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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대책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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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개 |
12-35-1(의결안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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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분야 IT활용 촉진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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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1. 28
관계부처 합동
Ⅰ. 추진 배경 1
Ⅱ. 서비스분야 IT활용의 현주소 2
Ⅲ. 세부 추진과제 3
1. 서비스 업종별 경쟁력 제고 4
2. 국민생활 편의 제고 11
3. IT격차 해소 및 공공서비스 혁신 16
4. IT인프라 강화 20
Ⅳ. 추진계획 24 |
Ⅰ. 추진 배경 |
☐ 서비스산업의 일자리 창출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서비스산업 노동생산성은 정체 상태
* 서비스산업 고용비중(%): (’07)67.2 → (’09)68.8 → (’11)69.2
ㅇ 제조업은 IT기술 활용 등 설비투자에 주력하여 생산성 제고
ㅇ 서비스산업 경우 그동안 IT활용에 큰 관심을 갖지 못한 가운데 생산성 격차가 확대된 원인으로 IT활용 미흡이 지적
* 제조업 대비 서비스업 노동생산성 지수(09, 한국생산성본부, PPP)
: 92.3(독), 82.2(일), 41.4(한), 69.2(미), 82.0(OECD평균)
ㅇ 특히 선진국의 경우 IT기술이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생산성 증대를 가져온다는 점에 주목, 서비스산업에의 IT 활용을 적극 지원
* (영국의 e-비즈니스정책) 서비스산업의 전자상거래 구축
(핀란드 서비스혁신프로그램) 단계별/혁신프로세스별 혁신기술 활용
⇨ IT융합 등 산업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서비스산업에 IT 활용을 촉진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제고할 필요
* OECD는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ⅰ) IT활용 촉진, ⅱ) 인적역량 강화, ⅲ) R&D활동 촉진, iv) 규제완화와 친경쟁환경 조성을 제시
□ 그동안 기재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간 서비스산업에서 IT기술의 활용 촉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제들을 적극 발굴
ㅇ 개별 서비스업종의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두면서 과제 발굴
ㅇ 아울러 국민생활 편의 제고, 정보격차 해소, 공공부문 혁신 및 IT서비스 인프라 강화도 병행
⇨ 이번 안건은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서비스분야 IT접목 및 활용 촉진을 담은 종합대책’으로 사실상 처음으로 시도
Ⅱ. 서비스분야 IT활용의 현주소 |
□ 세계 최고수준의 정보통신기기 제조기술, 인터넷 인프라, 모바일 기반 등 IT기술을 활발하게 소비하고 있는 반면,
* 세계1위 IT지표: ICT 발전지수(우리나라 8.4, 스웨덴 8.2, 미국 7.1, 일본 7.4),
초고속인터넷보급률(97.5%)
ㅇ 산업현장에서 IT기술의 활용도가 낮아 생산측면에서 IT기술이 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여도가 낮은 상황
* ICT자본의 성장기여률(95~03, Jorgenson): (우리나라) 11% (110국 평균) 15% (G7) 30% (동남아국) 8%
□ 생산성 제고를 위해 서비스산업에서 IT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에도 불구, 그동안 관심과 정책지원이 미흡
ㅇ IT를 포함한 설비투자가 지속된 제조업과 달리 성과 불확실 등으로 서비스산업에서 IT기술을 활용하는 투자가 부족
* 서비스산업 IT활용 투자저해요인(‘정보화정책’ 연구논문 2011 겨울호)
: 성과 불확실(43.9%), 자금확보 문제(29.3%) 정보화 능력 부족(9.9%)
ㅇ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한 IT융합 등 정부대책도 자동차, 조선, 섬유 등 제조업 위주로 진행
ㅇ 서비스분야에서 IT활용을 제한하는 정부규제가 상존하고, SW산업 자체의 경쟁력이 낮은 것도 IT활용을 저해하는 요인
ㅇ 대중소기업간, 서비스업종 내부의 IT활용 격차(Information Gap) 해소도 해결해야 할 중요 과제
ㅇ 다만, 전자정부 등 일부 공공서비스 분야는 선제적 투자를 통해 모범적인 공공시스템을 구축, 시스템 수출로 연결
□ 높은 수준의 IT인프라, 국민들의 IT흡수능력 등을 적극 활용하여 IT기술이 서비스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토록 정책설계 필요
ㅇ 서비스 업종별 특성에 맞게 규제완화, R&D촉진, 투자유도, 정보격차 해소 등 맞춤형 정책수단을 강구
Ⅲ. 세부추진 과제 |
1. 서비스 업종별 경쟁력 제고
[1] 의료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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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격진료) 의료인-환자간 IT를 활용한 원격진료 허용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원격진료 관련 쟁점검토(복지부, 12.4/4)
ㅇ 원격진료 허용을 위한 의료법 등 관련법 개정 추진(13년 상반기)
< 원격진료 확대시 검토사항 >
구분 |
관련법 |
검토사항 |
의료 |
의료법 |
원격의료 허용, 오진의 책임, 신고절차, 원격 처방전 발행 |
의료기기법 |
원격의료용 의료기기 승인 | |
약품 |
약사법 |
의약품 배송 허용 여부 |
건강보험 |
건강보험법 |
건강보험 급여 수가설정 |
전달체계 |
의료법 |
원격의료 허용기관 |
기타 |
정보보호 및 활용 |
건강정보의 수집ㆍ보관ㆍ활용, 정보기술표준 개발 및 인증 |
������ (건강생활서비스) 체성분 분석기, 혈압계 등을 통해 건강상태를 원격 관리하는 건강생활서비스*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복지부, 13.1/4)
* 건강생활서비스는 체중조절, 식단조절 등 일상생활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서비스이나 원격진료가 금지되는 의료행위와의 구분이 불명확하여 IT활용이 저해
ㅇ 현재 7개 지자체에서 IT기술을 활용한 건강생활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을 시범실시(약 2,000여명, 12년: 국비 10억/지방비 5억원)하고 있는 바,
- 동 시범사업에 대한 성과 분석후 향후 본격 실시여부 검토(13년)
������ (의료정보화) 의료기관간 진료정보의 전자적 전송*이 가능하도록 의료서비스와 IT를 융합한 의료정보화 인프라 구축(복지부, 13년~)
* 현재 의료기관 변경시 MRI, CT 신규촬영에 따른 부담이 따르고 개인의 병력(病歷)ㆍ처방과정을 고려한 병원간 협진이 곤란
ㅇ 의료기관 정보화 추진시 표준진료서식*을 마련(국가표준으로 고시),동 표준을 적용하고 전자적 전송을 허용토록 의료법령 개정
* 현재 개발된 ‘보건의료용어표준(KOSTOM)’을 보완(12.12월)
