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MD 용어 -
accent color : 대비에 의해서 전체를 강조하는 소량의 색.
active : 활동적인, 적극적인, 활발한.
advance : 진보적인, 선두적인.
air : 공간. open space 라고도함. 단독 또는 grouping한 상품의 주위의 빈공간. air는 상품을
돋보이게 하기위한 space.
amenity : 쾌적함, 기분좋음, 쾌적한 생활시설.
amusement : 오락, 즐거움, 오락시설이 집중된 지역.
apparel : 의복, 양복, 복장.
arrangement : 상품을 배열 정돈해서 사기쉽게 하는것.
assortment display : 값싼 여러 종류의 상품을 어떤 기준에 의하여 정리, 배열하는것.
asymmetry : 좌우가 불균등한 미적구성 .비대칭
awning sign : 빌딩 외벽에 덴트나 시트류를 이용해 표시한 문자나기호.
balance : 선, 형, 색, 재질등의 배합 배치를 종합적인 관점에서 미적으로 조화시키는것.
booth : 전시장 등을 계획적으로 구분 배치한 독립단위 공간.
bottom : fashion business 업계 용어로 하반신에 입는옷.
brand : 상표. brand 상품이란 지명도가 높은 상표를 일컽는말.
caption : 삽화나 사진에 있는 설명문.
career list : 전문적인 기술이나 기능을 가진 여성.
ceiling : 천정. ceiling display 란 눈에띄기쉬운 천정공간을 사용한 표현.
C I : corporate identity의 약어. 기업의 동일성을 확립하기 위한 이미지를 만들고 관리한다.
client : 일의 의뢰인, 주문자, 광고주.
composition : 구도. 상품이나 소도구를 다양하게 조합해서 의도하는 미적효과를 내는수단.
collage : 잡지나 신문의 사진이나 삽화를 잘라 붙이는일.
color : 색상, 명도, 채도의 삼요소로 규정됨.
color chart : 색 견본첩.
color scheme : 색채계획.
concept : 발상 , 구상, 개념. VMD업계 에서는 기성개념에 없는 새로운 관점을 가리키며 차
별화에 필요한 요소.
contemporary : 현대의 의미. 패션용어로는 지나치게 진보적이거나 보수적이지않은 패션을
contemporary 라고한다.
contrast : 대조, 대비, 명암차. 상반되는점을 나타내기위해 시각적으로 대조, 대비를 만드는
것.
constant : 일정의, 불변의.
coordinate : 다른 아이템의 칼라, 소재, 스타일등을 특정의 의도를 가지고 조합, 통일시키는
것.
design : display 에 관련된 design이란 공간의 미적창조성과 함께 어떤목적을 구체화 하기
위한 계획이다.
detail : 상세, 세부, 부분.
display : 상품등을 연출을첨가해 인상적으로 보이게하는것. 상품을 보이기도 하고 image를
나타내기도해서 시각에 호소하는 표현전달법.
draping : 천에 주름을 잡는것.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거나 천의 천연미를 나타내고자
할때 사용. 숙련된 솜씨를 요함.
effect : 상품에 첨가해서 상품의 특징을 강조하기위한 소도구및 효과. 빛또는 음의 연출효
과에 대해서도 effect라고한다.
end user : 소비자, 일반대중.
entertainment : 오락성이 강한 연극이라는 뜻으로 유통업계에서는 display를 통한 시각적
재미와 즐거움의 표현을 꾀하는것으로 사용.
entrance : 입구.
ethnic : 민족풍 색채가 풍부한 패션이나 식기에대해 사용함. 패션에서는 소박하고 자연스런
느낌의 꽃무늬 프린트나 자수를 사용한것.
fabric : 직물, 원단.
facade : 건물의 정면.
face : 상품의 표면이라는 뜻과함께 정면을 나타내기도 한다.
facing : 얼굴을 만든다는 뜻으로 통로에서 보아 가장 눈에 잘띄는 앞쪽에 전시하는것.
formal : "의례적"인 이란 의미로 사용 되기도하고 formal wear라고해서 정식장소에서 입는
예복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forming : 디스플레이를할때 어떤 목적에 의해서 특별한 형을 만드는것. padding등과같이
종이같은것을 말아넣어 형태를 정리하는것도 그중하나.
generation gap : 세대나 시대의 차이에 의한 가치관의 단절.
gradation : 점층적 변화. 명암의 이행을 만들어 시각적 변화를 느끼게한다.
gram : 약정 문구.
grouping : 그룹으로 나누는것, 공통점이 있는것끼리 정리하는것, 또는 그룹을 배치하는것
hanging : 상품을 낚시줄이나 와이어 등으로 매다는것.
