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문서도구 웹 페이지에서 문서를 공유하는 웹 게시 방법
구글 문서도구는 웹 브라우저에서 작성하고 파일은 클라우드에 바로 저장되기 때문에 로컬 PC 에서 작업하는 문서와 달리 공유하기가 수월합니다. 오늘은 구글 문서도구에서 작성한 내용을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웹 브라우저에 게시하는 방법과 블로그에 iframe 코드를 이용해서 내용을 첨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구글 문서도구에서 작성한 문서는 모두 웹에 게시가 가능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게시 주소만 안다면 누구나 웹브라우저로 문서를 열어서 볼 수 있다는 것이죠. 먼저 문서를 게시하기 위해 문서 편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 [파일] > [웹에 게시]를 선택합니다.
▼ 공개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링크 탭에 게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럼 바로 아래에 문서를 볼 수 있는 웹 주소가 나타납니다. 주소를 복사해서 공유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전송합니다.
▼ 제대로 되는지 테스트 하고 싶다면 주소를 웹브라우저의 주소 입력란에 넣습니다. 그럼 웹에 게시한 문서를 바로 접근해서 볼 수 있게 됩니다.
▼ 그런데 공유한 문서의 게시를 일시 중지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게시 옵션을 아예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일시 중지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웹에 게시] 팝업창에서 [게시된 콘텐츠 및 설정]에 [게시 중지]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웹에 게시하는 또 다른 방법 중 [삽입]이라고 있습니다. 다른 웹페이지에 삽입해서 컨텐츠를 구성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블로그에 삽입해 보신적이 있다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웹에 게시] 팝업창에서 [삽입] 탭을 누르면 문서를 추가할 수 있는 iframe HTML 코드를 알려 줍니다.
▼ 위에서 복사한 소스를 티스토리 본문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글쓰기] 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HTML 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복사한 소스를 붙여 넣습니다. 소스에는 추가할 문서의 높이와 넓이가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속성값으로 width, height 넣어 줘야 합니다.
▼ 구글 문서도구에서 작성한 문서를 티스토리 본문에 추가한 결과 입니다. 스크롤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width, height 값을 조절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구글 문서도구에서 웹 게시 기능으로 문서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http://mainia.tistory.com/4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