ㅇ 중소병원의 전산설비 구비의무로 인한 과도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의료 분야에 클라우드서비스*를 활용하는 방안 추진
*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 각종 IT자원을 인터넷에 접속하여 외부에서 빌려 쓰고 쓴 만큼 사용료를 내는 기술
- 전산설비 구비의무 완화, 개인진료정보 보호대책, 서비스 안정성 유지의무 등을 추가 검토(13년)
[2] 교육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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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프로그램에의 IT기술 활용) IT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IBT 방식의 평가시스템 도입(교과부)
ㅇ 방과후 영어 프로그램, 다문화학생 대상 모국어ㆍ한국어 학습 프로그램 등을 IPTV를 이용하여 제공(13년)
ㅇ 기초학력 진단을 정교화하기 위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IBT 방식으로 전환 추진*(~15년)
* IBT 평가문항 및 자동채점 시스템 도입 등 통합 인프라 구축방안 연구중(12년)
������ (디지털 교과서* 활용 촉진) 디지털 교과서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전송을 허용하는 등 관련규정 정비 및 보급 추진
* 교과서 내용과 참고서ㆍ문제집ㆍ학습사전ㆍ공책ㆍ멀티미디어자료 등의 기능을 연계한 미래형교과서(기존 교과서와 달리 영상ㆍ음향 등 풍부한 콘텐츠 추가 가능)
ㅇ 디지털교과서에 대해 교과용 도서로서의 법적 지위를 명확히 부여하도록 초중등교육법 개정(교과부, 13년 상반기)
- 기결정된 3개 과목(사회, 과학, 영어)에 대해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13년)하고 학교현장 보급(14년) 추진(교과부)
ㅇ 디지털 교과서 이용 활성화 차원에서 디지털 교과서 전송*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저작권법’ 개정(문화부, 12년내 제출)
* 복제방지조치 등의 조치를 조건으로 교과용 도서의 전송을 허용
������ (교원의 스마트 교육능력 제고) 교원의 스마트 교육 실천능력 제고및 스마트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관련 인프라도 확대(교과부, ~15년)
ㅇ 스마트 교육 지원을 위한 다양한 연수방법(원격연수, 자율연수)을 마련, 전체 교원에 대한 연수 실시 (12년 10만명 → 13년 12만명)
- 특히 온ㆍ오프라인 병행 연수, 학교단위 자율연수, 직무별 연수 등 연수방법을 다양화하고 민간ㆍ공공기관의 연수프로그램 인증제 확대
ㅇ 12년에 개발한 스마트교육 교수학습 모델(스마트교육 소양, 콘텐츠 활용, 수업설계 등 10개과정)을 확산하고 추가로 다양한 교수학습모델 개발
ㅇ 디지털 교과서(사회ㆍ과학ㆍ영어)를 초ㆍ중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교육 모델학교도 대폭 확대(12년 17개교 → 13년 300개교)
[3] 금융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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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결제 시스템* 활성화) 모바일 신용카드 발급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NFC**결제 인프라*** 확산
* (일) 04년부터 펠리카를 통해 서비스 제공, (미) Google Wallet 추진
** 근거리통신망(Near Field Communication): 약 10cm 이내 거리에서 두 대의 단말기(예: 스마트폰 - 카드리더기)간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통신할 수 있게 하는 기술
*** 12.7월말 현재 모바일 카드는 30만장, NFC 단말기(스마트폰 등)는 1,100만대 설치중 (한국인터넷 진흥원, 12.7월)
ㅇ 플라스틱 신용카드 없이도 모바일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관련제도 개선(금융위, 13.1/4)
* 현재 금감원 가이드라인에 따라 플라스틱 신용카드를 보유한 사람에 한해 모바일 신용카드를 발급
ㅇ 원활한 NFC 결제를 위해 NFC 탑재 단말기, 모바일 결제기 비중을 확대(방통위, 단말기 15년까지 60%, 결제기 15년까지 70%)
������ (금융 웹사이트 실태조사) 다양한 웹브라우저에서 금융거래가 가능토록 Active-X* 사용에 대한 실태조사 실시(방통위ㆍ금융위, 13.1/4)
* Active-X : MS사의 웹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동작하는 기술로 IE가 제공하지 못하는 서비스에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기능 수행
- Active-X는 구글 크롬(안드로이드 OS), 애플 사파리(iOS) 등 다른 웹브라우저와 호환되지 않고 악성코드 유포의 통로로 악용
ㅇ 실태조사를 토대로 Acitve-X가 필요 없는 웹사이트 구축 유도 (KB 국민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Acitve-X가 필요 없는 웹사이트로 개편)
������ (종이없는 전자적 자금이체 촉진) 태블릿 PC상 전자서명으로 자금이체를 허용하기 위해 실무가이드라인 마련(금융위, 12.4/4)
* 전자금융감독규정 개정(12.10.31): (현행) 공인인증서, 자필서명 → 태블릿 PC 상 전자서명 추가
[4] 출판ㆍ콘텐츠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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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출판 촉진) 저비용 전자출판을 위해 현재 진행중인 연구용역(~12.12) 결과를 바탕으로 소위 '형식다중화*(One-Source Multi-Format) 제작환경 구축지원방안‘을 마련(문화부, ~13년 상반기)
* 종이책, 전자책, 웹콘텐츠 등 다양한 형식(format)의 콘텐츠를 동시에 생산하여 출판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최근 미, 일 등이 도입
ㅇ 우수도서, 구간(舊刊)도서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전자책 제작 지원으로 중소출판사의 전자출판 역량 강화(문화부, ~16년)
* ’12~’16년 총 10,000종 우수 전자책 제작 지원 목표(’12년 800종, ’13년 1,000종)
ㅇ 콘텐츠 관련정보 통합검색, 콘텐츠 제작 활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유저작물 가상은행' 확충(문화부, ~13년)
* (현재) 공유저작물 557,200건 → (13년) 약 1,000만건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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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외 전자출판 시장 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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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세계) 전자책 매출은 11년 41억 달러(출판시장의 3.7%)에서 15년에는 123억 달러(출판시장의 10.3%)로 연평균 약 35% 성장 예상(pwc) * (아마존) 07년 ‘킨들’ 출시, 11년 상반기부터 전자책 매출이 종이책을 추월
ㅇ (국내) 전자책 매출은 11년 500억원에서 12년 800억원으로 증가가 예상되나 전체 출판시장의 2% 수준에 불과 |