hard goods : 가구, 카메라, 자동차등의 내구소비재.
harmony : 상품과 상품, 또는 상품과 소도구등을 보기좋고 어울리게 정돈하는것.
house wear : 가정용품.
layout : 지면의 분할, 배치, 설계.
lease : 비교적 장기간의 임대차.
life cycle : 상품의 수명.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포화기, 쇠퇴기로 분류된다. 또한, 사람의
탄생부터 사망 까지 과정의 총칭이다.
life style : 생활양식. 생활패턴.
maintenance : 기기등의 보수, 점검의 뜻에서 발전되어 매장의 기능을 총체적으로 관리,정비
하는 뜻으로 사용됨.
majority : 다수파.
marketing : 시장조사, 상품기획, 판매촉진, 광고,선전,등에의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자
에서 소비자에로 원활하게 이동시키는 활동.
material : 소재, 재료, 재질.
merchandising : 상품화계획. 구매기획. 마케팅활동의 하나로 상품화계획에 첨가해서 최근에
는 판매촉진, 광고,선전 까지도 포함하게됨.
metalic : 금속의, 금속질의.
minority : 소수파.
national brand : 지명도가 높고 전국규모로 팔리는 상품. 대량생산, 대량유통, 대량소비가
이루어진다.
object : 도구가 아닌 아름다움을 표현한 물체.
offcial : 공식의.
open display : 자유롭게 집어볼수 있는 디스플레이.
originality : 독창성, 독창적, 독창력.
ornament : 장식, 장식품.
padding : forming할때 옷의 안쪽에 얇은 종이나 크라프트지 등을 넣어서 형태를 잡는것.
pinning : 핀을 사용해 상품을 꾸미는 기술. 핀업이나 핀웍등. 숙련된 기능이 요구됨.
pinup : 핀을사용해 상품을 벽등에 고정시키거나 붙이는것.
POP : 구매시점. point of purchase의 약어. pop광고는 구매시점에서 고객에게 어필하는 광
고의 한가지.
POS : 판매시점. point of sales약어.
pos system : pos터미날에의해 상품, 회계, 판매원등의 정보를 얻는 컴퓨터 시스템.
presentation: 컨셉이나 아이디어, 디자인등을 으뢰주에게 제안하는것.
price zone : 어떤상품의 상한부터 하한까지의 가격의 폭.
quality : 양질. 높은품질.
refrain : 반복. 동일 상품을 입힌 동일포-즈의 마네킹을 여러대 나란히 놓으면 refrain효과
로인해 강한인상을 받게된다.
renewal : 주로 매장의 새단장을 뜻함.(reflesh)
rental : 비교적 단기간의 임대차.
sales promotion : 판매촉진, 소비자의 구매욕을 높이는 광고나 전시 등의 강화활동.
scale : 크기, 규모, 정규.
setting : 배치하는일. 설치하는일.
show window : 디스플레이에의해 상품정보, 생활정보 등의 전달을하는곳.
simulation : 모의시험, 모의체험.
situation : 상황, 상태, 입장.
soft goods : 의류, 구두, 핸드백등의 비내구성 소비재.
stage : 마네킹이나 바디등을 놓기위한 바닥보다 조금 높은 전시대.
symmetry : 대칭. 점, 선, 면등이대칭을 이루는것. 각부분이 양적인 균등성을 나타내 안정되
고 정적인 인상을 준다.
texture :재질감, 소재감.
theme :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중심이되는 생각과 내용. 제목,주제.
tool : 도구,수단, 동력기계.
tops : 패션 비지니스 용어로는 상반신에 입는 옷.
torso : 머리,손, 발이 없는 몸체만의 조상.
trend : 동향이나 경향의 의미. 패션 트랜드는 새로운 패션의 경향을 일컬음.
trianngle : 삼각형을 뜻하며 디스플레이 구성패턴의 한가지. 삼각형으로 디스플레이를 구성
하면 정리하기 쉽다.
under wear : 내의나 하의류의 총칭.
up to date : 현대적인, 최신의.
variation : 변화, 다양성.
visual : 시각적인.
VMD (visual merchandising) : 머천다이징에 관한 계획의도를 고객의 입장에서 흥미가 일
도록 상품을 중심으로 시각적 매력이있게 배려해서 종합적으로 표현, 제시하는것.
wall display : 벽면을 이용한 디스플레이.
wardrobe : 옷장. 가지고있는 의상의 전부. 패션 의상계획의 의미로 사용되기도한다.
water proof : 방수기능으로 설비한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