중심으로 선정
→ 일상 생활과 밀착된 구체적인 내용을 구성하여 집중 지도
(3)진술 방식에서 상위 내용은 학습 목표와 내용, 방법을 결합하여 학생의 성취 기준으로 제시
3. 바른 생활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중점
(1)학생들의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의 습관화를 위해서 구체적인 지도 요소를 한 시간 의 수업으로 끝내지 않고 학교 생활 전반에서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지도하기
(2)학생들의 지적 발달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덕목 학습시 언어적 훈계로 전달하지 말고 극화 자 료 및 시청각 자료와 같이 가능한 한 다양한 자료와 지도 방법을 활용하기
(3)학교에서의 수업이 가정과 지역 사회에서 일관성 있는 연계 지도가 가능하도록 교사와 학부 모 그리고 지역 사회의 구체적이고 적절한 상호 의사 전달 방식 활용하기
(4)학생 자신의 일상생활태도를 반성하고 내면화하여 이를 토대로 ‘바른 생활’습관의 함양을 강 조하여 지도하기
(5)열린 학습과 교사의 자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상황과 활동을 제시하여 교사가 학 교 실정에 따라 선택하여 지도하기
(6)예절실, 음악실, 도서실, 과학실과 같이 다양한 학교 시설을 활용하는 범교과서적이고 통합적 인 지도 방법을 활용하기 등이다.
Ⅳ. 지도의 실제
1. 인성 교육의 원리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은 어린 시절에 형성된 가치관과 생활습관은 평생에 걸쳐 영향을 끼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따라서 어린 시절부터 도덕적인 품성과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니도록 지도하는 일은 학교 교육이 해야 할 일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인성은 그 사람의 삶이 방향과 도덕적 행위의 질적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인성교육은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교육 내용인 것이다.
이러한 인성의 발달은 인간의 일반적인 성장 발달과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은 일정한 원칙에 따라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인성의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 작용의 결과 이루어지는 것이다.
둘째, 인성의 발달은 분화의 과정과 통합의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것이다.
셋째, 인성의 발달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미 이전에 발달된 것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것이 형성되는 것이다.
넷째, 인성의 발달은 초기의 발달일수록 그 폭이 크고 빠르며 그것이 개인의 장래인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다섯째, 인성의 발달은 각 개인에 따라 발달의 속도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학교 교육에서는 인성 교육의 목표는 인격인을 양성해 내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이고 궁극적으로는 성인을 길러 내는 교육으로서,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실제로 알고 있는 행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아울러 인성 교육은 삶의 지혜를 획득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되며, 지, 정, 의가 동일한 수준에서 통합될 때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교육으로 그 기본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갈등 제고의 원리이다. 인간의 자아는 하나가 아니라 둘이고, 그 하나는 이상을 지향하면서 성장하려는 ‘나’이고, 다른 하나는 현실에 집착 안주하려는 ‘나’이다. 전자를 참의 ‘나’즉 진아라고 한다면 후자를 거짓의 ‘나’, 즉 가아라 하겠다.
이러한 가아와 진아 사이의 갈등을 제고시켜 주는 것은 인간의 정신이 발달해 가는 수준에 맞추어 필수적인 조건으로서 인성교육은 상심이 따를 수밖에 없는 교육이다.
둘째, 자발성의 원리이다. 인성교육은 마음속에서의 긴장과 갈등을 자신이 스스로 극복하고 해결해야 하는 교육이다. 즉 직접적인 체험을 요구하는 교육이다. 따라서 교육이나 학습이란 말보다는 함양이란 표현이 적절하다. 뿐만 아니라 자발성의 정도가 갈등을 극복하고 긴장을 성장의 차원에서 해소할 정도로 강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인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자발적인 원망이 강렬해야 하는 교육이다.