������ (콘텐츠 활성화) 기설립한 스마트 콘텐츠센터*(안양 평촌)를 적극 활용하여 스마트기기에 특화된 콘텐츠 개발 지원(문화부, 13년)
* 전문가 멘토링, 투자유치 기술지원 등 콘텐츠 개발에서 마케팅, 번역, 현지화 등 해외진출까지 지원
ㅇ 스마트기기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IT융합 방송통신 상용서비스 개시(방통위, 13.2/4)
* 지자체 인터넷 방송, 전통시장 LED 전광판, 모바일 생활방송 등
ㅇ 우수 교육 콘텐츠의 자유로운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교육정보 유통체제를 구축하고 서비스 제공(교과부,~14년)
- (12~13년) 에듀넷 콘텐츠 재분류 → (13년) 교육정보유통시스템 구축ㆍ시범서비스 실시 → (14년~) 서비스 개시 및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유입 구조화
ㅇ 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해 공공부문 콘텐츠 계약을 활성화하고 정당한 이용요금을 부과하는 관행 정착(조달청, 13년)
- 현장수요를 바탕으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품목 확대*
* 현재 교육프로그램 및 어학 콘텐츠 위주의 36개사, 336개 제품 공급 중
- 기존 콘텐츠 이용량에 관계없이 고정된 금액으로 총액 계약하던 것을 콘텐츠 이용량 또는 이용자수 등에 따라 계약대금을 지급토록 계약조건에 반영(옵션계약 활용)
[5] 관광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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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약ㆍ관광정보) 관광여행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예약시스템을 구축하고 관광정보 앱도 개선
ㅇ 국내외 관광객들이 직접 숙박업소를 예약할 수 있는 다양한 'On-line 예약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서비스 R&D** 촉진(문화부, 13년)
* (미국) 민간부문에서 Direct Sale형, Agent형, Auction형, Dealer형 등 다양한 호텔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운영
** (예) 민간사업자 예약시스템 구축을 위한 R&D 등
ㅇ 스토리텔링형 오디오 관광안내 서비스*(현재 12개 앱)를 확대하고 기구축된 앱(대한민국 구석구석, Visit Korea)의 콘텐츠 보강(문화부)
* 역사(신라ㆍ백제ㆍ가야), 박물관(중앙ㆍ경주ㆍ김해ㆍ공주ㆍ부여),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 걷기여행(북한산 둘레길, 지리산 둘레길) 등 현재 12개 앱 제공
������ (자동통역 앱) 외국인 친화적 관광환경 조성을 위해 외국인과의 언어소통이 가능한 ‘자동통역 앱’ 개발(전자통신연구원)
ㅇ 현재 ‘한영’ 자동통역(Genie Talk) 시범서비스를 실시*중으로 18년까지 7개 언어(영, 중, 일, 불, 스페인, 독, 러시아)로 자동통역서비스 확대
* 무료 서비스 실시 1개월만에 100만 다운로드 기록
- 14년 인천 아시안게임, 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등에 적극 활용
ㅇ 관광지별 특화된 통역서비스, 의료관광 통역서비스, 통신망 부가서비스(로밍) 등 비즈니스모델 구축 지원
* 13년부터 본격적으로 자동통역 산업생태계 형성 전망
[6] 물류ㆍ건설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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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류 표준화) 물류ㆍ무역 관련 서류의 표준화를 위해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표준전자문서(EDI) 마련(국토부ㆍ지경부ㆍ관세청, ~14년)
* 선박스케쥴, 선적예약, S/R(선적요청서), B/L(선하증권) 등이 다양한 형태의 서식으로 유통되어 물류비용 증대
ㅇ 물류ㆍ무역ㆍ통관정보 표준전자문서와 관련된 VAN사업자간 정보 공유가 가능하도록 통신체계 표준화 추진
* 물류ㆍ무역ㆍ통관 정보가 각각 다르게 제공되고 있어 시스템별 중복투자 야기
������ (U-City* 활성화) U-City 사업 활성화를 위해 표준제정ㆍ전문인력양성ㆍ상용화 등을 추진(국토부)
*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도시의 효율적 관리는 물론, 시민이 필요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춘 도시
ㅇ 중복투자 방지*를 위해 연구용역(13.4월)결과를 바탕으로 U-City 단체표준을 제정(국토부, 13년)
* 각 지자체가 U-서비스, 운영플랫폼 등을 개별적으로 확충하여 상호호환 곤란
- 단체표준 시범운영 결과를 보완하여 국가표준을 마련(기표원, ~15년)하고 국내 표준모델을 국제표준(UWF)으로 제안
ㅇ 석·박사과정 지원프로그램*, 인력양성센터** 운영 등을 통해 13년까지 2,800명 수준의 U-City 분야 전문인력 양성(국토부ㆍ고용부, ~13년)
* 장학금 지원, 산학협력 연구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830여명 양성(09~13년)
** 교육훈련, 전문인력 DB구축, 취업지원 등으로 1,970여명 양성(09~13년)
ㅇ U-City R&D를 통해 개발된 U-Eco City 통합플랫폼* 핵심기술을 시험검증(세종시 등)한 이후 상용화ㆍ보급 추진(국토부, ~14년)
* 교통ㆍ방범ㆍ방재 등 도시내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통합 제어하여 효율적 운영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
2. 국민생활 편의 제고
[1] 의ㆍ식ㆍ주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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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food) 식품의 신선도ㆍ유통정보를 지속 모니터링하는 ‘U-food 품질유통 모니터링 시스템’ 상용서비스화 추진(식품연구원, 13년)
ㅇ 우선 경기도 친환경급식센터에 시범사업 실시(13년)
ㅇ 단체급식외 택배, 수출입 등 다양한 유통경로에 대한 모델 및 식품의 품질ㆍ이력정보 관리기술을 지속 개발(13년~)
* 식품별 품질모델 D/B, u-품질유통모니터링시스템, 검수시스템 등
ㅇ 중장기적으로 유통단계를 넘어 생산-가공-유통-소비에 이르는 ‘U-Food Chain System’ 구축 추진
������ (장보기 정보 제공) 안전한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개발한 ‘안심장보기앱’*의 정보제공대상 확대(농식품부, 13년 하반기)
* 스마트폰을 통해 농수산물 및 축산물(쇠고기 사육ㆍ도축ㆍ가공정보 등)의 이력정보를 제공
※ 수입쇠고기는 도축장, 도축일자, 가공장, 수입업체, 유통기한 등 조회 가능
ㅇ 기존 쇠고기 이력정보에 추가하여 돼지고기 이력정보*도 안심장보기앱을 통해 제공
- 돼지이력제 시범사업(12.10월 시행)을 전국단위로 확산하고 ‘소 및 쇠고기 관리에 관한 법률’을 ‘가축 및 축산물 이력관리에 관한 법률’로 개편
������ (RFID귀표 부착) 소의 질병ㆍ관리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RFID귀표 부착사업* 실시(농식품부)
* RFID귀표(기존: 바코드형식 귀표)의 정보를 손쉽게 인식하여 출생·이동·폐사 신고, 등록개체 확인 등 업무를 용이하게 수행
ㅇ 우선 1개도에서 시범사업을 실시(13년)하고 전국으로 확대 추진
