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이동전화의 번호이동성 제도 시행원인과 이동통신사들의 대응전략
환경공학부 19995191 김상민
1. 번호이동성 제도란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가 사업자, 서비스 제공 위치, 서비스 종류를 변경하더라도 기존의 전화번호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번호이동성은 유형별로 사업자 이동성, 위치 이동성, 서비스 이동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업자 이동성은 가입자가 동일한 장소에서 사업자를 전환할 때 번호를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위치 이동성은 번호의 변경 없이 가입자가 지역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을, 그리고 서비스 이동성은 번호의 변경 없이 가입자가 서비스의 유형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2. 번호이동성 제도 시행 원인
통신서비스 이용자가 전화번호에 구애받지 않고 사업자를 자유롭게 선택하게 함으로써 이동통신사를 변경하면 보유하신 휴대폰 번호를 같이 변경해야 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품질과 서비스에 따라 고객의 자유로운 이동통신사 선택을 할 수 있으며, 이용자의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 중심의 서비스를 유도하여 사업자 간의 경쟁 촉진을 꾀하고, 통신 사업자를 변경할 경우 전화번호까지 변경하는 데 따르는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할 목적으로 도입하였다.
3. 번호이동성 제도 시행에 따른 각 이동통신사들의 대응 전략
SK텔레콤은 기존의 연령. 성, 라이프스타일별로 세분화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게 기본 전략이다. CMDA2000 1x EV-DO부터 연간 생산량 제한이 풀린 자회사 SK텔레텍의 단말기에 큰 기대를 걸고 있으며, 신개념 휴대폰을 '스카이' 브랜드로 잇달아 내놓아 '명품' 시장을 주도하기로 했다. 또 타사보다 비싸다는 평가를 받은 일부 구간 요금을 개편, 타사 수준의 새 상품을 선보일 것이다.
KTF는 다양한 요금제도가 승부수이다. 커플 요금제의 성공에 힘입어 앞으로 다양한 상품을 내놓고, 자회사인 KTFT를 통해 폴더를 열지 않고 찍는 카메라폰과 로터리식 휴대전화를 선보여 중견 제조업체와 공동으로 저가 KTF전용폰을 개발해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으며, 요금은 LG텔레콤 만큼 싸고, 통화품질은 SK텔레콤만큼 좋다는 전략으로 고객에게 접근할 계획이다. 요금과 품질이 '중간'이 아니라 '모두 좋다'는 것이다.
LG텔레콤은 상대적으로 값싼 요금과 다양한 패키지 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키로 했다. 10대들이 주로 사용하는 벨소리, 통화 연결음, 캐릭터 다운로드를 일정 금액만 내면 횟수에 제한없이 다운받을 수 있는 상품도 선보이고, 고가 휴대전화와 저가폰을 내세운 양극화 전략을 구사하고, 1백30만화소급 카메라폰 내놓아 첨단제품을 선호하는 신세대를 공략하면서 저가 단말기로는 노인, 주부층을 공략하면서, 값싼 요금에 품질도 좋다고 강조할 계획이다.
4. 제언
제도의 당초 도입 취지와는 달리 이동통신사간의 과열경쟁으로 인해 오히려 보조금 지급 등 위법행위가 늘어나고 있고, 버려지는 중고단말기 역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다. 또한 이동통신사의 위법행위로 인한 영업정지 역시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여 오히려 소비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사업자간 품질 향상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마련과 단말기 비용부담 감소 방안이나 정책결정과정에서의 충분한 국민적 검증 없이 단순한 요금조정이나 단기적인 정책만으로는 장기적인 소비자 편익증대와 독점체제의 조정을 이루기 어렵고, 현재 소비자가 겪어야 하는 불편은 의미 없는 것이 될 수도 있음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