셋째, 의미 발견의 원리이다. 인격 성장의 과정이 심리적인 갈등을 변증법적으로 해소하교 더 높은 인격의 차원으로 격상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극심한 심적인 긴장과 갈등을 견딜 만한 의미와 가치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인간성을 기르는 교육의 과정에서는 학습자가 당면하는 그러한 심적인 고통을 극복할 만한 충분한 의미와 가치가 있어야 한다. 그것을 교사는 교육 현장의 문제 속에서 발견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넷째, 인간 관계의 원리이다. 인간성을 함양하는 문제는 남의 문제가 아니고 바로 자신과 관련한 문제이며, 자신의 사람됨에 관련한 문제이기 때문에 자신이 체험하고 있는 갈등을 성찰하고 솔직하게 고백하고 비판하면서 보다 높은 인간성의 차원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솔직한 대화를 필요로 한다. 이런 대화의 광장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신뢰하는 허용적이고 온정적인 사제 관계가 마련되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는 학생을 존중하고 학생이 교사를 존경하는 사제 관계를 필요 조건으로 한다.
다섯째, 자아 성찰의 원리이다. 인간은 자신을 솔직하게 수용하고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될 때 비로소 보다 향상된 인격의 차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 따라서 자아 성찰을 깊이 있게 할 수 있는 시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여섯째, 정보 제공의 원리이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인격의 성장이란 질적 전환 과정을 거쳐 새로운 가치의 세계로 돌입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새로운 세계에 대한 두려움이 앞선다. 그러므로 새로운 세계에서 당면하게 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2. 인성 교육의 방향
교육부의 교육 개혁 추진 기획단에서는 5․31 교육 개혁이 기본 정신을 인성과 창의성 교육에 두고 다음과 같이 인성 교육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1)학교 급별에 따른 인성 교육
․유치원~초등 3년 : 예절, 기초질서(교통질서), 공동체 의식 교육 등
․초등 4년~중학교 : 민주 시민 교육
․고등학교 : 세계 시민 교육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요청되는 정보 윤리, 환경 윤리, 평화 애호와 인류애의 정신에 관한 내용
(2)인성 교육 방법의 개선
․도덕, 윤리 교과 뿐만 아니라 사회, 국어 등 전 교과를 통해 인성 교육 실천
․지식을 통한 도덕, 윤리 교육 뿐만 아니라 대화, 토론, 상담, 봉사활동 등의 실천적 활동을
통한 인성 교육
․학교 생활의 모든 영역에 걸쳐 도덕, 윤리 교육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학교 교육 운영 체제 구축
(3)인성교육 지도 중점과 방향
(가)학생들의 자율성(자기 주도성), 독립성, 책임 의식을 키운다.
․학생들이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준다.
․자신이 선택한 결과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음을 학습시킨다.
(나)학생들의 자기 존중심을 키운다.
․학생 개개인에 대해 세심한 배려를 해 준다.
․다른 학생과의 비교를 줄이고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발전 정도를 평가한다.
․학생들에게 인격적인 모욕감을 주지 않는다.
(다)공동체 의식과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초등 학교에서는 기본 생활 규범을 명문화하여 습관화시키는 것이 좋다.
․타인과의 의사 소통 과정에서 지켜야 할 기준과 태도를 가르친다.
(라)협동심을 키워 줄 수 있는 교육을 한다.
․수업을 할 때 협력학습(cooperative learning)의 방법을 도입해 본다.
․학급 생활에서도 소집단 활동을 많이 한다.
․학교의 각종 행사에서 소집단별 경쟁 프로그램을 많이 실시한다.
(마)공정성과 평등 의식을 배우게 되는 교육을 한다.
․실기 평가를 할 때 학교 수업 시간에 한 활동 위주의 평가한다.
․숙제를 내줄 때 문제까지 부모가 내서 해 오게 하는 숙제는 부과하지 않는다.
․학습 준비물을 학교에서 공동 구입해서 제공함으로써 학습 준비물 미비로 학습 기회를 잃게 되는 학생이 없도록 한다.
․학급 임원 제도를 교사의 업무 편의를 위해 학생 간의 불평등한 위계 관계를 조장하는 방향 으로 운영하지 않는다.
(바)학생들의 봉사심을 키우는 교육을 한다.
․학교, 학급 단위 봉사 활동을 실시한다.
․자원자 중심으로 한 봉사 활동을 실시한다.
(사)교사와 학생 간의 인간적인 유대를 강화한다.
