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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양·무안공항 수익률 10% 미만…김해공항 가장 높아 (뉴시스, 박정규기자, 2009-02-15 15:42)
정부가 공기업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지방 공항의 일부 운영권을 민간에 매각하기로 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방 공항들 중 수익률이 가장 낮은 공항은 양양공항과 무안공항으로 수익률이 10%를 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김해공항의 경우 수익률이 가장 높고 김포, 제주공항도 그 뒤를 이어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15일 한국교통연구원이 운영권 매각 대상 공항의 선정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공청회에 앞서 내놓은 ‘공항선진화를 위한 대상공항 선정기준과 성공전략’ 자료에 따르면, 각 지방 공항의 수익 및 원가분석(2007년 기준)에서 수익률이 가장 낮은 곳은 양양공항과 무안공항이었다.
양양공항의 경우 에어사이드의 수익률과 랜드사이드의 수익률이 각각 1%, 4%로 전국에서 가장 낮았다. 또 무안공항도 에어사이드는 2%, 랜드사이드는 8%로 수익률이 가장 낮은 편에 속했다.
에어사이드는 항공기 운항에 직접 관련되는 업무지역으로 활주로·유도로·계류장 등 항공기 이동지역 전체를 가리키며, 대부분의 공항에서 착륙료 수익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 랜드사이드는 청사 운영을 중심으로 하는 공항의 영업관계와 지역사회 기여 기능이 이뤄지는 곳으로, 일반업무지역·주차장·여객 및 화물청사·접근교통시설·편의시설·부대시설 등을 말하며, 임대수익 또는 공항이용료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에어사이드의 수익률이 낮은 곳은 양양, 무안공항에 이어 원주(7%), 여수(8%), 포항(11%), 사천(12%), 군산(14%) 등으로 20%를 밑돌았다. 랜드사이드의 수익률이 낮은 곳은 포항(19%), 군산(21%), 원주(22%), 사천(28%) 등으로 30%를 하회했다.
이와 달리 수익률이 가장 높은 김해공항은 에어사이드와 랜드사이드의 수익률이 각각 84%, 226%였고, 제주공항은 67%(에어사이드), 185%(랜드사이드), 김포공항은 64%(에어사이드), 168%(랜드사이드)였다.
현재 모든 공항에서 에어사이드 운영에서는 손실이 발생하고 있으며, 랜드사이드 역시 김포, 김해, 제주공항에서만 이익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김연명 교통연구원 박사는 “지방 공항은 육상교통망 확충에 따른 국내선 항공수요 감소로 김포, 김해, 제주, 대구, 광주공항만 흑자운영 중”이라며 “김포, 김해, 제주공항의 높은 흑자운영이 대다수 지방공항의 적자를 교차 보조해 한국공항공사가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교통연구원은 이번 자료에서 이들 지방 공항들 가운데 운영권 매각 대상 공항을 선정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했다. 평가기준은 정량평가가 80점, 정성평가가 20점이다. 정량평가 중에서는 원가절감 가능성 및 수익증대 가능성 등 효율성에 50점, 지역주민에 대한 공공성 및 지자체 지원, 시설투자 필요성 등 공익성에 15점, 안전성 및 이용자 편의성에 15점을 만점으로 각각 평가하기로 했다. 정성평가의 경우 공항경쟁력 및 국가정책기여도, 매각가능성 등을 판단해 20점 만점으로 평가된다.
국토부는 이번 교통연구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16일 오후 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한 뒤, 이달 말까지 운영권을 매각할 대상 공항을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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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양국제공항 운명의 '항로'는? (강원일보, 류병수기자, 2009-2-16)
【서울】속보=탑승률 저조로 개점휴업 상태에 직면한 양양국제공항이 사실상 공항 선진화를 위한 대상공항(본보 지난 11일자 2면 보도)에서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15일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16일 공청회의 의견을 수렴해 공항선진화 대상을 이달 정할 것”이라면서도 “양양국제공항의 경우에는 용역을 진행하면서 만든 각종 기준에 대상이 된 부분이 거의 없다”고 밝혔다. 이는 선진 대상 공항 선정을 위한 기준 마련에 양양국제공항이 변수 역할도 못한다는 의미여서 앞으로 존폐여부를 놓고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이 관계자는 또 “공청회 결과가 최종 선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이미 부처 내부에서 여러 조합을 해놓았고 몇가지 안을 만들어 놓았다”고 말해 이미 내부적으로는 결론이 났음을 간접 시사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운영권 매각 대상 공항의 선정기준 마련을 위해 16일 개최할 공청회에 앞서 내놓은 ‘공항선진화를 위한 대상공항 선정기준과 성공전략’ 자료에 따르면 각 지방 공항의 수익 및 원가분석(2007년 기준)에서 양양공항은 예상대로 수익률이 가장 낮았다. 반면 김해공항의 수익률이 가장 높고 김포, 제주공항도 그 뒤를 이었다.