������ (On-line 맞춤형 의류) 의류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여 On-Line 맞춤형 의류서비스 활성화 촉진(지경부,13년~)
* 입어보고 구매하던 의류 소비가 소득수준 향상 및 개성화 등에 따라 On-Line 맞춤의류 쇼핑으로 전환
ㅇ 우선 기개발된 ‘On-Line 맞춤의류 플랫폼’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연계기술 개발에 주력
- 소비자가 On-Line 상에서 입어보고 주문 가능한 시스템으로 기존 의류소비 유형을 3D 가상현실에서 실현(11.5월 개발완료)
- 의류표준 사이즈 개편, 3D 표준 인체모형ㆍ개인화 자동패턴 생성기술ㆍ디지털 의상 표준제작 Tool 개발 등 추진
ㅇ 실제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정착될 수 있도록 i-Fashion Biz센터 등에서 시장상황을 분석, 애로요인 해소에 주력
������ (지능형 홈네트워크*) 표준ㆍ유지관리기준 마련 등 지능형 홈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추진(국토부ㆍ지경부ㆍ방통위)
* 집 안에서 전력관리, 복지, 교통ㆍ치안정보 등의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받을 수 있는 통합관제시스템
ㅇ 스마트그리드, U-헬스 서비스 등 관련서비스와 지능형 홈네트워크를 연결하는 표준 마련* 추진(13년~)
* 스마트그리드, U-헬스 서비스 등이 각각 별도의 표준과 기기(Device)를 사용하고 있어 통합서비스 제공에 한계
ㅇ 기존 주거관리 서비스와 별도로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에 대한 구체적 성능기준, 유지관리 기준* 마련 추진(13년~)
*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 고시(국토/지경/방통위 고시)’가 존재하나 기기설치에 관한 기준으로 서비스운영에 관한 기준은 부재
ㅇ 표준 및 성능기준ㆍ유지관리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관계기관 협의체 구성ㆍ운영(13년~)
[2] 교통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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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S 확충) 도로교통 정보, 도시내 주차정보 등 운전자 편의정보를 통합제공하기 위해 지능형교통체계 확충(국토부)
ㅇ 전국도로의 ITS(Intelligent Traffic Systems) 구축율을 확대(11년 14% → 20년 30%)하되 혼잡이 높고 교통량이 많은 도로를 중심으로 구축
- 민간교통 정보사업자(네비게이션 서비스업체)에 제공되는 교통정보 범위를 지속 확대
ㅇ 차세대 ITS* 인프라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차세대 ITS의 기반기술(V2X)*에 활용할 주파수 확보(국토부, 방통위)
*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V2V(Vehicle to Vehicle)을 통합한 개념으로 차량이 도로인프라 및 타차랑과 상호통신하며 정보를 교환ㆍ공유하는 시스템
→ V2X기술을 통해 교통량외 사고ㆍ결빙 정보, 차로이탈 경고 등의 서비스를 제공
[3] 생활안전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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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형 관제서비스*) 사건ㆍ사고 예방과 현장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CCTV 통합관제센터에서 지능형 관제서비스 제공(행안부, 12년)
* 육안에 의존하던 기존 기술에서 사람의 행동패턴, 차량번호 자동감지ㆍ추적 등 지능형 기술을 CCTV 관제에 적용한 서비스
ㅇ 금년말까지 2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서비스 참조모델 수립(12.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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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년 지능형 관제서비스 시범사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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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어린이 안전 위해 자동감지 서비스(서울 노원구) : 학교주변 및 공원, 통학로에 설치된 CCTV를 통해 어린이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객체 및 행동을 자동 감지
② 문제차량 자동감지 서비스(서울 관악구) : 관내 이동 중이거나 주차된 문제차량 (수배, 도난, 체납)을 자동 인식하여 실시간 상황조치가 가능하도록 지원 |
������ (119 시스탬 개선) 국민의 안전을 위해 119신고수단을 다양하게 확대하고 실시간 소방현장관리시스템을 구축(방재청)
ㅇ 기존의 음성 수단뿐만 아니라 영상ㆍ문자로도 119 신고가 가능하도록 ‘119 다매체 신고시스템’ 구축
- 시험운영(12.12월∼13.1월) 이후 전국으로 확대 운영(13.2월~)
- 승강기안전관리시스템*(행안부), 전통시장시스템(중기청)과 연계하여 유관기관의 데이터에 의한 119신고가 가능토록 개선(13년)
* 대형건축물 엘리베이터에 부착된 QR코드 전송시 정확한 신고위치 파악
ㅇ 소방대원의 안전하고 신속한 화재진압 및 구조활동을 위해 ‘119소방현장 통합관리시스템*’ 구축(방재청, 13년)
* 화재현장 진입전 실시간으로 건축물 구조 등을 확인
������ (기상정보 전달체계 개선) 기상이변에 따른 피해예방, 국민생활편의를 위해 기상정보 전달수단과 정보공개 범위 확대(기상청)
ㅇ 기존의 방송(지상파‧케이블)외에도 모바일(앱‧웹), SNS로도 기상정보를 제공하도록 관련시스템 정비(13년)
ㅇ 국민 누구나 기상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기상정보 개방 세부원칙*’을 수립하여 기상정보 개방폭 확대(14년)
* 국가안보, 기상산업 진흥 저해 등 특수경우를 제외하고는 개방
������ (위치정보) 국민의 생명ㆍ신체보호를 위해 긴급시 개인위치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기관을 확대*하고 활용도 개선(방통위)
ㅇ (현행) 소방관서(119), 해양경찰관서(122) → (개선) 경찰관서(112) 추가
ㅇ 관련 기업들의 위치정보 데이터(WiFi 등)를 공동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위치정보 플랫폼을 구축하여 긴급구조의 효율성 제고(13년~)
* 이통사가 보유한 WiFi 위치정보 DB를 통합하여 고정밀 측정에 활용
[4] 소비자보호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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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제공 확대) 일반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 서비스 분야(통신 등)의 가격·품질 등에 대한 비교정보를 한국형컨슈머리포트*에 추가 (공정위, 13.1/4)
* 12.1월 등산화를 시작으로 변액연금보험, 어린이음료, 무선전기주전자, 젖병, 자외선차단제, 테이크아웃 커피, 건전지, 드럼세탁기용 세제, 식기세척기 등 10건 공표(12.10월말 기준, 소비자종합정보망(www.smartconsumer.go.kr))
ㅇ 소비자 알권리를 보장하고 합리적 소비 유도를 위해 온라인쇼핑몰 상품정보 공개품목* 확대(공정위, 13.3/4)
- 현재 의류ㆍ전자제품 등 34개 품목의 제조자, 원산지, 소재, 안전인증여부 등의 정보를 공개토록 의무화(상품정보제공고시 12.11.18시행)
