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아티스트나 만화작가,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 에게 가장 중요한 기초적인 능력은 뎃셍력입니다. 디자인은 고급이고 만화는 저급이라는 개념은 무의미합니다. 디자인과 만화, 에니메이션, 일러스트는 결국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유독 디자이너만 애써 뎃셍을 피하려고만 하는걸까요.
지금은 영상시대입니다. 문자와 그래픽적 심볼로 세상을 장식하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습니다. 장식미술이니 도안이니하는 디자인 개념은 이미 옛일이 되었습니다.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많은 도안사들이 직업을 잃었습니다. 디자이너의 책상위에서 레터링펜이나 삼각자, 제도기, 에어브러쉬가 사라지고 컴퓨터가 그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점선면의 시대에서 입체 동영상 시대가 된것입니다.
뎃셍의 중요성에대해 어떻게 강조해야 좋을지 난감할 정도로 뎃셍은 중요합니다. 대학에 진학하기위해서 뎃셍이 존재하는것이 아닙니다. 뎃셍은 평생을 두고 학습해야 할 밀린 숙제입니다.
데셍은 사물을 관찰하는 방법의 기초입니다. 3차원의 공간에있는 사물을 2차원의 평면에 표현할때 원근감과 톤이라는 개념이 필요합니다. 뎃셍을 시작하려면 먼저 사물을 정확히 측정하는 방법을 시작하여야합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사물의 가로와 세로의 비례를 수치화하여 그차이를 직감하는 연습을합니다. 뎃셍의 기초원칙은 전체에서 세부입니다. 전체적인부분의 윤곽을 드로잉한후 점차 세부적인 부분으로 파고들어가야합니다. 이러한 원칙을 연습하기위해서 세부적인 부분묘사에 집중하는것을 피해 눈을 반쯤감고 사물의 윤곽을 그리기도합니다.
기초뎃셍의 적합한 대상은 사람입니다. 사람의 비례와 입체구조를 파고들어 해석하고 관찰하는 뎃셍은 캐릭터 아티스트에게 매우 귀중한 경험으로 작용됩니다. 사람을 뎃셍하신후 건물과 가구, 기계등을 뎃셍하면서 입체와 원근의 이치를 알고 직감한다면 표현방법에있어 놀라운 변화를 보이게됩니다.
뎃셍이 중요한 이유는 사람이 말과 영상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시각영상을 표현하는 디자이너가 자신이 생각하는 영상조차 표현하기 힘들다는것은 불행한 일립니다. 창조는 바로 뎃셍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영상을 스케치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빠른 표현방법입니다. 표현능력인 뎃셍이 부족하여 일부의 영상언어만으로 세상을 다 디자인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우 결국 문자와 그래픽적 도형등으로 암호같은 우연의 추상작품이 탄생하게되는데, 이것은 컴퓨터가 모두 흉내낼 수 있는것입니다. 절대 배치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눈을감고 떠오르는 수 많은 이미지를 표현하는것에 두려움없이 도전하는것이 길입니다. 명암의 뎃셍이 어느정도 진행되면 빛이 만드는 칼라의 세계를 표현하는것에 도전하십시오. 그리고 다양한 미술재료로써 많은것을 표현해보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컴퓨터는 무한히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도 미술가에게 가장 편리한것은 종이와 연필, 그리고 붓입니다.
컴퓨터에 의존하여 표현하는것보다 컴퓨터이전에 종이위에 직접 최대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위의 다채로운 표현을 아직은 컴퓨터가 다 흉내내고있지는 않습니다. 지우개에 의존하지마십시오. 그리고 과감하게 두려움없이 그리십시오.
부끄러워하지 마십시오. 틈나는대로 그려보십시오.
영어를 배우려면 틈나는대로 단어를 외우거나 문장을 청취하는것과같이 그이상의 노력으로 그림과 싸웁시다.
미술적 재능에 대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재능이란 분명히 존재합니다. 만약 내가 인류최고의 재능을 타고 나지 못했더라도 방법은 있습니다. 다만 좀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것입니다. 일정부분 데셍력이 생기면 점차 가속도가 붙고 한층다른 재미가 생깁니다. 캐릭터 아티스트들이 특히 캐릭터의 손가락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분이 계신데 그것은 손가락의 구조를 아직 직감 못했기 때문입니다. 포즈의 연출에 있어서도 대단히 평면적인 즉 정면위주의 부동자세가 많은데, 관찰자의 위치와 캐릭터의 자세에대해 좀더 매력적인 위치를 연구하여야합니다.
뎃셍을 피하기 위하여 자주 하는 실수는 작품을 추상화 시키는것입니다. 추상미술은 대중화되지 못했던 예술형태입니다. 뎃셍을 뛰어넘어 일부러 틀린뎃셍이나 추상적표현은 위험합니다. 간혹 만화나 에니메이션에서 그러하듯 일부러 뎃셍을 틀릴때 매력이 과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일부러 틀렸다는것입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란 말이 있듯이 모방은 좋은 뎃셍을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러나 모방만이 능사는 아니므로 본인만의 독특한 화법의 개발을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것이 좋습니다. 캐릭터 디자이너는 만화가가 아니므로 다양한 화법을 구사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