양양국제공항의 경우 항공기 운항과 직접 관련되는 항공기 이동지역 전체 수익률이 1%에 불과했으며, 청사 운영을 중심으로 하는 임대수익 및 공항이용료 등 공항의 영업관계 수익률도 4%로 전국에서 가장 낮았다. 이와 관련해 국토해양부측은 “만성적인 적자공항의 경우 민영화를 위한 매수자가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는 것은 알지만 종합적인 판단을 할 것이다.
다만 이번 선진화 대상 공항 선정은 시범사업의 성격이 있다”고 말해 양양국제공항의 처리방향은 추후로 미뤄질 수 있음도 암시했다. 도 관계자는 “ 양양국제공항은 건설 검토 시기부터 신항만, 동해선철도 등과 연계돼 건설 타당성이 제시됐으나 정작 공항 건설이후 정부차원에서의 관련 SOC 확충 지원은 없었다”며 “지자체의 활성화 대책에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가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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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영화 공항 이달 말 선정…청주공항은? (뉴시스, 이성기기자, 2009-02-16 14:15)
국토해양부가 일부 지방공항의 운영권을 민간에 위탁하는 ‘지방공항 선진화’ 대상공항을 이달 말까지 선정키로 해 청주국제공항의 포함 여부가 주목된다. 국토해양부는 16일 한국교통연구원 대강당에서 한국교통연구원 주관의 ‘지방공항 선진화 대상공항 선정기준 및 성공전략’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황성연 국토해양부 항공정책과장은 “공청회 결과를 수렴해 이달 말까지 대상공항을 선정하고, 이후 전문 컨설팅 등을 통해 매각 추진 방안을 구체화 할 계획”이라고 공항 민영화 방침을 분명히 했다. 황 과장은 “한국공항공사가 전국 14개 지방공항을 독점 운영함에 따라 적자공항 결손분이 김포.제주 등 흑자공항 수익으로 충당됨에 따라 적자가 축소돼 경영개선 노력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황 과장이 지적한 적자공항에는 2007년 43억원, 2008년 54억원(추정치)의 적자를 낸 청주공항도 포함돼 있다. 그는 또 “지방공항 운영권 매각은 공항시설의 소유는 국가(공사)에 두면서 공항의 운영 관리를 일정기간 민간에 양도하는 것으로, 14개 지방공항 중 우선 1∼2개 공항 운영권을 민영화한 뒤 성과를 평가해 이를 확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운영권 매각 시범사업이 성공적 모델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자체.항공사.운영자 등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협의체를 운영해 항공기 취항확대, 중장기 공항시설 투자, 각종 기술지원 및 운영자에 의한 부대사업 개발 등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대상공항 선정은 목표를 공익성과 수익성이 조화된 효율성 제고로 설정, 공익성이 크지 않아 민간경영에 부담이 적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공항을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에 따라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럴 경우 현재 공항공사가 운영중인 14개 지방공항 중 수익성이 전혀 없는 7개 국내선 전용공항(광주.울산.여수.사천.포항.군산.원주)과 현재 수익이 발생되는 김포.김해.제주공항을 제외하면 양양.대구.무안.청주공항이 민영화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 가운데 양양공항은 이미 비행기가 한대도 없는 공항이 돼버렸고, 무안공항은 이제 막 개항을 해 사실상 정부의 민간매각 대상 공항은 청주와 대구공항으로 예견되고 있다. 충북에서는 이미 청주공항이 민간매각 대상으로 사실상 확정됐다는 소문까지 무성하다. 이달 말로 예정된 민영화 대상 공항 선정에 청주공항 포함 여부가 더 주목되는 이유다.