․교실 여건이 허락하는 한 모든 교사가 담임을 맡도록 한다.
․교사와 학생간의 공식적인 대화 기회를 주기적으로 갖는다.
(아)물자 절약 및 환경 애호 의식을 기르는 교육을 한다.
․전 학년에 쓰다 남은 공책을 새 학년에 이어서 쓰게 한다.
․학습 준비물을 학교에서 공동 구입하여 관리함으로써 한 번 쓰고 버리는 낭비를 막는다.
․교복과 교과서를 후배에게 물려주게 한다.
․교외 학습을 나갔을 때의 자기 쓰레기는 자기가 가져오게 한다.
(사)세계 시민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강화한다.
․타민족 이해 교육을 강화한다.
․인류애, 평화 애호 정신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강화한다.
․세계 시민 에티켓 교육을 강화한다.
3. 인성 교육의 지도 내용
(1) 인성교육덕목 및 지도 요소
경상남도 교육청은 인성 교육의 지도 내용을 선정함에 있어 교육 개혁 추진단에서 제시한 내용을 중심으로 하되, 전통적인 규범과 덕목은 물론 미래 사회와 진로에 대한 바른 태도와 가치관을 함양하기 위한 영역도 포함하여 지도 내용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영 역 |
덕 목 |
도덕적 품성 |
효행, 예절, 성실, 정직, 근면, 검소 절약, 자주, 생명존중 |
기본 생활 습관 |
협동, 질서, 준법, 책임, 봉사, 정의, 타인 존중 |
진로 인식 |
자아 이해, 일의 세계, 일의 대한 태도, 의사 결정 능력, 인간관계 기술, 진로 계획 |
(2)기본생활습관 지도요소
영역 |
덕목 |
지 도 요 소 |
기 본 생 활 습 관 |
협 동 |
1)협동에 대한 가치 의식 2)공동체와의 일체 의식 3)공동체의 보상에 대한 믿음 4)공동 목표에 대한 실천 의식 |
질 서 |
1)질서에 대한 가치 의식 2)공동 질서를 지키려는 태도 3)질서 생활을 실천하려는 의지 | |
준 법 |
1)준법에 대한 가치 인식 2)준법에 대한 믿음 3)구성원 상호간의 약속에 대한 실천 의지 | |
책 임 |
1)책임에 대한 자각 2)맡은 바 임무의 성실한 이행 3)실천 결과에 대한 무한 책임 | |
봉 사 |
1)남을 사랑하는 마음 2)남의 어려운 처지를 살펴 주려는 태도 3)대가를 바라지 않는 마음 4)이타적인 생활 | |
정 의 |
1)합리적 판단으로 공동 선을 추구하는 마음 2)공동 선을 향산 실천 의지 3)공동 선을 실천하는 행위 규범 | |
타인 존중 |
1)관용의 태도 2)처지를 바꾸어 생각하는 태도 3)약속을 잘 지키는 태도 |
4. 인성 교육을 위한 읽기 자료의 활용 방안
가. 활용의 기본 방침
인성 교육용 읽기 자료를 경상남도 교육청 인정 도서로 채택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기본 방침을 설정하였다.
(1)학교 교육 계획에 인성교육을 위한 지도 시간을 설정한다.
(2)지도 시간의 명칭을 ‘착한 마음 바른 생활’로 하거나 다른 명칭을 만들 수 있다.
(3)학년별, 학급별로 지도 시간을 확보한다. 지도 시간 확보는 인성 교육교재의 활용 유형에 따라 구분하도록 한다.
(4)인성 교육용 읽기 자료는 다음과 같은 교육 활동의 교재로 활요할 수 있을 것이다.
(가)교과 관련 교재
(나)학교 재량 시간 교재
(다)책가방 없는 날, 아동 학교 운영 교재
(라)독서 지도 교재
(마)가정 학습 교재
(바)행사 교육 지도 교재
(사)특별 활동 교재 (학급 활동, 환경보전활동, 봉사활동 등)
(아)방학과제 (가정 실습, 효도 방학, 여름 방학, 겨울 방학)
(자)기타의 시간(명상의 시간, 생활지도 등)
나. 유형별 활용 방안
(1) 교과 관련 교재
도덕, 국어, 사회 등의 교과 학습에 보충 심화 학습의 보조 교재로 활용하는 방안이 있다. 보조 교재로 활용하기 위해서 인성 교육용 읽기 교재를 학년별, 교과별로 관련요소를 분석 추출하도록 해야 한다.