ㅇ 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정보를 품목별 세부 피해유형까지 검색할 수 있도록 상담정보활용 시스템 고도화(공정위, 13년)
������ (안전한 전자상거래 환경 조성) 사기ㆍ허위광고 사이트, 민원다발 쇼핑몰 등에 대한 공정위ㆍ포털사이트간 핫라인* 확대(공정위, 13.2/4)
ㅇ (현행) 네이버 1곳 → (개선) 다음 등 다수 포탈
[5] 환경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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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폐기물 거래소 도입) 폐자원의 이용을 극대화하고 자원순환형 사회 구축을 위해 전국 규모의 폐자원 유통망 구축(환경부)
ㅇ 온라인 폐기물 거래소를 도입하여 현재 단순 소각되고 있는 폐합성수지류에 대한 맞춤형 마켓 플레이스 구축(13년)
ㅇ 중장기적으로 사용가능한 모든 산업폐기물에 대한 공급자와 수요자간 자원순환 네트워크 형성(14년~)
������ (RFID기반 음식물 쓰레기 관리*) 음식물 쓰레기 감축 및 도시환경개선을 위해 음식물 쓰레기 관리에 RFID기술을 접목(환경부)
* 오염자부담원칙에 따라 쓰레기를 버린 만큼 수수료를 부담
ㅇ 기반시설 도입, 원격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12년 17개 지자체(551만 세대)에서 13년 65개 지자체(1,800만 세대)로 확대
* 12년까지 17개 지자체(551만 세대)가 도입하여 평균 25%의 음식물쓰레기를 감량하는 효과
ㅇ 쓰레기 감량효과, 지자체 참여도 등을 조사한 후 전국확대 검토(14년)
3. IT격차 해소 및 공공서비스 혁신
[1] 중소기업 IT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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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활용 서비스산업 경쟁력강화 사업) 중소 서비스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IT접목사업 활성화 추진(정보통신산업진흥원)
ㅇ 우선 지난 5년간(08~12년) 개발된 34개의 업종*별 IT 솔루션이 중소서비스사업자에게 보급될 수 있도록 맞춤형 보급에 주력(13년)
* 세탁업, 화훼유통업, 도로화물운송업, 이미용업, 축산물소매업, 요식업 등
- 기개발된 IT솔루션의 개발ㆍ보급현황에 대한 성공ㆍ실패요인에 대한 성과평가 분석 실시(13년)
- 성과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성이 있고 중소서비스사업자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신규 IT솔루션사업 발굴 지원(14년)
ㅇ 영세 서비스업종의 IT활용을 종합 지원하는 ‘서비스IT 지원센터(가칭)*’ 구축 추진(~14년)
* 서비스IT솔루션 도입상담 및 매칭, 수요발굴 및 개발, 컨설팅 등 제공
������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정보보호 관리체계 의무화*로 부담이 가중된 중소기업을 위해 인증부담 감면 확대 추진(방통위)
* 정보통신망법 개정으로 주요 IT기업에 대해 정보보호 관리체계 구축이 의무화
ㅇ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등에 관한 고시’ 개정을 통해 인증 수수료(인증료 부담 6~8백만원 수준) 감면에 대한 법적근거 마련(12.12월)
ㅇ 인증수수료 감면대상을 현행 매출액 50억 미만에서 전체 중소기업으로 단계적 확대
[2] 전통시장 IT활용 촉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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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온누리상품권) 편리한 전통시장 쇼핑을 위해 소비자 친화적인 결제수단이 이용될 수 있는 기반 조성(중기청)
ㅇ 전통시장, 온라인 전통시장 쇼핑몰 등에서 사용이 가능한 전자온누리상품권(12년 110억 시범발행) 본격 발행(13년)
* 마그네틱 카드 형태로 발급된 온누리 상품권으로 최초 발행액(5만원, 10만원) 한도 내에서 카드단말기 또는 온라인으로 결제 가능
- 전자온누리상품권 취급은행(현행: 기업은행, 신협, BC카드 본ㆍ지점 등 3곳)도 확대 추진
������ (전통시장정보 제공 확대) 문화관광형 시장을 대상으로 전통시장앱 개발을 추진하고 콘텐츠 보강(중기청, 13년~)
ㅇ 전통시장의 정확한 매장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지도를 추가하고 시장별 할인이벤트ㆍ쿠폰 정보 등 제공 추진
[3] IT를 접목한 공공시스템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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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워크센터 구축) 세종시 이전 이후에도 업무연속성 제고를 위해 출장형 스마트워크센터를 구축(행안부)
ㅇ 12.12월 세종청사를 완공하고 13년에는 국회 및 중앙청사에 스마트워크센터 구축
- 지역거점ㆍ혁신도시 등으로 스마트워크센터 확산(14년~)
ㅇ 스마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키 위해 ‘스마트워크촉진법’ 제정(13년)
* 의원입법안(김희정의원 대표발의)이 행안위 계류중
ㅇ 태블릿PC 등에서도 행정업무 처리가 가능토록 모바일 기기의 보안적합성 검증이 완료되는 대로 행정모바일서비스 실시(13년)
������ (다양한 웹브라우저 이용환경 구축) 공공부문이 솔선하여 Active-X를 사용하지 않는 환경* 구축(행안부)
*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새로 출시한 윈도우즈8은 Active-X기능 미지원
ㅇ 약 600개의 공공부문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웹브라우저 호환성에 대한 종합진단을 실시하고 기관별 개선사항 안내(12.4/4)
������ (전자조달시스템 개선) 수요기관, 조달업체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차세대 나라장터 및 차세대 쇼핑몰 구축(조달청)
ㅇ 중복기능을 통합하고 입찰정보를 한 눈에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MY BID CENTER)가 구현되도록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12.12)
ㅇ 사용자(조달청ㆍ공공기관ㆍ업체)와 서비스 유형 등에 따라 특화된 지원기능을 마련하고 사용자의 이용을 용이하게 하는 ‘차세대 쇼핑몰’ 구축 (13년)
������ (인감제도 개선) 인감의 보유ㆍ관리에 따른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전자서명제도 도입(행안부)
ㅇ 인감증명서와 선택적으로 사용가능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12.12월)’와 ‘전자본인서명확인서**(13.8월)’ 도입 추진
* 주민센터 등 방문하여 전자패드에 서명하고 관련서식을 작성하면 ‘본인이 서명한 사실’을 확인하는 증명서(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 사전에 이용을 신청한 경우 직접 읍면동 주민센터 등에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민원24)을 통해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4] IT를 활용한 공공정보 개방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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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적 근거 마련) 기상ㆍ교통ㆍ범죄정보, 버스노선 정보 등 제공과 관련, 공공정보 개방을 위한 근거법 제정(행안부, 13년)