충북지역에서는 정부의 지방공항 민영화 계획에 대해 “청주공항 민영화는 국가 안보차원에서 검토해야 하고, 무분별한 공공재의 시장 매각은 국민적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 “공항 민영화는 투기자본의 배만 불릴 것”, “청주공항이 민영화되면 활주로 추가건설 재원 확보에 난항이 예상된다” 등을 주장하며 청주공항 민영화에 반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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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종 “민영화 선정기준 잘못돼 청주공항 불리” (청주=뉴시스, 이성기기자, 2009-02-16 17:04)
지방공항의 민영화를 위한 정부의 용역결과 선정기준이 청주공항에 불리한 것으로 나타나 잘못된 기준을 시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이시종 의원(민주당.충북 충주)은 16일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열린 지방공항 민영화를 위한 연구용역 결과 공청회 보고서를 사전입수해 분석한 결과, 지역차원의 자구노력으로 발전가능성이 높은 공항을 우선매각 대상으로 정하고, 시설이 부족해서 정부차원의 집중지원이 필요한 공항은 매각대상에서 제외하는 이상한 기준이며, 이 기준대로라면 청주공항이 우선대상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 “이번 용역의 결론은 발전가능성이 높고 향후 시설투자 요인이 가장 적은 곳을 민영화대상 공항으로 선정하겠다는 것으로, 이날 발표된 선정기준은 크게 각종 지표를 분석한 정량평가 80점과 정책 등 외부요인을 감안한 정성평가 20점으로 구성됐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용역결과 민간사업자의 수익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수송증가율의 배점이 가장 높게 배정됐는데 2003년 대비 2008년 청주공항의 여객 증가율은 7.6%로 전국 14개 공항중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그는 “민간사업자가 구조조정을 통해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원가대비 수익률 부문에서는 청주공항이 평균 30%정도에 불과한 반면, 주요 공항은 이미 80~200%를 넘고 있어 이들 공항은 민영화해도 수익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낮고, 청주공항은 미실현 잠재이익이 높기 때문에 민간매각 대상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특히, “자치단체를 비롯한 지역차원의 지원이 많을수록 높은 평가를 받게 돼 있어 민영화를 반대하고 정부의 집중투자를 통해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발돋움 하려는 청주공항 활성화 노력이 자칫 민영화추진 대책으로 악용되는 웃지 못 할 상황이 우려된다”고 했다.
이 의원은 “민간매각을 하게 되면 일부 서비스개선 효과는 기대할 수 있겠지만, 민간매각 시설에 대해 정부차원의 집중적인 시설투자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보고 상임위 질의는 물론 충북의원들과 공조해 기준변경 등 청주공항의 민간매각을 저지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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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안공항 운영권 매각안 '논란' (무안=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2009-02-17 11:44)
정부 검토에 전남도 강력 반발
전남 무안국제공항의 운영권 매각 가능성을 놓고 정부와 지자체, 지역 항공전문가들 사이에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는 지방공항 선진화 방안의 하나로 무안공항을 포함해 지방공항 1-2곳을 민간매각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전남도가 공항투자와 활성화 없이 민간에 매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강력히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전남도에 따르면 최근 정부가 지방공항 선진화 방안의 하나로 한국공항공사가 독점 운영하는 전국의 14개 지방공항 중 1-2곳의 공항운영권을 민영화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운영권 매각은 공항시설 소유권은 국가에 두면서 공항의 운영권리를 일정 기간 민간에 양도해 공항시설 투자는 정부가, 항공기 이용시설 등의 관리·운영은 운영자가 맡는 방식이다.
매각 대상 공항을 선정하는 기준으로는 공익성, 안전성 등이 있으나 원가절감이나 수익증대 가능성 등 경영 효율성 부문이 50% 반영되기 때문에 수익률이 2-8%에 불과해 전국 최하위권인 무안공항이 여기에 포함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무안공항을 물류허브화 기지로 탈바꿈시키려는 전남도는 무안공항을 현 상황에서 민간에 매각하는 데 대해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공항 활성화를 위한 충분한 시설투자 등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안공항이 민간에 매각되면 활주로·계류장 등 공항시설 확충이 어려울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또 수익을 내야 하는 민간운영사업자가 항공기 이착륙료와 공항이용객의 각종 사용료 등을 인상하게 되면 무안공항이 더욱 외면받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전남도는 무안공항을 국제물류 허브공항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투자가 선행되어야 하고 이후에 무안공항을 물류기지로 활용하는 데 관심을 보이는 싱가포르와 중국 등에 운영권을 임대하거나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전남도 주최로 열린 `무안공항 활성화 포럼'에서도 무안공항의 물류허브화 필요성과 함께 운영권 임대나 매각은 그 이후에 검토돼야 한다는 의견과 국토해양부가 다음 주중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 민간매각 대상 공항에 무안공항이 포함되는 데 대해 반대하는 의견이 많았다.
