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신경마비



· 찬 바람을 쐬면 입이 돌아간다.
· 안면신경마비는 기다리면 돌아온다.
· 안면신경마비는 침을 맞으면 회복된다.
· 안면신경마비 후유증은 성형수술로 완전히 회복할 수 있다.



· 찬 바람을 쐬면 입이 돌아간다.



안면신경마비는 신경이 압박을 받거나 신경에 혈액순환이 안 되는 경우에 주로 발생한다.

안면신경은 두개골에서 좁은 구멍을 통하여 안면으로 나오는데, 감기같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신경이 부어오르고 혈액순환이 안 되어 마비가 발생한다.

찬 돌을 베고 자면 입이 돌아간다는 말이 있는데 귀 뒤의 안면신경이 지나는 부위가 찬 기운으로 수축되어 신경이 압박되거나 혈액순환이 안 되어 마비가 나타나는 것이다.

찬 바람을 쐬면 반드시 마비가 오는 것이 아니라 몸이 쇠약할 때 감기같이 바이러스 감염이 되기 때문이다.



· 안면신경마비는 기다리면 돌아온다.



안면신경마비는 대부분 회복되니까 검사할 필요없이 기다리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안면신경마비의 가장 많은 경우는 벨 마비로 잠을 자고 나니 하루아침에 갑자기 입이 돌아가고 눈이 감아지지 않는다는 경우이다.

벨 마비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시간이 경과하면 90%이상에서 정상으로 돌아온다.

그러나 뇌종양, 만성중이염, 이하선(침샘)종양, 외상 등 안면신경마비를 초래하는 많은 원인이 있다. 벨 마비가 아닌 경우 원인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며, 무조건 기다리다 보면 더 중한 질환이 있는 것을 모를 수가 있다.

안면신경마비에서 무조건 기다릴 것이 아니라 원인을 밝히고, 신경전도검사를 시행하면 마비가 언제 어느 정도 회복될지 병의 예후를 예측할 수 있다.



· 안면신경마비는 침을 맞으면 회복된다.



안면신경마비 증상이 나타나면 일반인들은 무조건 침을 맞으면 원래 상태로 완전히 회복된다고 알고 있다.

안면신경마비 환자 중에는 마비 때문에 침을 몇 년 이상 맞아온 환자도 많이 있다.

그러나 침으로 효과를 보는 경우는 벨 마비인 경우이며, 벨 마비는 치료를 하지 않아도 대부분 회복된다. 안면신경마비의 초기에는 약물치료나 전기신경자극 같은 물리치료를 하는데 만성기에는 별 효과가 없으며, 침의 효과도 초기에 물리치료 정도이며, 만성기에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침의 효과를 과대하게 기대해선 안 된다.



· 안면신경마비 후유증은 성형수술로 완전히 회복할 수 있다.



안면신경마비가 6개월 이상 회복되지 않는 경우는 반드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안면의 표정은 안면신경과 안면근육에 의하여 나타나는데 안면신경이 마비되면 자동적으로 안면 표정근육도 변성이 오게 된다.

안면근육은 신경자극이 없으면 근육의 변성이 오기 때문에 마비가 6개월 이상 지속되면 표정근육이 변성되어 신경이 재생되어도 정상기능을 할 수 없다.

안면신경마비가 심한 후유증을 남긴 경우 신경이식, 근육이식 등의 성형수술을 하여도 정상적인 표정을 얻을 수는 없다.

요즘 시행하는 미세성형수술은 증상이 심한 입과 눈 주위의 불편함을 덜어 주고 과거보다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안면근육은 17쌍이 복잡한 표정을 나타내기 때문에 수술로 정상과 똑 같은 표정을 만들 수는 없다.

...........................................................................................

도움말 안암병원 고려대학교 성형외과 박승하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