ㅇ 현재 공공정보 제공 근거는 행안부 고시(공공정보 제공 지침)
ㅇ 보다 명확한 법적 근거를 마련키 위한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김을동 의원 대표발의)이 행안위 소위 계류중
������ (개방정보 확대) 공공정보 활용의 기반이 되는 공공정보 개방을 확대하고 수요자 중심으로 제공(행안부)
ㅇ 민간의 수요조사를 통해 관련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하여 제공정보 확대(Open API*:12년 35종 → 16년 150종) 추진
*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는 응용SW를 개발하는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의미, OPEN API는 대외적으로 공개되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API
ㅇ 범부처 공공정보 통합제공 사이트(www.data.go.kr) 및 공공정보활용지원센터를 통한 공공정보 이용 활성화 지원
ㅇ 국가공간정보를 활용한 모바일 민간서비스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공간정보 오픈플랫폼’ 모바일 서비스 개시(국토부, 13.4/4)
4. IT인프라 강화
[1] S/W 산업 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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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W산업 경쟁력 강화) 유망S/W R&D를 강화하고 S/W기술자산을 거래하는 오픈마켓 구축(지경부)
ㅇ S/W R&D 지원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R&D 유형을 세분화하고 개방형 성과경쟁 R&D* 활성화(13년~)
* 우선 관련기술을 개발하고 추후 성과를 보아 지원하는 방식의 R&D
ㅇ 국내 모든 S/W 기술자산(소스코드, 개발노하우 등)을 거래하는 S/W뱅크 구축 및 운영(13년~)
������ (저작권 보호) S/W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제공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S/W 저작권 침해 방지(문화부)
ㅇ ‘공공기관 SW관리에 관한 규정*’에 따라 공공기관의 S/W사용실태를 점검하여 불법 S/W사용 해소(13.1/4)
* ‘공공기관 SW관리에 관한 규정’ 제정ㆍ시행(12.6.14): 상시적인 SW관리, 연 1회 이상 의무점검, SW관리담당자와 직원 교육 등 의무화
ㅇ 연구용역을 통해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도입방안 마련(13년)
* 기업ㆍ기관 등이 법규 준수를 위해 자체적으로 제정·운영하는 내부준법 시스템
ㅇ S/W 등 저작권의 신속한 권리 구제를 위해 ‘직권조정 및 중재 제도’ 도입(문화부, 12년말 저작권법 국회제출)
* 직권조정제도 주요내용: ① 「민사조정법」 준용, ② 3인 조정부(조정부장: 판사)에서 결정, ③ 불복시 이의신청 가능
[2] 신기술 활용기반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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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우드컴퓨팅 활성화) 법적 기반 마련, 공공부문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R&D 활성화, 인력양성 등 종합대책 추진
ㅇ 클라우드 컴퓨팅의 법적 근거를 마련키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법 제정(방통위, 13년)
- 산업 특성 등을 고려하여 기존 법령의 ‘전산설비 구비 의무’ 완화 등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발전기반 조성 및 이용촉진 도모
- 서비스 종료시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이용자 요구에 따라 정보를 반환ㆍ파기토록 하는 등 이용자 보호장치도 마련
ㅇ 업무처리 효율성 제고, 비용절감 등을 위해 공공부문 클라우드 컴퓨팅을 단계적으로 도입
- 정부통합전산센터에 공개SW 및 국내기술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현하고 전체 시스템중 60% 이상에 적용(행안부, 13~17년)
-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을 활용한 공공부문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 계약방안 검토(조달청, 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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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 미 연방정부 공공 Cloud Service 계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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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오바마 행정부는 보다 효율적이면서 투명한 정부(More efficient & transparent Gov.)를 지향하면서 Cloud 서비스 활용을 강조
② 美 GSA(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는 연방정부 IT 수요를 충족키 위해 이메일, 데이터 저장, 가상기기(Virtual Machines), 웹 호스팅 등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MAS를 통해 제공
③ 12.8.30 GSA는 17개 Cloud 서비스 제공자와 이메일 Cloud 서비스계약을 체결 |
ㅇ 클라우드컴퓨팅 R&D 활성화를 위해 기술격차ㆍ기술별 성숙도에 따라 ‘장단기 클라우드컴퓨팅 R&D 활성화전략’ 마련(지경부, 13년)
- 우선 기술격차가 작은 기술에 집중하고 중소기업이 공동 활용하는 소프트웨어(CAD, CAM 등)를 클라우드서비스로 개발 보급
* 개발된 SaaS 기반 SW는 SaaS 마켓플레이스(www.oaasys.com)를 통해 보급
- 중장기적으로 기술격차가 크나 타산업과 융합하여 시장창출이 가능한 핵심기술에 대한 산학연 공동연구 실시
* 데스크탑 가상화(VDI), 대규모 VM 가상전력 분배, 클라우드 기반 수퍼컴퓨팅 등
ㅇ 증가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인력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 프로젝트의 기획ㆍ관리가 가능한 전문가 양성(지경부ㆍ고용부, 13년~)
-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IT 인력양성 사업에 클라우드 교육과정을 확대(예: 현행 1개 운영중인 IT Research Center 확대)
������ (빅데이터* 활용) 빅데이터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위해 중장기 계획수립, 시범서비스 실시, 인력양성 등 추진
* 비정형화되고 유통속도가 빨라 기존 방식으로는 처리하기 힘든 대용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
- (예) 사진공유사이트의 사진상의 위치정보를 분석하여 전세계 주요 관광지 여행정보 제공
트위터 등에 자주 사용되는 단어를 분석하여 선거정보, 독감정보 등 제공