전남도 관계자는 "개항 1년만에 적정 수익률이 나오는 공항이 어디 있느냐"며 정부의 민간매각 대상 공항 선정기준에 이의를 제기하고 "광주공항의 국내선 이전 등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대책을 먼저 완료하는 게 급선무이며 이 같은 지역의견을 모아 국토해양부에 전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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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무안공항 경영권 임대.매각해야" (무안=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2009/02/16 16:05)
17-18일 `무안공항 활성화 포럼' 개최
침체된 전남 무안국제공항의 활성화는 국제항공물류 유치와 경영권의 외부 임대.매각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목포대학교 경영대학 박석호 교수는 17-18일 열리는 '무안공항 활성화 포럼'에 앞서 16일 내놓은 '무안국제공항의 항공물류 활성화를 위한 물류기업과 물류센터 유치전략'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교수는 "무안국제공항의 물류허브화 전략은 공항의 기능을 지원하고 공항 이용객의 편의를 최대한 보장하며 공항의 수익성을 높이는 측면에서 필요하다"며 "이는 주변의 다양한 기능과 연계된 체계적인 발전계획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허브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공항을 중심으로 목포신외항의 항만물류와 정보통신, 국제비즈니스, 국제관광 등 기능이 복합적으로 발휘되는 '펜타포트' 개념의 도입을 촉구했다.
박 교수는 무안공항의 물류허브화 전략으로 전통적인 항공사의 본사나 동북아 지역본부.항공화물 특송회사의 동북아 지역본부 등의 유치와 중국시장과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한 전문화된 특송기업들을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또 현재 무안공항은 투자유치에 한계가 있으므로 운영자와 개발업자에게 공항 운영권을 장기임대하거나 매각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무안공항을 물류공항으로 허브화하고 경영권을 외부로 넘기는 방안은 김성준 변호사가 내놓은 'S프로젝트와 무안공항'이란 주제발표에서도 함께 제시됐다. 김 변호사는 "무안공항의 경영권을 국제입찰에 부쳐 무안공항 운영에 관심이 높은 싱가포르 정부나 글로벌 택배회사, 주한미군 물류회사 등에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싱가포르의 경우 우리 정부가 S프로젝트를 추진할 당시 투자를 고려했던 만큼 충분히 성공 가능성이 있다"며 "무안 한중산단 등을 활용한 중국자본과의 공동추진도 고려할만 하다"고 제안했다.
박 교수와 김 변호사 등의 주제발표는 오는 17-18일 전남 영암 현대호텔에서 열리는 무안공항 활성화 포럼에서 있으며 이 자리에는 지역사회 각계각층 대표가 참가해 무안공항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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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양-무안공항 민간매각 1순위 (동아, 이진구 기자, 2009-02-17 02:55)
교통硏 “14개 공항 중 수익률 가장 낮아”
선정기준에는 원가절감 및 수익증대 가능성 등 경영 효율성이 50점(100점 만점) 반영되기 때문에 수익률이 최하위인 양양·무안공항이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국가정책기여도 등 주관적 평가(20점)가 일부 반영돼 정치적 고려에 따라 대상 공항이 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공청회 자료에 따르면 2007년 양양공항 에어사이드(airside) 지역의 수익률이 1%로 14개 공항 중 가장 낮았다. 에어사이드는 활주로·유도로·계류장 등 항공기 이동지역 전체를 가리키며 통상 이·착륙료가 수익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양양공항은 2007년 27억여 원을 들여 4000만 원의 수익을 냈다. 같은 해 무안공항 에어사이드 지역의 수익률도 2%로, 16억여 원을 들여 3000여만 원의 수익을 내는 데 그쳤다. 일반 업무지역·주차장·편의시설·부대시설 등이 위치한 랜드사이드(landside) 지역의 수익률도 양양공항은 4%, 무안공항은 8%로 14개 공항 중 가장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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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양국제공항 뾰족한 해결책 찾기 힘들다” (강원일보, 류병수기자, 2009-2-17)
지방공항 선진화 대상 선정기준 및 성공전략 토론회
1∼2개 민영화 이달말 선정 … 양양공항 최하위 평가
김연명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연구실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민영화 대상 지방공항 선정 기준 평가 지표로 효율성, 공익성, 안전성 및 편의성, 공항경쟁력 및 매각 가능성 등 4가지를 제시했다.