관련 요소표에 의하여 지도 시기 및 지도 방법을 정하여 활용하면 체험 위주의 인성교육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2)학교 재량 시간 교재
학교 재량 시간에 ‘착한 마음 바른 생활’이라는 시간을 설정하여 활용하는 방안이 있다. 학교 재량 시간 교재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재를 분석하여 지도 시간을 정해야 할 것이다. 특히 제재의 특성을 고려하여 책가방 없는 날이나 이동 학교 운영등의 시간에 지도할 제재 등으로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3)책가방 없는 날 및 이동 학교 운영 교재
책가방 없는 날의 운영 교재로 활용함으로써 책가방 없는 날의 내실 운영을 꾀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먼저 연간 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지도할 제재를 추출하여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환경이 다른 두 학교 이상의 학생이 한 장소에 모여 학습 과제를 해결하는 이동 학교 운영 교재로서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사전에 이동 학교 간에 학습 계획을 교환하는 등 활용계획을 세워 실천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4)독서 지도 교재
읽기 자료는 독서 지도를 위해서도 활용 가치가 높다. 아동의 흥미를 고려하면서도 교육적 효과를 고려하였으므로 독서지도에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5)가정 학습 교재
인성 교육을 위한 읽기 자료는 가정학습을 통해서 해결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학습함으로써 가정에서의 인성 교육이 중시되고, 지역사회를 교재화하도록 한 것이 본 자료의 특징이기도 한다.
가정학습 과제 제시로 활용함에 있어서 특별히 유념할 것은 학습 결과를 논의하고 평가하는 일에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가정 학습 과제 해결을 결과를 학급 단위로 논의하고 평가하는 활동은 인성 교육의 중요한 목적임을 명심해야 한다.
(6)행사 교육 지도 교재
국경일, 국가 기념일, 개교 기념일에 관련하여 지도할 수 있는 제재가 있다. 이러0한 제재를 분석하여 활용하면 교육 효과가 클 것으로 본다.
(7)생활 지도 교재
읽기 자료를 아동의 생활과 직접 관련짓도록 하거나 다양하게 논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따라서 아동의 생활 지도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한편 명상의 시간 등에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8)방학과제
가정 실습이나, 효도 방학, 여름 방학, 겨울 방학의 과제로 제시하는 방안도 바람직하다. 이런 경우에는 장기간에 걸쳐 해결할 수 있으므로 과제를 재구성하거나, 첨가하여 제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9)기타
이상의 활용 방법 외에도 학교의 사정이나 학급 담임의 창의적인 계획에 의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Ⅴ. 학교 방문을 갔다와서
본 리포트의 한가지 주제인 현장에서는 과연 어떻게 기본생활습관형성을 지도하고 있는가를 알아오는 것인데 1학년 교사는 학교에서 별도로 만들어 놓아서 그대로 기본생활습관형성을 지도하는 것이 어렵고 항상 수업시간․쉬는시간 수시로 반복 지도한다고 하였으며, 가정통신문을 학부모에게 아동의 상태를 설명하여 학교와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고 했다. 학교 자체의 정형화된 메뉴얼보다는 교육과정에 맞추어 지도하며 일기와 읽기자료를 통해서 피드백을 줌으로써 기본생활습관형성지도를 하고 있었다.
현장에서 이렇게 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교사 행동의 수동적인 탓에 있겠지만, 그것보다 각 학년의 아동발달에 맞추어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적인 교사가 부족하다는 이유를 들 수 있다. 지금은 교사들이 대학원을 많이 다니고 있어, 현장논문들이 많이 나오면 이런 것은 앞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Ⅵ. 참고 문헌
․이시용 외3명.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00
․정용부 외2명,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1998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대한교과서.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