ㅇ 빅데이터 활용기반 조성을 위해 기술 연구개발, 전문인력 양성 등 ‘빅데이터 마스터플랜’ 수립* (관계부처 합동, 12.11.28일)
* 행안부, 교과부, 지경부, 방통위, 국과위가 합동으로 마련
- 빅데이터 기술 및 활용서비스 확산을 위한 ‘중장기 기술연구개발 로드맵’ 마련(국과위ㆍ지경부ㆍ교과부, 13년)
ㅇ 연구개발 사업 지원 및 산‧학‧연 연계를 통해 고성능ㆍ병렬 컴퓨팅, 대용량 데이터 처리, 공개 SW 기술 등 빅데이터 기반기술 인력 양성(국과위ㆍ교과부ㆍ지경부ㆍ방통위ㆍ고용부, 13년~)
ㅇ 방송ㆍ통신분야의 빅데이터 기술활용 촉진을 위해 과제공모(수요조사)를 통해 시범서비스 발굴(방통위, 13년~)
- 기개발된 서비스ㆍ데이터를 공유하여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ㆍ대학ㆍ연구기관이 활용토록 ‘빅데이터 지원센터’ 구축
ㅇ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빅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빅데이터 아카데미’ 설립 검토(한국DB진흥원, 13년)
* (美) ‘빅데이터 R&D 이니셔티브’를 발표, 빅데이터 기술개발ㆍ인력양성에 2억 달러 투입
- 빅데이터의 수집, 추출, 검색, 분석 등 빅데이터 활용에 필수적인 2대분야 8개부문의 국산기술 개발 및 상품화 지원
< 빅데이터 기술개발 지원 분야 >
구분 |
8개 기술 부문 |
기술개발 과제 예시 |
빅데이터 활용기술 |
비정형텍스트 분석기술 |
감성분석 및 Intention 분류 등 |
멀티미디어 분석기술 |
개체식별 기술, 음성 합성 기술 등 | |
네트워크 분석기술 |
네트워크 분석 및 추론 기술 등 | |
데이터 수집 및 연계기술 |
LOD 수집 및 연계 기술 등 | |
빅데이터 관리기술 |
대용량 분산관리 시스템/프로세싱 |
대용량 데이터 분석 프로세싱기술 등 |
대용량 데이터 품질관리 기술 |
실시간 데이터 품질 검측 기술 등 | |
대용량 데이터 백업/복구 기술 |
데이터 중복제거 기술 등 | |
빅데이터 보안기술 |
스트림 데이터 익명화 기술 등 |
������ (차세대 웹표준 활성화) 인터넷 환경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세대 웹표준* 확산 추진(방통위)
* HTML5(Hyper Text Markup Language 5) 텍스트와 하이퍼링크만 표시하던 기존 HTML과 달리 오디오ㆍ비디오ㆍ그래픽 처리, 위치정보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까지 표현ㆍ제공하도록 진화한 “웹 프로그래밍 언어”
ㅇ 주요 공공기관ㆍ중소기업 사이트를 선정하여 기존 웹 사이트의 HTML5로의 전환 지원(13~15년)
- ‘12년 소상공인 등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HTML5 기반 홈페이지 구축 지원
ㅇ HTML5 관련 콘텐츠, 서비스, S/W 등 개발시 공통으로 많이 활용하는 기능을 모듈*로 개발하여 보급(13년 10종)
* 시스템과 프로그램의 독립적인 일부분으로서 모듈화가 이루어지면 개발자는 전시스템을 새로 개발하지 않아도 기개발된 여러개의 모듈들을 레고블록처럼 모아 S/W 및 콘텐츠를 손쉽게 개발 가능
ㅇ 별도 프로그램 설치없이 공인인증서, 안전결제 등을 웹에서 직접 불러올 수 있는* 웹기반 전자서명서비스를 개발하고 국제표준(W3C)에 반영 추진(14년)
* 현재 공인인증서, 안전결제 사용을 위해 별도로 프로그램(Active-X기반) 설치 필요
Ⅳ. 추진 계획 |
������ 서비스 업종별 경쟁력 제고
추진과제 |
추진일정 |
담당부처(기관) |
1. 의료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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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진료관련 의료제도 검토ㆍ법령개정 추진 |
13.상반기 |
복지부 |
▪건강생활서비스 법 제정 |
13.1/4 |
복지부 |
▪건강생활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 본격실시 검토 |
13년 |
복지부 |
▪의료정보화 인프라 구축 |
13년~ |
복지부 |
2. 교육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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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프로그램 IPTV로 제공 |
13년 |
교과부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IBT로 전환 |
~15년 |
교과부 |
▪디지털 교과서 법적지위 부여 |
13.상반기 |
교과부 |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보급 |
~14년 |
교과부 |
▪디지털 교과서 전송허용 저작권법 국회제출 |
12년 |
문화부 |
▪교원의 스마트교육 실천능력 제고 |
~15년 |
교과부 |
3. 금융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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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신용카드 발급 간소화 관련제도 개선 |
13.1/4 |
금융위 |
▪NFC 결제 인프라 구축 |
~15년 |
방통위 |
▪금융거래 웹사이트 Active-X 실태조사 |
13.1/4 |
방통위, 금융위 |
▪전자자동이체 촉진 |
12.4/4 |
금융위 |
4 . 출판ㆍ콘텐츠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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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다중화 제작환경 구축지원방안 마련 |
13.상반기 |
문화부 |
▪우수콘텐츠 전자책 제작지원 강화 |
~16년 |
문화부 |
▪공유저작물 가상은행 확충 |
~13년 |
문화부 |
▪스마트기기에 특화된 콘텐츠 개발지원 |
13년 |
문화부 |
▪IT융합 방송통신 상용서비스 개시 |
13.2/4 |
방통위 |
▪교육정보 유통체제 구축ㆍ운영 |
~14년 |
교과부 |
▪공공부문 콘텐츠 계약활성화 |
13년 |
조달청 |
5. 관광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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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On-Line 예약시스템 구축 |
13년 |
문화부 |
▪관광안내 앱의 콘텐츠 강화 |
13년 |
문화부 |
▪자동통역앱 개발ㆍ비즈니스모델 구축지원 |
~18년 |
전자통신연구원 |
6. 물류ㆍ건축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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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ㆍ무역 관련 표준전자문서(EDI) 마련 |
14년 |
국토부, 지경부, 관세청 |
▪물류ㆍ무역ㆍ통관정보 통신체계 표준화 |
14년 |
국토부, 지경부, 관세청 |
▪U-City 단체표준 마련 |
13년 |
국토부 |
▪U-City 전문인력 양성 |
13년 |
국토부, 고용부 |
▪U-City 핵심기술 검증 및 상용화 |
~14년 |
국토부 |
������ 국민생활 편의 제고
추진과제 |
추진일정 |
담당부처(기관) |
1. 의ㆍ식ㆍ주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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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food 시스템 시범사업 실시 |
13년 |
식품연구원 |
▪품질ㆍ이력정보 관리기술 개발 |
13년~ |
식품연구원 |
▪안심장보기 앱에 돼지고기이력정보 제공 |
13.하반기 |