양양국제공항은 어느 한 지표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기가 어려울 전망이다. 이어 김실장은 “죽어가고 있는 양양국제공항과 관련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해당지자체는 물론 연구원에서도 나오고 있지만, 뾰족한 해결책을 찾기 힘들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공개된 지방공항 관련 자료에 따르면 양양국제공항은 2007년 적자액이 105억원, 항공운송실적은 2008년 여객 9,000명, 화물 64톤, 항공기 운항과 직접 관련되는 항공기 이동지역 전체 수익률은 1%, 청사 운영을 중심으로 하는 임대수익 및 공항이용료 등 공항의 영업관계 수익률 역시 4%로 전국 지방공항 중 최하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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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청주공항 민간 매각할 때 아니다 (2009년 02월 18일 (수) 지면보기 | 21면 충청투데이)
엊그제 한국교통연구원이 밝힌 '공항선진화를 위한 대상공항 선정기준과 성공 전략' 분석자료 대로라면 청주공항의 민영화는 피할 수 없을 것 같다. 정부는 조만간 매각 대상 공항을 선정할 방침이라고 한다. 이러다가 청주공항이 민영화의 첫 희생양이 되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공항의 효율성, 공익성, 경쟁력 등을 근거로 매각 대상 공항을 평가한 결과 청주공항이 전국 14개 공항 중 가장 불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주, 광주, 사천, 울산, 군산 공항 등은 수익성이 전혀 없어 매각 대상으로는 적절치 않다고 분석했다. 김해, 제주 공항 등은 수익성이 있어 그대로 놔둬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현재는 수익률이 낮으면서 잠재적 수익률 제고 가능성이 높은 청주공항이 매각 대상으로 부상한 이유다.
평가기준의 객관성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선정기준은 지역차원의 자구노력으로 발전 가능성이 큰 공항을 우선매각 대상으로 삼았다.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발돋움하려는 청주공항의 활성화 노력이 오히려 민영화 대상 요인으로 악용되는 웃지 못 할 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민간 사업자의 수익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수송증가율의 배점을 높게 책정한 것도 그렇다. 청주공항의 여객증가율은 7.6%로 전국 공항 중 가장 높다. 마치 청주공항을 겨냥해 평가기준을 만든 인상이 짙다.
청주공항 민영화의 실익을 엄밀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민간에 매각하면 서비스개선 효과는 기대할 수도 있지만 잃는 게 더 많다. 민간사업자가 항공기 이·착륙료와 이용객의 각종 사용료 등을 인상할 소지도 크다. 공공성과 안전성의 반감은 불 보듯 뻔하다. 민간매각 시설에 대한 정부차원의 집중 지원도 사실상 어렵다. 수도권전철 공항 연결을 비롯해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반영, 항공정비센터 유치 등 현안이 산적한 마당에 민간매각은 시기상조라는 게 우리의 판단이다.
공항투자가 선행되지 않는 데다 민영화 대상공항 선정기준마저 객관성을 상실한 이상 청주공항 매각을 위한 어떤 시도도 받아들이기 힘들다. 민영화의 부당성을 제시해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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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현장]제주공항 민영화 논란 다시 불붙나 (한라일보, 고대로 기자, 2009. 01.19)
흑자공항 불구 포함여부 안개
공항공사 '지방공항 실태분석' 용역
정부 대상공항 선정 내달 하순 논의
다음달중 제주국제공항을 포함한 전국 14개 공항의 민영화 여부를 검토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지방공항 경영실태 연구용역'결과가 나올 예정이어서 제주공항 민영화 논란이 재점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는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공기업 민영화 방침에 따라 현재 전국 14개 공항의 경영실태를 분석하는 '지방공항별 경영실태 분석'연구 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연구용역은 공항별 민영화시 장단점 분석과 함께 공항의 안정성과 경제적 측면, 미래가치 등을 총망라하고 있다. 지난해 공항별 경영실적까지 포함, 분석할 예정이어서 용역결과는 다음달 중순쯤 나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16일 취재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전국 공항별 결산이 이번달에 완료되기 때문에 용역을 수행하는 업체에서 이를 넘겨 받고 분석을 하다 보면 다음달 중순쯤 용역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면서 "현재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공항공사는 용역결과가 나오는대로 국토해양부에 보고하고 정부는 이번 용역 결과를 갖고 각 부처 선진화추진위원회를 통해 공항민영화 추진을 위한 대상공항 선정 등 구체적인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는 이와 병행해 지난해 12월 지방공항 활성화 및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비공식 자문단을 구성하고 공항민영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전국 14개 공항을 순차적으로 민간에 이양할 방침을 세우고 있으며 공식적인 언급은 회피하고 있으나 흑자인 제주국제공항과 만성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청주공항과 무안공항 등을 민영화 대상 우선 순위로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일부 지방언론을 통해)이번 용역이 민영화 대상공항을 선정하는 것으로 잘못 알려져 있다"면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연구용역은 민영화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것이고 각 부처별 선진화추진위원회에서 민영화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시말해 지방공항 민영화 대상을 한국공항공사에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의 선진화추진위원회의 논의 등을 거쳐서 신중하게 결정을 하는 것이다.
▶제주공항 운영실태=지난해 전국 공항의 이용객은 감소했으나 제주공항은 증가했다. 전국 공항의 지난해 여객평균 운송실적을 보면 모두 6995만2693명으로 전년 7113만9623명보다 1.7%감소했다. 반면 제주국제공항 이용객은 1244만8084명으로 전년도 1229만6426명보다 1.2%증가했다. 또 항공기 총운항 실적도 전년보다 2.8%증가했다. 이는 전국 공항의 항공기 총운항실적 1.9%증가보다 높은 비율이다.
이에 따라 제주공항이 다른 적자공항의 결손을 충당하고 있어 공항공사 경영수지 면에서만 본다면 제주공항은 민영화 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공기업 민영화를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정부가 순차적으로 지방 공항을 민영화할 방침을 정하고 있어 섣부른 장담은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지방공항의 운영을 민간에 맡겨 공항간 경쟁체제를 도입하고 민간의 창의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게 정부의 입장이다.
▶제주도 입장 및 대응 전략=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지난해 11월 국회를 방문해 여야 각 당의 주요 당직자들을 만나 제주공항 민영화 반대의사를 전달했다. 제주신공항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도 제주공항 민영화 추진시 문제점과 대응방안 등에 대한 연구 과업에 착수해 이를 위한 구체적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제주국제공항이 민영화 대상공항에 포함될 경우를 대비해 공공성 확보를 위한 대응방안 모색과 민영화 대비 시나리오별 전략방안을 연구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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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무안공항 매각 '시기상조' (한국일보, 박경우 기자, 2009/02/20 03:16:42)
광주공항 국내선 이전 및 시설 확충 후 검토해야…