농식품부 |
▪RFID귀표 부착 사업 실시 |
13년~ |
농식품부 |
▪On-Line 맞춤의류 연계기술 개발 |
13년~ |
지경부 |
▪지능형 홈네트워크 협의체 구성ㆍ운영 |
13년~ |
국토부, 지경부, 방통위 |
▪지능형 홈네트워크 표준ㆍ유지관리기준 마련 추진 |
13년~ |
국토부, 지경부, 방통위 |
2. 교통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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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구축률 확대 |
13~20년 |
국토부 |
▪교통정보 제공 범위 확대 |
지속 |
국토부 |
▪차세대ITS 시범사업 진행 |
14년 |
국토부 |
▪V2X에 활용할 주파수 확보 |
13년 |
국토부, 방통위 |
3. 생활안전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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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형 관제서비스 참조모델 수립 |
12.12월 |
행안부 |
▪119다매체 신고시스템 운영 |
13.2월~ |
방재청 |
▪승강기ㆍ전통시장시스템과 119신고 연계 |
13년 |
행안부, 중기청 |
▪119소방현장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
13년 |
방재청 |
▪모바일ㆍSNS로 기상정보 제공 |
13년 |
기상청 |
▪공공기상정보 개방 세부원칙 수립 |
14년 |
기상청 |
▪위치정보법 후속조치 완료 |
12.11월 |
방통위 |
▪개방형 위치정보 플랫폼 구축 |
13년~ |
방통위 |
4 . 소비자 보호 +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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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분야 컨슈머 리포트 마련 |
13.1/4 |
공정위 |
▪온라인쇼핑몰 상품정보 공개품목 확대 |
13.3/4 |
공정위 |
▪상담정보활용시스템 고도화 |
13년 |
공정위 |
▪공정위ㆍ포털사이트간 핫라인 확대 |
13.2/4 |
공정위 |
5. 환경 + IT |
|
|
▪폐합성수지류 맞춤형 마켓 플레이스 구축 |
13년 |
환경부 |
▪자원순환 네트워크 형성 |
14년~ |
환경부 |
▪RFID기반 음식물쓰레기 관리 사업 확대 |
13년 |
환경부 |
▪전국확대를 위한 후속조치 수립 |
14년 |
환경부 |
������ IT격차 해소 및 공공서비스 혁신
추진과제 |
추진일정 |
담당부처(기관) |
1. 중소기업 IT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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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별 IT솔루션 맞춤형 보급 |
13년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기개발된 IT솔루션 성과평가 분석 |
13년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신규 IT솔루션 발굴ㆍ개발 |
14년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서비스IT지원센터 구축 추진 |
~14년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정보보호 인증수수료 감면 근거 마련 |
12.12월 |
방통위 |
▪인증수수료 감면대상 확대 |
~15년 |
방통위 |
2. 전통시장 IT활용 촉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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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온누리상품권 발행, 취급은행 확대 |
13년 |
중기청 |
▪문화관광형 시장 앱 개발ㆍ콘텐츠 보강 |
13년~ |
중기청 |
3. IT를 접목한 공공시스템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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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국회ㆍ중앙청사 스마트워크센터 구축 |
12.12월/13년 |
행안부 |
▪지역거점ㆍ혁신도시 스마트워크센터 확산 |
14년~ |
행안부 |
▪스마트워크촉진법 제정 |
13년 |
행안부 |
▪행정모바일서비스 실시 |
13년 |
행안부 |
▪공공부문 다양한 웹브라우저 이용환경 구축 |
12.4/4 |
행안부 |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
12.12월 |
조달청 |
▪차세대 쇼핑몰 구축 |
13년 |
조달청 |
▪본인서명확인제 도입 |
12.12월 |
행안부 |
▪전자본인서명확인제 도입 |
13.8월 |
행안부 |
4. IT를 활용한 공공정보 개방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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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정보 개방 근거법 제정 |
13년 |
행안부 |
▪공공정보 개방 확대 |
지속 |
행안부 |
������ IT인프라 강화
추진과제 |
추진일정 |
담당부처(기관) |
1. S/W 산업 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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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R&D 지원 효율성 제고 |
지속 |
지경부 |
▪S/W 뱅크 구축 |
13년~ |
지경부 |
▪공공기관 S/W사용실태 점검ㆍ교육 |
13.1/4 |
문화부 |
▪S/W저작권 자율준수프로그램 도입방안 마련 |
13년 |
문화부 |
▪저작권 직권조정ㆍ중재 제도 도입 |
12년말~ |
문화부 |
2. 신기술 활용기반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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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법 제정 |
13년 |
방통위 |
▪공공부문 클라우드 컴퓨팅 단계적 도입 |
13~17년 |
행안부 |
▪공공부문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 계약방안 검토 |
13년~ |
조달청 |
▪장단기 클라우드 R&D 활성화전략 마련 |
13년 |
지경부 |
▪클라우드 전문가 양성 |
13년~ |
지경부, 고용부 |
▪빅데이터 마스터플랜 수립 |
12.11월 |
교과부, 행안부, 지경부, 방통위, 국과위 |
▪기술연구개발 로드맵 마련 |
13년 |
국과위, 지경부, 교과부 |
▪기반기술 인력 양성 |
13년~ |
국과위, 교과부, 지경부, 방통위, 고용부 |
▪방송ㆍ통신분야 빅데이터 시범서비스 발굴 |
13년~ |
방통위 |
▪빅데이터 지원센터 구축 |
13년 |
방통위 |
▪빅데이터 아카데미 설립 검토 |
13년 |
한국DB진흥원 |
▪국산기술 개발 및 상품화 지원 |
13년~ |
한국DB진흥원 |
▪주요사이트 HTML5 전환 지원 |
13~15년 |
방통위 |
▪HTML 공통기능 모듈화ㆍ보급 |
13년 |
방통위 |
▪웹기반 전자서명서비스 개발ㆍ국제표준반영 |
14년 |
방통위 |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우리가 할 일이 너무 많군요. 박근혜정부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우리 신임 정보통신기술사회장(안치영)과 집행부의 활동도 기대합니다. ㅎ