전남도가 정부가 추진 중인 지방공항 선진화 방안 중 하나로 거론되는 무안국제공항 운영권의 민간 매각에 반대입장을 나타내 향후 대응이 주목된다. 전남도는 18일 영암군 삼호읍 현대호텔에서 '무안공항 활성화 방안 심포지엄'을 열고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매각 보다는 활주로 연장 등 시설 확충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전남도 홍석태 건설방재국장은 "무안공항은 아직 활주로 연장과 계류장 확장 등 시설 확충이 진행된 만큼 민영화는 시기 상조"라며 "민영화로 정부 지원이 끊기면 공사가 중단될 것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공항 운영권 매각은 광주공항의 국내선 기능이 모두 무안공항으로 이전되고 공항 시설이 완료된 이후에나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도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은 최근 정부가 한국공항공사가 독점 운영하는 전국의 14개 지방공항 중 1, 2곳의 공항운영권을 민영영화 하려는 정책에 사전 쐬기를 박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매각 대상 공항 선정에 수익증대 가능성 등 경영 효율성 부문이 50% 반영되기 때문에 현재 수익률이 2~8%에 불과해 전국 최하위권인 무안공항이 여기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도는 무안공항 운영권이 민간에 매각되면 서남부 물류 허브공항으로 육성하려는 정책이 무산될 것에 우려해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공항 활성화를 위한 충분한 시설투자 등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민간에 매각되면 활주로·계류장 등 공항시설 확충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수익을 내야 하는 민간운영사업자가 항공기 이ㆍ착륙료와 공항이용객의 각종 사용료 등을 인상하게 되면 무안공항 이용객은 더 떨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한국과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의 항공계 석학들이 참여, 무안공항의 중개 물류중심공항 육성 등 공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향들을 제시했다. 일본 유통경제대 햐야시 교수는 "공항이 흑자를 내려면 지방화 특화정책을 펴야 한다"며 "수도권 공항에서 물류이송이 이틀 소요된 것을 지방공항은 야간을 이용, 시간을 단축시켜야 성공한다"는 이색 운영방식을 내놓았다. 중국 천진대 웨이푸시앙 교수는 "중국 내 베이징(대도시) 공항과 텐진(지방) 공항의 사례를 들여 정부의 수도권 공항의 지원은 적어지고 지방공항 지원비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며 "중앙정부의 지방공항에 대한 지원은 계속되어야 한다" 말했다.
정부가 추진한 민영화 방안인 공항 운영권 매각은 공항시설 소유권은 국가에 두면서 공항의 운영권리를 일정 기간 민간에 양도해 공항시설 투자는 정부가, 항공기 이용시설 등의 관리·운영은 운영자가 맡는 방식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무안공항을 국제물류 허브공항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투자가 선행되면 싱가포르와 중국이 관심을 갖게 될 것"이라며 "공항 선정기준에 이의를 제기하고 지역의견을 모아 국토해양부에 전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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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운영권 매각에 인센티브 준다 (한국교통연구원 보도자료, 2009-02-20)
□ 한국교통연구원(원장 황기연)은 2월 16일(월) 오후 2시 30분 한국교통연구원에서 『공항선진화를 위한 대상공항 선정기준과 성공 전략』을 주제로 국토해양부, 한국공항공사의 후원으로 공청회 개최
ㅇ 본 공청회는 공항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항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공항운영권 매각 대상공항 선정 기준과 성공 전략을 수립하고자 시행 중인 「공항선진화를 위한 공항별 운영 실태 분석 연구」 용역의 성과에 대한 공청회임.
ㅇ 공항 선진화 추진은 공공부문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공항공사가 운영하는 14개 공항 중 1~2개 공항의 운영권을 민간에 매각함으로써 다양한 운영주체의 도입으로 공항간 경쟁을 유도하고 매각 공항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있음.
□ 성공적인 공항 선진화 추진을 위하여
ㅇ 공항 운영권 매각 범위는 Airside*를 포함한 현재 공항공사가 관리․운영하는 모든 기능으로 설정하고 공항 운영권 매각을 위한 선정기준 검토
ㅇ 매각 이후에도 공항의 소유권은 국가가 유지하여 공항안전 및 서비스와 관련된 적절한 규제와 민간운영자의 재정적 손해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 시행
ㅇ 한국공항공사는 공항운영의 노하우를 민간 사업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전문인력 파견, 장비제공, 종사자 교육 등 지원
ㅇ 지자체는 매각공항의 활성화를 위하여 세금감면, 보조금 지급, 항공사 및 여행사 지원, 공항 주변지역 개발권 인허가 제도 등 마련
ㅇ 항공사는 지자체의 지원을 통한 노선 및 운항횟수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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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국제공항 민영화에 반대한다! (청주경실련 2009-02-25)
세종시 관문공항, 물류거점공항 육성 약속이 민영화인가?
이명박 대통령은 청주국제공항에 대한 공약을 제대로 이행하라!
청주국제공항을 표적으로 한 민영화 음모를 즉각 중단하라!
지난 2월 16일, 한국교통연구원에서는 ‘공항선진화를 위한 대상공항 선정기준과 성공 전략’을 주제로 공청회가 열렸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공항 운영권의 매각 범위와, 「운영권 매각 대상공항 선정지표」(이하, 선정지표) 등이 공개되었고, 민간사업자에 대한 정부의 지원방안도 제시되었다. 우려한 대로, 이 선정지표에 의하면 청주국제공항은 민영화 대상 공항이 될 가능성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공항선진화 전략을 발표하면서, 그간 공기업(한국공항공사)이 공항운영을 전담해 왔기 때문에 지방공항의 경영이 악화됐다고 보고, 민간 경영기법을 도입해 공항간 경쟁을 유도하고 (운영권 매각) 공항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날 구체화된 민영화 대상공항 선정기준을 보면 이게 아니다. 공항별 운영여건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민간사업자의 구미에 맞는 공항을 선정, 매각할 것이며 향후 세금 감면과 적자보조금 지원은 물론, 지역개발권까지 허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민간사업자에게 성장 가능성이 있는 공항을 골라 주고, 온갖 특혜를 주겠다는 것이다. 여기서 무슨 경영 효율화를 볼 것인가?
이날 공개된 선정지표(아래 <표> 참조)를 보면 정부의 의도가 분명히 드러난다. 총 100점 가운데 원가절감 가능성과 수익증대 가능성을 평가하는 ‘효율성’ 배점이 50점을 차지한다. 그런데 2003년 대비 2008년 항공운송실적과 증가율을 보면, 청주국제공항이 가장 높다. 또한 청주국제공항은 위탁운영을 통한 원가절감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주국제공항을 활성화하기 위한 도민과 지자체의 노력 또한 평가지표에 반영됨으로써 민영화에 역이용 당하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흑자공항 빼고, 적자공항도 빼고, 그 중에 수익가능성이 있는 공항을 고르겠다는 선정지표는 결국 민간기업의 사업성을 위해 특정공항을 표적으로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
본 연합은 지난해 9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의 ‘공항선진화’ 방안에 반대하며 청주국제공항을 제2허브공항으로 육성하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우리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 이명박 대통령은 청주국제공항을 세종시 관문공항, 물류거점공항으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제대로 이행하라! “대형화물항공기의 착륙을 위해 활주로를 4㎞로 확장하고, 계류장을 추가 건설하며, 입주항공사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동화물터미널, 창고 등을 구축”하겠다는 공약은 한낱 空約일 뿐인가? 청주국제공항이 명실상부한 국제공항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공항 주변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시설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라!
아울러 충청북도는 청주국제공항 민영화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강력하게 밝힐 것을 촉구한다! 단언컨대 민영화를 통해 도민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없다. “민영화시 각종 지원방안 담보 여부를 놓고 정부와 협상중”이니, “민영화시 충북도의 실익과 도민 설득방안을 검토중”이라는 언론보도가 벌써부터 흘러나오는 이유가 무엇인가? 청주국제공항의 민영화를 저울질하는 것은 세종시 관문공항, 중부권 허브공항으로서의 위상을 스스로 포기하는 일이다. 민․군 공용공항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청주국제공항을 키워왔던 충청인의 땀과 노력이 고스란히 민간사업자에게 넘어가는 절체절명의 상황임을 충청북도와 정우택 도지사는 똑똑히 알아야 할 것이다.
<표> 대상공항 선정을 위한 평가 지표
평가 기준 |
평가 요소 |
평가 지표 |
배점 | |
정량평가 |
효율성 (50) |
원가절감 가능성 |
- 실제 비용 대비 절감가능 운영비용 비율 |
10 |
수익증대 가능성 |
- 청사내 비항공수익 개발 가능 비율 |
10 | ||
공익성 |
지역주민에 대한 공항의 공공성 |
- 지역간 통행에서 항공이 차지하는 비중 |
5 | |
지자체 공항 지원 |
- 해당 지자체 항공부문 지원 실적 |
5 | ||
향후 시설투자 필요성 |
- 시설투자 예상 소요 금액 |
5 | ||
안전성 및 편의성 |
공항의 안전성 수준 |
- 안전성 지수 |
5 | |
이용자 편의성 |
-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
5 | ||
정성평가 |
공항경쟁력․국가정책기여․매각가능성 |
공항경쟁력․국가정책기여․매각가능성 |
- 정성평가시 착안사항(향후 폐쇄예정 및 신공항 추진 여부, 수요에 미치는 국토개발 계획 여부, 지자체 지원제도 여부, 운영권 매각에 따른 경쟁력 향상 가능성, 매각가능성 및 국가정책기여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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